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7대

224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제22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4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7년 12월 12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예산안(계속) - 주민행복센터, 송림도서관, 11개 동 주민센터, 의회사무과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예산안(계속)
- 주민행복센터, 송림도서관, 11개 동 주민센터, 의회사무과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지순자
위원 여러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차 정례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8년도 예산안(계속)
- 주민행복센터, 송림도서관, 11개 동 주민센터, 의회사무과
2.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위원장 지순자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계속 상정하여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은 주민행복센터 송림도서관과 각 동 주민센터 및 의회사무과에 대한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에 앞서 오늘의 의사일정에 대해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효율적인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예산안 심사순서를 변경, 동 주민센터 예산안부터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동 주민센터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현장의 최일선에서 노고가 많으신 동장님들께 여러 위원님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의진행에 대해 잠시 참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동 주민센터 예산안은 일반 경상경비와 인건비, 기본경비 등 공통적으로 계상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고 동별 전체적인 예산의 설명을 생략하고 신규예산이나 시설비, 자산취득비 등 다른 동과 특이한 예산안에 대해서만 직제순에 따라 간단하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습니다.
따라서 신규예산이나 특이 예산이 없는 동은 없음으로 보고해 주시고 있는 동은 간단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각 동별 예산안 설명을 들으신 후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해당 동장님께 질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직제순에 따라서 만석동부터 예산서 페이지를 짚어가며 간단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장님, 지금 사무장님하고 다 같이 들어오셨죠?
사무장님하고 다 같이 들어오셨는데 저희가 이제 사무장님도 그동안 동마다 동장님하고 매치가 안 돼서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하시는 동마다 사무장님 소개를 해 주시고 그리고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석동장 이재숙
안녕하세요? 만석동장 이재숙입니다.
저희 정상희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지순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만석동 소관 2018년도 세출예산에 대한 설명을, 시설비 및 자산취득비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서 463쪽입니다.
만석동 2018년도 총예산은 2억9,877만 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2억5,321만8천 원 대비 4,555만2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2,608만7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동 명칭이 주민센터에서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됨에 따라 현판 교체로 203만5천 원을 계상하였으며 실내 행정게시판 정비로 386만4천 원, 상담실 리모델링 공사로 794만2천 원, 주민센터 1층 바닥재 교체 공사비 787만6천 원, 냉․난방기 교체에 따른 전기 증설공사로 43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동 주민센터 시설물 내구연수 경과와 노후화로 민원인들에게 이용에 대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1,317만3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동 주민센터 냉․난방기 교체 구입비로 650만 원, 사무실 의자 구입비 300만 원, 냉장고 구입 90만 원, 주민 전산실 무정전 전원장치 277만3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시설물들이 2천 년도에 구입․설치되어 잦은 고장과 노후화에 따른 교체 구입비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서 464쪽입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체력단련실 지하누수에 따른 배수관 공사로 605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자산취득비로 체력단련실 입식 사이클 구입비로 9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만석동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이재숙 만석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화수1․화평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수1․화평동장 김성열
안녕하십니까? 화수1․화평동장 김성열입니다.
동 주민센터 사무장 유희석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화수1․화평동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신규 사업비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469페이지 되겠습니다.
주민센터 운영 자산취득비로 각종 행사에 사용할 행사용 천막 및 탁자 구입비로 170만8천 원을 계상하였으며 사무용 직원 의자 구입비로 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470페이지 주민자치센터 자산취득비로 주민자치센터 신규 프로그램인 탁구교실 개설을 위해 탁구대 및 연습용 탁구라켓 구입비로 166만4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화수1․화평동 세출예산안의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김성열 화수1․화평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화수2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수2동장 장은미
안녕하십니까? 화수2동장 장은미입니다.
화수2동 사무장 김은희 사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저희 동 신규사업을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475쪽 하단입니다.
동 주민센터 운영 시설비 및 부대비입니다.
청사 옥상 방수공사 2,5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난 여름 국지성 집중호우 시 청사 옥상 누수로 정전이 수차례 발생하여 방수공사를 추진하여 호우대비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청사 출입문 교체로 720만 원을 계상하였고 청사 뒷마당 바닥 정비공사 1,0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사 뒷마당 바닥 균열이 심각하여 보행상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미관상 불량해서 주민 편의제공을 위해서 바닥을 정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동 복지허브화 추진 명칭 변경에 따른 청사 현판정비 3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복지허브화 시행에 따라 동 명칭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되었고 현 현판이 노후화되어 청사 현판 및 도로안내판 등을 정비하고자 합니다.
476쪽입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 직원 사무용 책상 및 의자구입 410만 원과 키폰전화기 37만 원은 복지허브화 추진 중심 동에 배치될 예정인 직원 증원에 대비하여 사무집기 구입비를 계상하였습니다.
