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12월 0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질문

부의된 안건

1. 구정에 관한 질문
10시05분 개의
송광식 의장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본회의 관계공무원 출석과 관련하여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허인환 구청장님께서는 금일 건강상의 사유로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6조제3항에 따라 사유서를 제출하셨습니다.
10시07분
안건
1. 구정에 관한 질문
송광식 의장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에 관한 질문을 상정합니다.
현재 다섯 분의 의원님들 중 허식 의원님께서는 일문일답 방식을, 박영우 의원님, 정종연 의원님, 유옥분 의원님, 장수진 의원님께서는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질문하실 순서는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에 따라 일문일답을 먼저 진행하고 일괄질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시간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질문시간에는 답변시간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질문시간 20분이 초과되면 발언대의 마이크가 자동으로 꺼짐을 알려드립니다.
발언 의원님께서는 중앙의 발언대에서 질문하시고 질문에 앞서 답변할 공무원을 지명하시면 답변자는 좌측 연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일문일답 방식을 신청하신 허식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의원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허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송광식 의장님과 동료 선배 의원님 그리고 6만5천여 동구 주민을 위해서 불철주야 일하시는 허인환 청장님, 이승학 부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요사이 저는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가 아주 맑습니다.
그동안 동구의 숙원사업들이 술술 잘 풀리고 있는 것 같아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허인환 청장님을 비롯한 우리 이승학 부구청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이 애쓰셔서 지난 11월 21일 공업지역인 일진전기의 땅 2만2천 평 중 7천 평 중에 LH 즉, 인천토지주택공사에서 3천억 원을 투자하는 복합신산업혁신거점조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창업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근로자지원주택, 공공복지 및 문화, 교육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시작은 3천억 원이 투자될 것이지만 꼬리에 꼬리를 물고 파생적으로 되면 궁극적으로는 1조 원 사업이 되리라고 예측을 합니다.
이러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유입, 주거 및 교육환경 개선 등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로 확 바뀔 것입니다.
허인환 청장님, 이승학 부구청장님, 서강원 도시전략국장님 그리고 김복섭 도시재생과장님을 비롯한 500여 공무원들의 열정과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또 동인천역세권재생사업도 11월 29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지원해서 12월 24일 발표되며 확정되면 국·시비 300억 원을 받아서 2천억 원 규모의 사업이 시작될 것입니다.
370억 원의 수문통복원사업, 250억 원의 화수부두, 만석부두, 북성포구로를 이어지는 해양관광벨트 조성사업이 이어집니다.
또 이번 회기 중에서 통과를 시켰습니다만 130억 원 들여서 청소년수련관과 이어지는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 재능대삼거리 공영주차장 자리에 들어설 150억 원 규모의 송림골꿈드림센터 조성사업 등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사업들입니다.
이런 사업들을 보고 이런 숙원사업들이 술술 풀리니 제 머리도 맑아지고 기분도 좋은 상태입니다.
일문일답 구정질문하겠습니다.
서강원 국장님,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허식 의원
먼저 3천억 원 사업비 아니, 향후 1조 원 사업비를 따오신 성과에 대해서 정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감사합니다.
허식 의원
기분 좋으시죠?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좋습니다.
허식 의원
그래서 정말 작년 12월 이 본회의장에서 우리 구청장님하고 저하고 일문일답 구정질문할 때 우리가 허당 청장, 허당 의원 안 되고 열심히 잘 해 보자 하면서 했는데 이번 유치한 것으로 봐서 완전히 검증된 청장이 됐고 그다음에 능력 있는 청장으로 인정을 하는 바입니다.
그 밑에는 국장님이 또 열심히 해 주셔서 했고 또 새로 오신 이승학 부구청장님도 같이 힘을 써주신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을 하겠습니다.
여기 동구에, 이 부분이...
이게 동구의 도시계획현황도입니다.
