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1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주민행복센터)

제23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주민행복센터)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행정사무감사/조사특별위원회
  • [행정사무감사/조사특별위원회]
  • 제23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주민행복센터)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8년 11월 21일

장소

위원회실

피감사기관(부서)

주민행복센터(자원봉사센터,지역자활센터,노인인력개발센터)
17시40분 감사개시
위원장 윤재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행복센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에 앞서 잠시 주지사항을 말씀드리면 증인선서는 「지방자치법」제41조제4항 및 제5항의 규정에 의거 행정사무감사 시 증인에 증언에 대한 위증을 방지하고자 하는데 그 뜻이 있으며 「지방자치법」에 따라 서류제출을 요구받은 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서류를 정하여진 기한까지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와 출석을 요구받은 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 소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신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주민행복센터 소장님께서는 증인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선서! 본인은 인천광역시동구의회가 실시하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6조의2 규정에 의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21일
인천광역시동구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위원장 윤재실
다음은 참석하신 팀장님들과 센터장님들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만식 주민행복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민행복센터 소관 사항에 대하여...
죄송합니다.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주민행복센터 추만식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배석한 주민행복센터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춘성 행복지원팀장입니다.
손현숙 일자리지원팀장입니다.
표은주 사회적기업팀장입니다.
김주화 자활지원팀장입니다.
이난경 드림스타트팀장입니다.
이어서 배석하신 유관 단체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석기 지역자활센터장님이십니다.
김유경 노인인력개발센터장이십니다.
이은주 자원봉사센터장이십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주민행복센터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해당 페이지를 짚어가며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우리 추만식 소장님 고생 많으시고 진급도 하시고 앞으로 우리 지역의 일거리 창출하는 게 행복센터의 기능과 역할이라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배석하신 팀장님들, 센터장님들 1년 동안 고생 많이 하셨고...
행정사무감사는 사실 그렇잖아요.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것에, 계속 지적했을 때 시정하는 게 감사의 역할이고 기능이라고 본 위원은 판단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축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합쳐서 어떤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가, 어떤 우리 기회의 고용에 기회를 어떻게 줄 것인가, 장기적으로 안정된 어떤 직장생활을 해줄 것인가...
두 번째 우리가 생계유지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잖아요, 일자리는.
그렇기 때문에 제가 계속 지속적으로 지적사항도 있고 하지만 본 위원이 말씀드린 부분을 잘 참고하셔서 답변도 해 주시고 내년에 모든 사업의 반영이 잘됐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3쪽에 보시면 예산을 편성하고도 지출액이 굉장히 저조한 부분들이 있어요, 그것은 왜 그렇습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018년도 신규사업 현황이고 신규사업이다 보니까 그 사업들 사업비 부분들이 대부분 후반기에 배정이 되고 가내시가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고 12월까지 지출하게 되면 어느 정도 소진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늦게 내려온 부분들이 있어서 조금 잔액이 남을 수도 있는데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이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래서 5항에 보시면 이것 청년희망 키움통장 있잖아요, 지출 예산 소진한 게 50만 원밖에 안 되잖아요.
2018년 3월에 3명이 여기에, 이런 게 홍보가 안 됐는지 이런 것 살기가 너무 어려워서 이런 제도를 몰라서 안 한 것인지, 홍보 부족인지 이런 게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런 것은 아니고 이게 생계급여 대상자를 대상으로 해서 통장을 갖다가 가입했을 때 통장금액에서 가입한 금액의 보상금으로 3년 동안 가입하게 되면 900만 원 정도 성과급을 줍니다.
그런데 생계급여 대상자이기 때문에 적금을 할 수 있는 여력이 녹록치 않다 보니까 가입을 하시는 분들이 적어서 실질적으로 예산 내려오는 것 대비 집행이 저조한 사항입니다.
박영우 위원
그러니까 이게 말씀하신 대로 그런 부분이 있어서 하는데 이게 좀 정착이 잘 되고 이런 분들에게 기회를 주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잖아요.
힘든 데서 이런 목돈을 마련해 갖고 앞으로 삶에 도움을 주는 이런 제도가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지원율이 저조한 것은 안타까운 문제인데 사업이 잘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4쪽에 보시면 5항 지금 이게 보니까 올해 2018년 9월 13일인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더라고요, 보니까.
이게 보니까 힘들죠, 사회적기업으로써 김치공장 운영하는데?
지금...
어려운 애로사항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쭉 살펴보니까 매출액은 많은 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원래 사회적기업의 설립목적이 본 위원이 말씀 안 드려도 더 잘 아시죠? 일거리 창출.
이게 영업이 잘 되고 지속적으로 됐을 때는 사회공헌기금도 몇 프로를 지역에 환원도 하는 그런 취지와 목적을 갖고 사회적기업이 설립됐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이게 몇 년도에 됐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014년도에 됐습니다.
박영우 위원
지금 4년 가까이 하는 과정에서 겨우 올 9월 14일에 이게 인증을 받고 여러 가지 지금 경영자가 애로사항을 굉장히 많이 느끼고 있는 것 같고 제가 작년에도 유옥분 위원님하고 현장에 가서 경영자하고 얘기도, 애로사항도 들어보고 했는데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여기가 운영을 하기 위해서 경영에 굉장히 어려움을 보는데 채무관계도 상당히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2억5천만 원 정도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 정도...
이게 잘 활성화가 되어야만 지역의 일거리 창출과 지역의 사회 환원사업도 할 수 있는 그런 기업인데도 불구하고 4년 동안에 어떤 진행이 잘 안 됐다는 것은 한 번 우리 관계자들이나 이런 분들하고 잘 협의하셔서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제가 그때 당시에 여기에 무슨 위원으로 위촉됐는데도 불구하고 한 번도 어떤 회의를 개최한 적이 없더라고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실무협의체로 구성이 되어 있으신데요.
박영우 위원
예, 되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제가 한 번도 참석을 안 했어요.
그런 회의 개최를 안 했는지는 몰라도 한 번도 참석을 안 했는데 우리 관과 사회적기업이 잘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속적으로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7쪽에 보시면 국·시비 매칭사업이라서 그런지 반납된 사유들이 굉장히 많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국·시비보조금 말씀하시는 것이죠?
박영우 위원
예,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것은 2015년도에 됐던 사업을 2016년도에 결산하면서 반납시킨 내용이고 전체적인 사업비는 보훈단체보조금하고 일자리사업, 사회적기업, 지역자활센터 그것에 대한 보조금인데 전체적으로 예산은 국비하고 시비 부분들이 보조가 되고 있는데 전년도 기준에서 예산이 편성되다 보니까 대상자는 줄어들거나 감소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계속해서 전년도 기준에서 가내시 되다 보니까 반납이 많이 발생된 이유가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이게 2018년도 10월 말 기준으로 자료를 제출하다 보니까 그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018년도 건이 현재 2107년도 예산에 대한 부분들을 2018년도 결산하면서 반납한 부분이고요.
박영우 위원
반영한 부분들인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박영우 위원
37쪽에 다목적강당 운영현황에 나와서, 상단 부분에 보시면 배드민턴이 3기에 폐강됐다고 이렇게 나와 있거든요.
이것은 무엇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배드민턴은 무료로 프로그램을 저희가 운영하고 있었는데 강사가 생활체육회에서 파견되어 있는 강사로 섭외를 해서 무료로 운영했었는데 그 강사가 사직을 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가 없었고 그것에 대한 배드민턴 프로그램 운영을 하면서 보통 다른 분들은 월 이용권을 끊어서 이용을 하고 있는데 무료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월 회원권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내고 하는데 비해서 이분들은 무료로 하는 것에 대해서 무료강습 신청하고 실질적으로 강습을 받지 않으면서 무료로 이렇게 배드민턴을 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것에 대한 갈등 부분들이 있었고 그래서 폐강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러면 이 프로그램은 더 이상 진행을 안 하고 있는 것인가요?
그러면 앞으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자유이용만 하게 되어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지금 이제 우리가 주민행복센터 건물이 건립된 계기는 잘 알고 계시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박영우 위원
설립목적과 어떻게 됐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주민들의 건강과 체육증진을 위해서 다목적 강당을 운영하게 됐고 전체 부분들에 대해서는 보훈단체와 같이 겸해서 사용하게끔 교육문화 시설로 용도는 지정돼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건립된 지가 4년이 지났잖아요.
주민행복센터 건물이 36억 원, 예산이 국비 10억 원, 구비 26억 원으로 주민행복센터가 설립되고 건립됐는데 여기에 이용시설 운영비는 얼마 정도 들어가고 있죠, 예산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운영비는 별도로 저희가 공과금하고 강사비...
박영우 위원
예, 자료는 내가 봤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이런 부분들만 지금 편성이 되어 있고 별도 운영비 부분은 따로 없습니다.
박영우 위원
왜냐하면 그때 이것을 건립할 당시에 아까 말씀했듯이 유료 사용을 하면 최소한 각종 공과금을 커버할 수 있다, 이래 갖고 그때 예산 연간 운영비가 얼마 들어갈 것이냐 예상치를 추계하니까 그때 당시에 3천만 원인가 얼마인가 각종 공과금이 예산이 되어야만 이것을 운영할 수 있다가 유료화로 바뀌어서 지금 이것을 하고 있는데 유료화는 돈은 얼마 정도 돼요?
이것 유료로 쓰는 분들이 내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유료로 쓰시는 분들이 지금 약 400명 정도 누계로 이용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에 대한 강사 수당 부분들은 연간 550만 원 정도 수입을 잡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수입이 유료로 했을 때 이분들이 이용하신 분들이 내는 비, 그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수강료가 550만 원, 대관을 했을 때 대관 비용이 있거든요.
대관 비용이 210만 원, 강당 이용료 1,300만 원해서 총 2,200만 원 정도 수입이 잡히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다시 조금 이따가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우리 소장님이 교육가시는 바람에 이렇게 물어볼 것 못 물어왔고 이제 행정감사 때 보네요.