냉․난방기 구입 190만 원은 2006년도에 구입한 1층 사무실 냉방기를 냉․난방기로 교체하기 위해 계상하였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시설부대비 청사 옥상 물탱크 철거 및 샤워장 설치 5,200만 원은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자산 및 물품취득비 중에 체력단련실 운동기구 구입 35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004년에 구입한 사이클 4대를 교체 구입하여 주민들의 이용에 편리를 제공하고자합니다.
체력단련실 냉․난방기 구입 260만 원은 2006년도에 구입한 체력단련실 냉방기를 냉․난방기로 교체하기 위해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지순자
장은미 화수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현1․2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현1․2동장 김진기
송현1․2동장 김진기입니다.
송현1․2동 진태호 사무장을 소개합니다.
송현1․2동 소관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 행정게시판 설치 사업으로 1,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으로 송현1․2동 지역회의에서 제안된 안건으로 단돈주택 8개소 지역에 대해 주민의 알권리 및 구정홍보 강화를 위해 행정게시판 8개소에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 전화기 구입비로 3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동 복지화 사업으로 신규 직원 배치에 따른 예산입니다.
예산서 482페이지입니다.
자산취득비 9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동 주민센터 2층 다목적 회의실에 있는 영상 및 음향장비의 노후 및 보장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어 교체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김진기 송현1․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현3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현3동장 조항관
안녕하십니까? 송현3동장 조항관입니다.
송현3동 김은정 사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규사업과 주요사업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487쪽입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 세대에 지원하는 쓰레기봉투와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비용으로 492만6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주민생활지원과에서 동에 재배정으로 지원해 주던 사업이 내년부터는 동에 직접 편성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비로 동 주민센터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교체비 22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659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동 주민센터 운영에 필요한 물품들로 전기온수기, 난방용 난로 구입, 동 행사에 필요한 접이식 테이블 및 플라스틱 의자, 천막 구입으로써 노후화된 물품들을 대체 구입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88쪽입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1,714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체력단련실 벨트 마사지기 구입비 44만 원, 주민자치센터 집기 비품 구입비 1,670만 원으로 집기 비품내역은 수강용 테이블 30개, 의자 120개로 노후화된 물품들을 대체 구입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송현3동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지순자
조항관 송현3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1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1동장 민복기
안녕하십니까? 송림1동장 민복기입니다.
송림1동 이형선 사무장입니다.
송림1동 소관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493쪽 시설비입니다.
송림1동의 2018년도 예산은 2017년 대비 약 1,240만 원이 증액된 2억94만9천 원으로 주된 증액 사유가 주민센터 노후에 따른 시설비 증액입니다.
동 주민센터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및 게시판 교체공사 327만8천 원, 동 주민센터 전력증설 및 차단기 교체공사 229만5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는 2018년 냉․난방기 교체로 난방 연료가 등유에서 전기로 변경됨에 따라 증가하는 전력 사용량에 대비하고자 전력증설하고 차단기를 교체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동 주민센터 내부 도장공사비 513만7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입니다.
민원실과 다목적실 냉․난방기 구입비 645만 원, 민원실 의자 구입비 120만9천 원, 동장실 수납장 구입비 53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94쪽 동 주민자치센터 운영 기타보상금입니다.
강사수당 2,16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당초 동에서 요구한 금액은 2,652만 원이었으나 일부 감액 조정된 사항입니다.
다음은 주민자치센터 운영 자산 및 물품취득비입니다.
체력단련실 냉․난방기 구입 305만 원,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위한 캐비닛 구입 8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민복기 송림1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2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롭니다.
송림2동장 오영남
송림2동장 오영남입니다.
송림2동 최병화 사무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송림2동 2018년도 세출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송림2동 총예산은 2억4,659만1천 원으로써 전년도 대비 7,117만8천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 증가내역은 동 주민센터 환경개선 공사 및 관용차량 구입이 되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499페이지 하단 시설비로써 주민센터 환경개선 공사비로 1,965만7천 원을 계상하였고 동 주민센터 내부 전등 교체공사비로 262만1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동 행정복지센터 간판 교체비로 254만1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써 동 주민센터 관용차량 구입비 2,300만 원, 동 주민센터 사무 구입비로써 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지순자
오영남 송림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3․5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3․5동장 김한필
송림3․5동장 김한필입니다.
배덕원 사무장입니다.
송림3․5동 2018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05쪽입니다.
