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2회

본회의

제23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3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01월 31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 5.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7.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박영우 의원, 장수진 의원) 1.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종연 의원 발의) 2.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유옥분 의원 발의) 4.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7.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10시03분 개의
의장 송광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박영우 의원님과 장수진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2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먼저 박영우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박영우 의원, 장수진 의원)
박영우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소속 박영우 의원입니다.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허인환 청장님과 600여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구민의 뜻을 섬기며 열정을 가지고 살기 좋은 동구를 만들고자 헌신하고 계시는 송광식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역 현안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보도를 해 주시는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와 새해 인사를 올립니다.
8대 의회가 개원한 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7개월이 지났습니다.
늘 이 자리에 서면 무거운 마음입니다.
지난 7개월을 돌아보면 지역이 혼돈의 시간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우리 동구는 발전의 도약과 동력보다는 발전의 부산물들로 구민들에게, 구민에게는 삶의 질 저하만 안겨주는 사업이 국책 사업으로 수도권 교통완화와 경제적인 효과라는 명분으로 김포 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개통함으로 구민 재산권에 피해를 줬고 인천시 또한 신흥동, 삼익아파트, 동국제강, 도로개설 사업도 우리 구민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는 도로가 동구를 가로질러 인접 주민의 장기적인 민원과 현안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작금에는 주민 의견이 배제된 채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추진이 주택과 300여m도 되지 않는 곳에 법적인 하자가 없다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소 허가건립 등 주민의 의견청취 절차 및 공청회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인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여 영혼 없는 업무처리 때문에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대못을 박고 있는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차가운 겨울 거리에서 구민들은 반발, 규탄을 하고 있습니다.
동구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인천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전면취소 반대 입장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무한의 책임을 통감하고 누구의 잘못을 탓하기에 앞서 앞으로 이 사업으로 인한 대책이 시급하고 구민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여 중앙정부와 사업을 제안한 기업을 설득하여 취소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사료됩니다.
동구에 사는 것에 자긍심을 갖고 어려운 일도 서로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비판과 비난이 아닌 미래지향적 공동의 가치로 승화해 지역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모색해 나아가야 할 때 입니다.
돌이켜보면 우리 동구는 이웃과 함께 소박하고 정다운 동네로 다양한 역사를 품고 있는 고장이 아닐까 합니다.
현대사회는 지역의 발전과 변화를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욕구충족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집행부와 의회는 이에 따른 사업과 계획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으로 절실한 시간입니다.
바람이 불 때 누구는 담을 쌓고, 다른 이는 풍차를 돌리듯 무엇인가 해야 할 시간입니다.
시간은 늘 기다리지 않듯이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이고 과학적으로 검증되고 인체에 피해를 주지 않고 아무런 피해가 없다고 하더라도 구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우리 지역에 설립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사료됩니다.
주민의 비난과 비판이 두려움에 있는 게 아니라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하는 것이 우리의 몫입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함께 살아가는 공존의 도시를 꿈꾸면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역과, 기업과 주민이 상생하고 협력하는 것은 교육 환경이 열악한 우리 동구의 백년대계를 위하여 젊은이들의 안정된 삶을, 더 좋은 미래에 희망을 주는 마이스터고 설립을 심도 있게 고민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두산, 동국, 현대 이렇게 이름만 들으면 모두가 아는 대기업들이 자기들 단기 실적에만 관심을 갖고 한 해, 한 해 연연하면서 지역 사회의 고민과 어려움을 외면한다면 결코 세계적인 명품기업으로 거듭날 수 없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국가에서 사익을 추구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는 의견이 없으나 지역 사회를 위하여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을 통해서 서로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앙정부와 기업, 지역 사회가 함께 공존해 가는 공동의 발판으로 인식하고 기업의 발전은 물론 동구의 발전, 동구민의 삶의 질 향상까지도 적극 고려하는 선진기업, 소위 개념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인재를 맞춤형으로 길러서 취업의 기회까지 제공한다면 그야말로 미래를 위한 값진 투자가 될 것이며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며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유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지금 동구는 어려운 난관과 난제 속에서 어려운 위기에 있지만 도시재생 사업, 대헌지구와 송림4구역,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새롭게 변화하는 동구로 발전의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위기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숨 쉬는 이곳에서 동등한 대우와 차별받지 않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허용하고, 배려하고 구민 복리증진을 위한 질 좋은 다가가는 행정서비스로 지방자치 발전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 구는 인구의 자연적 감소와 지역적인 도시기능상실로 존재감마저 상실될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과 계획이 최우선적으로 강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역사와, 인천의 역사와, 우리 동구의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져 함께 서민의 삶이 조금 더 밝아져 갈 수 있도록 동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안전하고 삶이 뜨거운 도시로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주민이 공감하고 주민이 함께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여 나가야할 것입니다.
