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9대

263회

본회의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5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5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2월 20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3. 2023년도 예산안 4.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5.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장수진 의원) 의정자유발언(김종호 의원) 의정자유발언(최훈 의원) 1.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4. 2023년도 예산안(구청장 제출)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 제출) 6.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안)
10시00분 개의
의장 유옥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김지연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의회사무과장 김지연입니다.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12월 16일 의장 제의로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이 접수되어 오늘 제5차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보고사항입니다.
2022년 12월 8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으로 윤재실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이영복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그리고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가결 2023년도 예산안은 수정가결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제5차 본회의에는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 2023년도 예산안 외 3건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이 계획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8분의 의원이 출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지연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0시02분
의장 유옥분
안건 상정에 앞서 의안 접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12월 16일 의장 제의로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이 추가로 접수되어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오늘 의사일정 제1항으로 상정하여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은 금일 제5차 본회의의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수진 의원님과 김종호 의원님 그리고 최훈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의2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그럼 장수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장수진 의원)
장수진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구의회 나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수진 의원입니다.
먼저 의정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며 의정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방자치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라는 2개의 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둘은 서로 상대를 전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하나가 없는 다른 하나만의 존재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 상호 신뢰와 존중은 필수입니다.
주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의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이고 이는 예결산 심의, 구정질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집행부는 이에 대해 성실하게 적극적으로 응해야 합니다.
그런데 최근 집행부의 태도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먼저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2023년 동구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 신규 사업 중 어르신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 사업과 저소득층 노인·장애인 치과치료비 지원 사업을 예로 들면 사업의 필요성은 충분히 공감하고 동구 현실에 맞는 좋은 정책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예산 사전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잘못된 예산편성입니다.
예산은 매우 엄격한 원칙과 기준에 따라야 합니다.
행정안전부의 2023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을 보면 예산은 법령, 조례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예산과 관련된 법령과 조례는 반드시 사전에 제정된 후에 예산을 의결하여야 하며, 중앙정부 또는 상급 자치단체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항은 승인 절차를 이행하고 예산을 편성, 의회에 제출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소위 예산 사전절차 이행의 원칙입니다.
또 「지방재정법」제36조제1항은 “지방자치단체는 법령 및 조례로 정하는 범위에서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그 경비를 산정하여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절차와 근거에 따라 예산 편성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소득층 노인·장애인 치과치료비 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 승인은 끝났다고 하지만 현재 조례 개정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 어르신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 승인도 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성정책과 육아종합지원센터 위탁운영비 예산 편성도 잘못된 편성입니다.
의회의 위탁동의안 절차가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 편성이 되었습니다.
만약 의회에서 위탁동의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실 것인가요?
상상력으로만 예산 편성을 하시는 것인가요?
이렇게 절차와 근거를 무시한 예산 편성은 의회의 기능을 무력화시키고 주민의 대표인 의원들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집행부는 시급성, 예측 가능한 사업이라며 예산안을 통해 압박하지 마시고 앞으로 이와 같은 사례가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집행부는 원칙을 지켜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음에는 구정질문 답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9월 22일, 12월 5일 2차례 구정질문을 했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너무 형식적이고 성의 없는 답변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씩 조목조목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9월 구정질문에서 구청장의 환경 분야 공약이 없음을 지적하고 동구 환경정책의 비전과 방향을 질문했습니다.
이에 구청장님은 “동구 환경문제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환경개선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라고 하면서 대형사업장 환경시설 투자 유도, 소규모사업장 IoT 측정기기 설치, 미세먼지 집중관리지역 지원 등 3가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하셨습니다.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향후 4년 환경정책의 비전과 방향에 대한 답변은 없었습니다.
당혹스러웠습니다.
새 집행부가 들어선 지 반년이 되었는데도 환경정책의 비전과 방향이 없다는 것인지, 실수로 놓친 것인지, 없다면 무책임한 것인지, 그리고 실수라면 무성의한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앞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3가지 사업 중 하나는 이미 시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의회를 존중한 답변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불법배출 민간감시단 활동과 관련된 답변 또한 다르지 않았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12월에서 3월 활동기간을 포함하라는 환경부 지침을 따르지 않은 이유를 물었더니 예산 운영상의 문제로 내년부터는 2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운영 기간이 변경된 사항은 인천시 공통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질문 요지는 환경부가 지시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기간을 왜 제외했느냐인데 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없었습니다.
