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0일 인사 발령에 따라 도시전략실장으로 보직받은 김복섭입니다.
여러 모로 부족한 게 많지만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속적인 동구 발전을 위하여 제가 갖고 있는 책무를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따뜻한 관심, 변함없는 성원, 아낌없는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실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병식 전략사업팀장입니다.
하정철 전략개발팀장입니다.
이건희 도시활성화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도시전략실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87쪽입니다.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입니다.
원도심의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 경쟁력 회복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자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 공모를 위해 괭이부리마을과 현대상가구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하는 사항입니다.
소요 예산은 총 4억 원으로 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로 각각 2억 원입니다.
괭이부리마을 일원은 금년 1월 중 용역을 발주하여 전문가 컨설팅과 공청회를 거쳐서 9월 국토교통부 뉴딜사업에 공모 신청할 계획입니다.
송림 현대상가구역 일원은 금년 2월 중 용역을 발주하여 연계사업 발굴 보고 및 공청회 등을 거친 후 2023년 5월에 공모 신청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금창동 도시재생 뉴딜 예비사업 추진입니다.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전 사전 준비 단계사업입니다.
금창동 도시재생 예비사업의 사업명은 ‘같이 쓰는 가치 있는 마을 금창’으로 2021년 단년도 사업이 되겠습니다.
거점 공간 조성, 사회적경제 조직 육성, 지역자산 재생계획 수립을 추진하며 국비 9,000만 원, 시비 4,500만 원을 확보하였고 구비 4,500만 원을 더해 사업비는 1억8,000만 원입니다.
그동안 추진사항으로 2020년 9월,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재생 예비사업 선정계획을 공고하여 10월 사업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컨설팅 3회 및 주민설명회를 통하여 2020년 12월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 2021년 1월, 사업예산을 교부받고 주민 의견을 통해 2월 거점 공간 리모델링을 시행하여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금창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입니다.
주택 재개발 해제 및 쇠퇴지역의 공동체 보존과 주민 주도의 노후 주거지 활성화 및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 금창 재개발구역인 금곡로 36번길 일원에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공모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도에 공모에 선정이 된다면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개년 동안 노후 주택 정비, 생활인프라 개선, 주민역량강화사업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며 최대 200억 원까지 사업 예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으로 2019년 2월 뉴딜사업 공모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2019년 9월부터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하여 10월에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12월에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에 금창구역이 반영되었습니다.
2020년 7월, 주민설명회 개최 및 도시재생추진단을 구성하였으며 10월에 2차 주민 워크숍과 사업발굴보고회를 개최하였고, 12월에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 2021년 1월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시행하고, 2월 도시재생추진단 회의 개최, 유관기관 협의, 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3월 최종보고회를 거쳐 4월 의회 의견을 청취한 후 5월 뉴딜사업 공모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8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에 뉴딜사업 공모 선정 발표 예정입니다.
다음은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입니다.
화수동 5-54 일진전기 이적 부지 22,750㎡에 복합 신산업 혁신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으로는 2019년 9월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제안서를 제출하여 11월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12월 인천시, 동구, LH와 기본협약을 맺고, 2020년 2월 LH 본사에서 토지비축자산 매립을 결정하였습니다.
3월부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체 회의를 여섯 차례 실시하였고 LH에서는 입지규제최소구역 수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 2021년 1월 특별법이 제정되어 인천시에서 상반기에 공업지역 관리계획 및 산업혁신구역 계획을 수립하고, 2022년부터 복합앵커시설 건립 예정입니다.
다음은 동인천역 2030 역전프로젝트사업입니다.
2019년도 국토교통부 공모 도시재생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이 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총 사업비 2,313억 원을 투입하여 동인천역 북광장 일원에 시행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총괄 사업관리자인 LH는 동인천역 북광장 및 송현자유시장에 행복주택, 분양주택, 공공업무시설 등 복합 거점 개발을 진행하며, 인천시는 중앙시장 일원에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집수리·리모델링 지원, 특화거리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주요 추진상황으로는 2020년 12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에 대한 도시재생활성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으며, 2021년 2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고시된 후 본격적으로 연차별 단위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사업입니다.
더디게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사업비 200억 원을 투입하여 송림오거리 일원에 특화거리 조성, 송림골 꿈드림센터 조성 등 10개의 단위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간 도시재생대학, 주민 공모사업, 공동체 활성화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주민 역량을 증진하였으며 보도 정비, 야관 경관 조성 등의 특화거리 조성사업, CCTV 설치, 미끄럼방지 도로 포장, 스마트 보안등 설치 등 안전가로 마을만들기사업을 준공하였으며 꿈드림센터 설계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특화거리 및 안전가로 조성사업, 꿈드림센터 및 아뜨렛길·사계솔마당 설계를 완료하고 착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다시, 꽃을 피우는 화수정원마을사업”입니다.
