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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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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3년 12월 05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 2.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 3. 2013~201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안 4.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5.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6.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7.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 2. 2013~201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안 3.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4.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5.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6.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휴회의 건
10시00분 개의
의장 여운봉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은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이 예정되어 있으나 보충질문이 없으시므로 금번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과정에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사업에 대한 집행부 대응에 관해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관련된 구정질문에 대한 구청장님의 답변 중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사업이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공직자가 나서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도로개설과 관련해서 집행부의 대응 수위가 ‘고양이에게 방울을 달지 못하겠다’는 뜻으로 보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지방자치가 실시되어 선거를 통해 구청장을 선출한지 20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를 한다고 하지만 공무원들의 의식은 아직도 관선시대인 것 같아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동안 의회에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해 주도적으로 앞장섰던 것은 단순히 반대만 하는 차원이 아니었습니다.
‘국책사업이기 때문에’가 아니라 ‘국책사업이지만’ 자주권을 갖고 있는 우리 지방정부가 큰 틀에서 지역의 주인인 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앞으로 숨을 쉬면서 살아가야 할 터전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이것만큼은 꼭 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방정부의 입장에서 정당하게 주장을 한 것입니다.
그동안 공장지역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속에서 생활하다가 이제는 자동차 배기가스까지 감내해야하는 우리 주민의 입장에서 환기구로부터 나오는 유해가스에 대해 저감 할 수 있도록 필터의 설치나 저감시설의 설치 요구는 너무도 당연한 권리이자 정당한 요구인 것입니다.
단순하게 ‘국책사업이기 때문에’가 아니라 전체 지역주민의 뜻을 중앙에 알리고 최소한도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중앙에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집행부에 전달하며 7만6천여 지역주민의 뜻이 중앙정부에 전달될 수 있도록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지방정부에서 중앙정부에 알려주고 틀린 것이 있다면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사업과 관련해서 집행기관과 우리 의회가 하나 되어 자신이 처한 일처럼 대처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며 조속한 시일 내에 주민에게 이 사업의 진행상황에 대해 알리고 앞으로 집행기관과 의회가 소통하고 공동으로 대책마련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순자 의원
의장! 저한테 발언권을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여운봉
지순자 의원님 발언하십시오
지순자 의원
의장님 말씀 정말 잘 들었습니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정말 우리 구의 사활이 달려있다고 생각됩니다.
T/F팀을 구성해서 해결하자고 의원님들도 다 하고 그러셨는데 못 꾸린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것은 어제 저희가 듣기에는 마치 집행부가 집행권을 다 포기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민이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누가 해결을 하겠습니까?
선거를 통해서 해결해 달라고 저희를 다 보내주셨습니다.
대표를 뽑아서 어려운 문제부터 시작해서 다 해결해 달라고 보내준 저희입니다.
일반 공무원처럼 항상 구정질문을 그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옛날의 권위주의 정권처럼 다시 과거로 돌아가는 것 같아서 몹시 안타까웠습니다.
의장 여운봉
지순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순자 의원님이 발언한 내용과 의장이 그동안 구정질문을 통해서 느낀 점을 잘 감안하여 우리가 집행부와 수없이 같이 노력해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오늘 끝나는대로 집행부와 관계자들이 모여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0시05분
안건
1.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
의장 여운봉
그러면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을 상정합니다.
구청장님께서는 2014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조택상
반갑습니다. 동구청장 조택상입니다.
먼저 구정연설에 앞서 지순자 부의장님의 갑작스러운 말씀에 답변을 잠깐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테스크포스팀을 만들자는 부분에 있어서 전체적인 측면에서야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우리 직원들로 하여금 T/F팀을 만들어본들 직원들이 무슨 힘이 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말씀이었고 의원님들과 저와 같이 함께 만드는 팀은 용의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주민의 대표인 제가 뒤로 빠질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직원들이 직접적으로 하는 팀을 만들어 봐도 실질적으로 의원님들한테 지적만 당하지 담당 직원들이 거기 가서 일정을, 우리 주민의 요구를 반영시킬 수 없다고 판단이 듭니다.