5쪽에 보면 아까 박영우 위원님과 같은 맥락인데 일자리 창출 사업이 4억5천만 원인데 1억4천만 원만 집행이 됐고 그다음에 이것 왜 이렇게 적게 된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것도 지금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고 연말까지 집행을 하게 되면 1천만 원 정도, 1억 원 정도 예산이 남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 부분들은 당초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예산이 가내시 내려오는 부분들이 전년도 예산으로 해서 편성이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업비가 많이 남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허식 위원
내년에는 예산을 어떻게 잡았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내년도 마찬가지로 국비나 시비 같은 경우에는 올해로 준해서 이렇게 예산 편성이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은 집행잔액이 항상 이렇게 남는 실정입니다.
허식 위원
우리 센터가 보기와는 다르게 굉장히 뭐라고 그럴까요, 이게 일자리 쪽에는 거의 전담해서 하고 있잖아요.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이게 3천만 원 이상짜리 사업명이 쭉 있는데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어...
그리고 예를 들어서 일자리 창출이 4억5천만 원이다, 그러면 여기에 따라서 무슨 뭐 이렇게 나눠지는 게 있을 것 아니에요.
나눠지는 게 뭔지를 모르겠어, 여기에서 어떤 내용으로 이게 움직여지는지.
그다음에 장애인 일반형 일자리도 있고 장애인 복지일자리도 있고 이게 뭔 차이인지 모르겠고 노인일자리하고 이게 지금 현재 일자리 창출 사업하고 이런 차이, 이것은 뭐 노인일자리 54억 원이나 되는데 그다음에 구 직접 자활근로, 지역자활센터 사업 이런 내용들을 잘 모르겠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국가...
허식 위원
이것 보완 자료로, 지금 예를 들어서 여기에 각 사업 명들이 있잖아요.
여기에 보면 사망위로금이라든가 수당 이런 것은 빼고 각종의 일자리 공공근로 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등 해서 쭉 있는데 이것에 대한 나이제한이라든가, 성별제한이라든가 혹은 자격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쭉 주고 그다음에 연간 몇 명 정도 쓴다. 연간 언제쯤 뽑는다.
이런 데이터는 없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것을 제출해 주세요.
그래서 위원들한테 나눠주셔야 되는데, 그것 지역에서 어르신들 내지는 주변에 젊은 엄마들이 낮에 필요한 시간에, 자투리 시간에 가서 일을 하고 싶어도 뭘 모르니까 모르고 우리도 얘기를 해 주고 싶어도 몰라서 얘기를 못하고 있어요.
그런데 지금 예산은 잔뜩 세워 놓고 사람이 없어서 예산 지출을 못하고 있는 것 아니에요. 그렇죠?
현재 그런 부분들이 있으니까 이것을 홍보를 위해서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 나중에 필요하면 우리가 동구청 홈페이지에 항상 올려서 언제쯤 이게 된다, 하는 것.
동구청 홈페이지에 올라오나요, 이런 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올라와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것 한 번 봐야 되는데...
그 자료를 먼저 제출해 주세요, 가능하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 자료는 사실 지난번에도 한 번 제출을 해드렸었고 여기 행정사무감사 자료에도 뒤 페이지에 보면...
허식 위원
어디에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5페이지에 분야별로 일자리에 대한 현황이 나와 있습니다.
허식 위원
25페이지부터 쭉 있는 것?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다 들어와 있는 거예요, 지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일단...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예, 수고 많이 하십니다.
제가 앞서서 지적했던 사항이긴 한데 저희가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쓰실 때 지금 보면 여기서 다과 구입하실 때 모마트에서 구입을 하셨는데 이 마트가 불법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요.
그런데 이 마트 때문에 지역에 있는 시장 상인분이 상당히 힘든 상황인데 우리 모범을 보이셔야 될 공무원 분들이, 물론 주민행복센터 근처에 있어서 다과를 편리해서 구입을 할 수 있겠지만 모마트에서 이렇게 물건 구입, 다과 구입한 내용들이 보니까 꽤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로 돌아만 가도 사실 이렇게 작은 슈퍼들도 있고 거기에 다 갖춰져 있거든요, 지역 주민이 운영하고 있는 슈퍼이기도 하고.
그러니까 우리 지역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서 마트에서 다과 구입하는 것은 주민행복센터에서도 안 하셨으면, 꼭 시정해 주셨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꼭 필요한 부분들 외에는 그런 부분들 참고로 해서 구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장보기에는 편리할 수 있지만 사실 뒤쪽만 돌아가도 힘들게 영업하고 계시는 마트도 있으니까 주변 슈퍼들을 이용하셔서 다과 구입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도 일단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옥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위원
지금 이 책자에는 없는데 2018년 11월 22일 동구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취업지원 구인구직 만남의 날 개최 예정이 있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것은 어떻게 된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재능고등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유옥분 위원
그런데 이 유인물도 재능고등학교를 넣어야 되죠, 특성화 고등학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재능고등학교가 특성화 고등학교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것 언제하는 거예요, 개최를?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2일입니다.
유옥분 위원
내일이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유옥분 위원
그래서 홍보는 어떻게 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홍보는 재능고등학교에 미리 사전에 협의를 해서 그쪽 학생들 참여하게끔 했고 그리고 참여하는 기업체는 저희 동구 관내 5개하고...
유옥분 위원
5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리고 타 기업체 5개 해서 총 10개 업체가 참여를 해서 30명의 인원을 채용하기로 계획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재능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1대 1일 면접을 통해서 채용하는 것으로 이렇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옥분 위원
아주 좋은 것이네요, 홍보 열심히들 하셔서 아주 그런 일이 동구에서 자꾸, 주변에 구민들한테 홍보를 해야지 될 정도의 아주 좋은 것이네요.
그것은 아주 좋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주무 부서 팀장님, 아주 수고 많이 하셨네요.
그리고 51쪽, 1페이지 실업대책 추진현황 계획이 있었는데 취업정보 제공을 6,766건을 했어요.
그래서 취업자 수도 여기는 2천 명이 넘었네요?
아주 열심히들 이렇게 해 주셔서 요즘 이렇게 취업이 힘들다, 어렵다 하는 상황에 그래도 실업대책 추진을 다시 이렇게 해 주셔서 그 부서도 수고하셨다고, 홍보 열심히 했다는 결과로 격려 말씀 한 가지 드립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고맙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렇게 하고 87쪽에 우리 자원봉사센터 이렇게 해 주셨는데 구체적으로 회원에 대해서 거기에 자원봉사자 수, 또 몇 년 동안 이분이 예를 들어서 박길동이면 박길동이 몇 년 동안 자원봉사에 기여를 했는지...
우리가 1년을 돌아보고 평가할 때 금상, 동상 이런 상을 수여하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유옥분 위원
그래서 그것도 좀 통계를 내주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일목요연하게 한 눈에 볼 수 있게.
그리고 우리 자원봉사센터의 센터장님이 유능하신 센터장님이 오셨다고 그래서 기대를 많이 걸고 있는데 자원봉사하시는 분들이 자기가 봉사하다가 다치거나 가족이 무슨 일을 당했을 때 받는 뭐가 어떻게 돼 있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지금 보험이 가입돼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다가 사고를 당하거나...
유옥분 위원
아니 제가 묻는 것은 보험을 들어서 혜택받는 것 보다는 자기가 자원봉사 시간을 예를 들어서 2천 시간을 했는데 내가 당했을 때는 어떻게 며칠 동안을 요양보호사나 누가 와서 돌봐주는 시간을 얼마큼 내가 혜택을 받는지?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5천 시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5천 시간 했을 때의 몇 시간을 내가 도움을 받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자원봉사센터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잠시만요, 선서를 센터장님...
쓰셔서 전달해서 센터장님께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하시는 동안, 준비가 좀 길까요?
준비하시는 동안 다른 질의 혹시 있으신지...
유옥분 위원
기다리죠.
위원장 윤재실
예, 알겠습니다.
천천히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위원
센터장님,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요?
(「예」하는 담당자 있음)
그러면 129쪽 괭이부리마을 김치공장 운영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이것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죠, 소장님?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유옥분 위원
앞으로 어떻게 운영계획이 서 있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지금 9월 4일 자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이 됐기 때문에 앞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전문인력 지원이라든가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인건비 지원 부분들을 통해서 매출 증대와 경영 안정화를 도모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유옥분 위원
그러면 구체적인 계획도 수립이 됐나요? 매출에 대해서 어떻게 한다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매출 부분은 현재 적정하게 매출이 진행되고 있는데 기존에 대출을 받은 부분들이 있어서 거기에 대한 대부 이자라든가 원리금 부분들이 상환되는 부분들이 매월 그런 부분들이 경영에 항상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재료 구입하거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상당히 어려움이 있거든요.
그런데 일자리 창출 인건비라든가 전문인력 인건비만 지원하더라도 어느 정도 재료 구매에 대한 부분들에 여유가 생긴다고 하면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러면 요즘 같은 경우에는 제철이 돌아왔는데 소장님 한 번 거기 나가보셨나?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여러 번 나가봤습니다.
유옥분 위원
잘 가동되고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현재는 최고 성수기라 하루 800kg 정도를 생산하고 있고 납품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거기가 몇 번 넘어가고 대표자도 몇 번 바뀌고 이랬어요.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 동구의회 위원님들이 김치공장 얘기 좀 안 나올 수 있도록, 물론 고민은 하고 계시겠지만 고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안까지도 구체적으로 하셔서 김치공장에 대해서는 정말 자꾸 언급을 안 할 수 있게끔 소장님이 아주 관심을 많이 갖고 봐주셔야 돼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유옥분 위원
어떻게 답변을 들을 시간이 됐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대상자가 되면 본인이 다쳤을 때라든가 요양이 필요할 때 24시간 간병인을 5일 동안 쓸 수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5천 시간 됐을 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5천 시간이라고 제가 착각을 했는데요, 500시간입니다.
유옥분 위원
500시간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유옥분 위원
500시간을 봉사했을 때의 24시간...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4시간 간병인을 5일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5일 동안, 왜 본 위원이 얘기하느냐면 동구 자원봉사센터가 그전에는 봉사시간에 적용하게끔, 가족이나 본인이 다쳤을 때의 그만큼의 보호를 받았는데 지금 없던 것도 보호를 더 받아줘야 되는데 있던 것도 못 받는다고 평이 지금 돌았고 어르신들 얘기를 언급 안 할 수가 없는 것이 뭐냐 하면 버스타고 이동할 때에도 인센티브가 자원봉사자들은 나온 데요.