일반운영비로 주민센터 바닥청소비로 28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시설비로 주민센터 대회의실 방송장비 정비공사 642만 원, 동 복지허브화 전면 시행에 따른 주민센터 간판 교체비 224만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권역별 중심 동 맞춤형 복지팀 신설에 따라 자산 물품취득비에 사무용 책상 등 구입비 300만 원과 키폰전화기 구입비 22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송림3․5동 2018년 세출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김한필 송림3․5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4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4동장 노영철
송림4동장 노영철입니다.
저희 송림4동 이홍신 사무장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림4동 소관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송림4동 2018년도 총예산액은 2억45만9천 원으로 금년도 예산액 2억697만 원 대비 651만1천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주요사업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안 511쪽입니다.
시설비로 동 주민센터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교체비 28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주민센터 옥상쉼터 조성비 2,192만5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사업내용은 동 주민센터 옥상에 정자를 설치하고, 휴게 장소를 마련하고 옥상 둘레에 화단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며 화단 조성 후 주민 및 자생단체가 함께 계절 꽃 식재 등 지속적으로 공동 관리함으로써 주민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옥상쉼터를 조성하게 되면 동 주민센터 옥상을 찾는 주민이 많아지게 되어 다소 침체되었던 옥상 사랑방과 북카페 수다방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송림4동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지순자
노영철 송림4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6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6동장 최미숙
송림6동장 최미숙입니다.
사무장 박찬주입니다.
송림6동 소관 2018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17쪽입니다.
2018년도 총예산액은 2억3,443만4천 원으로 금년도 예산액 대비 317만3천 원 감액되었습니다.
신규사업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17쪽 중․하단 동 주민센터 운영 시설비로, 동 주민센터 명칭 변경 관련 현판 설치비로 297만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예산서 518쪽 주민자치센터 운영 시설비로 체력단련실 바닥재 설치, 주민참여예산비로 45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는 현재 2층 체력단련실 바닥재가 EVA매트를 사용한지도 오래됐고 노후화되어서, 넘어질 위험도 있어서 에버롤매트로 교체해서 위험을 예방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자산취득 및 물품취득비로 체력단련실에 냉․난방기 구입 주민참여예산비로 300만 원 계상했습니다.
이는 약 20년 동안 여름철에 에어컨 없이 운영해 왔고 겨울철에는 벽걸이 히터 4대로 난방을 대신하고 있어서 냉․난방기를 구입 설치해서 주민 편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송림6동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지순자
최미숙 송림6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금창동장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창동장 고근득
금창동장 고근득입니다.
저희 동 양자회 사무장입니다.
금창동 2018년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523쪽입니다.
시설비가 되겠습니다.
가설창고 설치 공사비로 1,38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각종 동 행사에 사용되는 천막, 테이블, 의자 등 각종 물품을 보관할 장소가 부족하여 동 주민센터 뒤편에 샌드위치 판넬을 이용한 가설창고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고근득 금창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동장님으로부터 각 동 주민센터 예산안의 설명을 들으셨습니다.
그러면 각 동 주민센터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동장님들, 사무장님들 고생하셨고...
올해는 눈도 오고 해서 처음부터 고생들 하셨는데 제가 동장님들이나 사무장님들에게 한마디 드리고 싶은 얘기는 최일선에 나가서 고생들 많이 하시는데 어차피 행정이라는 것은 지역 주민들하고 최일선에서 아울러 갈 수 있는 게 우리 동장님들과 사무장님들의 역할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파심에서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다 같이 동장님이나 사무장님들이 지역 주민들하고 아울러 갈 수 있는 그런 행정 정책을 펼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금창동 같은 경우에는 복지허브화 그게 간판을 이번에 안 하시나요?
금창동장 고근득
예, 저희는 대형 간판이 없기 때문에 작은 소형 간판이라 사무관리비로도 충분히 할 수가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런데 지금 이번에 저희가 조례가 올라와서 복지허브화로, 다 명칭이 변경됐는데 거기에 금창동만 빠지면 안 되잖아요?
금창동장 고근득
대형 간판 설치하는 부분은 확인해 보고, 저희가 기존에 대형 간판 설치 필요성을 못 느껴서...
박영우 위원
명칭이 바뀌잖아요, 명칭이.
금창동장 고근득
명칭 바뀌는 것은 저희는 대형 간판이 없기 때문에 동 주민센터 소형 간판으로...
박영우 위원
대체하시겠다는 거예요?
금창동장 고근득
예, 그래서 그것이 소형 간판은 저희 사무관리비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런데 지금 제가 보니까 그게 금액들이 다 다르더라고 어떤 시안 상에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금액들이 상이한 것은 왜 그렇죠?
송림6동장 최미숙
개수가 달라서...
박영우 위원
개수가 달라서 그러신 거예요?
그리고 송림2동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열악하잖아요, 동 주민센터가...
그런데 이번에 예산 올라온 것이 그게 어느 정도 가능한 것인가요?
