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6회

본회의

제23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06월 17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

부의된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의장 제의)
10시00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박영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송광식 의장님께서 6월 17일과 18일 청가서를 제출하여 「지방자치법」제51조 규정에 따라 부의장인 제가 진행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10시01분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의장 제의)
의장직무대리 박영우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정합니다.
6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네 분의 의원님들께서 구청장님께 20건의 일괄질문을 하셨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허인환
우선 박영우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9건에 대해서 일괄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선7기 집행부의 지난 1년간 주요 사업에 대한 성과와 사업 집행내역 그리고 앞으로 남은 3년 동안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민선7기 1년은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희망복지와 활력경제, 안전, 환경과 문화교육 등 5대 분야의 구정 목표를 설정하고 600여 공직자들과 함께 앞으로 4년 동안 이끌어갈 구정발전 전략을 구체화하고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주요 성과를 돌아보면 보편적 복지로 가는 첫 발걸음인 치매 문제 해소를 위해 치매안심센터가 개소되었고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실시했습니다.
아울러 어린이집, 초등학교 학생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부모부담 보육료 전액 지원과 교육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교육환경 개선기금 100억 원 조성을 추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구사랑상품권 발행과 현대제철, 동국제강과의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구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느끼시는 복지, 교육, 민생분야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정책들을 우선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문화체육 분야에는 복합문화체육센터를 착공하였고 구민의 안전을 위해서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고 여성안심귀갓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사업 집행내역은 첨부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3년간도 구청장으로서의 무한책임을 갖고 민선7기 구민과 약속했던 모든 사업들을 당초 목표한 대로 차질 없이 건실하게 추진하여 새로운 변화,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건설하는 데 모든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구의 단계적이고 효율적인 발전방안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는 작지만 강한 동구가 되도록 지역의 특성을 살린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도시개발 사업의 경우 송림초교 주변과 대헌학교 뒤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 5개의 도시정비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 사업들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행정 지원을 통해 사업 구역 내에 구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도시재생 사업도 2021년까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을 마무리할 것이며 계속해서 새로운 도시재생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여 공동체가 살아있는 지속가능한 동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열악한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기금으로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확대 지원과 향후 노후화된 학교 시설에 대한 개보수 등의 사업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며 현재 추진 중인 진로체험 지원센터 운영, 지역 대학과 연계학습 진로프로그램을 확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동구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적인 소외를 받지 않도록 화도진축제, 낭만시장축제를 우리 구의 문화적 정체성을 대표하는 축제로 육성을 하고 찾아가는 문화공연, 동구문화예술한마당, 송년음악회 등을 구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행사로 더욱 발전시켜나가겠으며 복합문화체육센터가 개관되는 2021년부터는 양질의 문화공연 유치와 구 자체 상시공연 개최로 구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동구는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인구는 물론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늘어나는 교통량 흡수를 위해서는 동구를 경유하는 도시철도망 구축 등 원도심 재창조를 위한 신규 교통 노선 발굴이 시급합니다.
따라서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어서 의원 입법 발의 조례 제정과 관련하여 이와 수반된 예산 편성 및 정책수립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입법 발의 조례는 박영우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동구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총 9건으로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약 439억 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조성·운영하여 사회적 경제기업 발굴과 판로개척을 하고 있으며 청년의 고용 확대를 위한 청년인턴 사업 등 청년 생활안정 및 의료보장을 위한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인구유입을 위한 우수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효행을 장려하기 위한 효도수당을 상향 조정하고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한 소방 설비를 10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서점과 연계한 독서문화행사 등 의원 발의된 조례의 취지에 맞게 다양한 계층을 위한 정책을 펼쳐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구유입 정책과 관련해서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할 의향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민을 고용하는 기업 지원을 비롯한 유망 중소기업 유치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동구기업 활동 촉진 및 기업 유치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계획을 이번 주 중 입법 예고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동구 구민을 채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고용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 구민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유입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우리 동구는 면적의 약 52%가 공업지역으로 되어 있는 상황에서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공장의 신설과 이전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벤처기업, 4차산업 관련 기업, 녹색친환경기업 등 미래 산업을 우리 동구에 유치하기 위하여 시설투자비에 일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구의 고용창출과 인구유입을 촉진하고 지역 산업의 체질이 친환경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재에 있는 무더위 쉼터 외 지역 공간을 활용한 폭염대비 계획과 매뉴얼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9월부터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폭염을 자연재난으로 포함시킴에 따라 우리 구에서는 인천시 폭염 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반영한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상황관리반, 건강관리반으로 구성된 폭염 대응 테스크포스를 운영·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동에 소재한 경로당을 비롯한 41개소의 무더위 쉼터는 물론 주요 도로변 29개소에 그늘막을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추가로 문화시설 지하보도 등 지역 공간을 활용한 무더위 쉼터와 주요 도로변에 그늘막을 확대·설치할 계획입니다.