그런, 그것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이 없나요?
인센티브를 주지 않고 계속 봉사만 하라, 봉사만 하라 이것은 아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사실 자원봉사 하는 자체가 사회에 봉사하고 보람된 일을 찾고자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어떤 대가성 있는 부분들이 아닌데 거기에 대해서....
유옥분 위원
자원봉사이기 때문에 말 타이틀은 그런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상응하는...
유옥분 위원
다른 구 얘기를 언급하면 모순이 있겠지만 부평구 같은 경우에는 버스 자원봉사자증 소지하게 되면 통과도 해 주는 것이 있다니까 한 번 보세요, 들어보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저희도 그런 부분들 사례를 검토해봐서 지원이 가능한 부분들은 예산을 편성해서 지원을 해보도록 검토해 보겠습니다.
유옥분 위원
지금은 시내 대중교통 버스가 적자니 뭐니 하는데 이런 것으로 저런 것으로 같이 접목시켜서 우리도 신바람 나는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게, 기분 좋게 해 드렸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유옥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우리 소장님 장시간 고생 많으신데...
제가 이 자료를 보다 보니까 38쪽에 보시면 시간에 따라서 강사비용이 일률적이지 못하네요?
어떤 분은 4시간하고 3만 원, 2시간하고 3만 원 이런 식으로 쭉 되어 있는 것은 왜 그렇습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런 의미는 아니고...
박영우 위원
강사료가 1시간을 일주일에 4시간 잡았을 때 1시간 강사료 데이터상에 그렇게 나와 있잖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것을 그렇게 이해하실 수도 있는데 시간 기준으로 1시간에 3만 원이고, 4시간 근무했을 때는 12만 원이 지출된다는 의미입니다.
박영우 위원
그 내용인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박영우 위원
일주일에 4시간 했는데 3만 원, 1시간 했는데도 3만 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강사료, 1시간 단가...
박영우 위원
일주일에 2시간 했는데도 3만 원, 이렇게 되어 있잖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죄송합니다.
강사료 1시간 단가금액입니다.
박영우 위원
단가금액으로 잡은 거예요?
그래서 왜 이러나 싶어서 한 번...
115쪽에 보시면 사회복지시설의 기부내역이 있잖아요, 후원자는 이쪽인데 예를 들어서 쌀이 20kg가 들어왔어요. 수량이 5포잖아요.
그럴 때 누구한테 지급되는 현황은 없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현황은 따로 관리대상을 가지고 있는데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서 그중에서 어렵게 생활하시는 분들을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선별을 해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게 궁금한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질의한 내용이고...
121쪽에, 2017년도 행감 때도 이런 말씀을 드렸어요.
여기 보시면 물론 보훈단체들한테 연간 이렇게 설이나 추석 때 지급되는 물품이 있잖아요, 거기에서는 어떻게 잘 배부가 되고 지급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다소 발생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왜냐하면 이것 땡땡이 당구장 표시에 보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배부 이렇게 되어 있잖아요.
이게 배부가 잘 안 되고 있다는 것을 내가 지역에서 들은 사례들이 있어서 말씀드리니까 이것을 잘 살펴보셔서 진짜 대상자한테 지급이 되나 안 되나 이것도 확인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여기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배부하면 다 통장님들이나 반장님들 통해서 배부가 될 것 아니에요.
자기 지역의 누구누구한테 이게 왔으니까 하는 그 내용이 잘 전달이 안 된다는 말씀을 제가 들었거든요.
그것을 한 번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리고 140쪽에 보시면 우리 김치공장이 사회적기업으로써 자리매김을 아직까지도 제대로 못하고 4년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못하고 있듯이 제가 이번에 조례에도 일단 상정을 시켜놨지만 사회적기업이 이게 폐업된 게 많아요, 지금 13개가 폐업됐잖아요.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한 그 과정도 중요하고 예비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이렇게 인증을 받잖아요, 절차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예를 들어서 나누리건설 그러면 2014년도에 지정을 받았어요, 3년이 돼서 폐업을 했어.
그러면 여기에 나간 예산들은 결국 예산낭비에 불과하잖아요?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 이런 사회적기업을 했으면 끝까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원래의 목적대로 하면 사회공헌기금도 내고 일거리 창출을 해서 안정적인 일을 지역 주민들, 저소득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한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회적기업이 탄생한 거예요.
그런데 지금 우리 위원님들이 고민하시고 우리 소장님이 고민했듯이 김치공장이 그렇게 처음에 설립과, 두산이라는 회사가 5억 원을 출연해서 이 공장을 설립해줬잖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대기업이 우리 지역 주민들, 어려운 사람들의 일거리를 제공하고 창출시키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원래의 목적대로 이게 안 됐기 때문에 오늘의 이런 사태가 발생한 거예요.
그렇듯이 지금 140쪽에 보시면 다 이것 예산만 받아 놓고, 내가 누구라고 말씀 안 드리는데 다 보면 면면이 누구라고 지역 사회에 알려진 분들이 이것 돈만 따 먹고 끝난 거야, 앞으로 이런 사례가 발생이 안 됐으면 좋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관리 감독에 철저를...
박영우 위원
이름만 보면 제가 다 알아요, 누구인지.
돈만 따 먹고 비용만, 예산만 소진하고 끝내 버렸어요.
지금 13개에 투여된 예산이 얼마 정도 될 것 같아요?
인건비로 그냥 따먹은 거야, 사업은 진행을 안 하고 결국 인건비 따 먹고 치운 거예요.
그런 일은 우리 소장님이 저거 하라고 해서는, 안 하겠지만 앞으로 우리 소장님이 중요한 자리에 계시니까 이러한 사례들이 발생이 안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이 자리에서 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리고 146쪽에도 또 반복되는 질의인데 여기도 보면 사회적기업 육성 이래서 물론 여기에 반납 사유들이 쭉 나열, 열거가 되어 있지만 참 그렇습니다.
예산액이 이렇게 있는데도 반납액이 상당해요.
거의 10억 원 가까이가 반납이 되어 버렸어, 이것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활성화를 많이 했어야 되는데 그동안 약간 침체가 됐던 부분들은 사실입니다.
박영우 위원
본 위원이 말씀드린 것은 정부시책 사업으로써 지방정부에서 할 때는 이게 자기의 소중한 돈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요.
눈먼 돈이라고 생각해서 우선 이것 사업 벌여놓고 한 번 쓰자 이러다 보니까 우리 결국 이 돈이 국민의 세금이, 혈세가 여기에서 낭비되는 꼴이 되는 것이거든요.
앞으로, 제가 보니까 예비적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지원하는 데가 지금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현재 지금 준비 중에 있는 데가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런 것을 우리 소장님이나 관련 팀장님들이 이분들이 잘 성장할 수 있게끔 초기부터 그것을 살펴봐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런 분들이 이런 사회적기업이 성장을 해야만, 지역에 진짜 힘든 사람들이 저거 하는데...
김치공장 거기에 가서 경영자의 의견을 들어 보니까 이게 물건이 배추 같은 것은 상당히 다루기가 힘들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나이 드신 분들이 와서 일을 못 견딘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청년들 아르바이트생처럼 쓰다 보니까 이렇게 적자 운영이 될 수밖에 없더라고 제가 보니까.
알바생들 쓰고 혹은 어떤 성장을 해야 되는데 그분들이 와서 일을 안 하고 힘드니까 다 하루만 있다가 가버린대요.
그래서 그런 것을 잘, 사회적기업을 하더라도 우리 지역 실정에 맞고 이런 것을 선택적으로 이 사업을 할 수 있게끔 계획을 잘 세우시라는 말씀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소장님으로 발령 난 지가 얼마나 됐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8월 1일 자로..
정종연 위원
8월이요? 그러면 벌써 3개월도 아직 안 됐네요, 3개월 정도.
사실 그동안에는 공석이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공석은 아니었고 8월 1일 자로 발령을 받아서 제가 6주 동안 교육을 갔다 왔기 때문에 한 달 반 정도 공석이었습니다.
정종연 위원
어떻게 됐든지 우리 주민행복센터가 이런 것, 저런 것 우여곡절이 상당히 많이 있었어요.
전 집행부 때 뒤에 보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주민행복센터 내에 있는 분이 기소도 되고 이런 부분도 있었고 그래서 상당히 우리 구민들이 바라보는 눈이 그렇게 곱지는 않았었어요, 어떤 부분에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착각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저는 주민행복센터 소장이고 그 관련된 부분들은 자원봉사센터로 오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그 내에 있는 센터장이잖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자원봉사센터는 별도로 따로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래요? 하여간 이런 부분 저런 부분 제가 잘못 알았나 본데...
129쪽에 보면 김치공장 부분에 대한 것이요.
지금 현재까지는 적자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지금 매출실적을 보면 3·4분기는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두산인프라코어에서 상당 부분을 출연을 했는데 관계 설정이 어떻게 됩니까, 두산인프라코어하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두산인프라코어에서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2012년도에 인천시하고 협약을 맺었어요.
그래서 지역 주민들한테 자립과 자활을 도모하기 위해서 5억 원을 기부해서 건물을 지어줬습니다.
그래서 그 건물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서 동구에 기부하게 됐고 김치공장을 운영하게 된 것입니다.
지역 주민들이 소득창출을 위해서 괭이부리마을 주민들이 주축이 돼서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도록 그렇게 해서 두산인프라코어하고 시, 동구 사회공동모금회 해서 사자 간 협약을 통해서 진행된 사업입니다.
정종연 위원
현재까지는 보니까 감사 결과자료를 요청은 했는데 지금 운영현황만 나와 있어요, 감사 자료는 없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감사 자료, 저희가 김치공장에 대한 부분들은 점검을 하고 있고 별도로 감사 부분들은 진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여기에 감사 자료를 요청을 했는데 보니까 지금 감사 자료는 없고 운영 현황만 나와 있다는 얘기죠, 129쪽에.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가 지도점검 차원에서 점검 부분들을 하고 있는데...
정종연 위원
감사 서류가 없어서 여쭤보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없습니다.
정종연 위원
자료가 조금 미비한 것 같기는 하고...