송림2동장 오영남
저희가 시설보수비를 예산을 올렸는데요, 이것을 하더라도 부족한 부분이 상당히 많고 지금 저희가 하는 부분은 사무실 내부에 밑에 벽지 부분이 많이 허물어져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하고 저희가 화장실 문이라든가 그런 부분이 하도 오래돼서 냄새나고 여름 되면 벌레가 많이 생기는 부분이 있고 특히 여자화장실이 바깥에 딱 하나 있는데 사실 앉아서 볼일 보기가 상당히 불편한 실정이기 때문에 안쪽으로 여자화장실을 바꿔주고 남자화장실을 바깥쪽으로 빼는 그런 공사비가 되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나마 이제 일전에 송림4동 가보니까 굉장히, 제가 본 위원이나 다른 위원님들도 느끼는 바인데 사실 송림4동하고, 송림2동...
다른 데도 그렇겠지만 특히 송림4동, 송림2동이 우리 동장님실이라든가 여러 가지 굉장히 부족하고 열악했는데 그나마 조금은...
송림4동은 그래도 리모델링해서 동장님실이 따로 조그맣게 되어 있는 것도 보니까 그래도 동장님실로써 갖추지는 못했지만 민원인들하고 대화를 하던가 이럴 때는 굉장히 부족한 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잘하고 계시고...
그래서 송림2동도 항상 그게, 작년에도 예산이 올라와서 다시 그것을 신축하려다가 여러 가지 법에 저촉되는 일이 있다 보니까 하지를 못했잖아요?
송림2동장 오영남
5억 원, 작년에 리모델링비로 해서...
뉴스테이 사업 때문에 반납을 했습니다.
박영우 위원
여러 가지 「건축법」에 저촉되는 게, 여기서 공개를 안 하더라도 알고 있는 바인데 송림2동에 동장님실이라든가 주민자치센터가 이제는, 경로당은 어르신들의 쉼터 역할지만이지만 주민 복지허브화의 제도적인 어떤 명칭도 바뀌고 하다 보니까 주민센터가 해야 될 역할들이 굉장히 많아질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우리 권역별로 이렇게 그것은 사회복지 그쪽으로 많은 국가 정책에 따라서 하시겠지만 우리 동장님들이나 사무장님들 관계 담당자 분들이 주민들한테 홍보를 하셔서 많이, 그게 잘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이 자리에서 드리고 한 해 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기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인 위원
여기 계시는 우리 동장님들, 사무장님들 우리 동구 인구가 7만여 명인데 거기에 얼굴이라고 생각해도 정말 과언이 아닙니다.
요즘 정말 날씨가 급격히 변동이 심해요.
각 지역마다, 골목골목마다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고...
특히 화수1․화평동장님, 김성열 동장님은 12월이 정년이죠?
화수1․화평동장 김성열
12월까지...
김기인 위원
몇 년 근무하셨어, 공무원 생활?
화수1․화평동장 김성열
31년 됐습니다.
김기인 위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좌우지간 아무쪼록...
여기 계시는 동장님, 사무장님들이 정말 우리 동구의 얼굴입니다.
우리 동구 주민들이 삶의 질을, 향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기 계시는 동장님 이하 사무장님 그리고 직원들이 정말 얼굴이 돼서 우리 동구가 더욱 빛나게 노력을 하셨는데 다가오는 2018년도에도 역시 우리 동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고생들 많이 하십시오.
한 해 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김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숙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숙희 위원
동장님들 다 똑같이 저소득층 쓰레기봉투 구입비를 올리셨는데 그냥 1년 분, 12개월 이런 식으로 올리셔서 제가 쭉 살펴보니까 세부내역서를 이렇게 계상해 주신 분들이 계세요.
그런데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에게 한 달에 쓰레기봉투를 2개씩 주나요?
화수2동장 장은미
식구 수대로...
한숙희 위원
그게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들도 세대수에 따라서 그것을 나눠서 10ℓ, 20ℓ 이렇게 주시나 보죠?
(「예」하는 동장 있음)
그게 상세하게 나와 있는 게 송림2동만 상세하게 나와 있고 나머지는 그냥 한꺼번에 나와 있어요.
10ℓ, 20ℓ, 3ℓ, 5ℓ 이렇게 왜, 무슨 기준으로 나누나 그랬더니 세대 가족 수대로 나누시나 봐요?
그런데 한 달에 2매 쓰레기봉투 주면 충분한가요?
화수2동장 장은미
음식물 쓰레기봉투는...
한숙희 위원
그런데 이게 2매, 4매 이런 식으로 주는 게 특별하게 규정이 있습니까?
