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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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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2월 06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에 관한 답변

부의된 안건

1. 구정질문에 관한 답변(의장 제의)
10시00분 개의
의장 유옥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구정질문에 관한 답변(의장 제의)
의장 유옥분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정합니다.
12월 5일 제2차 본회의에서 6분의 의원님께서 구청장님께 6건, 부구청장님께 5건, 국장님께 2건 등 총 13건의 구정질문을 하였습니다.
먼저 김찬진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찬진
안녕하십니까? 구청장 김찬진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구정질문 하신 순서에 따라서 일괄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태근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고향사랑 기부금 유치를 위한 대책과 TF팀 신설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재정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안고 있는 고향사랑 기부금제는 잘 아시다시피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우리 구에서는 금번 정례회에 조례안을 상정하는 한편 조례 제정 이후 답례품선정위원회를 부서장님 그리고 의원님들, 지역 상품의 생산과 제조를 대표하는 사람 등으로 구성하여 답례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모 절차를 통해서 업체를 공개 선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고향사랑기금 운용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동구의회 의원, 기금 관련 전문가 및 고향사랑 기금사업 관련 전문가 등이 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해서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아울러서 우리 동구가 출향민이 많은 관계로 동구의 특색을 담을 수 있는 리플릿이나 포스터 등 홍보물을 만들 예정이며 인천시 차원의 홍보물 제작이나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동구가 참여하도록 하고 구 홈페이지 및 SNS에도 온라인 홍보를 병행해서 고향사랑 기부금 유치를 위해서 적극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부금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답례품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지역화폐인 동구사랑상품권을 답례품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함께 또 마을기업과 우리 동구에 있는 사회적기업을 포함해서 향후 출품 예정인 동구 브랜드 빵 등 다양한 품목을 답례품으로 제공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 질문하신 TF팀 신설의 경우에는 관련 부서 간 협력체계 구축과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실무추진단의 경우에는 지역 내 생산·제조 분야, 문화·예술 분야, 관광·사업 분야 등 고향사랑 기부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관련 부서들을 포함하여 구성할 예정이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대규모 축제 및 행사 진행과 관련하여 보다 실질적인 안전 대책 수립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대규모 축제나 행사가 있을 경우에 대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전 조치와 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축제가 있는 경우에 주최 부서나 기관으로부터 안전관리계획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전 검토를 경찰, 소방, 가스, 전기, 의료 실무진이 포함된 안전관리실무위원회에서 실시해서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 보완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임자들이 참여하는 안전관리위원회에서 수정·보완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서 심도 있는 심의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행사 시행 전에 도로 통제를 하고 소방, 가스, 전기 시설 실무진의 현장 합동 점검을 통해서 안전관리계획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미진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즉각 시정조치 하도록 하고 있고 시정조치가 어려운 그런 경우에는 연기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사 당일에는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해서 경찰, 소방, 의료진이 포함된 합동반 운영을 해서 합동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2의 이태원 참사를 예방하기 위해서 행사 주최, 주관자가 명확하지 않으나 행사 참여 인원이 상당히 많이 예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행사에 대해서는 지금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점검을 의무화하는 관련 법 개정이 진행 중에 있으므로 여기에 발맞춰서 우리 구에서도 관련 조례 등의 개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행사 진행이 될 경우에 CCTV 모니터링을 강화하거나 이런 방법으로 사고 예방을 위해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계속해서 강구 예정입니다.
다음은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3단계 구간 조성방안 및 추진상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겠지만 만석동과 화수동 해안지역을 주민에게 개방하고 그리고 또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1, 2단계가 이제는 어느 정도 다 끝났습니다.
그런데 3단계 구간은 아시다시피 선박을 수리하는 조선소가 여러 군데가 지금 있어서 거기에 대한 대체 부지 마련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수리조선소에 대해서 인천시에서 인천 선박수리 조성단지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수리조선소 대체 부지 마련과 이전을 위해서 인천시의 관련 부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민선 8기 유정복 시장님이 저번에 민생소통대장정 동구 방문 시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부분을 보여드리고 그리고 수리조선소 이전에 대해서 강력하게 의견을 피력해드렸습니다.