그러면 앞으로 혹시 김치공장에 대해서 매각이나 아니면 위탁할 의사는 없습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김치공장을 저희가 따로 매각할 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고 그것은 사회적기업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하나의 독립적인 법인이고 기업입니다.
자체 내에서 그 부분들을 결정해야 될 사항이지 저희 구가 매각하고 그런 부분들은 관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이사 분들이 결정할 수 있는 그런 사항이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정종연 위원
3페이지 보시겠습니다.
3쪽에 양질의 전문자격 청년인턴 사업이라고 돼 있는데 지금 11개 사업장에 11명 선발 배치라고 나와 있네요?
거기에 지금 예산액하고 지출액이 있어요.
그러면 이분들 교육을 시켜서 선발 배치하는 것입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교육은 별도로 시키는 것은 아니고 저희가 일자리 창출처럼 모집을 해서 필요한 대상지에 선발, 배치를 해드리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현재 11명을 선발해서 어린이집이라든가 사회적기업, 노인인력개발센터 그런 부분들에 필요한 일자리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배치해 드리는 사항입니다.
정종연 위원
조금 전에 박영우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보면 사회적기업의 평균수명이 상당히 짧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지금 저희가 10개의 사회적기업을 현재 유지하고 있는데, 당초에 22개 정도 사회적기업이 있었는데 13개 정도 폐합이 됐고 지금 현재 10개의 사회적기업은 2014년부터 창업을 시작해서 계속 유지하고 있어요.
그래서 50% 정도는 지금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사회적기업을 처음에 해서 지원을 받고 이렇게 해서 자기가 이게 사업이 될 것 같다 싶으면 별도로 나가서 사업체를 꾸리는 사람도 있다고 저는 듣고 있었거든요.
그런 분들도 있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별도로 따로 나간 부분들 저희가 파악한 것은 없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다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 같은 종류에.
그러니까 지금 사회적기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자기능력이 상당히 부족한 거야 하다 보니까 사회적기업에 와서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되면 가고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이 지금 이렇게 사회적기업이 연도가 짧고 하는 것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제 일자리제공형일 경우에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 했을 때 첫해 년도에는 저희가 인건비 90%를 지원해 드리고 슬라이드 형식으로 해서 그다음 연도에는 80%, 이렇게 지원을 해 드리기 때문에 자부담 부분들이 나중에 기간이 지날수록 상당히 경영적으로 부담이 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못 버티고 폐업하고 개인적으로 하는 부분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식으로 기간이 짧은 이유가 그런 부분들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정종연 위원
하여간 본 위원이 사회적기업이라고 해서 상당히 단가가 낮은 것으로 알고 그렇게 생각을 했어요, 기본적으로.
실질적으로 해보니까 타 업체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질도 별로 안 좋고 그래서 이것은 사회적기업이 이게 잘못된 것 아닌가...
예를 들어서 그것을 일일이 관리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적정선이 되어야 되는데 그 적정선을 넘어서 요금 같은 것을 받고 하더라는 얘기예요.
그래서 ‘야, 이것은 뭔가 조금 잘못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잘 좀 고려해 주시고...
대부분 지금 우리 센터에서 하시는 분들이 나이 드신 분들의 일자리가 상당히 많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대부분이 50대 분들이 제일 많고 중장년층이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래서 보니까 보면 어지간한 어르신들은 다 공공일자리 얻어서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도 많은 가정에 도움은 되겠지만 하여간 보면 저분은 조금 체력이 안 되시는 것 같다 하시는 분들도 하고 계시고 그래서 어떻게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한편으로는 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부분을 잘 좀 소장님께서 조율해서 공공일자리라든가, 아니면 사회적기업이라든가, 우리 청년일자리라든가 실업자 이런 대책 부분을 잘 좀 컨트롤 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석식을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8시30분 감사중지
19시28분 감사계속
위원장 윤재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우리 추 소장님 자원봉사센터하고 어떻게 관계가 돼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자원봉사센터는 저희 자활지원팀 소속으로 되어 있는 단체로 돼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렇게 되어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그러면 자원봉사센터에 질의를 하면 답변 다 하실 수 있는 것 아니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해 드리고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센터장님이 답변을...
허식 위원
할 수가 있나요, 지금 여기에서 증인선서도 안 하고 했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러면 전달받아서 답변을 대신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내년에는 자원봉사센터장 뿐만 아니고 일자리센터 이렇게 각 센터에서 같이 배석하고 있잖아요.
다 증인 저기하셔서 필요하면 할 수 있게끔 그렇게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91쪽에 보면 자원봉사센터장 및 직원 선정기준이 있는데 지금 우리 이은주 자원봉사센터장님은 어떤 자격요건을 갖고 저기되신 것이죠?
지금 1, 2, 3, 4가 있죠.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서류하고 면접까지 하셔서 했는데 자격요건이 대학교에 자원봉사 관련 조·교수 이상에 3년 이상 재직한 자, 자원봉사 관련 5년 이상 종사한 자, 5급 이상 퇴직 공무원으로써 사회복지 업무에 자원봉사나 사회복지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자, 시민단체에서 임원으로 10년 이상 활동한 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어느 쪽에 지금 해당이 돼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두 번째 자원봉사단체, 자원봉사센터 또는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신 것으로 채용이 되셨습니다.
허식 위원
자원봉사센터 단체,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기관, 사회시설, 학교, 기업인데 구체적으로 어디에 계셨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가톨릭 인천교구 유지재단 인천 가톨릭 사회복지회에 계셨었고 거기에서 1년 5개월 동안 근무하신 경험이 있고 대한어머니회 재가노인서비스지원센터 원장으로 9년 정도 근무를 하셨고 최근에는 영종 요양보호센터에 원장으로도 근무하신 경험이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이쪽 자원봉사 쪽에는 아주 자격이 넘치시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지금 여기 자격요건 중에서, 우리가 동구 아니에요.
그래서 이것을 이번에 공모를 해서 선발했는데 여기에 동구 거주자로 이렇게 할 수는 없나요, 이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가 일단은 채용 범위 부분들을 인천시 부분들로 해서 지역, 동구 거주자라고 하면 지역 우선 안배를 해서 할 수도 있는데 그런 가점을 줄 수는 있습니다.
채용 범위 부분은 인천시로 해서 범위를 넓혀서 많은 적임자들이 참여할 수 있게끔 그렇게 공모를 했습니다.
허식 위원
그런데 이제 가점을 줄 수도 있고 한데 이번에는 그냥 그렇게 했다, 이것이죠?
인천시 거주자를 반영했다, 이것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그런데 지금 그러면 사무국장도 마찬가지로 그런 관계는 저기한데사무국장이 지금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현재 채용되어 있습니다.
허식 위원
사무국장은 어느 자격요건에 해당되시는 분인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사무국장도 마찬가지로 자원봉사센터 또는 사회복지기관에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으로 채용이 됐습니다.
허식 위원
그렇게 되어 있군요.
어쨌든 이분도 동구 거주자인지 아닌지 그것에 대한 것은 저기는 안 했죠.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그런데 이것을 우리가 다음번 저기할 때는 동구 거주자가 낫지 않나?
법에 걸리거나 그런 것 있어요, 이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런 것은 없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인천시 거주자를 전체로 하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자원봉사라는 것은 이제 지역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까 선출직 구의원들이든 구청장도 이 지역에 거주하는, 한정하는 「공직선거법」에 그렇게 되어 있거든요.
그런 이유는 여기서 살아야 이 동네에 대해서, 하다못해 본인은 여기에 나와서 일해도 부인이나 애들이 학교라든가 혹은 시장이라든가 들은 여러 가지들을 전달 받을 수도 있고 그것으로 인해서 개선을 요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제 거주자로 한정하는 것이거든요.
본 위원이 볼 때 지금 새로 오신 자원봉사센터장님은 일, 실무적으로는 잘 하시리라고 보는데 다만 동구에 거주자가 아니시기 때문에...
지금 남구에 거주하고 계시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다 보니까 동구에 있는 분들이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전에 전임자는 동구에 공무원을 오래하셨고 그래서 친숙하고 자원봉사센터를 자주 갈 수가 있었는데 지금은 센터장님이 다른 분이니까 가기가 껄끄럽더라 이런 얘기를 해요.
그래서 드리는 말씀이니까 가급적이면 다음번 저기 선정할 때는 동구의 거주자로 저기에 있는 센터장, 사무국장, 운영요원들이 할 수 있게끔 그렇게 조치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렇게 추진할 수 있고 그런데 대상자 분들이 한정돼서 유능한 자원 부분들이 덜 채용될 수 있는 단점은 있는데 그런 부분들로 검토해서 기회가 있으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동구에 그런 적합한 사람이 없다고 그러면 넓혀지는 것이지만, 추가로 다시 한 번 더 낼 수 있지만 있다 하면 동구에 있는 자원을 활용할 측면도 있고 그런 인재를 양성하는 그러한 측면도 있거든요, 경력을 갖다 만들어 줄 수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한 번 더 해 주시기 바라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허식 위원
그다음에 101쪽에 보면 지금 자원봉사자 등록현황 2만 명이 있어요.
2만 명이 있는데 자원봉사자 분야별 활동실적으로는 생활편의 지원부터 쭉 해서 멘토링까지 여러 분야가 있는데 보면 자원봉사 활동률은 동구가 28%로 되어 있고 분야별로 쭉 활동을 하는데 이게 전산화 돼서, 예를 들어서 이것 얼마 전에 작은도서관 하면서 거기에 추가인원을 뽑겠다, 했었거든요.
그러면 일자리 차원에서 급여를 주고 뽑을 수도 있지만 자원봉사센터 중에서 경력 단절녀 여성들을 갖다 활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자원봉사 분야 중에서 집에 있지만 시간 내서 하루에 몇 시간씩이라도 자원봉사하겠다 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분들이 경력단절하시는 분과 같이 대학을 그쪽에 전공을 했다든가 아니면 사서 쪽을 했다든가, 경력이 있다든가 이런 분들을 갖다가 우리가 활용할 수가 있는데 지금 이게 전산화가 되어 있나요?