화수정원마을사업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 사업비 55억4,700만 원을 투입하여 화수사거리 일원에 행복주택 조성, 가로환경 개선, 집수리 지원 등 8개의 단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도시재생대학 및 주민 공동체프로그램 운영, 정기적인 주민협의체를 통하여 주민들의 역량 강화와 재생사업에 대한 큰 관심과 참여도 향상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보안등·CCTV 설치 등의 안전마을만들기사업, 불량 보도 정비·벽화그리기 등의 가로환경 개선사업, 노후 주택의 집수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사업지 내 주거환경과 정주 여건을 개선하여 주민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화수정원마을사업이 종료되는 만큼 현재 진행 중인 행복주택 및 주민 쉼터 조성, 집수리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의 접근이 단절된 만석동과 화수동 수변 공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가족 단위의 친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1단계 사업과 2단계 사업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해안산책로 1단계 사업은 2020년 11월까지 금년 5월까지 진행 중인 사업이며 길이 1.52km, 너비 4m에서 10m이며, 해안광장·전망대·데크 쉼터·포토존 등을 설치하는 것을 내용으로 총 사업비는 37억800만 원입니다.
2018년 9월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조성계획을 수립하여, 2019년 6월 해안산책로조성 실시설계용역을 하였으며, 2020년 9월에서 10월 중에 경제성 검토·일상 감사 및 계약심사를 마쳤고, 2020년 10월 공사 착공하여 금년 5월 중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제가 와서 보니까 정상적으로 잘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음 해안산책로 2단계 추진상황입니다.
금년 2월부터 9월까지 추진 중인 사업으로 길이 900m, 너비 10m이며 수상 전망데크·해안광장 및 환경친화형 군 초소 설치 등을 내용으로 총 사업비는 29억9,000만 원입니다.
2020년 4월 실시설계용역을 착공하였으며, 12월 중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금년 1월 중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2월 말에 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9월 중에 준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수문통 물길 복원사업”입니다.
수문통 복개 구간을 생태 하천으로 복원하는 등 친수 공간으로 조성하여 환경 개선과 원도심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화평파출소에서 동국제강 간 길이 1.14km, 너비 30m에서 40m로 상부 도로를 철거하고 하수관을 정비하여 친수 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하는 내용으로 총 사업비는 약 410억 원에서 480억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사항입니다.
2018년 10월 민선7기 시정운영계획 중 핵심 시정 목표인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에 대한 전략사업으로 수문통을 생태 하천으로 복원하는 것을 인천시에서 발표하였고 같은 해 10월 인천시에서 타당성 검토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 토론회 및 주민설명회를 거치고, 2019년 12월 말 타당성 검토용역을 준공하였으나 현재 사업 시행주체 및 시행에 따른 문제점으로 인하여 인천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2020년 11월 우리 구에서는 사업 시행주체는 인천시이며, 예산 분담은 우리 구 10%, 인천시 90%로 의견을 제출한 바 있습니다.
시행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입니다.
인천시에서는 당초 용역 준공 시점에 시비 75%, 구비 25%를 제시하였으나 최근에는 시비 50%, 구비 50%를 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구 재정 여건을 감안하여 시비 90% 이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입니다.
수질 문제와 관련하여 가좌사업소 하수를 활용하는 것으로 용역보고서상 제시되었으나 중금속 오염 등에 따른 사업비에 반영되지 않는 수십억 원의 자체 정화 처리 시설과는 별도의 수처리시설 개선 공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인천시에서 이에 대한 용역을 진행 중이나 기술적인 문제와 비용상의 문제로 현재는 용역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주차 공간 확보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현재 수문통 상부 185면의 공영주차장이 관리 중이나 사업 시행 시에는 12면만 존치되고 대부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용역보고서상 제시된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따라서 확보된 주차장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것은 향후 주차 공간 협소에 따른 민원 발생이 예상되고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별도의 주차장 확보는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에 대한 사업 비용은 총 사업비에 반영되지 않아 추가 예산 확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용역보고서상 산출된 사업비는 410억 원에서 480억 원 내외이나 반영되지 아니한 주차장 조성비, 정화시설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총 사업비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 사업비가 700억 원에서 800억 원으로 증가될 경우 최근 인천시에서 제시한 시비 50%, 구비 50% 반영 시 우리 구에서는 300억 원 이상을 편성해야 하므로 우리 구 재정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시행상의 문제점, 예산 문제, 그동안에 추진된 상황 등을 고려하였을 때 인천시가 사업시행자가 되어 추진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며, 우리 구에서도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역할 분담 등에 관하여 인천시와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입니다.
어업인 어업활동 지원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어업인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안정적 조업활동 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해양 사고 예방 및 안정적 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친환경에너지 절감 장비 보급사업에 1,200만 원, 어업인 복지 혜택을 위한 보험료 지원비에 4,700만 원, 소방·구명 및 항해 안전설비 지원 등 어선 사고 예방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에 180만 원, 어장환경 오염 방지를 위한 생분해성 어구 보급에 785만 원, 해양포유류 보호를 위한 혼획저감 어구 보급사업에 2,350만 원 등 총 5개 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상 도시전략실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