인천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그때도 유정복 시장님께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유정복 시장님의 핵심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3단계 수리조선소 이전 계획을 포함해서 마스터플랜에 포함을 시켰으며 그래서 수리조선소가 조속하게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쾌적한 도심 속 친환경 친수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 북항터널의 연이은 침수 및 타일 박리현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진단과 예방대책 마련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 관내를 관통하는 인천 북항터널은 김종호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도로 침수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은 주지하신 대로 사실입니다.
또한 시설물 관리 주체인 인천김포고속도로 주식회사와 감독관청인 서울지방 국토관리청이 협의를 통해서 포스코건설에 정밀 안전진단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고 포스코건설이 현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에 정밀 안전점검 용역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정밀 안전점검이 포스코건설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어서 혹시 제대로 진행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실 수 있는데 감독관청인 국토교통부에서도 지금 유심히 정밀 안전점검 진행 상황에 대해서 지켜보고 있고 그리고 또 정밀 안전점검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 구에서도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러한 노력에 대해서 점검 결과를 유심히 지금 살펴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상황이 그렇고 그리고 정밀 안전점검 결과가 미진해서 추가적인 시설물 점검과 관리 방안 수립 등 충분한 안전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하고 인천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최훈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여성회관 청사 이전 부지 화수시장 지역으로 대체하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구 여성회관은 1991년 건립한 후 지금 안전점검을 한 결과 C등급으로 나왔습니다.
30년 이상 건립한 지가 됐고 해서 지금 상당히 노후화돼서 문제가 좀 발생하고 있는 것인데 우리 구에서는 지금 송림1·2구역 재개발지역에 부지를 마련해서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수시장 이전 대체 방안에 대해서는 화수시장 같은 경우는 1970년대 지금 개설이 됐는데 개설한 후에도 지금 점포 수가 미달되어 있고 무등록시장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지금 등재가 안 되고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좀 많습니다.
현재는 토지·건물 소유주가 46명이 지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4개 점포만 운영되고 있고 소유주 대부분이 외지인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소유주 사유재산권과 임대계약 세입자 보상 시 상인회가 조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지금 문제가 발생하고 난항이 예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만약 화수시장 부지에 여성회관을 건립할 경우에는 거기가 지금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고 계시겠지만 중구와 인접해 있고 그리고 그쪽에서 조금만 내려가면 미추홀 문화회관과 좀 인접해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 아쉬운 점이 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어찌 됐건 지금 여성회관에 대한 건물 노후화가 되어 있고 그리고 공간이 좀 협소합니다.
그래서 우리 구에서도 여성 친화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여성회관 신축이 지금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에 송림1·2구역 재개발지정사업 부지 내 부지를 마련해서 조속히 건립을 추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수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교육환경개선기금 운용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에 의거해서 우리 구는 2014년부터는 학교에 직접적으로 교육경비를 지원하고 있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2019년부터 교육청, 인천시에서 50 대 50으로 매년 우리 관내의 15개 학교에 6억2천만 원의 교육경비를 대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대체 지원비뿐만 아니라 우리 구에서도 여러 가지 사업을 통해서 6억4천만 원 정도의 1년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합치면 12억6천만 원 정도가 우리 관내의 15개 학교에 지금 지급되고 있는 상황인데 그러면 이것을 따지고 봤을 때는 학교 하나당 지급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학생 1인당 지원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알기에 21만 원 정도 지원이 되고 있어서 강화군 다음으로 우리 구가 인천시 10개 시·군·구 중에서 학생 1인당 교육경비 지원이 되는 것은 많은 것으로 제가 현재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잘 아시겠지만 우리가 2019년도하고 2020년도에 교육환경개선기금 1백억 원을 조성해서 영재교실이나 마을학교, 온라인 영어캠프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구 직접사업으로 동구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직영해서 관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직접적으로 진로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지역 내의 대학인 재능대학교, 인하대학교하고 관학협력사업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이나 수학, 과학, 영재, 코딩캠프를 운영하고 있고 그리고 관내의 7개 학교의 경우에는 우리가 사서 선생님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또 여러 가지 어떤 독서문화 활동에 대해서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잘 아시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장학재단을 설립해서 1년에 연간 매년 약 2억5천만 원 정도의 장학금을 우리 학생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동구에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교육 바우처 제도를 1년에 약 10만 원 정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 내년에 꿈드림센터에 영어도서관이 건립될 계획이고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지금 우리가 여자중학교 건립을 위해서 중·장기적으로 지금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조성된 교육환경개선기금은 향후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완화되거나 법률·제도적으로 지금 개선이 된다면 학교와 연계해서 교육지원사업과 구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안 등을 강구해서 동구 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구정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찬진 구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고창식 부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고창식
안녕하십니까? 동구 부구청장 고창식입니다.