주민의 만족이 극대화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실 것을 주문드립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개발 사업이 활성화되면 인구유입은 자연적으로 증가될 것이며 앞으로 남은 과제는 구민과 집행부, 의회가 상생과 협력으로,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성숙을 위한 협치로 모두가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가올 미래를 한발 앞서 읽어내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혜안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우리 고유 명절에는 모두가 고민 없는 행복한 세상과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박영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수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의원
사랑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구의회 의원 장수진입니다.
제232회 임시회를 맞아 자유발언 기회를 주신 송광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의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송림초등학교 주변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인한 공사기간 중 송림초교 학생들이 겪어야 하는 공사현장 소음, 불안정한 통학로, 비산먼지에 관하여 동료 의원들과 공유하고 집행부에 해결방안 마련을 간곡히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송림초는 1933년에 개교를 하고 현재까지 3만1,821명이 졸업을 한 전통과 역사가 있는 학교입니다.
2016년 학교 정문 앞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공사로 인한 싱크홀 발생으로 학교 지반의 취약함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학생들의 안전은 양보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주변은 공사가 진행 중이고 3월 개학과 함께 공사 주변으로 통학을 해야 하는 학생들의 안전은 방치되어 있습니다.
철거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인 송림초교 주변은 학생들이 학교에 등·하교를 하고 있던 2018년 12월 18일부터 석면해체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석면안전관리법」제7조에 의하면 구청장은 관할 구역 석면해체 작업을 할 때 이 사실을 공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송림초 학부모님들은 민원을 제기하였고 관에서는 홈페이지에 석면 공사 내용을 게시했다는 답변을 듣고 확인하였습니다.
석면해체 공사 주변에는 송림초교, 재래시장, 종교시설, 아파트 단지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문 1장, 플래카드 1장이 붙지를 않았고 학부모들의 민원제기로 인해 2주 후에나 주변에 플래카드가 붙게 되었습니다.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석면 철거, 건축물 철거 작업은 2019년 4월 말까지이며 본 공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은 2022년 4월 말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긴 공사기간으로 인해 각종 현장소음, 비산먼지, 수많은 공사 차량으로 인한 소음 등 그 많은 피해는 고스란히 인근 주민들, 학생들이 떠안게 되고 불안감과 불만은 높아갈 것입니다.
학생들은 공사소음과 분진으로 인해 학교 운동장 놀이와 더운 날에는 창문을 열 수도 없을 것입니다.
3월 개학을 앞둔 송림초 학생들의 통학로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인천도시공사에서는 우회 통학로 확보를 위한 통학로 개선 계획 및 수립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PPT 자료를 보며)
인천도시공사에서는 2가지 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1안은 빨간 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1안은 아파트 정문에서 송현시장, 화도진로, 송현초 정문으로 이어집니다.
이곳은 공사현장 주 출입구 2곳을 지나야 합니다.
2안은 파란 줄입니다.
파란 줄을 따라서 보시면 아파트 정문에서 송현터널, 송림초를 통해서 학교 후문으로 이어집니다.
2안은 높은 경사와 내리막길,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와 송현터널을 우회합니다.
터널 주변은 무질서한 차들이 불법주정차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 어느 곳도 우리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PPT 영상자료를 보며)
이 영상은 지난 토요일 삼익아파트에서 공사현장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공사 비산먼지와 소음악취로 인한 주변 상인, 주변 주민 분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집행부는 더 이상 인천도시공사와 교육청, 대우건설에게 통학로 확보를 하라고 요구만 하지 마시고 학부모님들과 소통하여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대책과 주민의 통행 또한 불편함이 없도록 공사기간 중 끝날 때까지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본 의원은 공사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 최소화와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사기간 중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수 있게 다각적으로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월 7일 공청회에서 인천도시공사는 현재 예산이 없어서 셔틀버스 운행이 불가하다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인천도시공사, 교육청, 관이 협력해서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셔틀버스는 운행되어야 합니다.