만석동장 이재숙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해서는 가족 수에 따라서 지급을 하고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지급에 대한 기준은 조례로 정해져 있습니다.
한숙희 위원
조례로 정해져 있다고요?
그 조례는 언제 제정된 것인가요?
만석동장 이재숙
제정 일자까지는 제가 정확하게...
한숙희 위원
쓰레기봉투가, 요즘 다녀보면 소득이 낮을수록 사실 분리수거나 이런 것들을 잘 못하세요.
그래서 단독주택 이런 데 다녀보면 쓰레기 분리수거 안 된 것들도 많고 이런 데 쓰레기봉투 이렇게 우리가 지급하는 데는 큰 금액이 아닌데 실제로 사서 쓰시는 분들은 비용의 문제라기보다도 지출을 하고 그것을 사신다고 하는 것 자체가 잘 정리가 안 되신 것 같아요.
이렇게 쓰레기봉투를 형식적으로 한 달에 2매, 이렇게 줘서 실질적으로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쓰레기 종량제를 하는데 별 도움이 되겠습니까?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장님들?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지급해 보시니까 지급해서 저소득층 가구들에게 효율적이고 관리가 잘 된다고 생각하세요?
쓰레기봉투 지급을 더 늘려주면 안 되는 것인가요?
만석동장 이재숙
지금 저희가 현장에서 파악하기로는 현재 지급되는 게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한숙희 위원
한 달에 2매를 주는데 부족하지가 않다고요?
만석동장 이재숙
그것은 음식물에 대한 것이고...
한숙희 위원
아니 위에 저소득층 쓰레기봉투 구입도 10ℓ 4매, 20ℓ 2매 이렇게 올라 왔어요.
그런데 다른 데도 보니까 월 2매가 평균 기준인 것 같아요, 20ℓ짜리 2개를 주면 한 달 동안 쓰레기를 버리는데 부족하지 않다고요?
만석동장 이재숙
저희도 가정에서 써보면 그것은 부족하지 않고 현장에서는 그것을 수급자들이 다 사용을 못하고 이렇게 싸게 누구를 준다든가, 팔고 그런 얘기를 저희가 듣고 있기 때문에 수급자분들이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지급되는 게...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한숙희 위원
그것은 다시 한 번 점검을 해 봐서, 큰 비용이 아니고 그게 이제 쓰레기봉투가 돈으로 거래되고 비용을 줘야 되고 이러니까 안 쓰고 다른 분한테 넘겨주고 이런 게 있는 모양인데 실질적으로 쓰레기 분리라고 그러는 게 빠른 시간 내에 되는 게 좋고 20ℓ 쓰레기봉투를 채우는데 상당 기간이 걸리잖아요.
그러면 그 쓰레기를 집안에다 놓고 있어야 된다는 것인데 쓰레기봉투를 10ℓ로 지급해서 자주 쓰레기를 비우게 한다든지, 이것은 조례를 제가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고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한숙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은 안 계신 것 같고...
동장님들 1년 동안 고생이 많으셨고...
그런데 거의 제가, 이제 해마다 드리는 말씀인데 수강료 수입을 가지고 될 수 있으면...
체력단련실 같은 데 있잖아요.
그런데 소소하게 들어가는 비용은 수강료 수입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이잖아요?
그것을 모으셨다가 엉뚱하고 다른데 쓰시지 말고 그런 부분은 수리하고 이러는 부분으로 써 주시기 바라고...
지금 시설비나 자산취득비 같은 경우에 삭감이 된 부분이, 동 주민센터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 경우 송림3․5동, 삭감이 될 경우 이게 어떻게 되는 거예요?
구입을 못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대충 이렇게 쪼개서 조금씩 구입을 하는 것인가요?
시설비하고 자산취득비...
송림3․5동장 김한필
어떤 걸 말씀하시는 것인지...
2018년도 예산 말씀 하시는 것인가요?
위원장 지순자
예.
송림3․5동장 김한필
예산을 삭감하시면 저희가 하기가 어렵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여기 보면 삭감돼서 있어요.
송림3․5동장 김한필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지...
위원장 지순자
자산취득비...
송림3․5동장 김한필
저희가 올린 것 중에서요?
위원장 지순자
예.
송림3․5동장 김한필
삭감된 게 뭔지 제가 지금 파악이 안 돼서, 올린 것 중에서...
예산이 감액된 것이요?
위원장 지순자
예, 감액된 것...