이것을 보시면 여기 제일 넓은 면적이 화수1·화평동 재개발 5만5천 평에 3,500세대가 들어설 것이고 지금 현재 송림초등학교의 뉴스테이가 2,500세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송림1동, 송림초교 뉴스테이가 여기 있고 송림1동, 송림2동 뉴스테이 그다음에 금송 또 여기에 송림, 이쪽이 송림3동, 송림3동 그다음에 여기가 시행하고 있는 대헌학교 그다음에 여기는 이제 송림4동 주거환경개선지구사업 등 이렇게 되어 있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11개 재개발,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죠?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허식 의원
그다음에 여기 보면 송림골도 있고 그다음에 여기 원괭이마을, 새뜰마을, 만복 그다음에 또 여기는 괭이부리마을 이렇게 해서 19개의 도시재생사업이 있습니다.
여기 보시면 우리 동구는 전체 220만 평 좀 되는데 이쪽 이런 라인으로 해서 여기가 공업지역이고 이 부분이 준공업지역인데 약 120만 평이 공업지역입니다.
그런데 나머지 100만 평에 이렇게 11개 재개발, 재건축이 있고 그다음에 9개 도시재생사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중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나머지는 다 도시재생에 대한 그러니까 주거에 대한 것인데 우리 동구가 일거리, 먹거리, 볼거리 그다음에 살거리가 없는 관광자원이 없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아쉬운 바가 있는데 지금 다행히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동인천역세권 그다음에 수문통복원 그다음에 일진전기 그다음에 화수부두, 만석부두 그다음에 여기 매립이 돼 있습니다만 여기...
여기 무슨 저기죠?
십자수로, 십자수로 그다음에 북성포구라고 그러죠, 북성포구.
연결되는 이런 해안산책도로가 연결되면서 다행히 이 부분이 관광자원화시킬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이 하나 하나 사업별로 설명을 좀 해 주세요.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동인천역북광장에서부터 만석·화수해안산책로 조성사업까지 사업 추진 전역에 대하여 간략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동인천역북광장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 내 총 5개 구역 중 1-1구역에 속하는 사업 대상지로 지난 3월 13일 공공임대주택 130세대와 문화상업시설 그리고 190면의 공영지하주차장을 건설하는 공간으로 동인천역세권복합개발사업 기본협약을 인천시와 LH가 체결한 바 있습니다.
며칠 전인 11월 25일에는 중앙시장부터 배다리까지를 동인천역세권복합개발사업과 연계하는 전국 최초의 신개념 거점 연계형 뉴딜시범사업을 인천시와 LH가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상태로써 향후 본 사업의 결과에 따라 그동안 답보상태였던 동인천역북광장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문통물길복원사업은 친수공간 회복과 역사성 복원 그리고 주변 상권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여러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선상토론을 거쳤으며 올 연말까지 전반적인 타당성 검토가 완료되면 향후 동부아파트부터 송현파출소까지 약 220m 거리에 대하여 인공생태하천으로 수문통물길복원사업을 조성함으로써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시민커뮤니티공간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다음은 옛 일진전기 부지에 대한 복합신산업 혁신거점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LH가 토지를 확보하고 그 자리에 산업, 상업, 주거, 문화 등의 기능이 포함된 최대 3천억 원 규모의 복합앵커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지역정책산업 연계 R&D센터 등의 산업기능과 창업지원 및 보육센터, 근로자의 지원주택 등의 산업지원기능과 문화여가, 공공복지 등의 복합지원 기능을 가진 혁신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우리 구 면적의 52%를 차지하는 공업지역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을 도모할 수 있는 우리 구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의 유치사업으로 12월 중 우리 구와 인천시 그리고 LH 간 시범사업 기본협약을 시작으로 연차별 조성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만석·화수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은 80년대 이후 산업시설, 군사시설 등으로 인해 접근이 단절된 만석, 화수동 일대 해안을 산책로로 조성하여 주민들의 생활 휴식공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십자수로에서 화수부두까지 4.7km 구간의 국공유지 등을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1단계 구간인 십자수로와 접해 있는 삼미물류 인접 해안구간에 대해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으며 2020년까지 1단계 구간 해안산책로 조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2단계 사업은 인엑스물류 인접 해안구간으로 2020년에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여 2021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 구간은 해안산책로와 해상전망데크 등을 설치하여 만석, 화수해안 일대의 변화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 사업은 태항조선에서 만석부두를 거쳐 화수부두 해안까지 구간으로 현재 선박 수리업체 5개소 등이 있어 이들 업체에 대한 이전 등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있으나 원만한 해결책을 강구하여 전체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허식 의원
예, 참 이렇게 동구의 좋은 관광자원으로 이렇게 우리가 여기서 동인천역부터 해서 수문통복원 그다음에 일진전기, 화수부두, 만석부두, 북성포구 이렇게 연결되는 해양친수관광벨트가 조성되면 참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국장님이 시에서의 실력을 또 일분 발휘하셔서 2022년이나 이때는 일단 해안산책로가 완료가 되고 또 3단계까지도 계획대로 계속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알겠습니다.