예산 운용상의 문제라면 문제를 설명하고 인천시 지시라면 지시를 말해야 하는데 그런 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참으로 성의 없고 뜬금없는 답변이었습니다.
효과적인 환경감시를 위해 민간환경감시센터를 제안하면서 당진시 민간환경감시센터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상시 감시체계를 갖추고 매월 감시활동보고서를 발간할 만큼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그 효과를 살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그런데 집행부의 답변은 당진시 민간환경감시센터는 5억 원의 예산으로 5명의 인원으로 운영 중인데 직접 단속 권한이 없어 불법 적발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알맹이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민간에 단속 권한이 없어 적발이 어려운 것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하나 마나 한 답변이었습니다.
12월 구정질문에서는 휴직자 2명에 대한 대체인력 운영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집행부 답변은 규정에 의거하여 2명 중 1명은 예측이 되어 대체인력을 충원했지만 다른 1명은 예측이 되지 않아 행정직으로 충원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1명은 예측이 되었는데 다른 1명은 예측이 되지 않았는지를 설명해야 마땅했습니다.
하지만 상상력을 발휘해서 맞춰보라는 듯이 그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몇 가지 사례를 들었습니다만 이것이 한 부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본 의원에게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청장님께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이와 함께 보다 적극적인 환경대책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동구는 공업단지와 수많은 대형화물차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국과 몽골의 사막에서 발생하는 황사가 이동하는 길목에 있어 더 심각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도시숲 확대와 쿨링포그 설치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숲과 쿨링포그는 먼지를 저감시키는 효과가 큽니다.
산림청 자료에 의하면 도시숲은 미세먼지 감소, 자동차 소음 감소, 여름 한낮 평균기온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형이나 공간에 상관없이 생활 주변에 쉽게 조성할 수 있어 효과는 더 큽니다.
동구에는 2021년 12월 기준으로 15개의 도시숲이 조성되어 있는데 모두 교육청에서 지원한 학교 생태숲입니다.
학교 외에는 건물 사이 자투리땅에 조성하는 쌈지숲, 공단, 병원, 요양소 등 건축물과 그 주변 생활공간에 조성하는 생활숲 등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쿨링포그도 미세먼지, 황사, 비산먼지 입자를 땅으로 떨어뜨려 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름철 폭염을 덮어주고 가을,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는 습도 조절을 해 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산먼지에 시달리는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시숲 확대와 쿨링포그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찬진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늘 소통하고 협치하려고 노력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렇지만 협치는 함께 공감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의원님들이 말씀하시는 정책과 대안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내가 이 자리에서 떠나면 그만이지 하는 생각을 버려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옥분
장수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호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김종호 의원)
김종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김종호입니다.
유옥분 의장님과 선배 동료 여러분, 의정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올 하반기 진행한 의원연구단체 공동주택 활성화 기초연구회 활동을 보고드리며 몇 가지 정책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동구의 공동주택은 총 35개 단지가 있으며 이 중 의무관리단지는 23개 단지입니다.
공동주택 아파트는 현재 총 1만8,105세대로 동구 전체 2만7,524세대의 66%입니다.
송림3지구, 송림4구역, 송림6구역, 금송구역, 송림1·2구역의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공동주택 거주 비율은 80%를 상회하게 됩니다.
동구 주민의 대다수가 공동주택에 살고 있지만 공동주택의 관리·운영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35개 단지 중 24개 단지가 지은 지 20년이 넘는 노후 아파트입니다.
20, 30년이 넘으면 장기수선계획에 따라 수선공사가 진행되어야 함에도 어르신과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이 거주하는 관계로 공사에 필요한 장기수선충당금을 적립해놓지 못한 상황입니다.
일례로 동부아파트와 송현주공아파트는 내년 가을에 엘리베이터를 교체하지 못하면 당장 운행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다음으로 공동주택 관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부서로 접수되는 민원만 연간 3백 건이 넘습니다.
관리비,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충당금,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련 사항들로 민원을 제때 정확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공동주택은 갈등과 분쟁으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동주택 동대표는 열심히 해도 늘상 욕을 먹는 자리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동안 공동주택은 공급한 이후 알아서 운영하면 된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다수의 구민이 거주하는 삶의 형태로 사유재산이지만 공공재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에 이제 많은 지자체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전문적이고 체계적 관리를 위해 공동주택과 신설, 공동주택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경기도 안양시의 경우 공동주택 관련 지원사업으로 연간 37억 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구도 이제 공동주택의 전문적 관리 지원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시점입니다.