송림3․5동장 김한필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감액돼도 저희가 올린 것만 저기해 주시면 이것은 특별한 저기는 없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저희가 동 주민센터 쪽 것은 명칭이 바뀌지만 이게 동 사무소가 습성화돼서 자꾸 그렇게 부르게 되는데 동장님들이 이것 예산 올리실 때 굉장히 신중을 기해서 올리시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전혀 동 주민센터에 대해서는 깎을 생각은 없고 더해 줄 생각만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도 한숙희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안타까운 부분이 있는 부분은 저희는 다른 예산보다는 어려우신 동에서 근무하시는 동장님을 위해서 원활하게 행정을 하실 수 있도록 그렇게 도와드리려고 노력을 하시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중간에 감사실에 올리다 보면 그중에서 삭감되는 예산이 엄청 많을 거예요, 아마.
그런 부분은 사전에 미리 위원님들하고 의논하셔서 정말 동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삭감이 안 되게 저희 위원님들하고 감사실하고 의논해서 최우선적으로 예산안을 세우실 수 있도록 그렇게 저희가 노력을 하려고 생각을 합니다.
그다음에 송현1동이요, 안마기 임대료 있잖아요.
이게 몇 개에 대한 것이죠?
송현1․2동장 김진기
저희 의자 1개입니다, 아니...
전화기 1대입니다.
위원장 지순자
아니요, 안마기.
송현1․2동장 김진기
안마기요?
위원장 지순자
예.
송현1․2동장 김진기
저희 안마기 총 1대입니다.
위원장 지순자
1대예요?
송현1․2동장 김진기
예.
위원장 지순자
1대에 월 12만 원이에요?
송현1․2동장 김진기
예, 저희가 지금 공간이 협소해서 실은 올해 주민자치센터 3층 체력단련실에 여러 가지 요청을 했었는데 이전 문제 때문에 예산 다 잘린 상태이고 장소가 비좁아서 1대 월 12만 원씩 지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12만 원씩...
아니 왜냐하면 어차피 안마기를 놨으면, 제가 어제 보건소를 잠깐 들여다봤더니 보건소는 안마를 좋은 것을 다 갖다 놓으셨더라고요.
그래서 어르신들이 줄을 서서 계시더라고요, 거기에서.
안 일어나신다고 다투시기도 하고 그렇게 하고 계시더라고 그래서 어차피 안마기를 놓으셨으면 좋은 것으로...
임대로 쓰지 말고 구입을 하셔서 내 물건가지고 어르신들이, 주민들이 잘 쓸 수 있게 그렇게 만들어 주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아무튼 모쪼록 1년 동안 고생 많이 하셨고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동장님들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뿐이 할 말이 없습니다.
송광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식 위원
동장님 이하 사무장님 1년 동안 수고 많으셨고 각 동에서는 어떻게 됐든 간에 주민하고 제일 밀접 되어 있는 관계 아니겠어요?
그러다 보면 주민들이 나와서 동 주민센터를 찾았을 때는 그래도 편리할 수 있게끔...
우리 가만히 보면, 화수2동장님을 보면 최소한의 봉사를 제일 많이 하는 것 같아 지역을 위해서 열심히 많이 바꿔서 주민자치센터에 뭔가 그래도 주민들이 왔을 때 활력소가 생길 수 있게끔 굉장히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물론 동이 정말 주민을 위해서 편리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게 우리 동장님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동 주민센터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간판 있잖아요.
그런 것은 가만히 봤을 때 아까 송림, 금창동인가 그것 안 올렸다고 그러는데 재개발이 묶여져 있어서, 재개발하고 이렇게 관계되어 있는 것도, 그것도 보류할 수 없는 것인가요?
주민센터가 바꿔질 것 아니에요, 다른데 이전...
송림1동 같은데 이런 데는 재개발로 금방 될 것 같은데 말하는 것 보면...
아닌 가요, 안 그런가요?
송림1동장 민복기
현판이나 게시판 같은 경우에는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송광식 위원
그래요?
송림1동장 민복기
예, 부착하는 것이기 때문이 이전하면 따로 부착을 할 수 있습니다.
송광식 위원
이전하면 또 다른 데에 쓸 수 있는 거예요?
송림1동장 민복기
예.
송광식 위원
나는 다시 이전해서 따로 그것을 갖다 쓰는 게 아니라 새로운데 있을 때 그때 조금 더 확실하게 예쁘게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그런 뜻에서 말씀드린 것이고...
좌우지간 어떻게 됐든 간에 수고 많이 하셨고 내년에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더 열심히 노력하고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송광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들 실내를 리모델링하고, 지금 거의 보면 전부 동 주민센터가 오래되다 보니까 방수 비용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많이 올라왔어요.
그런데 어차피 올리실 때 한꺼번에, 송림2동 같은 데가 제일 심각한 동네인데 거기는 재개발이 언제 될지 모르니까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태잖아요?
그러면 대충 이제 3년 지난 5년 사이에 될 것 같으면 그래도 어느 정도 정리를 하셔야 됩니다.