먼저 유옥분 동구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동구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데에 대해서 깊이 감사드리며 구정질문의 답변의 기회를 주신 데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존경하는 김종호 의원님께서 맞벌이 가정에서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 병원 동행과 함께 병상돌봄서비스를 송현1·2동 신축복합청사에 설립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생활밀착형 사회안전망이 촘촘히 가동될 수 있도록 세밀하게 고민해주신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신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 부탁할 곳이 없는 보호자를 대신해 병원 동행과 센터에 병상을 운영하는 아픈아이돌봄센터는 서울 노원구와 경상북도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재 운영하는 것은 아동 식당, 공동 육아방, 아이 휴식센터 등과 함께 아픈아이돌봄사업 4가지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아픈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1명과 환아 돌봄사 4명이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2인 1조로 근무하는 인력이 필요하고 그다음에 전용 이동 차량과 놀이방 등이 필요합니다.
예산은 약 2억5천만 원 정도 소요되고 노원구의 경우 1일 평균 이용 아동은 3명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좋은 정책이더라도 도입을 위해서는 정책 효율성에 대한 검토와 검증이 필요합니다.
즉 행정수요가 충분한지 그리고 시행 이후 효과 여부에 대한 검증이 지금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시행하고 있는 서울 노원구는 인구가 50만이 넘고 6세부터 초등학생까지 이용 대상 인구가 3만2천 명정도 됩니다.
저희 동구는 약 10% 정도가 해당되고 그리고 또 제한이 있는 것이 발열이 있거나 전염성 질환 아이는 또 이용이 불가함에 따라서 행정수요가 불충분하다고 일단 지금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돌봄사업 설치 기준에 5층 이상이 아닌 곳을 권장하고 있어서 송현1·2동 복합청사 6층은 장소로는 좀 부적정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맞벌이 가구의 육아 부담 경감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는 판단되나 행정수요를 감안해볼 때 좀 광역화된 사업으로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원님과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생활밀착형 사회안전망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윤재실 의원님께서 청소년시설 공간 분리 문제와 부족한 청소년 공간에 대한 확충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동구의 미래인 청소년 현안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현재 청소년시설 공간 부족에 대한 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 구 전 지역에 걸쳐서 시행되고 있는 재개발 등 지역 특성상 문제로 시설 확충에 어려움이 있다는 사항을 말씀드리며 청소년 공간 부족에 대한 대안으로 내년에 청소년수련관 리모델링사업 예산을 반영해서 공간 재배치로 부족한 공간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 있습니다.
현재 발전소특별회계나 특별교부세를 신청한 상태임을 말씀드립니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공간 분리를 위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재개발사업 등에 청소년이용시설 확충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중에 있음을 말씀드리며 그동안에 청소년시설 확충을 위해서 청본이룸터 내에 4차 산업시대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청본창작소와 보드게임실 그다음에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청소년시설이 운영 중에 있고 송림골 꿈드림센터와 송현1·2동 청사에도 영어도서관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청소년 놀이공간에는 송림 아뜨렛길에 댄스 연습장, 게임방, 탁구장 등을 조성 중에 있고 송현근린공원에도 인라인스케이트장과 숲체험시설을 활용하여 청소년 문화공간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청소년 문화 수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청소년 문화공간을 우선 검토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 이용시설 공간을 종합적으로 재배치하는 것을 검토를 통해서 동구 청소년들의 미래 환경을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장수진 의원님께서 증가하는 환경 수요에 대비한 환경업무 인력확보를 위해 휴직자 발생 시 대체인력 충원과 공업단지 등 환경오염 배출과 같은 문제에 전문성을 갖춘 환경특사경 운영방안에 대해서 질문해주셨습니다.