예를 들어서 2만815명 중에서 생활편의 지원에 해당되시는 경력이라든가 이런 것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어떤 조건에 의해서 분류가 되고 또 이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사서다, 사서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분류되고 이렇게 해서 관리하고 있는지 그것을 한 번 말씀해 보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가 특별히 국비를 지원받아서 전산코디네이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산코디네이터, 데이터 부분들을 다 관리하고 있고 그다음에 다양한 분야 부분들에 대해서 자원봉사 부분들은 저희가 재능나눔기부 홈페이지를 지금 제작 중에 있는데 12월 중에 완료될 계획입니다.
재능나눔기부에 대한 부분들도 인력풀이라든가 여러 가지 필요로 하는 수요처라든가 그런데 매칭 시켜서 할 수 있는 재능나눔기부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리고 예를 들면 우리 전직 구의원들도 있을 것이고 동구 출신의 구청장도 있고 그러시는데 그분들도 자원봉사를 하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해야 되는지 이런 것들이 있을 때 그분들이 등록을 하면 예를 들어서 주거환경 쪽으로 한다든가 아니면 분류해서 그분들을 위해서, 아니면 정식적으로 한다든가 분류해 갖고 그분들을 활용할 하는 방안도 나올 수가 있겠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서 예를 들어서 구청장 출신이다, 그러면 초등학교 가서 이러이러한 애들한테 재능기부의 형식으로 해서 강연을 해 준다든가 꿈을 가지라든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사항이 됐잖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재능나눔뱅크를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것 나오면 자세하게 한 번 우리 위원님들한테 설명도 해 주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허식 위원
좋은 안 같으니까...
일단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장애인 일자리 창출 있죠?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서 보면 장애인이 일자리를 얻어서 취직을 하게 되면 국가에서 지급하는 장애인수당 있지 않습니까, 그게 없어지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별도로 복지차원에서 나가는 부분이고 일자리 참여하시는 분들은 일자리 급여에 대한 부분들을 지급받고 있는 것입니다.
정종연 위원
장애인 단체들이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정종연 위원
동구에 몇 군데가 등록이 되어 있는 것입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장애인은 지금 장애인지회...
정종연 위원
동구지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동구지회 한 군데로...
정종연 위원
한 군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정종연 위원
화수동에 있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화수동, 예.
정종연 위원
그러면 거기하고 교류를 가지고 아니면 연계해서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사업을 일자리 같은 것을 창출하고 할 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일자리 창출은 저희가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 수요 분들을 갖다가 수요조사를 해서...
정종연 위원
협회와 상관없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협회와 상관없이...
정종연 위원
별도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만약에 이것 단체에서 일자리를 알선해 달라고 요청이 오면 그것을 받아들여서 합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렇습니다.
예, 가능합니다.
정종연 위원
그래요, 동 행정복지센터만 아니고...
그러니까 일원화는 아니네요? 이원화될 수 있고 그런 부분...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많은 장애인들이 참여할 수 있게끔 홍보도 하고 장애인지회라든가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 원하시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게끔 해서 그 부분들이, 저희가 일자리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선발과정을 통해서 지금 50명 정도를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왜 그러느냐면 장애인들이 일자리를 가지고 싶어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시기는 해요.
물론 몸이 따라주지 않은 그런 중증장애인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러면 재산 한계 같은 것은 없습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재산 부분들은...
정종연 위원
지금 보니까 2억 원 미만이 많은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재산 부분들은 저희가 보건복지부에서 생활보장위원회라고 있는데 생활보장위원회에서 매년 급여를 산출하고 있어요.
그래서 거기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부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일자리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 장애인 부분들은 대부분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시기 때문에 대상은 거의 다 됩니다.
그런데 이제 활동 능력이 어느 정도 근로를 하실 수 있는지 부분에 따라서 일자리를 신청하시고 그러시는데 저희가 50명 정도 선발해서 배치하게 되면 7, 80명 정도 신청하는 상태예요.
그래서 2, 30명 정도는 일자리를 못 받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 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아쉬움이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하여간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가 있었으면 합니다.
왜 그러느냐면 이분들은 사실 장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쉽지도 않고 이런 공공에서 마련해 주는 부분이 제일 좋거든요.
물론 기업들이 어느 정도 장애인을 채용하라는 가이드라인도 있기는 합니다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소장님이 신경을 깊이 쓰셔서 우리 그늘진 곳에 있는 장애인들을 위해서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유옥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위원
101쪽을 보면 2018년 10월 신규등록자 379명이 있어요.
자원봉사자 신규로 이렇게 인원을 어떻게 홍보해서 그렇게 많은 가요? 10월에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1페이지요?
유옥분 위원
101쪽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10월이요?
유옥분 위원
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전체 이게 10월 30일을 기준으로 해서 10월에 자원봉사활동 실적에 대한 부분들을 기재한 것입니다.
유옥분 위원
신규등록자가?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게 타이틀이...
유옥분 위원
신규등록자입니다, 2018년 10월 신규등록자 379명.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백, 몇 페이지 말씀하시는 것이죠?
유옥분 위원
101쪽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이요?
유옥분 위원
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018년 10월 현재 기준 현재 누계 신규등록자가 379명이라는 얘기입니다, 1월부터 10월.
유옥분 위원
그러니까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라는 것을 해 줘야 되는 것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유옥분 위원
143쪽 봐주세요.
사회적기업의 운영비, 인건비, 국·시비 집행내역 감사지적에 따른 지도감독 내역인데 비고란을 보면 미신청이 다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사회보험료 부분은...
유옥분 위원
이것은 무엇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사회보험료 부분은 사회적기업 대상자가 신청하면 지원해 드리는 부분인데 미신청하는 부분들은 저희가 중복해서 사회보험료를 지원해 드릴 수가 없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의 주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해 주는 게 있어요.
그래서 그쪽에서 신청을 하게 되면 저희는 별도로 중복해서 지원해 드리지 않기 때문에 미신청한 사유가 이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신청하신 데는 저희가 지원해 드리고 있고 미신청하신 분들은 고용노동부 주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를 지원받고 계신 분들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렇게 구분해 주시고...
153쪽 마을기업이요.
우리 동구에 마을기업이 네 군데인데 다 지원 종료예요, 지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지원 부분들은 1년 단위로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 지원 드리는 부분들은 보통 사업개발비를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마을기업 같은 경우에.
그래서 1년 단위로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 그 기간이 만료됐기 때문에 지원이 종료됐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러면 우리 동구에 마을기업에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이 있는지 소장님 말씀해 주시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민선7기 들어서 저소득자들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제공들을 위해서 사회적기업하고 마을기업들을 육성, 활성화하고자 저희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에 일자리,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지원센터를 구성해서 마을기업에 대한 원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컨설팅이라든가 마을기업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 센터가 조성이 되면 지역에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수익활동을 통해서 지역 공동체 회복과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 제공을 위해서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유옥분 위원
그러면 지금 지원이 종료됐는데 구체적으로 지원센터 계획을 언제부터 어떻게 진행한다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019년에...
유옥분 위원
언제 경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구성을 할 계획인데...
유옥분 위원
초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아니요, 그것은 예산 성립이 되는 것에 따라서...
유옥분 위원
처음 듣는 얘기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산이 성립되는 것에 따라서 구성 여부가 결정이 될 텐데요.
그렇게 되면 마을기업이 종료된 부분들 외에 별도의 마을기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저희가 설명회라든가 컨설팅 또는 마케팅 이런 부분들을 지원을 해서 마을기업을 육성하고 인큐베이팅을 해서 그런,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창출이 제공될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대략 몇 개 정도로 구상하고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대략 몇 개 부분들로 저희가 판단할 수는 없지만...
유옥분 위원
홍보를 그동안에 했을 것 아니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런데 마을기업 같은 경우에는...
유옥분 위원
지금 11월이 다 가고 있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마을기업 같은 경우에는 사회적기업과 달라서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하려고 하는 그런 자원들이 많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홍보는 현재 어떤 식으로 하고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홍보는 저희가 지속적으로 나눔장터 때...
유옥분 위원
어떤 계통을 통해서 하고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나눔장터 때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홍보를 하고 있고...
매년 나눔장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저희가 부수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래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홍보도 하고 그리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반상회를 통해서 마을기업 육성에 대한 부분들도 계속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런 홍보를 봐서 지원센터가 2019년도 초쯤은 건립될 수 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만약에 지원센터가 조성이 되면 마을기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저희가 발굴하고 육성을 해서 활발한 사회·경제적 기업들이나 마을기업들이 창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렇게 하고 우리 자원봉사센터가 2003년도 12월에 최초 개설을 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2003년도에 개설됐습니다.
유옥분 위원
그래서 아까 얘기 들어 보니까 28%의 얘기를, 서류상으로 수치가 나와 있는데 앞으로 자원봉사센터 활성화가 좋은 쪽으로 이미지가 좋게 갈 수 있을 정도의 심혈을 기울여 주십사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유옥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우리 소장님 장시간 답변하시느라고 고생하시는데 제가 마지막으로 질의드리는 사항은 앞서 정종연 위원님도 질의한 사항이지만 일전에 메스컴이나 어떤 신문지상을 통해서 공공기관에 장애인들 의무 고용비율이 굉장히 미흡하다, 이렇게 나온 것을 알고 계시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박영우 위원
그렇다면 인천시도 그게 미흡하다고 판단이 섰으면, 우리 동구에도 공공기관에 장애인 분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몇 프로나 됩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공공 부분에 공공 일자리에 대해서는 저희가...
박영우 위원
공공 일자리가 아니고 공공기관에 의무적으로 장애인을 채용하게끔 되어 있잖아요.
그게 지금 인천시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굉장히 정부시책의, 이분들한테 어떤 기회의 부여가, 물론 아까 우리 소장님이 말씀했듯이 그분들의 어떤 활동, 여러 가지 어떤 애로사항은 있겠지만 정부시책에 맞춰서 의무고용 몇 프로를 하라고 법 규정화가 되어 있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게 지금 우리 동구는 몇 프로를 차지하고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저희 자치행정과에서 인력 관련되어 있는 인사팀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정확한 퍼센트는 잘 모르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데이터는 우리 관련...
그것을 한 번 제가 궁금한 사항이었고 지금 우리 행복센터가 사실은 지역의 일거리 창출을 하는 그런 부서라고 봐야 되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 주민행복센터는 일자리뿐만 아니라...