너무 지저분해서 주민들한테도 혐오감을 가질 수 있는 부분도 있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저희가 동이 너무 많이 열악해서 지저분하고 어두컴컴하고 그렇거든요.
그런 부분은 그렇지 않은데, 재개발 지역 안에 안 들어가 있는 쪽은 쌈박하게 고쳐서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으로 맞이할 수 있는 그런 동 주민센터가 되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한 번 고칠 때 아끼지 마세요.
그냥 고치고 싶은 것 고치시고 그리고 넉넉히 이렇게 주민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은, 그런 부분은 동장님들이 신경 쓰셔서 다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고생하셨고...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각 동 주민센터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재숙 만석동장님을 비롯한 여러 동장님, 사무장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회의중지
10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지순자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므으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행복센터 소관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님께서는 예산서를 짚어가며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안녕하십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지순자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주민행복센터 본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부분입니다.
주민행복센터 총세입 예산액은 전년도 대비 45억5,142만2천 원에서 22억8,005만8천 원이 증액된 68억3,148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그러면 세입예산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98쪽과 100쪽입니다.
세외수입 2,5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110쪽 국고보조금으로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등 총 18개 사업에 대하여 2017년도 대비 12억6,915만8천 원이 증액된 42억8,196만7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예산서 112쪽입니다.
지역발전특별회계 보조금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등 총 2개 사업에 대하여 2017년도 대비 4,207만5천 원이 증액된 1억3,822만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121쪽 시·도비보조금으로 총 28개 사업에 대하여 2017년도 대비 9억7,140만5천 원이 증액된 23억8,578만9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세입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세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437쪽입니다.
주민행복센터 총세출 예산액은 전년도 대비 49억2,792만2천 원이 증액된 120억8,614만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러면 반복사업은 제외하고 신규사업 위주로 세출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438쪽입니다.
보훈복지사업 일반보상금 중 기타보상금으로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및 사망위로금, 보훈예우수당 등으로 10억3,073만1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중 시비가 5만 원에서 8만 원으로 인상되었으며 전몰군경 유가족수당이 5만 원으로, 보훈예우수당이 3만 원으로 신설하여 증액하였습니다.
예산서 439쪽 하단입니다.
다음은 고용 및 취업정보 관리사업 중 자산취득비로 일자리센터 전용 전기자동차 구입으로 4,500만 원을 신규계상하였습니다.
예산서 440쪽 하단입니다.
여성일자리 사업 중 동구형 여성일자리 사업으로 취약계층의 고용안정과 생계안정을 도모하고 경력단절여성 전문직 인턴체험 참여자에 대한 여성일자리 사업비 6억8,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44쪽입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보조) 37억6,265만8천 원은 사회복지시설 법정운영비 보조에서 목 변경한 사항이며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16억3,432만4천 원은 자체 신규사업으로 노인일자리 확충을 위해 계상하였습니다.
그 밑에 노인인력개발센터 이전에 따른 사무관리비 중 노인인력개발센터 등기비 500만 원, 시설비 및 부대비 5,333만6천 원, 노인인력개발센터 임차보증금 7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부터는 반복사업 및 행정운영경비로써 예산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민행복센터 2018년도 본예산 세입·세출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최무순 주민행복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1년 동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 팀장님들과 센터장님과.
우리 지역의 일거리 창출이라든가 여러 가지 좋은 사업들을 많이 펼치셨고 2018년도에는 좋은 사업들도 진행되어서 한사람이라도 소외되지 않고 동구 주민들의 좋은 일거리를 많이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고 지금 방금 제가 앞서 설명을 못 들었기 때문에, 444쪽의 노인인력개발센터를 어디로 이전하시겠다는 건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이 앞 사거리에 천광한의원인가요? 그 건물 8층, 꼭대기 층이요.
박영우 위원
굳이 그쪽으로 옮겨야 될, 여러 가지, 자리가 협소하거나 이런 것 때문에 그런 건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굉장히 여러 군데를 알아보았는데 자리가 없어서...
박영우 위원
아니, 현재 위치가...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현재 위치는 자리가 협소해서 더 이상 인원을 수용할 수가 없고 지금 상담실도 없고 회의실도 없고 그래서요.
박영우 위원
지금 현재 로터리 여기, 그쪽으로 이전할 계획을 갖고 계시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예.
박영우 위원
거기는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구조는 직사각형...
박영우 위원
아니, 여러 가지 거기에 앞으로 리모델링하고 운영계획이라든가 이전했을 때 사무실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한 번...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일단 사무실이 넓으니까 여유가 있을 것이고 상담실이라든가 그런 부분이라든가 회의실 같은 것을 확충할 수가 있죠.