저희 동구는 의원님이 지적한 바와 같이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과 공업지역 내의 악취관리지역 그리고 도시개발사업 등이 많은 관계로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뿐만 아니라 소음, 먼지 등 다수의 환경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서 환경 분야에 대한 행정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담인력이 부족하다는 담당 부서의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잘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직과 인력 확대 증원은, 저희가 조직인력에 대한 증원은 기준인건비라는 관련 규정에 의해서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즉 동구의 인구수, 제정상태 등을 감안해서 기준인건비가 산정되기 때문에 공무원 수가 저희가 630명 정도라 타구에 비해서 많이 적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조직에 대한 업무에 대해서 작고 강한 조직, 강소 조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며 내년 초에 조직 확대 개편이 예정되어 있어서 환경 분야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휴직자 발생 시 대체인력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인력 운영상 6개월 이상의 휴직의 경우에는 규정에 의해서 대체인력을 바로 충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레 예측되지 않게 6개월 이내에 휴직하는 경우에는 부득이 결원부서가 발생이 되는데 환경 분야에 대해서는 업무 지장이 없도록 환경직이 없을 경우에는 행정직 인력이라도 우선 대체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환경특사경 운영에 대해서는 우리 구는 관련 법률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제5조 규정에 의해서 환경 분야 단속 사무 종사 공무원 7명이 특별사법경찰관으로 기 임명되어있고 환경오염 범죄에 대한 특별단속과 사법처리 업무를 기 시행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환경특사경이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서 교육 이수와 환경오염 범죄에 효율적이고 강력한 단속을 실시해서 환경개선을 위한 구민의 삶이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 장수진 의원님께서 합류식 하수도 이중부담 경감 대책 방안에 대해서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 구뿐만 아니라 인천 전 구도심은 우수와 오수가 합류 이송되는 합류식 지역입니다.
그런데 연수구와 서구 일부 지역에 개발지역이 분리식으로 운영 중에 있는데 이 하수도 업무는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보면 시 단위 업무입니다.
그러니까 자치단체 종류에 보면 특별시, 광역시, 특례시, 일반 시.
이렇게 일반 시에서는 사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광역시 안에 기초단체에는 사무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 광역시 내에 조례가 있는 구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옹진하고 강화가 있다고 하셨고 옹진이 있는데 옹진은 섬마다의 작은 하수처리장, 그것은 구 내에서 전액 투자해서 운행하는 것이어서 그래서 옹진에서 조례가 있고 강화는 시 조례를 준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화, 옹진은 이 비용이 상당히 예산에 만만치 않은 비용으로 들고 있음을 좀 말씀드리고요.
그리고 합류식이 우리나라 전 구의 기본 원칙입니다.
합류식에는 정화조가 필요한데 그것이 기본이어서 산정이 되고 있고 분리식으로 이루어지는 개발사업에는 원인자부담금이라고 그래서 하수시설에 대한 비용을 먼저 받습니다, 개발할 때.
그래서 실제적으로 이것이 어떠한 형평성이 있다고 보여지지는 않고 이것이 형평성이 있었다고 그러면 그전에 문제가 됐을 텐데 그렇게 되지 않은 이유가 분리식의 경우에는 대부분 원인자부담금을 먼저 입주할 때 비용으로 부담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하수도 기본계획에 보면 저희 동구가 합류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2035년까지 하수도 기본계획이 계획되어 있는데 인천은 전 합류식으로 분리식으로 할 계획은 없습니다.