박영우 위원
다양한 일의 업무를, 사업을 하고 있는데 중점적으로 하는 게 거의 다 일거리 창출의 어떤 중점적인 사업들이 여기에 지금 다 되어 있잖아요.
그 기관이 조직개편으로 인해서 우리 그쪽 센터에서 그런 일을 맡아서 업무를 하고 일거리를 위한 어떤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데 사실 우리는 100세 시대에 살고 있잖아요.
물론 위원님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시는 부분이지만 어르신들의 일거리 창출은 많이 제공을 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 젊은 청년들의 제공이 굉장히 미흡한 것 같아요, 그것을 2019년에 반영하셔서...
일례로 들어 보니까 어느 우리 관내 기업체에 4명인가 교육을 받고 있다고 나와 있더라고요, 자료에 의하면.
그런 부분들을 앞으로 개발했으면 좋겠다는 주문을 제가 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관련해서는 저희가 현대제철하고 MOU를 맺어서 우리 지역 청년 분들이 채용을 할 수 있게끔 많은 협조를,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박영우 위원
지역의 상생과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번에 41명이 채용됐는데 그중에서 동구 청년들 4명이 채용됐습니다.
박영우 위원
교육기간, 교육을 수료 중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교육 수료를 마치고 채용까지 완료가 됐습니다.
박영우 위원
채용까지 완료됐습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박영우 위원
잘된 일이고, 그래서 이런 것을 다양하게 부서에서는 앞으로 개발해야 되고...
제가 과거에 그전에 행정사무감사 할 때 어떤 것을 제안을 했었는가 하면 요즘 우리나라가 60세, 아까 제가 100세 시대를 말씀드린 이유는 무엇인가 하면 대부분 다 60세면 정년퇴직을 하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박영우 위원
거의 다, 기업체나 우리 공직자 분들도 그러면 일할 기회는 많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그게 제공이 안 돼요.
그래서 어떤 기업체에서 전문 분야로 일을 하시다가 퇴직을 하고 나왔을 때 기회 제공, 굉장히 그게 문이 닫혀 있다 보니까 그분들이 연계될 수 있는, 아까 청년 일거리를 창출하듯이 기업체나 이런 것을 서로 개발하셔서 연계를 시켜줄 수 있는 그런 일거리 창출이 만들어져야 되고...
두 번째는 제가 이렇게 보면 기간제로 쓰든가 단기적인, 어떤 면은 지금 우리 국가시책에서도 이번에 굉장히 국정감사에서 대두된 문제가 수십 억 원을 투여했는데 알고 보면, 그 내용을 들어가서 세부적으로 보면 알바예요, 알바생.
그분들이 지속적으로 삶의 생계를 유지하는 어떤 그런, 우리가 일을 왜 합니까?
먹고 살기 위해서 일하는 부분도 물론 있고 문화적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 어떤 그것을 하기 위해서 하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일거리가 그분의 장기적인, 안정적인 일을 주는 게 아니라 알바 몇 개월로 끝나는데 그것 데이터를 제가 보니까 60억 원인가 80억 원이 투여되는, 그것으로 진짜 장기적인 직장을 청년들한테 기회를 제공해 줬으면 안정된 직장을 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알바로 끝나다 보니까 결국 이게 예산낭비에 불과하거든요.
중앙정부에서 그렇게 하다 보니까 사실 지방자치단체도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지금 이런데 보면 대부분 다 반납하는 사례들이 여러 번 있잖아요.
그게 결국 중앙정부에서 그것을 하다 보니까 우리 지방은 그냥 반납할 수밖에 없고 이 사업을 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못하고 이런 단점이 있는데 이런 것을 앞으로 중앙정부의 시책이 그렇더라도 우리 지방정부에서는 그것을 다양한 어떤 것을 개발해야 될 것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으니까 우리 소장님의 짐이 무겁습니다.
잘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제가 주문 드리는 것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105쪽에 보면 자원봉사자 교육이수 현황해 갖고 자원봉사자 기초교육이 있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매월 2주차 두 번째 금요일에 정기교육을 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게 보통 몇 분 정도가 오세요? 여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전체 교육인원은 1009명이 받았는데 그것은 60명 정도씩 매번 받는 것으로 이렇게...
허식 위원
예를 들어서 내가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 그러면 자원봉사센터에 두 번째 주 금요일에 몇 시인지는 모르겠는데 가서 기초적인 교육을 받고 등록하고 이렇게 가게 되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가 학교도 방문해서 교육도 하고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수시로 진행되는 부분들이 있고 그렇지 않고 개인이 원하는 부분들은 매주 2번에 걸쳐서 금요일에 정기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것은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허식 위원
예를 들면 나이에 관계없이 어쨌든 정기교육을 실시하는 것 아니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서 이렇게 실시 교육을 하고 나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자원봉사에 대한 어떠한 자긍심과 보람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사회공헌 측면에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기초를 교육시키면 자원봉사 마음이 우러날 수 있게끔 그런 부분들을 함양시키는 부분이라고...
허식 위원
이게 몇 시간 교육이에요, 몇 시부터 해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도 그때 상황에 따라서 그것은 다릅니다.
2시간 정도씩 교육을 하고 있는데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허식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11월은 끝났고 12월에 가고 싶다, 12월 며칟날 몇 시에 가야 되는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금요일에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들은 교육생 대상자가 모였을 때, 예를 들어서 이번에 신청한 사람들이 몇 명이다, 그러면 교육인원에 맞춰서 금요일 다음 주에 해야 될 인원이 모였다. 그러면 다음 주 일정을 잡아서 같이 교육을 시키는...
허식 위원
보통 몇 시에 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시에 합니다.
허식 위원
2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주로 학교 쪽으로 많이 하겠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학교 쪽 부분들을 수시로 그쪽에서 요구할 때 저희가 가서 방문해서 교육하는 부분들이 있고...
허식 위원
그분들 1천 명이 했는데 지금 이제 금년도에 보니까 아까 신규등록자 379명이 다 교육을 받았어요, 이런 식으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받았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필요하면, 예를 들어서 우리가 언제 필요하다, 그러면 연락을 해서 나오실 수 있느냐 해서 하겠네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이것 일일이 다 전화해야 되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본인이 신청하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신청하신 분들에 대해서 교육하고 있고 또 기타 학교 같은 경우에는 요청하기 때문에 방문해서 교육하는 부분들이라 그것은 별도로 저희가 따로 전화를 안 드려도 신청하신 분들이 참여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요, 그 정도면 잘 체계가 어느 정도 잡혀 있으니까 저기하고...
그다음에 129쪽에 괭이부리마을 김치공장 이것은 자료에 설립일이 2014년 11월이고 사회적기업 인증일이 금년도 9월 4일 아니에요.
그 사이에 우리 동구청에서 여기 ㈜해맑은김치에 지원한 금액이 있을 것 아니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금액은 여기에 안 나와 있는 것 같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다음 페이지에 있습니다, 132페이지...
허식 위원
132쪽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거기에 지금 2016년도에 960만 원, 2015년에 670만 원이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이게 다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게 사업개발비로 지원해 드리는 부분인데 예비 사회적기업이었기 때문에 2015년도, ‘16년도 2번에 걸쳐서 사업개발비 지원해 준 게 다입니다.
허식 위원
본 위원이 여기 들어와서 자료 봤을 때는 ‘16년도인가에 6천만 원가 들어가고 그전에도 초기에 들어가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것은 사업개발비가 아니고 특별 특화사업이라고 해서 별도로 따로 5천만 원 받은 부분이 있습니다, 2014년도에 5천만 원 받은 게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도 얘기를 하셔야지...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것은 재정지원 사업이기 때문에 별도로 따로 작성된 것입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금년에는 예를 들어서 여기에 1억5,300만 원의 영업이익이 지금 131쪽에 ‘17년도 4분기 3,100만 원의 이익이 났고 금년까지 해서 1억5,300만 원의 이익이 났으면 우리가 아까 말씀하신 대로 5천만 원 투입한 것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관계없이, 어쨌든 영업이익은, 이사 분들이 네 분이 계시잖아요.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허식 위원
이사 및 주주현황이 네 분인데 네 분이 이렇게 이익금을 나눠 갖고 계신다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그전에 마이너스 됐던 것은 어떻게 돼요, 지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익금은 나눠 갖고 갖고 가시는 것은 아니고 지금 실질적으로 제가 매출 실적 보고를 드린 것은 영업이익이 전체 1억5,300만 원이 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서류상으로 사실 이렇게 보고가 되어 있고 실질적으로 매출하고 비용 부분에 대해서 외상 부분으로 구입한 재료비라든가 매출 부분에 있어서는 재고 부분이 있는 게 있어요.
재고 부분이 8,700만 원 정도 되는 게 있는데 그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가감을 하게 되면 연간 1,800만 원 정도 수익이 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허식 위원
이것하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월로 따졌을 때 약 150만 원 정도 영업이익이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거기에 금융비용이 빠져 있거든요.
결과적으로 보면 현재 운영은 적자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허식 위원
아니 이것을 어떻게 계산을 하기에 매출실적을 해서 비용, 그다음에 매출, 지금 말씀하신 것은 다 손익계산서에 들어가야 될 것 아니에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런데 그 부분들은 저희가 업체에서 보고를 받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들을 넣어라, 빼라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고 업체에서도 회계라든가 세무 신고를 해야 되기 때문에 신고 된 자료를 갖고 저희가 보고 드리는 사항입니다.
허식 위원
주식회사는 매년 보고를 하잖아요, 재무회계 보고를.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래서 보고된 자료에 대해서 실적을 보고 드리는 것이고...
허식 위원
예를 들면 2017년도 1년 치를 갖고 여기에 제출하고 그다음에 2018년도 1·2·3·4분기는 참고 자료로 하고 해야지 정확한 자료가 되는 것이지 이것 봐서는 이익이 엄청 나는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외상매입금이니 금융비용이니 다 빠지고 그러면 뭘 갖고 하겠다는 거예요, 도대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실질적인 운영 부분하고 이 보고된 운영 부분이 약간 괴리가 있다.
허식 위원
그러니까 이것은 매출실적 이렇게 하지 마시고 손익계산서를 갖다 제출하셔야지, 2017년도 것을.
