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5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5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12월 20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3. 2020년도 예산안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5.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3. 2020년도 예산안(구청장 제출)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 제출) 5.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 6.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윤재실 의원 발의)(윤재실 의원 외 3인 발의)
10시00분 개의
의장 송광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개의를 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허인환 구청장님께서 어린이 안전대상 시상식 참석 관계로 오늘 제5차 본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공문이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o 의사일정 변경
다음으로는 의안 접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12월 19일 윤재실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만석·송월역 신설 촉구 결의안을 추가로 접수되어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금일 제5차 본회의에 상정하여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을 금일 제5차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01분
안건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3. 2020년도 예산안(구청장 제출)
4.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구청장 제출)
의장 송광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장수진
안녕하십니까?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수진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9일 개의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인이 위원장으로 허식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하시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8일 구청장으로부터 2019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접수되었고 11월 20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어 12월 9일부터 12월 19일까지 각 부서별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제3회 추경예산안은 확정된 교부금을 예산안에 계상하고 불용액 최소화를 위해 집행잔액을 삭감하는 최종 추경예산의 취지를 염두에 두고 심의에 임하였습니다.
2019년도 제3회 추경에 편성한 예산은 각종 보조금의 지연 교부에 따른 보조금의 예산 계상을 위한 사업 편성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연내 집행을 통해 이월을 최소화하고 예산 소진을 위해 연말에 사업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지양할 것과 집행잔액이 과다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재정 집행에 노력을 기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고 주민 편의 사업들을 발굴하여 재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대규모 신규 사업과 행사 추진과 관련하여 사전에 의회와 충분한 협의를 요구하였고 문화홍보체육실에 대해서는 소년·소녀합창단 공연 취소로 어린이들에게 박탈감과 상실감을 주었던 점을 감안하여 향후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였습니다.
나머지 부서별 지적사항과 주문사항들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이와 같은 토론요지를 바탕으로 2019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과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에 대해서는 구청장이 제출한 안 대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서는 재정운영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낭비적 요인을 제거하는 한편 예산 편성의 적정성과 선심성 예산의 편성 여부, 타 사업과의 중복성 및 불요불급한 경비의 편성 여부 등을 감안하여 심사에 임하였습니다.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중 법령상 절차 이행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선행 절차 이행을 주문하였고 시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연계된 사업은 시 사업의 추진 경과를 감안하여 예산 편성과 집행시기를 조절하도록 요구하는 한편 타 사업과 중복성이 있는 사업은 대상자 중복 지원 여부 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추진할 것을 주문하였고 교육환경개선기금과 관련해서는 조성된 기금이 조기의 교육환경개선의 사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의 조속한 개정에 집행부의 역량을 총 집중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지역 축제 및 기타 행사 추진과 관련해서는 의회와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추진해 줄 수 있도록 사전에 의회와의 협의를 추진해 줄 것을 주문하였으며 전통시장에 대해서는 균형적인 지원을 모색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기타 부서별 지적 및 요구사항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문화홍보체육실에 구정사진 기록화 사업 2,200만 원, 디지털 홍보게시대 설치 5천만 원, SNS 동영상 제작 1천만 원, 막걸리 페스티벌 2천만 원, 화도진축제 행사 지원비 6,200만 원과 자치행정과의 청사 외벽 시계 설치 700만 원, 일자리경제과의 어르신품위유지지원 사업 상품권 제작비 950만 원, 노인장애인복지과의 어르신품위유지비지원 7억980만 원, 관광진흥과의 동인천역 북광장 명화거리 벽화도장 2,200만 원, 문화예술 업종 입주 점포 임차료지원 3천만 원 등 9억4,230만 원을 삭감하였고 문화홍보체육실의 소년·소녀합창단 피복비 1,310만 원, 일자리경제과의 동구 화도진장인 선정 인증패 제작 40만 원, 동구 화도진장인 보상금 200만 원, 여성정책과의 소방안전관리 대행료 45만 원을 구청장의 동의를 받아 증액 편성하였고 삭감액과 증액 편성액의 차액인 9억2,635만 원은 예비비로 편성하는 안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구청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수고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면서 모쪼록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장수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걸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예산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12분
안건
5.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
의장 송광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박영우 위원장님, 나오셔서 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박영우
먼저 어린이 대상 수상을 축하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영우입니다.