그래서 의원님과 저와 함께 만드는 팀은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분명하게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구의회 여운봉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14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내년도 우리 구의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민선 5기 구청장으로서 약속했던 크고 작은 공약사항들을 지키기 위해 직접 발로 뛰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민과 가깝게 소통하고 구정에 반영하며 미약하나마 동구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였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주민들의 가려운 구석구석을 헤아려 주지 못한 부분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임기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만 남은 임기 동안에도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실천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동구를 사랑하시는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협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는 외형적인 사건이나 사고는 많지 않았지만 지속적인 글로벌 경기 위축과 장기불황으로 인한 국내경기 둔화와 부동산 경기 침체는 집값 불안정으로 이어져 사상 초유의 전세가격 상승을 초래함으로써 서민들의 생활을 더욱 불안하게 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유럽연합 등의 양적 완화 축소 움직임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신흥국의 성장세 둔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잠재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미묘한 상황들은 내년도 국내 경기 회복에 대한 불안감과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경제성장률 등 우리 경제의 저성장 탈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외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에 불안한 요소로 작용하여 우리 구 자치행정에 소요되는 의존재원의 축소는 물론 영세 자영업과 중소기업을 비롯한 일반 주민들의 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구에서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올 한 해 서민생활 안정에 행정의 총력을 집중하였습니다.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저소득자 소액대출 운용 확대를 위해 수혜자 범위를 신용등급 12등급 이하까지 확대하여 금융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저신용자들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만석․화수부두의 친서민 생활형 어시장 조성을 위해 화수부두 공영주차장과 조형물, 주요도로 안내표지판 등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을 확충하였으며 화수부두 어시장을 널리 알리기 위해 수산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여 화수부두가 동구의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저소득주민들이 많은 만석동 괭이부리마을에 만석동 희망키움터를 건립․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과 능동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독거노인 가정에 화재, 가스누출, 활동량 등을 감지하는 센서를 설치하고 응급구조와 안전을 모니터링하는 독거노인 U-care사업을 추진하여 응급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독거노인의 고독사와 안전사고를 예방하였습니다.
특히 부동산침체로 지연되고 있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대안으로 원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결정하는 주민공동체 구성과 동구만의 특색 있는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하여 동구를 떠나려는 주민들의 마음을 되돌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성과들은 동구의회 의원님들의 성원과 협조 그리고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14년도는 그동안 지속됐던 장기 불황에서 벗어나 경기 불황의 바닥을 찍고 새롭게 도약하는 경기 회복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일부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시의 대형 국제행사인 2014 아시안게임이 개최되는 해인만큼 인천시의 막대한 재정지출을 감안한다면 내년 우리 구의 재정전망이 그리 밝은 편은 아니라고 조심스럽게 진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계속되는 복지수요 증대는 신규사업투자를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새해의 구정은 그동안 추진했던 사업들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구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 위주로 신규사업은 최대한 지양하고 계속사업과 상시 지속사업 위주로 긴축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규모는 총 1,437억9,900만원으로 이 중 일반회계는 1,400억7,900만원이고 특별회계는 37억1,9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금년도 당초 예산과 비교하여 총 규모면에서 8.9%인 118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일반회계는 8.4%인 108억9,800만원이, 특별회계는 33%인 9억3,100만원이 각각 증가한 규모가 되겠습니다.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올해와 크게 다를 바 없으나 세외수입은 「지방세외 수익금의 징수 등에 관한 법률」제정으로 종전 세외수입에 포함되었던 잉여금과 전년도 이월금 등이 별도 세입과목으로 신설됨에 따라 자주재원에는 변동이 없으나 세입구조상 자체세입의 대폭 축소가 불가피한 실정에 있어 그동안 관내 각급 학교에 지원해 왔던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이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도 우리 구 살림은 꼭 필요한 수많은 사업을 한정된 재원으로 모두 시행할 수 없어 주민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사업 위주로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했다는 것을 이해해주시기 바라면서 예산 편성과 관련된 2014년도 주요 구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주민참여를 통한 소통행정과 「지방 3.0」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구민 중심의 정책 수립을 위해 주민과의 공감대 형성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합리적 대안을 끌어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의 경험을 토대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구정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구정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화도진토론회를 개최하여 격의 없는 대화와 토론으로 구청과 주민 모두가 윈윈하는 소통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하여 구청과 주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하고 주민 개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두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방 3.0」을 적극 추진하여 민간의 창의와 활력이 증진되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정책자문위원회를 비롯하여 각종 전문분야 위원회 위원들의 충정어린 조언에 겸허히 귀 기울여 올바른 구 행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동구의회 의원님들과의 원활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구정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희망복지 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내년도 편성예산 중 전체예산의 45%를 차지하는 642억원을 계상하여 서민생활의 안정과 삶의 질 제고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기초생활 수급자의 생계, 주거, 교육 급여 등 기초생활 보장에 120억원을, 장애인복지관 건립비용 13억원을 비롯하여 장애수당 및 중증장애인 활동서비스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에 총 77억원, 저소득층 보육료 지원과 다문화가족 러브하우스 리모델링 등 가정복지 증진에 175억원, 감염병 예방, 방문건강관리, 치매예방, 인플루엔자 접종비 등 지역 보건의료사업에 41억원을 각각 계상하여 사회 취약계층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성장잠재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로 경기회복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육성 지원을 통한 경제활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기 회복세를 공고히 하고 성장잠재력은 있으나 기술력이 부족한 기업체의 애로사항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출원과 맞춤 컨설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고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도록 하는 등 경제 분야에 20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해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단독․다세대 주택이 밀집한 지역에 정비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하는 등 주거환경 정비 개량을 위한 배다리 저층 주거지 관리사업비 28억원과 주민중심의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골목길 정비와 담장 허물기, 생활주변 자투리땅 쉼터 조성을 위한 마을만들기 사업비 4억3천만원을 계상하고 원도심의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개발 분야에 총 96억원을 계상하여 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깨끗하고 살기 편안한 마을을 만들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 특성에 따른 도시개발을 추진하여 쾌적한 정주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녹색도시 환경조성입니다.