의원연구단체의 공동주택 활성화 기초연구회 활동을 하면서 정리한 몇 가지 정책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공동주택의 전문적, 체계적 관리를 위해서 담당 부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력 보강, 업무 조정, 주택관리사 채용 등을 통해 공동주택 업무의 전문성을 높여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아울러 담당 부서에서는 민원에 대한 사후적 대응이 아니라 매뉴얼 마련, 찾아가는 교육을 통해 공동주택의 투명성과 전문성 강화에 노력해 주시고 특히나 분쟁의 소지인 사업자 선정 지침 위반, 장기수선충당금 과소 적립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김찬진 구청장님, 허식 시의회 의장님, 박판순 시의원님, 오수연 의원님과 동료 구의원님들의 관심과 노력 덕분에 공동주택 시설개선 지원사업 관련 시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 말씀드립니다.
시설개선이 필요한 공동주택에 실질적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나가도록 담당 부서뿐 아니라 집행부 모두가 함께 고민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갈등과 분쟁만 난무하는 공동주택이 아니라 서로 간의 소통과 화합이 증대되고 공동체가 활성화될 때 주거 만족도와 삶의 질은 높아질 것입니다.
찾아가는 문화공연이 아파트에서 열리고 기후 위기 시대 에너지 저감시설 설치를 통한 관리비 절감의 효과를 만들고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아파트 내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이제 사라진 아파트 동 단위 반상회를 다시 복원하는 등 살기 좋은 공동주택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올 8월부터 4개월간 의원연구단체를 운영하였습니다.
4개월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공동주택 현안을 분석하고 공동주택 관계자인 입대위 회장, 관리사무소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멀리 대전 서구, 유성구를 방문해서 업무협의까지 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의 도움이 있어 가능했습니다.
든든한 동료로 함께해 주신 오수연 의원님, 의원연구단체 전 과정을 준비해 주신 빈옥만 수석전문위원님, 이우재 전문위원님, 윤병호 주무관님, 김지훈 정책지원관님, 공동주택 현안 분석부터 업무협의까지 꼼꼼히 챙겨주신 임종대 건축과장님과 최종현 공동주택팀장님, 이영수 주무관님 그리고 의원연구단체 활동에 큰 관심을 가지고 바쁘신 와중에도 간담회에 참석하셔서 경청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종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훈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최훈 의원)
최훈 의원
존경하는 동구민 여러분, 유옥분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찬진 구청장님과 구정에 힘쓰고 계시는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최훈 의원입니다.
저는 만석-화수 해안산책로에 대해 동구 랜드마크로 부상할 대형컨벤션을 유치하여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사업의 마중물을 붓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에는 대형컨벤션이 없어 각종 행사들, 특히 대규모 행사 진행 시에 동구를 벗어난 호텔이나 컨벤션을 기웃거려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동구의 행사임에도 타 구에서 해야 하는 민망함이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인천광역시 의회에서 받은 자료에 의하면 인천 동구의 신용카드 역외 소비율은 66.09%에 달하는 한편 동구 관내에서 소비를 하고 싶어도 쇼핑, 문화, 외식, 레저를 이용할 수 있는 소비 인프라가 크게 부족한 실정입니다.
물론 소비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민간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당연한 시장경제원리이겠지만 낮은 인구수와 고령층 증가 등으로 본 인천 동구 주민의 구매력이 지나치게 약한 것으로 볼 수 있기에 민간사업자들의 투자는 기피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동구 주민들은 불편합니다.
주민들이 불편하다면 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인 행정으로 풀어가야 할 문제입니다.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2023년 상반기 만석-화수 해안산책로에 도시계획시설로 지정 및 실시설계 추진을 앞두고 있는 복합건축물의 설계변경을 통하여 동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창이 넓은 대형컨벤션 건립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1층에 카페, 2층에서 4층에 세미나실과 연회장을 두루 갖춘 대형컨벤션을 건립하게 된다면 접근성 면에서도 동구 관내에 있기에 차량 정체의 문제도 없을 뿐더러 서해안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낙조 명소는 물론 영종 구읍뱃터와 하늘도시 등을 조망할 수 있는 동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또한 만석-화수 해안산책로로 대형컨벤션 유치를 통해 만석-화수 해양친수공간 개발의 거점으로써의 역할을 기대하며 동구 발전에 원도심 활성화 계획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최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25분
10시25분 투표개시
10시26분 투표종료
안건
1.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유옥분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이영복 의원입니다.