특히 폭염이 극심한 7, 8월에는 송림체육관을 활용한 중대형 무더위 쉼터를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폭염에 취약한 홀몸 어르신과 쪽방 거주민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시도록 재난도우미를 활용한 수시 방문 및 지속적인 안부전화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송림아뜨렛길 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침체되고 활용성이 떨어진 송림아뜨렛길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구에서는 패밀리-컬쳐노믹스타운, 송림골도시재생 뉴딜사업에 10개의 단위사업 중 하나로 아뜨렛길 지하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기 조성된 송림아뜨렛길을 활용한, 아뜨렛길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 하반기 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2021년 상반기에는 약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하도에 채광 확보와 진입환경 개선, 구정홍보 공간과 공연장을 조성하여 송림아뜨렛길을 송림동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핫플레이스 공간으로 활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복지구역을 설치할 의향과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는 동구노인복지회관, 동구노인문화센터 2개소를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시설 주변 도로가 노인보호구역으로 표시되지 않은 이유는 인근 초등학교와 매우 인접하고 있고 동구노인복지관은 서흥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으로, 동구노인문화센터는 송림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노인보호구역은 「어린이, 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의거 시설운영자가 신청하고 인천시장이 지정하는 것으로 향후 경로당 등 시설운영자로부터 신청이 들어올 경우에는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선7기에 발생한 공무원 관련 각종 사건사고 내용과 재발방지 및 근절을 위한 공직기강 확립 수립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무원이 개인적인 일탈로 인해 사법기관에서 수사가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수사가 종료되어 결과가 통보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구에서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 청렴마인드를 함양하고 공무원으로서의 품위유지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도록 교육을 강화하겠으며 명절, 연휴기간, 휴가철, 대통령 해외순방 기간에 특별복무 점검을 실시하는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송현아파트에 대한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현1, 2차 아파트 재건축은 2011년 9월 6일 조합설립인가 후 경기침체 및 사업성 저하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그동안 우리 구에서는 송현아파트 재건축 사업의 추진을 위해 시공자 참여협조 요청과 인천시에 용적률 완화를 위한 법령개정, 사업부지 내 시유지 무상기부 등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정체된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추진된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에 공모하는 등 사업 재개를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였으며 아쉽게도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최근 송현아파트 재건축 조합에서 총회를 개최하여 조합 임원을 재선정하는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조합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공모 등의 사업 추진 시 우리 구에서도 사업 시행자의 부담을 줄이고 사업 추진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윤재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건에 대해서 일괄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구 내 가정폭력상담소 설치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해소 및 건강한 가족 유지를 위해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부모나 자녀를 대상으로 각종 상담, 인권교육, 폭력예방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구에서는 가정폭력 및 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시설인 인천동구해바라기센터에서 하루 평균 10건 정도의 전화 및 방문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피해자에 대한 응급치료 및 외상치료는 물론 수사 및 법적대응이 필요할 경우 고문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고 2018년도에는 가정폭력 피해자 12명에게 의료비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향후 개인이나 법인에서 법적인 요건을 충족하여 가정폭력상담소 운영을 신고할 경우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등 가족친화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화예술 업무와 관광 업무 관련 행정조직 개편과 재정비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의 현 조직은 지난해 민선7기를 출범하면서 조직개편을 실시하여 구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올 1월 1일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의원님이 언급하신 문화관광 업무는 연계성이 많아 능률성 측면에서 문화와 관광을 1개 부서에서 일원화시키는 것이 정책의 효율성을 확보하기가 용이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홍보체육실과 관광진흥과에 각각 분리되어 있는 문화예술 업무와 관광 업무는 당초 복지환경국 소관 관광개발과에 분장되어 있었으나 2018년 한시기구인 도시전략국 연장을 위한 협의 과정에서 한시적 행정수요 충족을 위해 관광개발과가 도시전략국에 편제되었고 문화예술 업무는 상시적 업무 성격으로 한시기구 목적에 불부합하다는 인천시의 의견에 따라 부득이하게 분리하여 문화홍보체육실에 편제되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행정 환경의 변화에 맞춰 조직개편을 단행할 경우 문화관광 업무의 부서 일원화도 함께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유옥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7건에 대해서 일괄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송림3·5동 행정복지센터와 송림도서관 분리를 통한 도서관 기능 강화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림도서관은 구민의 독서, 문화진흥 및 다양한 독서 교육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도서관 이용률은 매년 증가하여 독서문화 공간 및 이용 공간의 협소, 장소의 포화 상태 등으로 송림도서관의 확대 운영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송림3·5동 복합청사의 위치는 동구 교육기관이 밀집한 교육의 요충지로 도서관의 교육문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최적지로서 주민, 학생들의 복합문화 여가 공간 확대를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신축이 선행되어야 하나 송림3·5동 관내 대부분이 도시정비 사업 및 도시재생 사업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대체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도서관의 기능강화를 위해 청사 전체 공간을 도서관으로 운영하는 방안과 부지 확보를 통한 도서관 신축을 신중히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대시장 내 석면 철거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장 내 석면 철거가 필요한 곳은 동구상가 지역으로 현재 노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토지 및 건축물은 개인 1명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시장임에도 1인 소유 사유재산은 전통시장 관련 법령과 운영 지침에 따라 시설 현대화사업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어 시설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록 사유재산이지만 이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건물 소유자와 원만한 협의를 통해 시설환경 개선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우리 구 국공립 산후조리원 건립을 