인천이 GCF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을 유치한 이후 국제 친환경도시로서 관심을 갖게 되어 음식물쓰레기 RFID 기반시설 구축 등 친환경 및 녹색성장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환경 분야에 총 38억원 계상하여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에너지 효율 개선 환경오염 배출 사업장 상시 감시시스템 운영 등 악취, 먼지, 소음관리를 통한 주민의 체감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탄소 녹색성장 생활화를 위해 가정에서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녹색통장 가입자 확대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건전한 여가․문화와 체육 시설 저변 확대를 통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겠습니다.
구민의 문화 충족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문화 및 관광 분야에 총 28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히 문화체육센터의 원활한 건립 추진을 위해 지장물 보상과 철거 등 당초 계획대로 진행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추진해 왔던 화도진축제를 동인천 북광장으로 변경하여 모든 구민이 편리하게 참여하고 화합할 수 있는 지역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으며, 생활체육 활성화 지원과 수도국산박물관 체험교실 운영, 송림 아뜨렛길 이용 활성화를 위한 각종 기획전시와 탁구대 설치 등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문화적 욕구가 충만해 있는 동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여운봉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4년도는 경기회복의 전환점이 될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한 500여 공직자 모두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구민의 뜻과 여망에 부흥하고 우리 구가 경쟁력 있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계획들이 착실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내년도 예산은 우리 구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경상적 경비를 최대한 절감하고 주민생활 안정에 직결되는 꼭 필요한 예산만을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새해에도 의장님 비롯한 의원 여러분과 동구 구민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12월 5일
인천광역시동구청장 조택상
의장 여운봉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19분
안건
2. 2013~201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안
의장 여운봉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3년~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상정합니다.
조정준 기획감사실장님은 나오셔서 2013년~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조정준입니다.
연일 바쁘신 가운데서도 동구 발전을 위해서 항상 애쓰시는 여운봉 의장님과 지순자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리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5년 단위로 매년 연동화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고 이는 예산편성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 중 20억 이상 사업에 대해서는 재정투융자심사를 거쳐서 예산편성에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3년~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배부해 드린 책자에 따라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리는 순서는 중기지방재정계획 개요, 재정운용 방향 및 중기재정 운용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재정법」제33조 및 제36조에 따라 국가정책과 국내외 경제여건을 고려하여 구의 발전계획과 재정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5년 간의 연동화 계획이 되겠습니다.
계획수립 대상은 2013년도부터 2017년까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이며 주요세부사업은 총 사업비 3억원 이상 투자 사업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부터 19페이지까지 기본현황 및 재정운용방향이 되겠습니다.
기본현황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고 10페이지 재정현황이 되겠습니다.
2013년 2회 추경 기준으로 2013년도 총 재정규모는 1,521억300만원, 일반회계는 1,493억300만원, 특별회계는 28억원입니다.
현재 운용지원기금은 8개 기금으로써 218억700만원이 운용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국가 재정 운용여건 및 방향이 되겠습니다.
먼저 국내외 경제 여건으로 세계경제는 미국과 중국의 일부 경제지표가 둔화되는 등 향후 경제 개선 추세는 다소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나 2014년부터는 성장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IMF는 2014년 성장률을 4%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2013년도에 2.6%의 성장률을 기록한 후 2014년에는 수출과 내수 모두 증가세가 확대되어 3.6%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물가는 2013년도에 낮은 성장세를 지속한 후 2014년부터는 물가상승세가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정운용 방향은 단기적으로 재정정책은 확장적인 기조를 유지하며 중기적으로는 구체적인 재원 마련 계획을 전제로 국정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재정 건전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7페이지 우리 구의 재정 운영 여건 및 방향입니다.
