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7대

222회

본회의

제22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2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7년 06월 19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질문

부의된 안건

1. 구정에 관한 질문
10시00분 개의
의장 이정옥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상정에 앞서 지순자 의원님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6월 19일, 6월 20일 2일간 청가신청을 하셨고, 아울러 이흥수 구청장님께서 국외출장으로 인하여 오늘 제2차 본회의부터 제4차 본회의까지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공문이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안건
1. 구정에 관한 질문
의장 이정옥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에 관한 질문을 상정합니다.
오늘 구정질문은 일문일답이 원칙이지만 의원님들께서 지난 6월 1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일괄질문 및 일괄답변을 병행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현재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총 26건의 질문요지서를 제출하셨습니다.
이 중 박영우 의원님, 한숙희 의원님께서는 일괄질문 및 일괄답변 방식으로 총 11건의 질문요지서를 제출하여 주셨으며 김기인 의원님과 지순자 의원님, 송광식 의원님께서는 서면질문 방식으로 총 15건의 질문요지서를 제출해주셨습니다.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7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10일 이내에 서면답변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앞서 질문하실 의원님 순서대로 박영우 의원님, 한숙희 의원님 순으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질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66조의2 규정에 따라 질문시간이 2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박영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7만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영우 의원입니다.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지역현안 문제로 관심과 마음의 상처를 안고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지역구민들에게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지역의 발전과 현안문제를 관심을 가지고 보도해주시는 언론사 기자분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품격과 명품, 문화의 도시를 기초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늘 고민하고 계시는 이흥수 청장님, 미래의 동반 성장을 위해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정받기 위해 벤치마킹하고 공유, 교류 차 스위스에 방문하신 것에 찬사를 보내고자 합니다.
그리고 늘 동구의 고민을 함께 하고 독려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구남회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600여 명의 공직자분들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공직에 몸 담고 국가에 헌신하고, 국민께 위민 봉사하여 온 박승순 과장님, 오은숙 과장님 그리고 김성열 동장님과 팀장님들 머지않은 시간에 떠나셔야 할 시간인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 7대 의회도 1년의 임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항상 이 단상에 설 때면 두려움과 신선한 마음이 교차합니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지나간 3년의 의정활동, 저 자신부터 질책과 비난을 한 몸에 받고 죄책감마저 듭니다.
이 자리는 영원히 머물 수도 없는 자리입니다.
구민의 뜨거운 성원과 지지로 입성한 것은 구민의 애로사항과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청취해 달라는 것입니다.
남의 잘못을 쉽게 바라보면서 나 자신에게는 관대한 이기적인 마음이 앞섰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거짓장이들은 늘 말을 바꾸고 그 자리에서 답을 못하는 특징, 시간이 지난 후에 합리화시키고 거짓을 모아서 정당화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성찰의 시간 속에 이제 남은 1년의 주어진 시간은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성숙에 부족하지만 심혈을 기울여 조금 더 겸손하고 구민을 섬김의 자세로 건강하고 바른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전념하겠습니다.
제도개선으로 형평성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설계하고 계획하여야 하겠습니다.
한 끼의 끼니를 위해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인 여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삶의 현장에서 삶의 배고픔에 목말라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명언에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소원이 있을 뿐이며, 내일의 일을 훌륭하게 하기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오늘 일을 훌륭하게 완수하는 것이며, 누군가 해야 할 일이라면 내가 하고, 내가 해야 할 일이면 최선을 다하고, 어차피 해야 할 일이면 기쁘게 하고, 언젠가 해야 할 일이면 바로 지금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책임 있는 행동과 역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구조적인 개혁으로 숙원사업에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준비하는 사람은 위기를 기회로 삼지만 준비하지 않는 사람은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찬성하는 다수의 목소리는 침묵하고 묻혀버리고 있습니다.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봉사하고자 다짐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정파와 이념을 떠나 구의 발전을 위하여 소통과 원만한 업무의 협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을 해봅니다.
질의에 앞서 말씀드리지만 부구청장님이나 관계공무원님, 힘이 들더라도 진솔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재차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이 질문 드리고자 하는 것은 장기간 표류되고 있는 지역현안 사업을 남은 1년여 동안 고민하고 고뇌하면서 꼭 이루어달라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부구청장님에 대한 질문입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현재 김포 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17년 3월 준공 개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 제안하였으며 그중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의 노선변경과 인천 동구에는 6대, 7대에서 특별위원회를 운영하여 지속적인 해결점을 모색하였으나 이와 관련된 해결점은 없었습니다.