다음은 오수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24년까지 인천테크노파크에 운영 중인 실감콘텐츠체험관(탐) 운영의 효과 제고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신 실감콘텐츠체험관(탐)은 2016년부터 2024년까지 인천테크노파크에 위탁 운영을 통해 그전에는 연간 약 2만 명 정도 이용하고 있는 시설이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재작년, 작년에 크게 감소되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고 금년도 6월 이후로는 좀 정상화 되는 증가 추세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 실감콘텐츠체험관(탐)은 정상화 운영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이벤트라든가 프로모션 진행,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해서 온·오프 홍보를 하고 있으며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방문객 만족도 향상 및 이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마케팅 영상 콘텐츠 및 홍보물품 제작 등을 통해서, 체험관 활성화를 위해서 최대한 노력을 다할 것이며 2024년, 내년 2월에 위탁이 종료되는데 의원님이 지적 것과 같이 이것을 지속적으로 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저도 좀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실감콘텐츠체험관(탐)의 지속 여부는 판단할 계획입니다.
이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고창식 부구청장님께서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김남선 복지환경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김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에서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등의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에 따라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3개년 계획을 수립해서 지난 2020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월 5만 원의 정액급식비와 월 10만 원의 사회복지시설 관리자 수당은 물론 1억 원의 사회복지 종사자 인권보호사업 등을 신설해서 총 17개 사업에 183억 원을 10개 군·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게 지원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편 우리 구에서는 금년도 신규로 지급하고 있는 급량비 월 5만 원을 사회복지시설 25개소의 종사자 247명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관심 가져주신 바와 같이 기간제근로자와 동일하게 급량비로 월 14만 원을 지급한다면 자체 구비로 1인당 월 9만 원을 부담하여야 하고 이는 연간 약 2억6천여만 원 가량의 별도 비용이 발생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인상분에 따른 시간외수당, 퇴직적립금, 4대 보험 부담금 등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여 이에 따른 구의 재정적 부담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 차원의 처우개선 계획과 집행도 필요하겠습니다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체감할 수 있는 관련 수당 신설과 확대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천광역시에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건의해서 10개 군·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에 대한 형평성과 통일성에 부합하도록 제반여건 조성을 위해 다각적이고 합리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향후 우리 구에서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뿐만 아니라 종사자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와 심리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워크숍 지원 등 다양한 방안과 시책을 마련할 예정이며 종사자들에게 사기진작과 지위 향상을 위해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구의 사회복지시설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신 김종호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남선 복지환경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황윤식 안전도시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황윤식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국장 황윤식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옥분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오수연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구의 도시재생기금 활용방안을 검토하여 공동주택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신 노후화된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공동주택관리법」제85조 및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공동주택의 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이 가능하며 우리 구에서는 2011년부터 매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지원은 10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에 한하여 옥상 방수, 외벽 도색공사, 단지 내의 도로포장 공사 등에 대해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며 금년도 예산액은 1억5천만 원입니다.
올해 공동주택지원사업에 43개 단지가 지원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관리 지원 심의위원회에서 20개 단지를 선정하여 예산 전액을 집행함으로써 주거 공간의 탈바꿈과 도시경관 이미지 개선에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제안하여주신 동구 도시재생활성화기금 활용은 「인천광역시 동구 도시재생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에 따라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에 한하여 허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기금 활용은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공동주택지원사업은 시비와 구비 매칭사업으로 시비가 최대한 많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건의와 더불어 구 자체 지원을 최대한 확보할 수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옥분
황윤식 안전도시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답변해 주신 김찬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내일 제4차 본회의에 보충질문이 있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충질문이 필요하신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2시까지 보충질문 요지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산회
○ 의안제출
구정에관한답변(2022.12.06.의장제의)
출석의원(8명)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출석공무원(31명)
구청장 김찬진 부구청장 고창식 자치행정국장 이경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황윤식 보건소장 안영미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도시전략실장 민복기 총무과장 김동기 주민자치과장 이소정 재무과장 이은경 세무과장 박흥복 민원지적과장 허덕재 일자리경제과장 김한필 복지정책과장 고광준 생활보장과장 배영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연호 여성정책과장 장미애 자원순환과장 윤경섭 환경위생과장 최태임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건설과장 김시영 도시정비과장 유희상 도시경관과장 손현숙 교통과장 윤영원 건축과장 임종대 보건행정과장 정태기 건강증진과장 채미랑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출석수석전문위원(1명)
빈옥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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