그다음에 금년도 것은 아직 회계마감이 안 됐으니까 이것은 참고 자료로 해서 거기에 그 기준에 맞춰서 분기별로 어느 정도 됐다고 이렇게 자료가 올라와야지 이것을 이렇게 해 놓으니까 아주 이익이 굉장히 많이 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말씀하시는 것 들어 보면, 이게 뭐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이런 자료를 하시면 안 되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죄송합니다.
허식 위원
2017년도 재무제표가 있으면, 주식회사니까 개인기업도 아니고 있을 거예요.
현재 재무제표 보완을 해서 자료 제출해 주시고 거기에 따라서,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이익이 난다고 나면 이것 존립이 저기가 어렵지 않겠나 싶은데 그런데 그것은 차치하고 어쨌든 그런 자료부터 제대로 된 것으로 보내주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유옥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위원
161쪽에 양질의 일자리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 있어요.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취업성공 패키지를 전문직 인력을 양성한다고 그랬는데 현재 이뤄진 진행사항이 어떻게 되어 있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은 저희가 경력단절 대상으로 해서 참여자들한테 맞춤형 컨설팅이라든가 컨설팅 된 이후에 채용되신 분들에 대해서 인턴체험을 21명에 대해서 해 드리고자 지금 어린이집이라든가 아동복지센터 이런 부분들에 취업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유옥분 위원
7개 분야라는 것은 무엇무엇 7개 분야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아까 말씀드린 대로 아동복지센터라든가 사회적기업 또는 사회복지시설...
유옥분 위원
사회적기업, 구체적인 것 좀 이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도서관에 독서지도사도 하고 있고요.
유옥분 위원
1억 원이 예산이네 구비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자세한 부분들은 다른 페이지에 이 부분들이...
유옥분 위원
다른 페이지에 없어요, 구체적으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7페이지 보시면...
유옥분 위원
27페이지?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21명에 대한 7개 분야에 대해서 지금 참여하고 계시는 분들이 나와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여기 있군요, 27페이지.
그래서 현재 우리가 12월까지 수요처 발굴을 하거든요.
그런데 어느 정도 일이 됐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수요처 발굴은 이미 다 끝났고 지금은 인턴체험 과정에 있어서 21명이 참여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유옥분 위원
그러면 현재 참여하고 있으면 지금 향후계획은 2019년 2월부터 내년도 6월까지 추진한다고 그랬는데 그러면 조기 추진인가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올해 우선적으로 이 사업을 시작했고 내년도도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2019년부터 2월부터 6월까지 여성인턴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유옥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동구에 많은 일자리 문제를 위해서 노력을 참 많이 하고 계시는데 제가 궁금한 사항은 이런 많은 일자리에 주민 분들이 취업을 하시는 경우도 있잖아요.
단기간, 시간제근로자로 다니는 분들도 계시고 취업을 하시는 분들이 잘 정착되었는지, 사례 관리를 하고 계시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각 분야별로 노인일자리는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 그다음에 자활 부분들은 지역자활센터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각 사업단에서 매년 12월이 되면 평가보고회를 개최합니다.
거기에서 우수사례에 대한 부분들 발굴 보고도 하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꼭 사례 관리를 하셔서, 그분들이 이직을 했으면 왜 이직을 했는지 그런 이유에 대해서도 관리하셔서 다음에 취업하시게 되는 분들한테 좋은 혜택이나 이런 것을 다 누릴 수 있게 해야겠다고 꼭 사례 관리를 부탁드린다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그리고 저는 이제 107페이지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자원봉사센터 프로그램 운영실적을 보면 사실 이게 제가 자원봉사, 사회복지 전문가도 아니고 제가 봤을 때는 전년도 사업 프로그램의 운영 실적이 상당히 미비하다고 보이는데 소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아까 정종연 위원님께서도 지적하셨다시피 자원봉사센터 운영에 대한 부분들이 일부 왜곡되게 운영된 부분들이 있어서 본래의 취지에 맞는 자원봉사센터 운영이 안 된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2018년도 8월 8일에 새로운 자원봉사센터장님이 채용이 되셨는데 이후부터는 체계적이고 조금 더 활성화될 수 있는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전에 했던 프로그램을 보면 관 주도행사에서 봉사자들이 봉사실적 올려주는 그런 프로그램이 좀 있어요.
이런 관 행사주도에서 관 행사에 봉사자들 하면서 실적 올려주는 이런 단순한 프로그램으로만 끝나지 마시고 프로그램 개발을 하시고 조금 더 다양하게 자원봉사센터에서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옥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위원
이어지는 내역인데 양질의 일자리에 대해서 27페이지에 여섯 일곱 분야에 21명 선발 배치인데 소요예산 1억 원이 있잖아요? 전액 구비로.
그것 현재 집행이 됐고 그 인원이 얼마 들어가는 것인지?
예를 들면 독서지도는 얼마 이런 금액이 있을 것 아니에요, 어떤 금액으로 1억 원이 지출되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것 전부다 인건비이고...
유옥분 위원
아니 그러니까 본 위원이 얘기하는 것은 문화홍보체육실 인원이 2명 사무보조로 나갔잖아요.
그분은 얼마이고 보육보조 민들레어린이집, 백합 이런 데는 얼마이고 구체적인 명세를 하나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은 저희가 일 급여가 5만1,600원입니다.
그래서 각 7개 분야 21명에 대해서 합이 5만1,600원씩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곱하기 인원수 하면 그 급여내용이 나오게 되겠습니다.
유옥분 위원
5만1,600원 1일로 해서 21명 했을 때 1억 원이에요? 근무기간...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근무기간은 3개월 잡고 있습니다.
유옥분 위원
3개월 곱하기, 5만1,600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하루에 5만1,600원입니다.
유옥분 위원
일률적으로 1일 3개월,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유옥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괭이부리마을 김치공장 투자내역을 보니까 지금 설립 시에 투입자본 현황을 쭉 보니까 총 11억 원이 들어갔어요, 토지매입 4억8,500만 원 해서. 그렇죠?
보완자료 이렇게 행정사무감사 추가 자료 나온 것을 보니까 맨 처음 설립할 때 투입자본이 매입비가 4억8,500만 원이고 그다음에 시설비, 운영비 해서 5억8,800만 원이고 기타경비로 해서 지역 특화사업 5천만 원이 들어갔어요.
총 11억 원이 들어갔고 그다음에 여기 사업개발비로 해서 1,639만5천 원이 또 들어갔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맞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이게...
11억3,900만 원 이쪽에 들어갔거든요, 11억3,900만 원을 투입해서 지금 김치공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잘 되어야지만 투입된 그것에서 비용도 그렇고 동구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텐데 이것 앞으로 저기 소장님이 집중적으로 잘 들여다보고 이익이 날 수 있게끔, 이렇게 방안이 없어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은 지금 전체 투자비용이 11억 원이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고정자산이기 때문에 없어지는 돈은 아니고 거기에 대해서 11억 원을 투자했는데 지금 현재 일자리 창출이라든가 또는 수익 부분이 발생, 미진한 부분들에 대해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들에 대해서는 사회적기업이 지정됐기 때문에 저희가 지원해 줄 수 있는 부분들이 인건비하고, 사업개발비 또 기타 컨설팅이라든가 마케팅 지원 이런 부분들을 많이 지원해 줄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2019년부터는 그런 부분들이 많이 지원이 돼서 조금 더 재정적이나 경영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많은 행정적 부분들을 지원해 줄...
허식 위원
아니 그러니까 계속 투입만 하면 어떻게 하냐니까?
예를 들면 매출이 중요할 것 아니에요, 매출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주요 판매처 현황 130쪽에 보면 1번부터 10번까지 해 갖고 기타까지 해서 열 군데 되는데 예를 들면 하다못해 동네 이쪽에 있는 판매처를 행정적으로 더 지원해서, 그쪽으로 지원해야지 계속 돈만 집어넣겠다는 얘기하시면 어떻게 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마케팅이라든가 어떤 컨설팅 이런 부분들을 전문가를 통해서 계속해서 코칭해 드리도록 해서 거래처 확보라든가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부분들로 지원을 해 드릴 예정입니다.
허식 위원
컨설팅 하면 거래처 확보돼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 부분들이 현재 대표로 되어 있는 분이 약간 경영적인 마인드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제...
허식 위원
예를 들면 두산에서 투자를, 4억7천만 원, 1,500만 원에 운영비까지 해서 이만큼 5억 원 정도를 투입해 줬는데 두산에서 예를 들어서 그 안에 자체 저기가 있으면, 구내식당이 있으면 거기를 얘기해서 경제과 하고 얘기하든 협조를 해서 그쪽에서 김치를 여기에 쓰게 해달라 이런 식으로 해줘야지 맨날 마케팅하고 컨설팅은 무슨 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대기업 같은 경우에 저희가 두산인프라코어도 방문해서 그 부분은 타진을 해봤는데 거기도 위탁해서 별도로 다른 아워홈이라는 업체가 두산인프라코어와 관계없이 위탁을 해서 위탁한 업체가 아워홈을 갖다 위탁을 받아서 운영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따로 그쪽에 김치를 납품하고 그렇게 할...
허식 위원
동구에 지금 기업체가 몇 개 있는 줄 아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215개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요, 215개 중에서 대기업 3개가 있잖아요.
그러면 두산인프라코어뿐만 아니고 다른 기업들하고 얘기하고 해서 그쪽을 판매처를 뚫어줘야지 가장 현실적인 것이지 마케팅하고 조그마한 매출 얼마 되지도 않는 곳에서 마케팅하고 컨설팅을 계속하고 인건비 지원한다고 계속 그렇게 하시느냐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허식 위원
인건비가 다 세금 아니에요, 그게?
세금만 투입하면 다 됩니까, 이게?
11억 원이 들어가서 지금 했는데도 제대로 안 되고 있는데?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매출처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어쨌든 실적을 볼게요.
1년 동안 소장으로 있으면서 세금이, 인건비 그런 것 줄 생각하지 말고 이런 것 매출을 갖다 늘려서 자립할 수 있게끔 해야지 언제까지 인건비 주고 언제까지 해줄 거예요? 그것.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간단하게 부차적으로 다시 설명해서 아까 제가 서두에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지금 11억 원 가까이가 투자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올해를 기준으로 해서 흑자가 발생했는지 적자가 발생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흑자가 발생했다면 지금 11억3천만 원이 본전이라는 얘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고정...