둘째, 2022년 공사가 끝날 때까지 주변 시장상인, 학교시설, 인근 아파트 주민들에게 공사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석면해체 공사 시작만 보더라도 주민, 학생들에게 공사 설명회가 없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향후 공사 진행과정을 알려 주십시오.
앞으로 수많은 철거작업과 발파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주민의 알권리가 무시되지 않도록 조치되어야 합니다.
셋째, 공사기간 중 학부모, 시행사, 관과 함께 감시단을 구성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인력 부족으로 인한 담당 공무원의 현장점검을 대신할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감시단을 구성하고 수시로 함께 확인 점검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십시오.
넷째, 공사현장에 설치하는 미세먼지 측정기와 소음 측정기를 송림초 학교 내에도 추가로 설치하여 주십시오.
다섯째, 탄력적인 민원 접수방법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공사 시 발생하는 민원이 적시에 접수되고 처리될 수 있도록 전담반을 설치하여 민원 해소에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공사로 인한 주민들과 학생들의 피해를 강요하지 말고 집행부에서는 방관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게 민원처리 전담반을 설치하여 진행사항과 처리 결과까지 알려주셔야 합니다.
본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 통학권, 학습권의 보장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함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소음, 비산먼지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건강하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과 교육청은 해당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주시기를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장수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20분
안건
1.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종연 의원 발의)
2.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유옥분 의원 발의)
4.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송광식
다음은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윤재실 위원입니다.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월 18일 개의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3건의 조례안 등 총 4건의 안건에 대하여 1월 23일 정종연 의원, 박영우 의원, 유옥분 의원과 자치행정국장의 제안설명과 함께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 실·과장 및 관계공무원들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를 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이견 없이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 심사에서는 안전 대책수립을 위한 정책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재개발 지역 주변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각별한 지원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상담만이 아닌 대중적인 캠페인, 자신감 회복을 위한 책 선물 등 다양한 교육 및 홍보자료 등이 필요하다는 것과 별도의 자살예방센터의 운영을 통한 구민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지원 기준 및 범위 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규칙으로 정하여야한다는 의견과 함께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 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윤재실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교육안전 지원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8분
안건
5.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7.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의장 송광식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7항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유옥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유옥분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유옥분 위원입니다.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월 18일 개의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과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 외 1건 등 총 3건의 안건에 대하여 1월 29일 복지환경국장, 도시전략국장의 제안설명과 함께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 과장 및 관계공무원들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를 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개정 조례안 제24조제4호와 관련하여 싱크대 수동 탈수기 시범 3대 운영 후 결과 보고 및 향후 확대, 시행해 줄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고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은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해제의 건이 우리 구의 인구유출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해당 부서에 각별한 관리 및 지원을 당부하고 주민에게 발송되는 안내문 작성 시 주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할 것을 요청하며 원안과 의견을 같이 하기로 하였고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은 주민의 의견이 대립되는 사안일 경우 찬·반 즉, 주민 및 건설사, 조합원 등 관계자가 배석하여 의견 청취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하며 원안과 의견을 같이 하기로 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 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유옥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음식물류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송림3-1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과 의견을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서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지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을 의결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의원님들과 충분히 협의된 바에 따라 현재 서림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해제에 대한 주민 의견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조사 결과가 나온 후 본 의회에 상정하는 것으로 안건 보류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정업무에 바쁘신 중에도 이번 임시회에 참석해 주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의회의원의정활동비·월정수당및여비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정종연의원발의)(2019.1.4정종연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교육안전지원조례안(박영우의원발의)(2019.1.4.박영우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자살예방및생명존중문화조성에관한조례안(유옥분의원발의)(2019.1.4.유옥분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사회재난구호및복구지원에관한조례안(2019.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음식물류폐기물의발생억제,수집·운반및재활용촉진을위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1.8.구청장제출)
송림3-1지구주택재개발정비사업정비구역해제에대한의견청취의건(2019.1.8.구청장제출)
서림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정비계획및정비구역지정변경(안)에대한의견청취의건(2019.1.8.구청장제출)
출석의원(7명)
송광식 박영우 윤재실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4명)
구청창 허인환 부구청장 신중환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정창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박형호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세무과장 노영철 민원지적과장 유삼열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복지정책과장 한길자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환경위생과장 김남선 도시재생과장 김한필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원근 도시기반과장 민복기 주택정책과장 황윤구 건강증진과장 이경희 의회사무과장 정덕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