우리 구 재정여건은 멀티미디어 시대의 확산에 따라 다양한 정보 공유가 가능해짐으로써 주민의 행정에 대한 기대감 상승과 복지, 보건, 교육행정에 대한 행정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 구 자주재원으로 투자사업에 투입할 수 있는 재원의 폭은 매우 좁은 실정으로 국․시비 보조금 및 재원조정 교부금 등 의존재원 확보에 따라 사업계획에 약간의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총 재정 전망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 간의 총 예상규모는 7,437억3,200만원으로써 일반회계가 7,295억8,300만원, 특별회계가 141억4,900만원의 규모로 예상됩니다.
평균규모는 1,487억7,400만원이며 연평균 증가율은 마이너스 0.1%가 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 일반회계입니다.
일반회계 5년 간 총 예상규모는 7,295억8,300만원이며 평균규모는 1,459억 1,600만원으로 연평균 증가율은 아주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27페이지 세입전망입니다.
계획기간 5개년의 세입총액은 7,295억8,300만원이며 자체재원 1,062억4,600만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800억6,400만원, 의존재원 5,432억7,300만원으로 구성이 되겠습니다.
자체재원 중 지방세는 754억8,700만원으로 10%, 세외수입은 307억5,900만원으로 4%, 그 외에 국비 등 의존재원은 5,432억7,300만원으로써 75%,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800억6,400만원으로 11%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3페이지 세출전망입니다.
계획기간 5개년의 세출총액은 7,295억8,300만원으로 이 중 행정운영비는 1,741억6,400만원으로 24%, 재무활동 105억4,400만원 2%, 예비비 109억3,700만원으로 1%, 사업예산비 5,339억3,500만원으로 73%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38페이지 투자가용재원 규모는 총 세입범위에서 경상지출과 대비한 가용재원에 대한 전망으로 분야별 규모와 배분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가용재원 규모는 5년 동안 총 5,539억3,500만원의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일반공공행정에 17%인 912억9,500만원, 문화 및 관광 분야에 7%인 402억1,800만원, 사회복지 분야에 58%인 3,160억7,300만원이 투자될 전망이며 연평균 가용재원은 1,068억2,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부터 61페이지까지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은, 투자사업의 경우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마무리사업 위주로 재원을 배분하고 신규수요는 최대한 억제하되 추가재원 확보 등으로 여건이 개선될 경우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사업순위를 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2페이지 일반공공행정 분야 총 사업비는 912억9,600만원으로 기본행정의 충실화 및 행정지원 역할 강화를 위해 박경리북카페 조성과 2015년도에 45억8,900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송현1․2동 청사 신축 등 총 2건의 중기대상사업과 포괄적 사업이 기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43, 44페이지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효율적인 민방위대 조직정비 및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중기대상 사업비 없이 총 사업비 22억 5,200만원의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45, 46페이지 교육 분야는 지역의 교육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및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총 사업비 98억8,900만원의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잠시 부연설명을 드리면 포괄적 사업비에 대해서는 매년 반복적으로 지출이 되는 소규모적인 투자사업, 경상사업 이런 부분이 포괄적 경비로 포함되어 있다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47, 48페이지 문화 및 관광 분야는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통하여 주민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총 사업비 431억200만원으로 동구문화센터 건립, 동구 배드민턴장 및 문화집회시설 건립 등 2건의 중기 대상사업과 포괄적 사업이 기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49, 50페이지 환경보호 분야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총 사업비 193억5,300만원의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1, 52페이지 사회복지 분야의 총 사업비는 3,173억8,500만원으로 복지증진 및 사회통합 도모를 위해 동구 장애인복지관 건립, 국공립 화도복지회관 확충 등 총 4건의 중기대상사업과 포괄적 사업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3, 54페이지 보건 분야는 건강수준 향상과 건강생활 실천유도를 위해서 총 204억6,200만원의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5, 56페이지 농림해양수산 및 산업․중소기업 분야의 총 사업비는 54억6,200만원으로 시장상권 활성화 및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동부시장 및 동구상가 구거부지 주거환경개선사업 1건의 중기대상사업과 포괄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7, 58페이지 수송 및 교통 분야로 총 사업비는 159억4,700만원으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샛골로~염전로 간 도로개설공사 1건의 중기 대상사업과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9페이지부터 61페이지는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로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기반 확충을 위해 총 사업비 281억1,100만원이 투입되며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그리고 박문여고 저층 주거지 관리사업, 배다리구역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동인천역 북광장 주변 경관개선사업 등 총 7건의 중기 대상사업과 포괄적 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의 분야별 투자계획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62페이지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2013년도 현재 우리 구는 의료급여,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주차장 등 총 3개의 특별회계가 있습니다.
