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2020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는 허식 위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 가결하고자 하는 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숙영 과장님!
진정 여성을 위한 정책은 무엇일까요?
여성회관 사용 용도에서 보여지는 운동 강의실, 마사지 강의실, 도배 강의실, 요리 강의실 등 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만이 여성 정책의 본질일까요?
어제 예산 심의 자리에서도 얘기했듯이 단순한 프로그램 운영은 민간인에게 위탁하여 사업을 추진해서도 더 잘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그럼 공공기관에서 추진해야 하는 여성 정책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지금 여성정책과에서는 국가 정책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소외될 수 어려운 여성들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여성 권익 향상 사업을 추진하고 계신지 한번 고민해 보셔야 할 듯합니다.
여성 인재 양성과 여성 일자리 창출, 일·가정 양립 지원, 여성이 일하기 좋은 사회환경 조성, 여성의 안전 문제 해결, 가족 돌봄 문제 해소,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지원이 정책적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여성 폭력 방지를 위한 보호, 예방과 소외받는 여성들을 상담해 주고 돌봐 줄 수 시설 및 기관이 전무한 상태인 것을 알고는 계시는지요.
아울러 여성친화도시 재선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계신지 등 현재 타 지자체는 여성 정책을 위하여 여성친화시민파트너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외 여성 복지 향상과 폭력 예방을 위하여 여성 인권보호 단기시설, 가정 성폭력상담소, 성매매 피해상담소, 원스톱 지원상담소 등 관련 시설이 운영되고 있지만 우리 동구는 유일하게 소외 여성 복지 향상과 폭력 예방을 위한 시설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우리 동구에서는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요.
소외된 여성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노력과 실질적 여성 정책에 대한 타 지자체 비교보다는 건물 등 외형에 대한 비교와 단순한 문화·교육 프로그램 비교에만 집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본 위원조차도 반성하게 됩니다.
본 위원이 여성 공직자인 강숙영 과장님께 마지막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새로 신축될 여성회관은 물론 더 크고 안전하고 편리한 청사 건축과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여성 주민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금보다도 더 많이 노력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어렵게 만든 여성정책과라는 과 명에 맞게 정책적인 면에서도 소외된 여성 권익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 발굴 및 추진이 이번 여성회관 신축과 함께 여성 정책의 확대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동구 여성 정책의 표본과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그 직책의 명예를 걸고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