허식 의원
한 가지만 저기하시면, 저기 한번 띄워보세요.
해안산책로 쪽.
여기 보면 1단계가 여기까지 파란색으로 되어 있고 2단계가 여기까지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게 2021년까지로 되어 있죠, 완공이.
그런데 우리가 우리 전체 입장에서 보면 여기가 지금 화수부두 여기에 이제 조성되어 있고 만석부두 이렇게 해서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해경파출소가 있고요.
보면 여기가 화수부두에 저희가 이미 약 40억 원 정도 들여서 화수부두에 광장도 만들고 또 주차장도 만들고 잘 정비를 해 놨어요.
그래서 지금 여기는 배가 들어오기 때문에 여기 와서 물건도 사기도 하고 또 여기에서 회센터에서 먹기도 하고 해서 여기가 어느 정도 활성화돼서 또 화수부두에 이렇게 회센터가 좋다는 것도 많이 좀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오고 있는데 여기에서 들어오면 여기에서 끊어져요.
끊어져서 이 부분을 다시 화수부두부터 이렇게 해안을 해서 이렇게 해서 여기 에스에이치조선 있습니다만 이렇게 해서 다시 이렇게 해서 만석부두까지 가는 이 부분이 좀 더 1차, 2차의 해안산책로와 같이 동시에 이렇게 연결되면, 만들어지면 화수부두를 왔을 때 이렇게 쭉 근방 같이 여기 만석부두까지 와서 또 만석부두에서 배 타고 여기에서 우리 물치섬인 작약도, 작약도까지 갈 수 있고 이렇게 하기가 좋다고 보는데 그다음에 이 부분은 좀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구간이.
그래서 성광도 있고 여기, 여기에 이제 조선소가 또 있고 그러는데 이런 부분도 개통하기 좀 어렵지만 이 부분도 또 3차 하고 이거 1차, 2차 할 때 이것도 같이 2차 해서 같이 추진하면 더 효과적일 거라고 보는데 국장님 의견은 어떠세요?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해안산책로 하는 부분은 이제 1단계가 시작이 되고 2단계까지는 저희가 무리 없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3단계는 이제 조선소 이전이라든지 여러 가지 난제들이 좀 있어서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고요.
그래서 저희는 이제 장기적으로 보면 이 해안산책로를 연결해서 사실은 저희는 장기적으로 경인아라뱃길까지 연결을 하고자 지금 장기적인 플랜을 갖고 있고 그다음에 남측으로는 송도까지 연결을 하는 그런 장기적인 계획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한번 용역 과정에서 이 부분도 함께할 수 있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저희가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허식 의원
아주 답변이 좋습니다.
지금 제가 보면 여기에 대한조선이라고 있어요.
그래서 여기가 둘러 있는데 여기를 영도다리처럼 이렇게 하는 방법을 한 번 찾아보자는 거고 그다음에 이 부분, 이 부분이 지금 현재 굴막이 있는데 이게 내년도 예산에 4천만 원을 들여서 이것을 철거한다, 그다음에 해수부에서 여기를 호안을 만들겠다, 이런 계획이 있거든요.
그렇다 그러면 이쪽으로 연결되는 이 영도다리가 될 부분하고 여기는 그대로 갔으니까 다른 데는 크게 문제가 없어요.
그래서 쭉 다리 하나만 연결하면 해안산책로가 여기에서 데크를 만들고 전망대 만들고 해서 여기까지 가면 아주 좋은 관광자원이 될 수 있고 또 친수공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허식 의원
그다음에 한 가지 더 하면 수문통복원 쪽을 한번 띄워주세요.