특별회계 특성상 불규칙한 집행 전망을 보이고 있으며 계획기간 중 2016년부터 집행계획이 대폭 감소하여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약 20억 정도의 재정규모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별회계 평균규모는 28억2,900만원이며 신장률은 마이너스 5.2%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평균신장률이 미미한 반면 특별회계의 평균신장률이 마이너스 5.2%의 하향률을 보이는 이유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에서 2013년도 사업 중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제2전시실 신설과 독거노인 돌봄사업으로 진행되었으며 2013년도 사업으로 만석동 제4차 경관건립과 도담도담 장난감월드 이전 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고 약 18억원의 투자사업이 확정되었고 서구에 포스코에너지 주식회사 인천발전소 7호기부터 9호기가 설치되어 2015년은 사업비가 지원될 예정이나 사업계획 미정이고 2016년 이후는 소규모로 운영비가 지원될 예정으로 이후 발전소 특별회계 세입지원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66, 67페이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투자계획을 보면 2014년도에 박경리북카페 주차장 및 문화광장 조성, 만석동 제4차 경로당 건립 등 중기사업 4건과 포괄사업비로 총 사업비 57억200만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75페이지부터 129페이지까지 중기대상 세부사업 설명서입니다.
대상 사업은 총 21건으로 일반회계 17건, 특별회계 4건이며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서는 기 설명드렸기에 본 책자를 별도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135페이지부터 160페이지까지 제5장 분야별 사업계획서는 앞의 모든 사항을 종합하여 작성된 안전행정부의 전산운영에 따른 서식출력물로 설명을 생략하고자 합니다.
이것으로 2013~201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여운봉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영복 의원
의장님! 이것에 대한 질문 좀...
의장 여운봉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기획감사실장님의 보고를 들으시고 질의하실 사항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간단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의원
75쪽 한번 보시죠.
박경리북카페 좋은 사업이고 예산도 시에서 보조를 받았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특별지원재정교부금 약 1억4천만원 받았습니다.
이영복 의원
그런데 박경리 선생님께서 거주하시는 곳은 없어졌죠?
거기서는 매입 못 하죠? 안 되는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정확한 위치는 파악되지 않고 금곡동에 사셨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서 그런데 일단 번지가 정확한지...
제가 알기로는 모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영복 의원
하여튼 그래요.
동구 금곡동에 사셨다, 그것인데 박경리북카페를 만드는 곳이 계속 변경되고 있어요.
그런데 올라온 게 개발 구역에 들어가 있는데 그게 잘 맞는지 모르겠어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일단 박경리북카페는 당초 동 주민센터 옆에 있었습니다.
한옥으로 된 집을 구입 할 계획으로 당초에 잡았었거든요.
그런데 거기가 상속을 받은 집이 돼서 상속받은 분들이 서로 의견이 안 맞아서 재산권 분쟁 때문에 매입이 어려워졌고 두 번째는 재개발 구역 아닌 데로 해서 도원역 올라가는 세무서 앞쪽에 국공유지 땅이 있습니다.
거기에 건물만 있는데 거기를 매입해서 하려고 그러는데 국공유지 땅이다 보니까 거기 사시는 분이 어렵게 사시는 분인데 건물보상금 받아서 타 지역에서 이주해서 살기가 어렵다고 울며불며 하소연하고 그런 부분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고 그리고 세 번째로는 바흐카운티 옆에 대상지를 선정을 하려고 했었는데 거기는 금곡동과 인접한 지역이고 행정구역상 송림1동입니다.
법정동으로 송림동으로 돼 있다 보니까 박경리북카페라는 명칭과 사실 맞지 않다, 기본적으로 박경리라는 분이 금곡동에 사셨기 때문에 금창동에다가 박경리북카페 설치를, 그러다 보니까...
이영복 의원
알았습니다.
그런데 재개발구역 내에 박경리북카페를 만든다고 하는데 거기 재개발 합니까, 안 합니까?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제가 봤을 때는 재개발이 상당히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영복 의원
그러니까 그것은 추상적이고 지역주민들이 그것을 알 때 어떻게 생각하겠냐, 이것이죠.
구에서는 재개발을 어떻게 해서라도 추진하고 강구해서 재개발해서 우리 지역주민의 삶을 깨끗하게 추구하기 위해서 하는 거예요.
그런데 이렇게 하면 그분들은 어떤 생각을 갖겠느냐, 이것이에요.
적어도 재개발구역으로 지정이 됐으면 거기다 돈을 투입을 해서 짓는다고 그러면 나중에 만약에 재개발될 시에는 철거해야 되는 것이죠?