정종연 위원
사업상 따져보면, 그렇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정종연 위원
이것 몇 년이나 걸립니까, 이게 수익 창출을 하려고 그러면? 이게 본전을 찾으려면?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11억 원에 대한 부분들은 건물에 대한 고정자산 부분들이기 때문에 본전을 찾는다는 개념은 아니고요.
이것은 고정자산으로써 항상 남아 있는 부분이고 실질적으로 투자된 부분들은 저희가 지역 특화사업 보조비 해서 브랜드 개발이라든가 홈페이지 작업, HACCP 인증을 통해서 5천만 원 정도 이런 부분들은 실적으로 매몰된 비용으로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나중에 매출을 통해서, 영업이익을 통해서 보완되어야 되는 부분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종연 위원
왜냐하면 이게 지금 시설 부분도 매년 세월이 흘러가면 감가상각이 생겨요, 건물도 마찬가지고.
그렇잖아요, 이게 가시가 그대로 있는 게 아니잖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 부분 저희가 임대를 주고 있기 때문에 임대에 대한 부분들은 세입으로 잡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이 부분 임대를 주시든 아니면 위탁으로 다시 새로운 경영자를 뽑든 이런 부분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때인데 지금 우리 소장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자꾸 이렇게 예산투입을 하고 이런 부분을 말씀하시니까 본 위원이 답답해서 하는 소리예요.
이것 고름이 살 되는 것 아니에요.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또 새롭게 투자할 것은 투자하고 확실한 사업들도 많은데 꼭 그것에 매달려서 어떻게 그렇게 계속 끌려가는지 나는 도대체가 이해가 안 가서 하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것은 이런 부분에 결단도 필요하다, 과감한.
이런 부분도 한편으로는 생각을 해보시라는 얘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마무리한다고 이런 말씀 자꾸 드렸지만 제가 마지막, 김치공장이 사실 두산에서 사회공헌기금으로 5억 원이라는 것을 투자했잖아요.
사실상 두산이, 원래의 취지와 목적이 지역 주민들의 기초생활 어려운 분들이 구성이 돼서 이 사업을 진행하고 했으면 좋았을 테고 대표의 어떤 경영권자가 전문성을 갖고 있는 분이 애초부터 출발을 했었더라면 오늘의 이런 문제점이 대두 되지 않았어요.
그리고 두 번째는 아까 우리 소장님이 말씀했듯이 여기에 투여된 시설비, 고정자산 이것은 남아 있는 그것이라고 치더라도 지금 여기에 채무관계가 2억5천 만 원 가까이 있잖아요.
그게 참 해결해야 될 문제가 깝깝한 것 같더라고요, 이 경영자 말씀에 의하면.
그런데 그게 2억5천만 원의 대출을 받을 때는 김치공장 경영의 정상화를 하기 위한 비용이 아니었고 여기에 지금 보면 스쳐지나간 사람들 있잖아요, 퇴사하신 분들.
그분들의 퇴직금을 주고 또 뭐를 주고 그런 비용으로 이게 나가다 보니까 자꾸 채무가 많아지고 경영 정상화에 애로점이 자꾸 생기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 소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진짜 정확한 경영진단을 용역을 주든가 우리, 가능하다면, 좋아요.
진짜 사회적기업으로써 육성 발전할 수 있는 그것, 지금 4년이 지난 이 시점이 이제 실험단계는 끝났어요.
이 시점에서 우리 김치공장을 앞으로 지역 사회를 위해서 어떻게 경영정상화를 만들어야 되나 그런 시점에 지금 와 있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위원님들이 장시간 김치공장에 대해서 저거하고 본 위원이 6대 때부터 거쳐 있을 때 시작된 사업이었잖아요.
그때 국가정책이, 지금은 협동조합 이런 것으로 나가고 있지만 그때 당시에 사회적기업, 마을기업을 국가시책으로 했던 사업을 중점적으로 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지금 상위 10% 외에는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어떻게 살고 있어요?
우리 다 같이 고민해야 될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을 정확한 경영진단을 앞으로 내려서 2019년도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을 지금 모색해야 돼요.
아까 9월 4일에 인증을 받았잖아요.
인증을 받은 이후에는 이게 어떻게 판로를 개척하고, 지금 여기에 보면 아까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대로, 이 지역이 물론 그래요.
어떤 판매처가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판매처를 하기가 굉장히 힘들 거예요.
그렇지만 가급적이면 우리 지역에 있는 분들이 조금 이것 배부처를 잘 선택하게끔 우리 관계 부서에서 협력해 주셔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여기 가 보니까 문제점이 뭐였는가 하면 배추가 우리가 한참 비쌀 때가 3년 전엔가 있었잖아요.
배추파동이 났을 때 안 맞는 거예요, 이게 단가가.
그래서 판매처가 다 떨어져 나간 거예요.
학교 같은 데도 그런 게 있었고 단가가 쎄다 보니, 비싸다 보니까 경영악화의 그게 하나의 계기가 됐는데 이것 생산지를 잘, 이분들이 무슨 어떤 생산자하고 구매자하고 중간 상인의 마진폭을 줄여서 직접 생산품을 산지에서 직접 이것하면 여러 가지 힘든 조건이 있겠지만 그런 것을 개선해야 된다고 봐요, 본인 입장에서는.
그런 것을 하나도 개선 안 하고 판매처가 없다, 여러 가지 문제점이 없다고 자꾸 얘기하면 안 되고 제가 봤을 때 가장 큰 문제가 이것 채무관계를 해결하지 않으면 김치공장이 앞으로가 험난한 길을 갈 것 같아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명심하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이것 너무 많은 짐을 우리 소장님한테 드린 것 같은데 이미 사회적기업으로써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4년 동안 예비적으로 인증을 받았잖아요.
그랬을 때는 이 경영정상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을 한 번 고민해 보세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마지막으로 제가 질의는 아니고 김치공장에 대한 제안을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의 교체와 대표 교체의 과정을 거치면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삶이 되게 궁핍해졌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천적인 부분은 각 위원님들께서 많은 이야기들을 해 주셨습니다.
저는 실천적인 부분보다는 과장님께서 직접 그 현재의 대표 분을 만나셔서 이 자리에서는 말할 수 없는 비밀스러운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 부분으로 인해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아까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업적인 마인드가 약간 다소 미비하고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런 힘든 상황을 몸소 혼자 다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행정적인 것이나 특히나 법률적인 부분에 도울 일이 저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들은 정보에 의하면.
그런 게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보시고 그리고 사회적기업, 기업도 좋지만 그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의 정신이 되게 건강해져야 지역에 있는 사람들도 잘 같이 함께 하면서 기업을 활성화 시키고 일으킬 수 있어서 지역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이 부분은 과장님께서 친히 가셔서 꼼꼼히 살펴서 해 주시기를 제가 이 자리를 빌어서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예, 그리고 20페이지를 보면 홍보용품 관련해서 나왔습니다.
총 16회 홍보물 제작을 했어요.
그런데 6회가 동구 일자리센터 및 안정자금 홍보물품을 제작했는데 43%예요.
이렇게 43%나 동구일자리센터 및 안정자금 홍보용품을 제작한 특별한 이유가 따로 있는지 저는 그게 궁금하고 그다음에 용품의 수량을 105개, 130개, 745개를 했는데 보통 100단위로 해도 끝자리가 이렇게 하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하는데 깊은 뜻이 있는지 저는 그게 궁금해졌고 그다음에 63페이지를 보면 노노케어가 12개월짜리와 9개월짜리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 제목 아닌, 사업명은 같지만 활동하는 부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인지 이것이 궁금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105개 만든 부분은 드림스타트 대상자를 지급하려고 하다 보니까 105개가 맞춰진 부분이고 그리고 노노케어 9개월하고 12개월 부분은 공익형과 일반형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비로 지원되는 부분들은 9개월 그다음에 우리 구비로 지원되는 부분들은 12개월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이게 다 공익형인데, 그러면 예산액 구비·시비가 다른 것인가요?
2개다 공익형이거든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예산 편성에 따라서 지원받은 부분들은 9개월로 운영을 하고 있고 자체 구비로 하는 부분들은 12개월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보통은 구비·시비 매칭 해 갖고 하는데 이것은 왜 이렇게 따로 하셨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저희가 노인자리 창출 부분들을 강조하셔서 자체 구비를 편성해서 별도의 일자리를 만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구비로만 투입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시비 받아서 시비로만 따로, 구비로만 따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국·시비 부분도 받은 부분들이 있고 별도로 따로 저희가...
위원장 윤재실
수요가 더 있어서 구비로 책정해서 하셨다는 말씀이신 것이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위원장 윤재실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745개는 무엇인가요? 용품.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745개요?
위원장 윤재실
20페이지입니다, 맨 끝에.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이 부분은 핸드폰 거치대를 제작해서 홍보용품으로 배부를 해 드린 것인데 예산 범위 내에서 제작하다 보니까 745개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예산을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이런 방법을 쓰신...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산 범위 내에서 제작하다 보니까 수량이 745개가 나왔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보통 740개 이렇게 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소장님?
이것 이런 의문점이 가지 않도록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그 부분들은 앞으로...
위원장 윤재실
배정된 예산을 꼼꼼히 완벽하게 다 쓰시려고 이렇게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부분은 좀 제가 보기에 행정의 전문 달인 공무원 분들께서는 이렇게 하는 것은 약간 다소 그렇지 않나 제 개인 의견입니다.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리고 또 하나 이것은 그냥 궁금한 거예요.
홍보용품을 선정해서 제작할 시에 어떤 기능적인 부분을 보고 하잖아요.
여기에서 특별하게 하시는, 선택하는 이유가 있나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그런 것 따로 없고 간편하게 맞춤형 수요자들 중심으로 해서 어떤 부분들을 선호하고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물품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런 거예요?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예.
위원장 윤재실
예,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 계시죠?
(응답하는 위원 없음)
안 계시므로 주민행복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추만식 주민행복센터 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20시30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6명)
윤재실 허식 박영우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전문위원(1명)
김선구
피감사기관참석자(2명)
자치행정국장 이태규 주민행복센터소장 추만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