본 건은 위원회 인사 관련된 안건이므로 표결로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은 표결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재석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8명 중 찬성 8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은 의장이 추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7분
안건
2.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4. 2023년도 예산안(구청장 제출)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 제출)
의장 유옥분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윤재실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8일 개의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인이 위원장으로 이영복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바쁘신 가운데에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하시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4일 구청장으로부터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2023년도 예산안과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접수되었고, 11월 21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어 12월 8일부터 12월 19일까지 각 부서별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먼저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제안 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제3회 추경예산안은 확정된 교부금을 예산에 계상하고 불용액 최소화를 위해 집행잔액을 삭감하는 최종 추경 예산의 취지를 염두에 두고 심사에 임하였습니다.
먼저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연계 복합건축물 조성사업 등 명시이월사업과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사업 등 계속비사업에 대해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과 완성도 있는 마무리를 당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은 삭감 및 조정내역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 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는 재정 운영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낭비적 요인은 제거하는 한편 예산 편성의 적정성과 선심성 예산의 편성 여부, 타 사업과의 중복성 및 불요불급한 경비의 편성 여부 등을 감안하여 심사하였고, 특히 경제 악화 예상에 따른 저소득층 생계지원 등의 복지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우리 구 현안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우선적으로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은 기금운용의 안정성과 효율적인 집행에 중점을 두고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부서별 지적 및 요구사항은 배부해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 분야는 기획감사실 위원회 회의참석수당 4천만 원, POOL 일반운영비 1천만 원, POOL 국내여비 1천만 원, POOL 자산취득비 3천만 원, 문화홍보체육실 동구문화체육센터 CI 제작 550만 원, 보도블럭 정비공사 2,200만 원, 가상현실체험관 운영 홍보비 1,200만 원, 교육아동청소년실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지원 5천만 원, 총무과 구정 홍보용 LED 전광판 설치 공사 1억 원, 일자리경제과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1,450만 원, 여성정책과 여성영화 무료 상영 주간 운영 5백만 원, 자원순환과 수집·운반 대행 수수료 1억8,196만1천 원, 환경위생과 동구 브랜드 제빵 페스티벌 5백만 원, 건설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 용역 1,500만 원, 도시경관과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 개최 1천만 원, 공원녹지 수목 전지공사 5천만 원, 보건행정과 어르신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 1억7,300만 원, 동구보건소 신축 건립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8,366만5천 원 총 18개 사업에 8억1,762만6천 원을 감액하였으며 문화홍보체육실 찾아가는 문화공연 8천만 원, 화수부두 축제 2천만 원, 게이트볼 설치 공사 2억 원, 족구장 설치 공사 2억7천만 원, 기본 및 실시설계 3천만 원, 게이트볼장 휴게시설 설치에 따른 집기 물품 구입 1천만 원, 선진지 견학 및 워크숍 1천만 원, 민원지적과 민원 담당 공무원 폭언, 폭행 방지 웨어러블 카메라 2,300만 원, 노인장애인복지과 노인여가복지시설 물품 지원으로 노인복지관 컴퓨터 교체 3천만 원, 환경위생과 맞춤형 주방시설 개선 지원 1,200만 원, 도시경관과 동구 관내 간판 교체사업 3억 원, 건축과 공동주택 시설개선 지원사업으로 1억7,500만 원 총 12개 사업에 11억6천만 원을 증액하였고 사업별 증감에 따른 차액은 예비비로 조정하여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수고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과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모쪼록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윤재실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예산을 심사하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예산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9분
안건
6.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제안)
의장 유옥분
의사일정 제6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오수연 위원장님,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오수연
안녕하십니까?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오수연입니다.
지금부터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지방자치법」제49조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라 지난 10월 5일에 구성되어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충분한 자료수집 및 사전검토를 거쳐 지난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9일간에 걸쳐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 지적사항은 공통 요구사항 3건과 부서별 지적사항 중 시정 요구 7건, 처리 요구 10건, 건의사항 89건 등으로 총 109건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번 감사를 통하여 지적된 사항 중 시정 및 처리 요구에 대한 사항을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배부하여 드린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공통사항입니다.