통한 젊은층 인구유입 연계 의향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시 건물임대료, 시설비 및 인건비 등 총 4억5천만 원 이상의 투자비용과 산후조리원 위탁운영 시 연간 8억 원의 소요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면역력이 약한 산모, 신생아는 집단 감염 및 발생 위험률이 매우 높으므로 질병의 역학적 인과관계 규명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피해보상 등의 문제가 있는 바 공공산후조리원 설치대책 대안으로 2019년 4월 조례를 개정하여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회복과 신생아 양육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영세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지원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의 10인 미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2017년 말 기준 7,400개의 업체에 약 1만6,400명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담보 여력 부족으로 사업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2018년 기준 41건 60억 원을 특례보증대출로 지원하였으며 소상공인의 이자 부담경감을 위해서도 대출금리 5.5% 중 3%를 이자차액으로 4,8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동구사랑상품권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소득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금년 4월 25일 10억 원을 발행하였으며 현재 전통시장, 식당, 학원 등 800여 가맹점을 확보하였고 약 5억 원의 상품권을 판매하여 유통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품 유통센터 내 10인 미만의 소상공인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산업도로 개통과 관련한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흥동 삼익아파트에서 송현동 동국제강 간 도로 개설과 관련하여 지난해 10월 구성되어 네 차례 이상 개최된 민간협의회가 참여 주체 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와 우리 구는 주민 중심의 도시재생 차원에서 다각적인 상생방안 마련을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산업도로의 실익에 따른 도로 개통 여부에 대해서는 중요하고도 엄중한 사안인 만큼 예측되는 각종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 분석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이고도 충분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인천시 등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산업도로 송현터널 앞 공간을 수목원 등으로의 조성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산업도로 개통과 관련하여 민간협의회를 네 차례 이상 개최하였으나 도로개통과 도로폐쇄에 대해서는 시와 주민대표 간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향후 산업도로 개통이 백지화되었을 경우 송현터널 앞을 녹지공간 등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송림동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한 집행부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 발전소는 송림동 8-849 일원 약 2,700평 부지에 39.6MW 규모로 2017년 8월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로부터 발전사업을 허가받았습니다.
동 발전소 건립과 관련해서는 지난 1월 기자회견을 통해서 주민의 공감과 이해없이는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 주관으로 갈등 조정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간협의체가 운영되었으나 원만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구에서는 연료전지 사업자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이 아닌 주민의 이해와 공감 하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아울러 인천시, 동구, 비대위, 연료전지 사업자가 참여하는 4자 협의체 논의를 통해서 발전소 건립에 대한 갈등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수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건에 대해서 일괄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교육경비 보조제한 관련 자치분권위원회 후속조치 추진사항과 교육환경개선기금 집행사항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경비 보조제한 규정 완화에 관련해서는 작년 9월 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대방안으로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서 기초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지원 규정 완화 검토 발표 이후 행정안전부는 7개 기초단체의 보조제안 관련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교육환경개선기금은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완화되기 전 기금을 활용하여 학교에 직접적인 교육경비를 지원할 수 없으며 기금 목표액 완료 전 기금의 사용은 최대한 자제함이 원칙이나 교육 관련 개별법의 지원규정에 의거 학교교육과 연계된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과정 개발사업 등은 추진이 가능함에 따라 지난 5월 각급 학교에 구에서 직접 사업을 수행하여 각 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교육 관련 프로그램 사업 등에 대한 의견을 현재 수렴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금년 하반기 중에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모아서 우선순위를 선정한 후 연차별 집행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각종 안전장비 확충과 대규모 개발지 주변 학교 통학로 안전대책 등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통학하며 보행할 수 있는 안전한 구역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 정문 앞 횡단보도에 과속 및 신호위반 무인단속카메라 7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방범용 CCTV 22대, 횡단보도 LED 조명기 18대, 옐로카펫 등을 설치하여 등·하교 시 어린이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송림초교 주변 학교 통학로 안전대책 추진 상황으로는 사업 시행자인 주식회사 대우에서 지원한 셔틀버스가 등하교 시간에 운영 중이며 정문 앞 횡단보도에 무인단속카메라를 설치하여 과속차량을 단속하고 유색 미끄럼방지 포장과 노란신호등 설치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6월 중에는 솔빛로 일원 인도가 없는 구간에 유색 포장으로 안전한 보행로를 확보하고 고원식 횡단보도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도보로 이용하는 학생들에 대한 통학로 안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박영우
허인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답변을 해 주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내일 제4차 본회의에 보충질문이 있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충질문이 필요하신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2시까지 보충질문 요지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본회의는 내일 6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산회
○ 의안제출
구정질문에대한답변(2019.6.3.의장제의)
출석의원(6명)
박영우 윤재실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8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신중환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정창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박형호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세무과장 노영철 민원지적과장 유삼열 일자리경제과장 고광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맹경호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김남선 여성정책과장 유진복 도시재생과장 김한필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원근 도시기반과장 민복기 도시경관과장 신정렬 주택정책과장 황윤구 건강증진과장 김정숙 의회사무과장 정덕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