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7대

224회

본회의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7년 12월 05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

부의된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
10시00분 개의
의장 이정옥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
의장 이정옥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정합니다.
어제 제2차 본회의에서 박영우 의원님과 지순자 의원님께서 구청장께 총 5건의 구두질문을 하셨고 김기인 의원님과 유옥분 의원님께서는 총 14건의 서면질문을 하셨습니다.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은 배부해 드린 서면답변서를 참고해 주시고 박영우 의원님과 지순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구청장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흥수
안녕하십니까? 동구청장 이흥수입니다.
제224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해서 우리 구의 현안과 미래발전을 위하여 구정 전반에 대해 질문을 해 주신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하신 순서에 따라 일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영우 의원님이 질문하신 민선6기 진행사업에 대한 주요성과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답변을 드리기 전에 우리 여러 의원님들 그리고 주민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정말 민선6기에 정말 많은 변화가 오고, 많은 일을 했다.
정말 저도 이 답변서를 검토하면서 정말 수많은 변화와 수많은 일들에 도전을 하면서 많은 일도 성과에 도달을 했다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일은 90% 이상 우리 600여 공직자들이 이뤄낸 일이다, 구청장으로서 그동안 할 수 있었던 일은 간부회의나 업무보고 받을 때 직원들한테 잔소리하는 것 그리고 정책을 결정하는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하고 고생하는 우리 600여 공직자들을 너무 폄하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서 그동안 추진성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민선6기 최대 성과는 원도심 공동화로 오랜 기간 활력을 잃고 침체된 동구가 변화와 혁신으로 활력이 넘치는 희망의 새 동구로 힘차게 변모하고 있는 것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일하는 구청장, 능동적인 공직문화라는 기치 아래 출범한 민선6기는 구민과 약속했던 역점 사업들의 건실한 이행과 우리 구 미래발전 토대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사항을 말씀드리면 희망의 새 동구를 창출하기 위한 3개 분야 15개 공약사업의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차칠 없이 추진한 결과 추진완료 5건, 정상추진 9건, 추진 중 1건으로 공약 이행률 93.3%로 구민과의 약속들을 지킬 수 있었음을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부동산 경기 악화로 장기간 침체됐던 도시정비 사업이 활로를 찾는 등 도시재생의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송림초교 주변 구역, 금송구역, 송림1․2동 구역, 송림 현대상가 등 4개 구역은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으로 선정되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 매매예약,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대헌학교 뒤 구역과 송림4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전국 최초로 결합개발 방식을 도입하여 대헌학교 뒤 구역은 2019년 900세대를 먼저 입주할 예정입니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을 지원하는 새뜰마을 국비 공모사업에 원괭이, 만북접경, 만석동 철길마을이 전국 최초로 3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쾌거와 함께 도란도란 송현마을 조성사업, 박문여고 배다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등의 추진으로 소외된 원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해양관광중심도시로써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만석동 십자수로 주변 공유수면 개발사업은 내년에 착공에 들어가고 화수부두 수산관광활성화 사업은 12월 회센터가 준공되어 내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새 정부의 핵심 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맞춰 동인천역 주변 정비사업, 화수동 정원마을 조성사업, 송림오거리 주변지역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등이 공모를 마치는 등 우리 구 도시재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미래는 계획이 있다는 확신으로 교육 환경 때문에 동구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꿈드림장학회를 설립하여 장학기금 100억 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초등학교 예체능 특기생 및 고교 및 대학교 1학년 대상으로 2,998명에게 11억4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고 부족한 놀이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 꿈&뜰키즈랜드, 동구랑스틸랜드, 실감콘텐츠 체험관 탐, 송현공원 생태놀이터 등을 조성하였으며 어린이 드림페스티벌, 초등 수학․과학캠프, 진로 체험교실, 학교 사서 지원 등을 운영하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하는 등 어린이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육에 많은 힘을 쏟아 왔습니다.
구민들의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동구의 관문인 동인천역북광장에 스케이트장, 성탄 트리, LED전광판 등을 설치하고 화도진축제, 나눔장터, 어린이 드림페스티벌, 화음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활력이 넘치는 문화광장으로 탈바꿈 시켰습니다.
새롭게 창단한 여자 태권도부와 소년소녀합창단은 다양한 행사에 동구 대표로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우리 구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11년 만에 구민생활체육대회를 부활하고 동구 연합 풍물단 창단, 오피니언리더 워크숍 등 구민화합을 위한 참여와 소통의 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구민의 문화체육 여가 중심이 될 우리 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은 내년도 8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 생활과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구내식당을 폐쇄하여 전 직원들로 하여금 주변 식당을 이용하도록 하고 명절 장보기행사, 중앙시장 청년몰, 달빛거리 송현야시장 등을 조성하였습니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 부문 일자리의 지속적인 확대와 안정적인 일자리 발굴을 위해 채용박람회,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 등을 운영하고 노인인력개발센터를 개소하는 등 일자리 확충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공업지역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 구 현실을 감안할 때 환경문제는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는 현실입니다.