첫 번째 수탁기관 및 보조단체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 및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교부된 예산이 당초 사업 목적에 부합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고 수탁기관 및 보조단체 운영상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위탁기관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 관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두 번째 우리 구는 10개의 기금을 설치, 운용하고 있으나 일부 기금을 제외하고는 조성액 대비 집행실적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므로 기금운용 취지에 맞게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주문하였습니다.
세 번째 일부 수감부서의 부실한 자료 제출에 대해 시정할 것과 각 부서 우수사례 제출 시 사업성과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부서별 주요 감사사항 중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입니다.
민간보조금 교부 시 방만하고 선심성 예산이 아닌 성과평가, 결과 등을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교부될 수 있도록 철저히 검토하여 줄 것과 보조금 상한액을 감안하여 예산 편성의 적절성 및 형평성을 고려하여 줄 것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중요 정책 및 예산을 수반하는 MOU 협약 체결 시의회에 사전 보고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문화홍보체육실입니다.
근린공원 내 신정희 동상의 노후에 따른 적절한 보수 또는 철거 등 관리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교육아동청소년실입니다.
인천동구장학재단 학업우수 장학생 선발 시 국가장학금 등 중복 수혜에 대한 검토 및 대상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개선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청소년수련관 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설치 기준에 맞도록 시설 분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전략실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매번 동일한 사항이 반복적으로 감사 지적되고 있으며 특히 회계 분야 지적사항이 많으므로 사전지도 및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총무과입니다.
동행정복지센터 등에 설치된 14개의 에어샤워부스가 이용률이 낮고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으므로 철거 등 운영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무과입니다.
행정 신뢰도 제고를 위해 행정 착오로 인한 과납부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지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입니다.
차후에는 3천만 원 이상 국·시비 보조사업의 사업별 상세 내역을 작성, 제출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복지과입니다.
노인복지관 운영과 관련하여 업무추진비 편성 단계에서부터 기준을 마련하고 규정과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지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환경위생과입니다.
깨끗한 환경 조성과 구민 건강을 위해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여 강력한 사전 단속 실시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 업소에 대해 철저히 관리감독 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 건설과입니다.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는 상습 불법 노점상 노상적치물에 대하여 행정대집행, 과태료 부과 등 적극 행정을 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축과입니다.
주거급여, 수선유지 사업비 지급 시 부실시공 여부 확인 후 업체에 지급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입니다.
통합건강관리실 직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건강관리교육을 실시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동행정복지센터입니다.
반복적인 감사 지적사항에 재발 방지 및 물품 구매 시 대형마트 사용을 자제하고 관내 전통시장과 마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줄 것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강설에 대비하여 취약지에 대한 제설함 설치 등 설해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처리 요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주요 감사 요지 및 조치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감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향후 재발되지 않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구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 여러 제안 및 주문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자료 제출 요구 건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성의 있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본 위원장이 보고한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오수연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을 방금 결과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안건처리를 모두 마쳤습니다.
의결된 의안에 대하여 정리가 필요하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26조에 따라 의장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구민 여러분, 변화와 기회, 희망을 품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인천 동구의회의 시계는 멈추지 않고 6만여 구민과 함께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인천 동구를 만들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2022년 남은 시간 건강하게 마무리하시고 우리 동구의회 의원님들께서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손길을 내미는 현장 의정활동으로 답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다가오는 2023년 새해에는 희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올 한해 어려움 속에서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바쁘신 일정 중에도 제2차 정례회에 참석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찬진 구청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산회
[이의유무 찬반의원 성명]
1. 상임위원회 위원 추가 선임의 건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2.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기권(없음)
·무효(없음)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4. 2023년도 예산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6.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 의안제출
상임위원회위원추가선임의건(2022.12.16의장제의)
2022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2년도기금운용계획제3차변경계획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3년도예산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3년도기금운용계획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2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2022.11.30.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제안)
출석의원(8명)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출석전문위원(1명)
이우재
출석공무원(28명)
구청장 김찬진 부구청장 고창식 자치행정국장 이경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황윤식 보건소장 안영미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도시전략실장 민복기 총무과장 김동기 주민자치과장 이소정 재무과장 이은경 세무과장 박흥복 민원지적과장 허덕재 일자리경제과장 김한필 복지정책과장 고광준 생활보장과장 배영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연호 여성정책과장 장미애 자원순환과장 윤경섭 환경위생과장 최태임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건설과장 김시영 도시경관과장 손현숙 교통과장 윤영원 건축과장 임종대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