수문통.
여기 보면 우리가 두 차례에 걸쳐서 9월, 10월, 11월에 두 차례에 걸쳐서 물길탐방도 하고 또 주민설명회도 했어요.
그렇죠?
그다음에 또 물포럼이라고 해서 송도에서도 또 발표도 하고 그랬는데 여기에서 나온 의견 중에 가장 큰 게, 주민들이 걱정하는 게 이게 준공이 돼서, 복원이 돼서 여기에 따른 관광자원화시키고 여기 양쪽에 아주 좋은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가 되는 것은 둘째 치고 일단 주차장하고 그다음에 이제 악취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거냐, 이게 가장 큰 걱정거리로 말씀하시거든요.
이거에 대한 대책이 좀 있으신지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세요.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주민설명회 때 아마 주민들이 가장 큰 우려하는 게 이 수문통이라고 하는 것이 예전에 똥바다라고 하는 그 개념이 좀 많이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이것을 열었을 때 악취 문제가 좀 많이 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우려를 상당히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 저희는 이제 기술적인 측면에서.
왜냐하면 여기에 흐르는 하수는 저희가 차집관거를 또 해서, 별도의 관거를 통해서 처리가 되고 여기 위에는 맑은 물이 흐르기 때문에 그런 염려는 없다, 그런 염려는 기우에 불과하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주민들 여러 차례 설명회를 통해서 저희가 좀 그런 부분을 이해하고 설득시키는 것들을 좀 더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허식 의원
그러니까 이제 달나라 가는 그것도 화성을 가겠다 그러는데 악취제거 하나 못 하겠느냐, 이런 말씀이시고 또 주차장 문제도 필요하다 그러면 바로 옆에 주차빌딩을 만들 수도 있고 이런 여러 방법이 있죠?
그래서 본 의원도 정말 주차장 문제라든가 악취에 대한 문제는 당연히 기본적으로 해결이 될 거라고 보고 다만 우리가 수문통이 복원됐을 때 얼마만큼 주변에 관광자원화시킬 것이냐, 이게 관건으로 되고 또 이게 얼마만큼 많이 사람들이 와서 볼 거냐, 이거에 대해서 우리가 더 걱정을 해야 되지 주차장이나 악취 같은 것은 기본적으로 다 해결이 된다, 이런 말씀이시죠?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그렇습니다.
허식 의원
두 번째 질문을 좀 하겠습니다.
우리 동구 전체 지형을 좀 띄워주세요, 맨 처음 거.
여기 보시면 우리가 조선업체가 4개가 있어요.
여기에는 삼광이 이렇게 차지하고 있고 또 한 가지가 태항조선이라고 여기 또 있고 그다음에 여기 에스에이치조선이 여기 있습니다.
그다음에 여기 대한조선이 있고요.
그런데 이 업체들 중에서 세 군데는 수리만 전공합니다.
태항 그다음에 에스에이치 그다음에 대한조선 여기는 수리만 전문으로 해요.
그래서 여기는 이제 하고 그다음에 여기 삼광은 수리뿐만 아니고 배를 새롭게 건조합니다.
예인선이라고 해서 큰 배를 끌어들리는 그게 주 전공이 되고 또 경비정도, 해경의 경비정 이런 것을 만들고 하는 데인데 이 기업체들이 정말 우리 항만하고 해양도시인 인천에 꼭 필요한 기업체들입니다.
그런데, 그리고 또 사업들이 잘 돼서 지금 확장할 필요성이 있는데 반대로 배의 녹을 제거하려면 그라인딩이라고 하기도 하고 또 PS ball이라고 해서 동국제강이나 이런 데에서 나오는 쇠 찌꺼기를 뿌려주는 게 있어요.
그래서 블래스팅이라고 하는데 그런 것들을 하면서 또 그다음에 페인팅하고 그다음에 용접하면서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를 저쪽에 거첨도라고 있어요.
거기 다시 한 번 돌려주세요.
여기 보면 A라고 표시가 된 데 여기가 거첨도입니다.
여기가 경인아라벳길 이렇게 되어 있고요.