박영우 위원
회의실도 가능하고, 지금 현재 장소는 그런 게 없는 건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예, 현재는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사용하고 있다 보니까 장소가 굉장히 협소합니다.
박영우 위원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민행복센터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최무순 주민행복센터소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림도서관 소관 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송림도서관장님께서는 예산서를 짚어가며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안녕하십니까? 송림도서관장 박혜정입니다.
연일 구정 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지순자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송림도서관 소관 2018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98페이지 세입 분야입니다.
경상적세외수입 기타사용료로 도서관 다목적실 대관사용료 1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03페이지입니다.
임시적세외수입 자료 인쇄/복사 서비스 수입으로 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111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으로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 2,235만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야간시간 연장운영에 대한 인건비보조금입니다.
122페이지 시비보조금으로 북스타트 사업 도서구입에 600만 원, 공공-작은도서관 협력사업에 200만 원, 작은도서관 운영비 지원에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세입 분야를 마치고 세출 분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455페이지입니다.
2018년도 송림도서관 총세출예산액은 전년도 대비 5,453만5천 원이 증가한 8억1,581만1천 원이 되겠습니다.
구립도서관 운영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로 주간사서 3명, 관리요원 2명분에 대하여 1억2,108만1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로 3,093만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은 아래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456페이지입니다.
다음은 공공도서관 운영비로 1억8,112만7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57페이지입니다.
시책추진업무추진비로 200만 원을 계상하였고 도서관 청소용역비로 4,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자료실 서가 구입에 221만3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서 및 비도서 구입비로 총 6,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독서문화 교육사업입니다.
행사운영비로 3,800만 원을 계상하였고 도서관 정규강좌, 방학강좌, 독서교실 운영, 독서문화행사, 독서동아리 운영, 야간강좌 운영과...
개관기념행사 100만 원입니다.
공공-학교 연계 독서문화활동에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북스타트 사업입니다.
북스타트는 시 보조금 600만 원, 구비 200만 원 총 800만 원 중 도서구입비로 540만 원을 계상하였고 행사운영비로 26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458페이지입니다.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입니다.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로 야간사서 2명분에 대하여 4,494만9천 원을 계상하였고 이는 국비, 지방비 5대 5 매칭사업입니다.
다음은 작은도서관 조성사업입니다.
총사업비 4,900만 원 중 시·구비 매칭사업으로 공공-작은도서관 협력사업에 4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작은도서관 운영비 지원으로 2천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도서 구입비로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학교지원 평생교육 사업입니다.
학교도서관 지원사서 인건비로 6명분에 대하여 1억3,318만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459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송림도서관 행정운영 기본경비 2,295만9천 원,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73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박혜정 송림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관장님, 올 한 해 동안 고생하셨고 직원 분들도 고생하셨습니다.
그런데 457쪽에 보시면 아까 설명을 들었는데 도서구입비로 약 1,400만 원이 감액되었네요.
왜 그런 것인가요?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송림도서관이 지금 도서구입비를, 위원님들이 많이 사주신다고 그래도 지금 장서가 포화상태고 규모가 작다 보니까 저희가 최대로 했을 때 10만 권입니다.
그래서 제가 적정하게 좀 줄여서...
박영우 위원
조정해서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네요.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예, 지금 현 상태로는 포화상태가 금방 되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한 내용은 이런 것은 다른 구민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서적의 맞춤서비스를 해 주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게 삭감되어서 제가 원인이 무엇인가 해서 질의를 한 내용이고 여러 가지 고민이시겠습니다, 앞으로.
애초부터 목적이, 그 자리가 모든 분들이 고민을 하고 계시지만 거기가 원래 도서관으로의 기능·역할을 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주민센터와 복합적으로 사무실이 있다 보니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으신데 앞으로 고민을 하고 사후에 사업계획을 좀 해야 될 것 같네요.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예.
박영우 위원
그동안 고생하셨고 2018년도 좋은 우리 지역주민들을 위한 교양적인 여러 가지 전문적인 서적을 많이 다량으로 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지순자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송림도서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박혜정 송림도서관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과 예산안 심사는 서류심사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과 예산안 심사는 서류심사로 갈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상으로 모든 부서의 의견을 들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7분 산회
출석위원(6명)
지순자 한숙희 김기인 박영우 송광식 유옥분
출석전문위원(2명)
계동훈 이창우
출석공무원(14명)
만석동장 이재숙 화수1·화평동장 김성열 화수2동장 장은미 송현1·2동장 김진기 송현3동장 조항관 송림1동장 민복기 송림2동장 오영남 송림3·5동장 김한필 송림4동장 노영철 송림6동장 최미숙 금창동장 고근득 의회사무과장 유진복 주민행복센터소장 최무순 송림도서관장 박혜정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