예산은 누가 책임질 거예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예를 들어 일단 재개발이 추진된다 그러면 그 돈이 다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그에 대한 감정을 받아서 그 부분은 저희가 재개발조합으로부터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금창구역은 동구 12개 재개발 구역 중에서 유일하게 재개발조합 설립이 안 된 데가 금창구역과 샛골구역입니다.
현재...
이영복 의원
어쨌든 간에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어쨌든 간에 박경리 선생님께서 거주하던 곳이 아니라면, 우리 동구에서 2년여 사셨잖아요.
사실 그렇다면 볼거리를 많이 종합해서 이렇게, 저는 그래서 달동네 박물관 있죠.
먼저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조금 언급을 했는데 매점 옆에 보면 창고도 있고 그래요.
사실 거기가 꾸며져서 주민들이나 타 지역에서 오신 분들이 거기를 이용해서 본다면 이 비용으로 해서 기가 막히게 할 수 있고, 훌륭한 전시관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곳을 이용한다면 굳이 매입하기보다는, 이곳은 장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볼거리를 창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대안을 제시하고 싶어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것도 좋은 말씀인데 일단 현재 재개발이 사업승인과 조합이 구성돼서 사업승인 난 지역도 현재는 재개발이 어렵습니다.
사업승인자가...
이영복 의원
그러면 실장님, 재개발 구역에 있는 조합장님이나 거기 계신 분한테 동의를 얻을 수 있어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재개발 조합에서 조합장 명의로 박경리북카페를 건립해도 좋다는 동의를 공문으로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영복 의원
제가 왜 이 자리에서 이렇게 말씀드리느냐면 그래도 여기는 본회의장이에요.
그래서 이것은 우리 지역주민들이 알아서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재개발이 불투명하다, 이렇게 말씀하시면 안 됩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만들라고 해야 되지 불투명하다, 이렇게 기획실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것도 문제가 있고, 이것은 여기서 끝내고 97쪽 한번 보시죠.
동부시장 동구상가 앞 구거부지 환경개선사업 이것은 거기 건물을 철거하겠다는 것이죠? 그것입니까?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이미 사업이 된 것입니다.
2013년도부터 계획이기 때문에 금년도 사업으로도 잡혀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이영복 의원
그러니까 지금 보면 화재 난 곳 철거하는 사업은 여기 없습니까?
여기에 거기 포함되어 있어요, 없어요?
제가 먼저도 심의위원을 하면서 생각을 했는데 거기는 포함이 안 돼 있는 것 같네요.
안 되어 있습니다.
6억2천만원 이것은 구거부지 개선사업한 것이에요.
실장님, 이것은 제가 이것 잘못 생각했고 차후에 저기는 여기에 없네요.
그런데 구거부지 안에 있는 건물을 철거하는 게 있는데 그것은 여기에 없네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제가 확인하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영복 의원
이것은 먼저 구거부지 아케이드 공사한 것이고요.
그런데 여기에 안 올라와 있네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아닙니다.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영복 의원
실장님 나중에 말씀해주시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 부분은 여기에 포함이 안 되어 있는데 내년도 계획에 잡아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이...
이영복 의원
2017년까지 있는 게 아니에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런데 거기에...
이영복 의원
여기 안 나와 있는데 제가 그것을 말씀드려볼게요.
왜 그러냐면 허가내서 한 것은 한 집이에요.
그리고 구거부지로 이용하는 이용부담률 있잖아요.
부담금인가 그래서 그것 다 전체적으로 안 내고 있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점용료 말씀하시는 것이잖아요.
이영복 의원
그렇죠. 점용료.
안 내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만약에 이 사업을 추진한다 하면 그분들과 잘 해결이 될 지 민원이 제기되고 그러면 늦어지고 그러는데 우선적으로 그것을 해결해야 될 것 같아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일단 그 부분은 화재가 나서 현재 위험건축물이라고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다음에 인명피해가 나게 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11억 가까이를 특별재원조정교부금을 받았거든요.
보상을 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런 상태고...
이영복 의원
그러니까 보상을 하는 과정에 점용료를 내지 않았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것을 보상금에서 제해서 줘야 되잖아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렇죠.
이영복 의원
그러면 서로 이해관계 때문에 민원해결이 잘 될 것 같아요?
될 수 있나?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래서 일단 저희가 보상...
이영복 의원
그게 우선적으로 돼야 될 것 같아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어차피 법적으로 부가돼 있는 부분을 갖다가 감면해 줄 수 없고 일단 보상 때문에 그 부분은 제하고 하는 게 저희는...
이영복 의원
그게 맞죠.
제가 우려하는 게 뭐냐 하면 민원이 잘 해결 되면 좋은데 그게 안 되고 만약에 사업을 한다고 하면, 지지부진 하다 보면 1년, 2년 또 갈 수 있어요.