지금부터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지방자치법」제41조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라 지난 10월 24일에 구성되어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충분한 자료 수집 및 사전검토를 걸쳐 지난 11월 21일부터 11월 29일까지 9일간에 걸쳐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 지적사항은 공통 요구사항 4건과 부서별 지적사항 중 시정요구 15건, 처리요구 7건, 건의사항 49건 등으로 총 75건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번 감사를 통하여 지적된 사항 중 시정 및 처리요구에 대한 사항을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사항과 건의사항 등은 배부하여 드린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공통 요구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감사 위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 작성 시 수치 등 표의 내용에 연번 합계 등을 포함하여 작성하고 단위표시, 오·탈자 등이 없도록 자료 작성에 신중을 기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사업 계획 및 추진에 있어 구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 의회와 적극적인 사전 소통 및 협의를 주문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국·시비 보조사업의 계획 수립 및 산출기초 산정 시 철저한 검토를 통한 사업 추진을 통해 보조금 반납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기존 홍보물의 실효성이 떨어지는바 심도 있는 검토를 걸친 홍보물 제작을 통해 사업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주요 감사 사항 중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입니다.
감사 부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세외수입 부적정 처리 등 매년 지적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위원들의 질의 및 요구 자료 등의 추진 시 진행이 불가하거나 지체되는 경우 해당 위원에게 중간 보고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문화홍보체육실입니다.
소년·소녀합창단 관련하여 추진사항에 대해 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교육아동청소년실입니다.
무상교육이 고교까지 확대되는 바 이를 고려한 꿈드림장학금 수혜 대상에 대한 재검토를 주문하였습니다.
동구사랑상품권은 골목상권을 활성화 하고자 발행된 것으로 상품권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은 장학금 운영취지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이전과 같이 현금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검토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입니다.
승진·전보 등에 있어 부서 간 차등 없이 공정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원로회 등 공적 단체가 아닌 친목단체가 구청사시설을 대관하여 사용하는 사례가 없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각 동 별 통·반장 결원율이 높은 편으로 원활한 동 행정업무 추진을 위해 조속히 결원 인력을 보강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입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지난 추진과정에 대한 의회와의 소통이 부족하였던바 향후 진행사항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의회와 소통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안전관리과입니다.
재난위험시설물 별 소관 부서와의 체계적인 안전점검을 당부하였으며 D등급 이하 위험시설물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을 주문하였습니다.
양수기, 수중펌프 등 재난 관련 복구 장비에 대한 내구연한 및 작동여부, 수시 점검 등에 사전관리를 통해 유사 시 주민들의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입니다.
복지협의체와 동 자생단체 간의 중복 사업이 없도록 유의해줄 것과 취약 계층 발굴지원이라는 협의체의 본 기능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생활보장과입니다.
기초생활수급권 자격요건 등에 대한 화도진소식지 활용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생활이 어려운 구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입니다.
환경미화원의 사기 진작 및 작업 환경개선을 위해 미화원 쉼터를 조속히 조성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교통과입니다.
화물·여객차량의 불법 밤샘 주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이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모퉁이, 교통흐름 방해 구역 등 주민들의 교통안전이 우려되는 구역에의 주·정차 단속을 통해 우리 구의 주차 문화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관광진흥과입니다.
괭이부리마을경관 개선 사업으로 조성된 조형물 및 벽화의 훼손으로 주변 경관이 저해되고 있는 바 이를 조속히 조치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설과입니다.