본 의원은 2014년 9월 15일 제19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개통의 개선책과 각종 현안 대비 그리고 2015년 12월 4일 제210회 제2차 정례회에서도 대기환경오염, 소음 등 환경문제 발생 우려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하여 현재 우리 구의 대책과 관련 기관과 협의사항 및 주민과의 논의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산업도로에서 자동차 전용도로로 변경된 이 사업은 1998년부터 2013년 사업을 완료하는 것으로 예정되었으나 현재까지 미준공으로 부분 개통으로 우선 사업을 전환하여 2016년 3월 7일부터 일구간 인천지하철에서 송현터널구간을 도로 보수하였으며, 2017년 현재 돔 작업이 작업 중이며 2017년 연말이면 부분개통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인근 지역주민들의 소음·공해·분진으로 주거지역으로써의 주거환경이 열악해지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누리아파트 매입조건과 송현아파트 900여 세대 재건축에 대한 사업전환이 요구되고 있었으나 아무런 주민과의 협의조차 없었으며 돔 작업에 주민설명회 한 번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배다리에서 터널구간에 대해서도 송림초교 주변 뉴스테이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인천시와 협의한 사항이 있다면 답변하여 주시고, 부분적인 개통시 이에 대한 인접 주민의 장기민원 문제에 대한 대책과 생활환경 개선에 대한 우리 구는 어떤 대책을 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민선5기 2016년 구청장 공약사업으로 현대제철 폐열 공급과 관련하여 2012년 3월 20일 무상으로 공급하고자 협약을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부분, 생산량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지역공동주택에 대한 공급을 변경·전환하여 폐열을 회수 판매하여 그 수입 중 일부를 우리 구에 지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들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겠다는 추진경과보고를 의회에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3년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하여 기업체의 폐열 관련 무상공급에 대하여 2013년 10월 21일 의견요청을 2차례 공식 공문을 요청하였으나...
답변을 하겠다는 답변에 정식 문서를 요청 2013년 11월 15일에 현대제철 인천공장장으로부터 유효하다는 의견서 답변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기업의 급격한 경영악화 등의 문제로 투자기업이 우선 순으로 배제된 것으로 사료되었으나 2015년 9월 시설 설치완료 대상자를 선정하여 폐열판매를 체결된 것으로 판단되며 이로 인하여 우리 구에서도 부구청장을, T/F 팀장으로 구성,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 것으로 아오나 이에 대한 진행상황 추진경과를 의회에 현재까지 보고한 바가 없으므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관로공사마저 준공되어 폐열이 납품 및 공급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구와 관련기업과 추진되고 있는 사항이 있다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구 인구 감소 요인 중 하나인 교육환경의 열악성으로 인한 여자중학교 설립에 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시는 원도심 신도시 교육격차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동구 관내에 8개의 초등학교가 있으며 매년 여학생이 300여 명이 졸업하고 있지만 이들 여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남녀공학인 화도진중학교는 90여 명만 수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장님께 질문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지역 자연 발생적으로, 기후적인 요인으로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 등 건강문제의 발생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지방자치단체의 미세먼지 절감대책에 대하여 매뉴얼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주차여건이 도심 속 주거 수준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여겨지면서 원도심 주차공간 확보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우리 구 주차장 해소 대책에 계획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공회전 제한지역 지정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주민이 살기 좋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구에서도 시행하고 있지 않다면 시행할 의향은 있으신지 있다면 구체적으로 지정·단속하는 지점은 어디인지 확대 추가할 계획은 있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께 질문드립니다.
본 의원이 2016년 제215회 제1차 정례회에서 구정질문한 보건지소 대체방안으로 건강생활지원센터 설립 진행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 지역은 농어촌에 비해 취약계층 인구가 집중되어 있고 동구 또한 노인인구 비율이 타 구에 비하여 높은 편으로 보건소의 위치상 송림동 주변 취약계층 및 인구 분포로 볼 때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바 주민에 대한 질병예방 및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등을 위하여 우리 구의 구조적인 여건상 건강생활지원센터의 설치운영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동구 주민을 위한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이정옥
박영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숙희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숙희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숙희 의원입니다.
어느 덧 민선6기와 7대 의회가 시작한 지 3년이 지났고 이제 마무리를 하는 때가 되어갑니다.
기후변화로 인하여 삶의 환경이 변하고 있고 정권교체로 인하여 정치환경도 변하고 있는 이때에 구민의 삶의 질은 얼마나 좋아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뒤돌아보게 됩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의회의 역할에 충실하게 견제와 균형을 이루어가며 의회를 대표하는 이정옥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펼쳐가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구청장님께 드리는 첫 번째 질문입니다.
민선6기를 시작하면서 원도심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역사의 숨결, 문화도시 인천동구’라는 도시의 슬로건을 만들었으나 아직까지 동구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한 자료집이 없어 동구사 제작을 건의하였고 예산도 편성하였습니다.
이후 동구문화원이 설립되었는데 ‘역사의 숨결, 문화도시 인천동구’라는 도시의 슬로건에 맞는 동구의 역사적 조명을 위한 역사 자료집 발간은 어디까지 진행되었고 언제쯤 발간될 예정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지자체별로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자료를 발굴하고 있는데 송현근린공원 명칭을 수도국산근린공원으로 변경하고 현재 화장실로 사용하고 있는 옛 수도국 사무실을 다시 복원해서 수도국과 관련된 자료 전시관으로 사용할 계획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구의 낙후된 정주환경을 뉴스테이 사업으로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과 관련해서 임대사업자인 마이마알이가 계약을 해지하였고 더불어 민주당 인천시당 뉴스테이 조사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에 향후 진행계획에 대해서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600여 명의 공직자와 함께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구정활동에 성실하게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질문에 성실한 답변을 해주실 것을 기대하며 구정질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정옥
한숙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구정에 관한 질문이 모두 끝났습니다.
답변하시는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질문하신 의원님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서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3차 본회의는 6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구정질문에 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2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9분 산회
출석의원(6명)
이정옥 박영우 김기인 송광식 유옥분 한숙희
청가의원(1명)
지순자
출석공무원(28명)
부구청장 구남회 자치행정국장 원태근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재생국장 공상기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조정준 미래발전정책실장 유원근 홍보체육진흥실장 박승순 자치행정과장 김남선 재무과장 송귀범 세무과장 김준연 민원지적과장 김원규 경제과장 김완균 안전관리과장 홍복화 주민생활지원과장 한길자 주민복지과장 오은숙 평생교육과장 박형호 관광개발과장 김종영 청소과장 이미정 환경위생과장 유삼열 교통과장 신일환 도시재생과장 신정렬 도시건설과장 윤재선 도시경관과장 김대원 도시건축과장 황윤구 보건행정과장 최호식 건강증진과장 이경희 의회사무과장 박흥복
출석수석전문위원(1명)
계동훈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