그래서 사전에 계획 하에 그것을 예상할 수 있잖아요.
그런 민원이 야기될 수 있을 때 먼저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만들어져야 된다는 소리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무슨 말씀인지 잘 알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서 일단 주민들을 잘 설득하고 협의를 통해서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영복 의원
할 말은 많은데 이상 끝내겠습니다.
의장 여운봉
이영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의해서 내일부터 예산을 다루잖아요.
그러니까 예산할 때 하는 것과 중기재정에 있는 것과 구별하셔서 얘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문성진 의원님...
문성진 의원
25쪽을 봐주시겠어요?
전체 세입을 보면 2013년도에 1,462억원에서 내년도에 1,401억원으로 약 62억원 정도가 줄어들잖아요.
그러고 나서 내후년에는 1,474억원으로 73억원이 증가해요.
아마 내년 아시안게임을 염두에 둔 것 같긴 한데 2015년에 73억원으로 세입이 증가될 수 있어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그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3년보다 2014년도가 준 이유가 뭐냐 하면 금년도 2013년도에는 박문여고 주변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으로 약 58억 가까이 시비를 받았거든요.
그런데 내년도에는 배다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으로 25억 정도가 떨어졌거든요.
그래서 세비가 30억이 차이가 나고 그다음에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있습니다.
총 사업비가 50억인데 2012년도에 16억원이 떨어졌고 금년도에 34억원 중에서 구비가 약 5억원 가까이 되고 나머지 29억원인데 그 부분이 내년도에 없기 때문에 약 60억 정도 보조금에서 차이가 난다, 이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고 그다음에 2015년도부터 늘어난 이유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문화체육센터가 계획으로 잡혀 있는데 신축을 약 2015년도, ‘16년도 그쪽으로 해서 시비를 확보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이 잡혀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보조금이 많이 늘었기 때문에 증가되는 것으로 전망...
문성진 의원
그러니까 2015년도 이 부분은 문화체육센터 건립에서 시의 보조가 예상된다, 확실해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일단 계획입니다.
이것은 계획이기 때문에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다는 것이죠.
문성진 의원
아시안게임 그리고 그 뒤 1년 정도가 아마 인천시 부채가 최고치에 달할 텐데 그리고 시에서 자산들을 많이 팔고 있죠.
그래서 세입을 확보하고 있는데 얼마나 더 팔게 남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14, ’15년도 되면서 인천시에서는 되게 많이 쪼들릴 것 같아요.
아마 ‘15년도가 가장 부채가 최고치에 이를 것이란 이야기들도 나오는 것으로 아는데 과연 적정한 추계인지 그리고 왜 중요하냐고 하면 전체 세입을 근거로 해서 나머지 부분을 쭉 보면 가용재원이라든지 기타 등등을 근거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중요하지 않게 다루어질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고 그다음 경상지출 행정운영경비를 보면 5대 집행부가 들어설 때쯤 해서 2010년도 279억이었는데 2014년도 내년 끝날 때쯤이죠.
333억이에요.
그러니까 행정운영경비가 54억이 늘은 것이죠.
그리고 여기에다가 각종 시설들이 들어서고 있고 다목적회관 등 그다음에 장애인복지관 곧 건립이 되겠죠.
그다음에 지금 말씀하신대로 문화체육센터도 들어선다고 가정하면 인력도 확충될 것이고 유지․보수 관리에서 여러 가지 경상경비가 들어갈 텐데 예산지출의 경직성이 굉장히 강화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일단 행정운영경비는 대부분 인건비적인 요소가 많은데 현재 인건비가 늘어난 이유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안전행정부에서 복지 분야에 직원들을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하다 보니까 늘어난 부분이 있고 현재 기간제근로자를 무기직으로 근무하는 부분에 대해서 증가된 부분이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우려하신 바와 같이 각종 장애인복지관이라든가 다목적회관 이런 데에서 하다보면 아무래도 경상지출이 늘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성진 의원
그러니까 인건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설 유지․보수 관리에 과거와는, 과거에는 있어봐야 달동네 박물관 정도와 청소년수련원 정도일 텐데 송림 아뜨렛길도 그렇고 그 배 이상이 늘어난 거예요.
그래서 제가 드리고자 하는 말씀의 요지는 복지예산 관련해서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잖아요.
그것은 어떤 성향의 사람이 집행권자가 돼서 동구를 운영해가든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추세인데 그 가운데서 세입과 여러 가지 경직성 경비들을 고려하면서 이후에 구 살림들을 해가야 될 텐데 내년이 선거란 말이에요.