꾸준한 계도 조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노점상에 대한 민원신고가 많은바 노점상 일제정비를 통해 주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송림아뜨렛길 지하보도에 대한 일부 공연 단체의 독점사용에 대한 시정조치와 함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입니다.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에서는 각각 실시하는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할 수 있도록 부서 간 통합하여 추진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주민자치의 당연직 고문으로 위촉돼 있는 구의원에게 심의 안건에 대한 사전통보 및 심의 결과에 대한 이메일, 오픈 채팅방 등을 통해 홍보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주요 심사요지 및 조치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감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향후 재발되지 않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구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여러 제안 및 주문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자료 제출 요구 건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성의 있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무쪼록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에 대하여 본 위원장이 보고한 대로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박영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을 방금 결과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2분
안건
6.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윤재실 의원 발의)(윤재실 의원 외 3인 발의)
의장 송광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을 발의하신 윤재실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의원
동구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송광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윤재실 의원입니다.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도심인 인천 동구와 중구의 인구 유출 및 재정 악화로 인한 도시슬럼화 현상을 해결하고 구민의 복지 증진 및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만석동, 화평동, 화수동, 송월동 4개 동 간에 유기적인 연결 가능한 만석·송월역의 신설을 촉구하는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설·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
현재 인천 동구와 중구의 원도심은 인구 유출이 심화되어 급속한 쇄락의 길을 걷고 있으며 악화된 재정으로 복지, 안전, 교육에 대한 예산 확보조차 힘든 상황이다.
이런 악순환으로 주민 삶의 질은 악화되고 지속적인 정부 지원 확대와 인천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시슬럼화 현상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만석·송월역(가칭) 신설은 중구·동구의 지역적 불균형 해소는 물론 인천의 구도심인 동구와 중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며 더 많은 구민들에게 더 많은 행복을 드리고 사회적 효율성 증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지도상에서 제물포역과 도화역 간에 거리가 약 1㎞이고 도원역과 동인천의 거리 또한 약 1㎞이나 그에 비해 동인천역과 인천역의 거리는 2㎞이다.
2001년 생긴 도화역과 제물포역 사이에 역세권 영향을 받는 숭의1·3동은 인구 유출이 하향 곡선에서 주변 지역 개발로 인해 상승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도 아파트 건립 등이 추진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상향 곡선을 그릴 전망이다.
중구 송월동 지역과 동구 만석동, 화수동 지역은 노후화된 연립빌라 밀집 지역으로 이후 원도심 재생사업과 재개발이 필요한 지역이다.
하지만 교통 인프라 문제로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하며 주민들이 이 지역을 등지고 있는 상황이다.
1985년 당시 15만 명의 인구였던 동구는 현재 절반도 안 되는 6만5천 명으로 줄었다.
중구는 외형상 인천공항과 영종도 신도시의 발전으로 커지고 있으나 원도심의 인구 비율은 그만큼 줄고 있는 실정이다.
동구와 중구의 낙후된 원도심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만석·송월역(사칭) 신설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고 원도심을 변화시켜야 한다.
현재 이루어지는 원도심 재생사업과 각종 개발사업이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것이다.
이에 인천광역시 동구의회는 만석·송월역(가칭) 신설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청와대와 인천광역시청 및 관계 기관 등에 분발을 촉구하면서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결의한다.
하나, 만석동·화평동·화수동, 송월동 4개 동 간에 유기적인 연결이 가능한 우리 지역 발전의 중추 신설인 만석·송월역(가칭)이 신설되도록 관련 부처 및 기관에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인천광역시 동구의회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교통 및 원도심 발전을 위해 만석·송월역(가칭) 신설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노력할 것을 결의한다.
2019년 12월 20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송광식
윤재실
정종연
장수진
이상으로 만석·송월역 촉구 결의안 낭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윤재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만석·송월역(가칭) 신설 촉구 결의안을 윤재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안건 처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결된 의안에 대하여 정리가 필요하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6조에 따라 의장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업무에 바쁘신 중에도 이번 제2차 정례회에 참석해 주신 이승학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새로운 희망, 새로운 마음으로 희망찬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고 뜻하신 바를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9분 산회
○ 의안제출
2020년도예산안(2019.11.08.구청장제출)
2020년도기금운용계획안(2019.11.08.구청장제출)
2019년도기금운용계획제3차변경계획안(2019.11.08.구청장제출)
2019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2019.11.08.구청장제출)
만석·송월역(가칭)신설촉구결의안(2019.12.19.윤재실의원발의)(윤재실의원외3인발의)
출석의원(7명)
송광식 박영우 윤재실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6명)
부구청장 이승학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김한필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세무과장 노영철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고광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복지정책과장 박형호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김남선 교통과장 오영남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진복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경관과장 신정렬 건축과장 황윤구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건강증진과장 김정숙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