여기에 거첨도에 조선 수리 그다음에 건조업체를 옮기려고 그러는데 지금 그래서 우리 해수부에서도 지금 제3차 전국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설정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게 서구 쪽에 특히나 청라 이쪽에 있는 주민들이 반대 또 이쪽에 있는 지역구의 단체장이나 이번에 반대해서 지금 진행 못 하고 있는데 여기도 고려될 수 있고 그다음에 그 대안으로 영종도 쪽에 영종도나 아니면 송도신항이나 아니면 영흥도 이쪽으로 옮길 수가 있다고 보는데, 대안으로도 할 수가 있다고 보는데 이거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이게 지금 계속 거첨도로 갈 것인지 아니면 이제 영종도나 송도신항, 영흥도 쪽을 검토해 볼 수 있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죠.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저희도 거첨도에 대해서는 시장님 오셨을 때도 건의를 드렸던 바고 그런데 이제 그 지역주민들이 반대를 해서 그 부분은 저희도 상당히 어려운 부분인데 어쨌든 조선소 이전을 위해서는 항만 4차 기본계획에 반영이 되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반영을 시키기 위해서 저희도 지금 여러 루트를 통해서 해양수산부하고 협의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여튼 적극적으로 이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허식 의원
예, 이게 다 이전이 돼야 지금 아까 말씀드린 대로 동인천역 수문통복원, 일진전기, 화수부두, 만석부두, 북성포구까지 연결되는 해양관광벨트가 이루어질 수 있으니까 적극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예, 알겠습니다.
허식 의원
우리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9월하고 10월에 있었던 주민설명회를 보니까 지금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더라고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주차장 문제, 악취 문제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지금 부평에 보면 굴포천이 있어요.
굴포천은 지금 이미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가 지금 나온 상태입니다, 우리는 이제서야 타당성 조사를 하는 데.
그래서 그 굴포천에 대한 부분을 잠깐 설명해 드리면 이것이 앞으로 우리 수문통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잠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에 이제 굴포천 생태하천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입니다.
다음 넘겨주세요.
여기 보시면 지금 현재는 복개 전에 이렇게 도로로 되어 있어요.
이게 약 1.2km 입니다.
그래서 1.2km면 우리 거의 수문통의 길이하고 거의 비슷해요.
그래서 이것을 모델케이스로 보고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에서 이제 다 됐을 때 이렇게 변한다는 것인데 좀 과정을 조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하천 사례로는 여기 이제 온천천이라고 있고, 여기에 온양온천 있는 데.
그다음에 충주에 있는 생태하천.
심곡천이라고 부천에는 심곡천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이런 곳들 샘플로 볼 수 있고 그다음.
여기 보면 하수정비계획안 해서 오수 및 초기우수 처리계획안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악취 발생하나, 유지관리비 증가하나 이제 하천유입을 억제하고...
그래서 여기서부터 쭉 여기까지 가는 데에서 제일 먼저 나온 게 악취에 대한 문제를 제거하겠다, 그런 얘기입니다.
다음.
악취를 어떻게 해야 될 것이냐 해서 여기 보면 개요도에 보면 에스티에스 가림막 악취방지 저감시설이 있고 스프레이식 악취방지 저감시설들이 있습니다.
이거 외에도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런 방법을 써서 악취를 제거하겠다.
다음.
그래서 전반적으로 볼 때 지금 여기에서 시작하면 쭉 부평 설치되어 있고 이렇게 있는데 쭉 해서 다리들이 쭉 몇 개가 있어요.
그래서 이것은 뒤에 가서...
다리에 보면 걸어 다닐 수 있는 보행교가 있고 징검다리도 있고 탐방로도 있고 경사로도 있고 이런 것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다음.
그다음에 이것을 위에서 보면 여기에 다리가 있고 옆에 탐방로가 있다, 이런 동선 계획이 나오고 있고요.
그다음에.
그다음에 주요 시설물로는 양쪽에, 다리 양쪽에 우리 쪽 보면 여기에 주민참여마당이 있을 거고 워터스크린이 있고 그다음에 또 그늘막, 관광벤치가 있고 친수스탠드가 있고 이런 징검다리 그다음에 이제 이런 포장 그다음에 이런 야간조명 이런 것들이 다 설치가 된다는 얘기죠.
