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5회

본회의

제235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35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04월 23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5.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6.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장수진 의원) 1.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5.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윤재실 의원 발의) 6.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의장 송광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장수진 위원님께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2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장수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04분 동영상 상영개시
10시06분 동영상 상영종료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장수진 의원)
장수진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구의회 장수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송광식 의장님과 박영우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 구정에 힘쓰시는 허인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대한민국의 미래인 우리 동구 청소년들에게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는 마음에서 본 의원은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금 현재 동구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일한 청소년 시설인 청소년수련관은 2000년 10월에 개관을 하고 주요 시설로는 수련관 사무실, 소극장, 프로그램실,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동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동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되고 있던 작은도서관이 폐쇄되고 2014년 화수동에 위치한 화수청소년문화의집도 폐쇄되면서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놀이 활동공간이 상실되었습니다.
청소년수련관 1·2층은 키즈랜드라는 단순한 체험놀이공간으로 바뀌어 청소년들의 쉼과 활동의 공간이 축소되어 왔습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다발적 장기적 추진으로 청소년 인구의 전출과 야외활동 공간이 상실되었음은 물론이거니와 폐·공가 건물 노후와 직접적인 개발 공사 진행으로 청소년의 활동공간이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으로 청소년의 다양한 사고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문화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한 시기가 왔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지금 청소년들에게 필요한건 획일적인 집단 활동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의견을 들어 본인들이 참여하고 싶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선택권입니다.
기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축소 운영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다양한 분야별 경험 기회가 제한되어 왔습니다.
진로, 4차 산업 등에 대한 제한적 교육 및 활동으로 다양한 학교 밖 교육환경 활동으로 총체적인 사고능력 및 인본적 정서의 결여된 교육환경에 대한 대안이 필요합니다.
동구 청소년수련관은 시설 노후화와 프로그램 개발에 안주하는 사이 정책적으로 많은 퇴보가 있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동구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학교 밖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몇 가지 제안으로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청소년 인구가 감소하였다고 하여 그들에 대한 투자를 줄여서는 안 될 것입니다.
청소년수련관의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청소년시설을 권역별로 확충해 줄 것과 청소년수련관에 운영되고 있는 1·2층 키즈카페를 청소년도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재정비해서 청소년 전용 진로 활동공간, 동아리 활동공간으로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영상을 틀어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영상에서 보셨듯이 송림로터리 아뜨렛길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에게 자율적인 예술공간으로 개방하여 문화활동과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지역 주민과 청소년이 함께할 수 있는 지역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민주 시민으로서 성장을 위해 지역 주민과 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다양한 문화별 경험 기회와 다면적 교육 콘텐츠 경연 기회가 제공되어야 됩니다.
셋째, 청소년수련시설 이용자에게 시설에 대한 올바른 정보의 제공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투명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청소년시설 이용자들에게 프로그램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시설 이용의 안전문제를 성실한 관리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감독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가 모두 나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을의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우리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동구 청소년들이 학교 교육을 벗어나 다양한 경험과 문화, 예술, 과학, 체육을 체험할 수 있는 곳, 집 앞 놀이터처럼 마음 편히 드나들 수 있는 시설의 마련을 위해 구청장님께 적극 검토를 부탁드리며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장수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07분
안건
1.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3.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송광식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윤재실 위원입니다.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4월 18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2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4월 19일 1일간 자치행정국장, 보건소장, 교육아동청소년실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 실·과장 및 관계공무원들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를 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 및 심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관련 부서 및 전문가와의 협의, 서포터즈 등의 의견 반영을 통해 지역 아동들을 위한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주문하였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위원회의 조성과 관련하여 아동친화도시 업무 담당 부서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위촉하고 업무 담당 팀장을 간사로 지정하자는 수정 동의안이 발의되어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내년도 여비 관련 예산 편성 시 집행률을 고려하여 편성할 것을 당부하였으며 여비를 실비로 지급하는 규정과 관련하여 여비 집행의 편리성, 투명성 제고를 위해 업무용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조례 제·개정 시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과 띄어쓰기 등을 면밀히 검토할 것과 위원 위촉 시 당연직 위원과 위촉직 위원과의 양성평등 사항을 고려하여 구성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 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윤재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 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14분
안건
4.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5.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윤재실 의원 발의)
6.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송광식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유옥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유옥분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유옥분 위원입니다.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4월 18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외 3건의 조례안에 대하여 4월 22일 1일간 의원발의 조례에 대해서는 발의의원의 제안설명을 듣고 복지환경국장의 제안설명 및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한 후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뒤 질의와 토론을 통해 심사하였습니다.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및 심사 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심사에서는 인구 자연 증감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연도별 계획을 수립할 것과 고령화 및 저출산 등 인구정책과 관련된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교육 및 홍보 방안을 더욱 구체화하여 관내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을 실시할 것과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선 교육 실시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미래 세대인 청소년이 효 사상에 대해 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위탁 판매할 수 있도록 개정하는 것은 좋은 취지라는 의견과 함께 화도진소식지 등을 통한 관내 홍보를 주문하였으며 송림초교 주변 구역과 같이 장기간 주민 이주가 진행되는 경우 대형 폐기물 방치 및 이로 인한 주민 불편 신고가 많았던 사례를 참고하여 향후 유사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민 홍보를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제한과 관련하여 종이가방 사용 등 대안책 마련 및 주민들의 의식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소수집단일지라도 집회의 자유가 침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동인천역 북광장이 동구의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 하였습니다.
또한 광장 사용목적 외 사용이나 사용자 준수사항 위반 시 구청장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부결의견에 대한 무기명 표결 처리 끝에 찬성 2명, 반대 3명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심사에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유옥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조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5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효행장려및지원에관한조례안(2019.1.7.윤재실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인구정책기본조례안(2019.4.1.박영우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아동친화도시조성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4.5.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지방공무원여비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4.5.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건강생활실천및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4.5.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폐기물관리및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4.5.구청장제출)
출석의원(7명)
송광식 박영우 윤재실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5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신중환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정창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박형호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세무과장 노영철 민원지적과장 유삼열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맹경호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김남선 교통과장 최미숙 도시재생과장 김한필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원근 도시기반과장 민복기 도시경관과장 신정렬 주택정책과장 황윤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