그러면 어떤 분이 구청장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의욕적으로 공약들을 제시할 것이고 들어와서 일 하려고 할 것이란 말이에요.
그리고 새로 된 의원 분들 같은 경우도 그런 것 제안할 테고 그러니까 예산 수요에 대한 요구는 굉장히 내년, 내후년에 폭발적으로 클 수 있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집행부 말미에 이 직을 맡고 계신 기획감사실장님 입장에서 이후 벌어질 일까지 전체를 다 관리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이후에 이것을 잘 정리해서 넘겨주셔야 되는데 그러면 새로 들어온 기획감사실장을 하실 분이 이후의 예산전망 또는 세입세출 이런 전망에 대해서 일을 해나갈 때 어떤 근거 자료를 잘 마련하셔야 될 것 같아요.
그랬을 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우리 구는 개발과 투자하는 시대에서, 이번에 그랬다고 그러면 이제는 관리의 시대로 바뀌어야 된다, 그래서 세입과 경상지출에 대해서 꼼꼼하게 비용을 잘 모니터링하면서 관리를 하셔야 될 것이에요.
그래서 내년도 본예산 다룰 때도 아마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되겠지만 제가 봤을 때 구 살림살이의 예비비가 아주 얼마 안 되는 데서 보이듯이 여러 가지 정황에 비추어 봤을 때 굉장히 여유가 점점 없어질 것이다, 그래서 살림살이를 더욱 더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아끼고 사업들을 두는데 있어서 계속 개발과 투자 부분에서 이제는 관리해야 되는 방법들을 찾고 관리방법을 줄이기 위한 쪽으로 옮기는 여러 가지 대책들을 기획감사실장님 입장에서 마련하셔서 그런 것들에 대한 부분을 담아서 새롭게 기획감사실장을 하는 분이든 또는 현 구청장님이 되시든 새로운 구청장님이 되시든 이런 분들한테 그런 제안을 하시는 역할을 임기 마지막까지 맡아주셔야 된다, 이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의장 여운봉
문성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2013년~2017년 중기지방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조정준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10분 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안건
3.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4.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5.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6.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시03분 계속개의
의장 여운봉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이영복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영복
안녕하십니까?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영복입니다.
지금부터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된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11일 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의 조례안이 제출되어 11월 20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고 12월 2일 1일 간 해당 국장과 보건소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참고하여 심도 있는 질의와 토론을 통해 심사하였습니다.
제안요지 및 위원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레안은 작은도서관 별로 운영위원회의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지급된 보조금의 정산내역을 확인해서 인건비성이나 사적용도로 지출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점검 할 것을 실시할 것과 작은도서관이 사적인 용도로 활용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특별한 의견이 없었습니다.
다음은 심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모두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19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 드렸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조례안 심사에 임하여 주신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본 특별위원회가 심사안대로 가결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여운봉
이영복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내용을 기초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동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동구 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하였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동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보고 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동구 정신보건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선포합니다.
그동안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주신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11시09분
안건
7. 휴회의 건
의장 여운봉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2월 6일부터 12월 19일까지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있어 본 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아시다시피 내일부터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이 시작됩니다.
날로 열악해져가는 부족한 재원 속에서도 날로 증가하는 복지정책과 신규사업에 대한 재정수요를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어려운 예산심의가 예상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금번 예산안 심의 시 구민들과 필요한 예산과 사업 우선순위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여 전시성, 행사성 예산은 꼼꼼히 살펴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편성되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제5차 본회의는 12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192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산회
○ 의안제출
2013~2017년도중기지방재정보고안(2013년11월11일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작은도서관진흥에관한보고안(2013년11월11일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지적재조사위원회․경계결정위원회의구성및운영에관한조례안(2013년11월11일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평생교육진흥조례안(2013년11월11일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정신보건센터설치및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3년11월11일구청장제출)
출석의원(6명)
여운봉 지순자 문성진 박영우 이영복 박윤주
출석공무원(29명)
구청장 조택상 부구청장 김경술 자치행정국장 송세웅 주민생활지원국장 김용만 도시국장 윤상원 보건소장 박중업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전략사업추진실장 원태근 홍보미디어실장 한상혁 자치행정과장 오성배 문화체육과장 임천일 재무과장 함응진 세무과장 김준연 민원봉사과장 이태규 지적과장 김완균 주민생활지원과장 김연길 주민복지과장 한길자 가정복지과장 홍복화 경제과장 박승순 청소과장 류삼열 환경보전과장 김영걸 교통과장 윤연의 건설과장 강영창 도시개발과장 김복실 도시경관과장 오은숙 건축과장 박성근 보건행정과장 배순호 건강위생과장 정준희 의회사무과장 김원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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