그다음.
그다음에 차량도 여기에 2개 이렇게 놓고 이런 식으로 부흥로다 그다음에 백마 교다 해서 여기에 야간경관을 하겠다, 이런 내용이고요.
다음.
그다음에 보도교는 보행자 전용도로인데 여기에 이런 식으로 만들겠다.
보도1교, 보도2교도 이런 식으로 만들겠다.
위치는 이런 식으로 되어 있고요.
여기 보도, 차도, 보도, 차도 이런 식으로 만들었어요.
다음.
여기까지 굴포천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보여드렸습니다.
수문통복원이 되면 이런 식의 개념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금년 아까 우리 존경하는 서강원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금년 12월 24일 300억 원에 달하는 동인천역세권 재생사업에 대한 공모가 발표가 됩니다.
그 공모가 우리 동인천역 2030 역전 뒤집다 하는 프로젝트에 확정돼서 300억 원 국·시비 지원을 마중물 받아서 2천억 원 동인천역세권재생사업이 박차를 가하게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광식 의장
허식 의원님과 서강원 도시전략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괄질문, 일괄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박영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의원
먼저 허인환 청장님의 쾌유를 빌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만5천여 명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늘 가슴으로 지켜보고 계시는 구민들 뜻과 깊은 의미를 가슴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계절은 어느새 겨울로 접어드는 길목에 와 있습니다.
늘 구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가겠습니다.
매일 매일이 건강한 삶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유한국당 나선거구 박영우 의원입니다.
구민의 복지 증진과 변하는 동구를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계시는 허인환 청장님과 600여 명 공무원 여러분, 늘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존경하는 송광식 의장님,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고민하고 계시는 선배 동료 의원님께도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지역 현안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보도를 해 주시는 언론사 기자분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구정질문에 앞서 몇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이 하고자 하는 질문은 우리 동구의 발전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하나의 길을 따라 방향 선택을 함께하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과 사업추진에 한층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동구가 중심인 도시로 되기 위해서는 우리 선출직 지도자는 분열이 아니라 협력으로 발전의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야겠습니다.
지금 우리 동구는 옛 명성이 무색하게도 발전 방향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으며 각종 현안문제를 해결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해야 된다고 사료됩니다.
구민의 선택으로 부여하여주신 4년의 임기는 반환점을 향해 하루 하루 다가서고 있습니다.
뒤돌아본 지난 시간은 구민은 고된 삶이었습니다.
정치란 민생이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집행부와는 구민을 위하여 어떤 고민을 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정치적 판단을 할 것인가, 정책적 판단을 할 것인가.
공정과 연결된 단어를 살펴보면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고 노력이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논리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건으로 모두가 힘들었습니다.
백지화를 외쳤던 그들은 누구를 위하여 그토록 SNS로 우리 의원님들 죄인 취급했습니까.
분명한 것은 그에 대한 책임도 지고 가야 합니다.
지난여름 열기만큼 뜨거웠던 동구 구립합창단 단독공연 취소는 다시 한 번 되새겨봐야 할 우리 어른들의 잘못된 판단이었으며 아이들의 꿈을 빼앗은 것입니다.
아름다운 청소년이 꽃처럼 활짝 피는 동구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우선으로 하는 것은 대화와 타협입니다.
6만5천 여 인천 동구 재개발로 인한 감소요인도 있으나 구도심으로써 도시기능마저 상실되는 위기에 있습니다.
11개 동 중 6개 동이 인구 소멸 지역이며 위험 경고등이 켜져 있다고 했습니다.
얼마 전 언론보도에 따르면 생존 자체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고 했습니다.
갈등이 있다면 취하고 봉합하는 것도 지도자의 몫입니다.
승리자도 패배자도 없습니다.
