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44회

본회의

제24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4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07월 22일

장소

본회의실
15시01분 개의
의장 송광식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장수진
안녕하십니까?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수진 의원입니다.
심사 보고에 앞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20일 개의된 제244회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인이 위원장으로, 허식 의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바쁘신 가운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하시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7월 13일 구청장으로부터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접수되었고 7월 20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어 7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각 부서별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요지 및 수석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에 편성한 예산은 코로나19 관련 예산 편성의 시급성과 현안 사업의 내실 있는 조기 추진을 염두에 두고 심사에 임하였습니다.
불요불급한 예산 편성을 지양하는 추경예산 편성의 취지에 따라 시급성이 떨어지는 사업들은 본예산에 편성하여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며,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관련 예산은 해당 특별회계 예산 고유의 특성을 충실히 반영하여 녹지 확보와 환경개선사업 위주로 편성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마스크 등 방역물품이 수급 완화됨에 따라 판매단가 하락을 고려하여 보다 저렴하게 구입하여 더 많은 주민들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습니다.
기획감사실 심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예산 삭감과 관련하여 일률적인 예산 삭감보다는 주민의 사기 진작을 위해 코로나19의 추이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 심사에서는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조성 지원사업의 추진 실적, 정산 내역 등 사업 추진 주요 과정에 대한 검토와 보고를 통해 내실 있게 추진되고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토론회, 회의 등의 비대면 영상의 일반적인 송출 방식이 아닌 구민과 소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 심사에서는 청소년 복지 관련 위탁사업을 추진하는 동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업무가 가중한지 등 조사를 통해 청소년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총무과 심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예산 삭감과 관련하여 교육 훈련 및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이 일률적인 삭감보다는 사업 변경 등을 통해 직원 개인의 역량 강화와 복리후생 증진에 사용될 수 있도록 대체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주민자치과 심사에서는 민관협치 시범 공모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개요 및 협치지원관의 역할에 대한 설명과 코로나19에 따른 협치 워크숍의 행사 운영 계획의 재검토를 요구하였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심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점포지원 및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신청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지원 자격 조건이 사각지대에 있는 영세 상공인에 대하여 구제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생활보장과 심사에서는 복지대상자 통합조사 및 관리를 위한 출장여비를 일률적인 삭감이 아닌 방역 수칙을 준수한 방문을 통해 사업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 심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경로식당 및 거동불편 저소득 재가노인의 도시락 자재가 동구 업체를 통해 수급될 수 있도록 독려하였습니다.
여성정책과 심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어린이집 방역물품 지원 시 학부모, 어린이집 원장 등 정책 수요자에게 실질적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물품을 지원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환경위생과 심사에서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자원을 활용하여 동구 전역의 대기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요구하였습니다.
건설과 심사에서는 관내 도로 및 하수의 전수 점검과 정비를 통해 낙후된 동구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촉구하였습니다.
도시경관과 심사에서는 옥외광고 업무 추진을 위한 업무추진비를 형식적 삭감이 아닌 불법 광고물 정비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사용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보건행정과 심사에서는 지역사회 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을 철저히 시행하고 소외 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건강증진과 심사에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구민들의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더 나아가 동인천역 노숙인을 위한 자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치매안심센터의 일부 프로그램 중단과 관련하여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르신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의 비대면 소통을 위한 영상촬영 천만 원을 삭감하여 예비비로 편성하는 안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조정 내역 없습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기간 동안 수고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면서 모쪼록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장수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한 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0분 산회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0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보건소장 안영미 안전도시국장 오승호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신정렬 총무과장 이경철 세무과장 최무순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복지정책과장 박형호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정비과장 빈옥만 교통과장 김연호 보건행정과장 유진복 건강증진과장 강일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