공해 상시단속반을 운영하여 주요 오염 배출사업장을 중점 관리하는 한편 북광장에 대형 환경전광판을 설치하여 관내 대기오염을 상시 표출함으로써 대기질이 더욱 개선되었고 송현공원 하늘생태정원 꽃단지 조성과 공한지 및 자투리 땅을 활용한 동 별 테마 꽃밭 조성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힘을 쏟아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대한민국 충효대상, 지방자치행정 공로대상, 전국 유권자 시민행동 선정 전국유권자 대상, 공공 구매촉진 대통령 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운영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국민영양관리 우수기관 선정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우수한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소중한 성과를 거둬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뜻을 모아주신 구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협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구명칭 변경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진행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구명칭 변경사업은 동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제2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추진해 왔던 사업으로 2015년 12월 14일 인천시와 동구․남구․서구 3개 구와의 명칭변경 공동선언문 발표를 기점으로 명칭변경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알리기 위해 우리 구 고유이름 갖기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적극적인 홍보캠페인을 실시하였고 명칭변경 토론회, 명칭변경 설명회 등을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2016년 5월에 실시한 구명칭 변경 주민 의견조사에서 79.3%가 명칭변경에 찬성하였고 2016년 7월 구명칭 선호도 조사 결과 새로운 구명칭으로 화도진 구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 8월 25일 제216회 임시회에 인천광역시동구 명칭변경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으로 상정하였으나 현재 의회에서 보류 중인 상태입니다.
다음은 지순자 기획총무위원장님이 질문하신 3건에 대하여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환경 및 공해 개선대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동구는 전체 면적의 약 50%가 넘는 면적이 공장 용지로 되어 있습니다.
공업지역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현재 우리 구는 대형 공장 및 북항 고철부두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유수지에서 발생하는 악취, 대형 화물차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 건설공사 현장에 비산먼지 등이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깨끗하고 맑은 생활 환경을 위하여 민․관 합동으로 환경단속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특히 대기, 폐수, 먼지, 악취, 소음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하여는 공해 상시단속반에 지도단속을 철저히 하고 환경관련법 위반사업장에 대하여는 강력한 행정처분 조치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도에는 무인 악취포집기 3대를 추가 구입하여 악취 배출사업장 단속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관 합동 환경감시 전문요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유해 환경사업장의 환경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환경단속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들의 진정서를 제출한 만석동 소재 유신산업에 대하여는 사업장 전체를 둘러싸는 시설 개선공사를 완료하였으며 「환경법」 위반 점검을 수시로 하여 주민의 생활이 불편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동인천역북광장에 설치한 환경전광판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표출하고 있는 대기오염 현황 및 대형 사업장 발생 오염물질을 주민과 함께 감시하는 등 환경 문제에 대하여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에 대한 개선대책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경비 보조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우리 구에서는 문화․예술 및 체육교육지원, 수학․과학캠프, 학교 동아리 활동지원, 진로체험, 학부모 교육 등 여러 가지 사업을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동구 꿈드림장학회의 장학금 혜택이 모든 학생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8일 유정복 시장님의 동구 방문 시 교육경비 보조를 건의하여 2017년 추가경정 예산안의 반영, 동구 지역 13개 학교에 2억 원을 지원하였고 2018년부터는 시와 교육청에서 동구와 옹진군에 각각 3억 원씩 총 6억 원 보조금 제한 규정을 개정 시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에서는 행정안전부, 교육부, 인천광역시에 지속적인 개선 요청을 하였으며 최근 행정안전부에서도 제한 규정에 해당하는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부동산 교부세의 10%를 지역 교육경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을 교육보조금 지원대책이 곧 마련되리라 판단합니다.
앞으로도 동구의 학생들이 지역적인 차별과 불이익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정비 사업의 추진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 도시정비 사업 구역은 대부분 2008년경 구역 지정되었으나 경기침체 및 사업성 저하로 사업이 정체되면서 공․폐가 증가 등 주거환경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반드시 정비사업이 성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에서는 정부 정책사업인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에 공모하여 4개 구역이 선정된 바가 있으며 송림초교 주변은 내년 초에 금송구역과 송림1․2구역은 내년 하반기에 보상 및 이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현대상가 구역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사업성 저하로 추진이 어려웠던 대헌, 송림4구역 환경개선 사업지구는 전국 최초의 결합 방식을 도입하여 정상적으로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송림 5구역은 이달 중으로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송림3구역과 송림6구역은 내년 하반기에 보상 및 이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사업성이 부족하거나 사업 추진 의지가 없는 구역은 조합 및 사업 관계자와 긴밀히 협의하여 정비구역을 해제하고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전환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인천역 주변 정비사업은 2007년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된 후 약 10년간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사업성 악화 등에 따라 공영개발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2017년 11월부터 인천시와 LH에서 공동으로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방안 및 사업 타당성 용역을 수행 중에 있는바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접목한 본 지역의 개발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본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소관 부서와 유기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을 갖고 구정 전반에 대해서 질의를 해 주신 여러 의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구정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이정옥
이흥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답변을 해 주신 이흥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내일 4차 본회의에 보충질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오늘 들으신 답변에 대해 보충질문이 필요하신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2시까지 보충질문 요지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본회의는 12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보충질문과 답변 그리고 2018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이정옥 박영우 김기인 지순자 송광식 유옥분 한숙희
출석공무원(25명)
구청장 이흥수 부구청장 구남회 자치행정국장 원태근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재생국장 공상기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김남선 미래발전정책실장 조정준 홍보체육진흥실장 이경철 자치행정과장 한길자 재무과장 송귀범 세무과장 김준연 민원지적과장 김원규 경제과장 김완균 주민생활지원과장 유원근 주민복지과장 최호식 평생교육과장 박형호 관광개발과장 김종영 청소과장 이미정 환경위생과장 유삼열 도시건설과장 윤재선 도시경관과장 김대원 도시건축과장 황윤구 보건행정과장 박흥복 건강증진과장 이경희
출석수석전문위원(1명)
계동훈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