사슴이 목마르면 물을 찾듯이 구민에게는 꿈과 희망을 주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남은 임기도 맡은 소임과 책무에 최선을 다하고 구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잘 마무리되시고 새로운 2020년을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구청장님께 다소 많은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힘이 들더라도 틀에 박힌 형식적인 답변보다는 진솔하고 책임성 있는 답변과 청장님의 진솔한 생각을 부탁드리며 공허한 메아리가 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리라 믿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주도할 잠재력과 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최우선으로 해야 할 정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집행부와 지방의회는 지방행정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정책 결정 과정에서도 서로 협의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해야 된다고 사료되는 바 주민들에게는 서로 이해하고 협조하는 책임 행정을 펼쳐야, 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를 적시에 적절하게 공급해 줄 수 있는 체제를 갖추도록 제도 및 지방 사무를 정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민복지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명감, 책임감으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 의회는 구민을 위하여 어떤 역할을 하여야 하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피부에 와닿는 물가인상.
예전에는 주부가 장바구니에 6만 원 어치 담아도 맛있는 반찬을 마련하여 가족들이 행복한 식사를 할 수 있었으나 10만 원을 넘어도 물가상승으로 장보기가 겁나는 요즘입니다.
경제가 어렵고 서민들의 삶이 어렵고 팍팍한 고난한 현실에서 사회적 합의나 공감대를 얻지 못한 채 공공요금이 인상돼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서민들의 가계는 부담과 압박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선7기 서민의 공공성 요금 인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질문입니다.
민선7기 조직개편안과 관련하여 재개편할 의향은 없으신지 답변바랍니다.
예를 들어 인구정책, 청년정책을 추진할 전담부서의 업무 효율성·효과성과 방향 설정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새로운 유통환경과 전통시장 침체에 따른 지역 경제의 위축, 전통시장 및 시민경제 활성화하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에 상생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전통시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콘텐츠 조성의 필요성 대두, 소비자의 유입 및 외지 관광객 만족을 위한 정례화된 볼거리, 즐길거리가 부족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적절한 대체 방안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바 전통시장 기반시설 확충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주차장 확보, 화장실 건립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질문입니다.
옛날부터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도자에 있어 중요한 조건 중에 하나는 유능함이라고 했습니다.
충성심도 중요하나 능력 있는 직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민선7기 직원 인사관리와 관련하여 적절한 인사노무와 진급의 자율성, 공정성, 책임성, 형평성에 문제가 없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 질문입니다.
서울시가 적극 추진 중인 도농 간의 교류 활성화 및 상생 정책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과 우호협력을 체결하고 지하철역에서 지역 특산물을 개방형 반찬매장 팝업스토어 형태로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를 운영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우리 동구는 이미 ‘99년부터 전라북도 진안군을 시작으로 충청북도 보은군, 전라남도 보성군, 경상북도 영주시와 도농 간에 자매결연을 협약하였습니다.
앞으로 자매결연 활성화 계획과 청장님의 추진 의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박영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종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7만 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현1·2, 3동, 송림1, 4동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정종연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구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송광식 의장님과 선·후배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제8대 의회가 개원한 지 벌써 3분의 1이 지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초선 의원으로서 나름대로 현장에서 구민과 함께 호흡하는 의정활동을 하고자 노력해 왔다 생각도 해 보지만 아직은 구민 여러분들의 눈높이에는 맞추지 못한 면이 더 많았다고 생각하면서 우리 동구에서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도심 개발의 방향성과 장학제도 운영에 대한 구청장님 그리고 부구청장님의 의지에 대해 질문하고자합니다.
우리 동구는 지역 전체가 재개발 사업에 포함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수많은 개발사업이 계획됐다 철회되고 또 다시 추진되고 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동구만의 특색을 반영한 개발의 방향성을 잃고 중앙정부나 시의 계획대로 휘둘리고 있는 실정으로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구민의 요구와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무분별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장님께서는 개발을 하시겠다는 말씀만 해 오셨지 구청장님께서 직접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로드맵과 개발 방식에 대한 방향성의 제시는 미흡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런 점이 부족하여 지금 우리 동구는 개발과 관련한 민민 간의 갈등이 증폭되어 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어느 지구는 몇 년부터 무엇을 어떻게 무슨 방식으로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성 있는 계획수립과 현실화되고 보다 더 확정적인 추진 일정의 공유를 통해 우리 구의 성공적인 개발과 발전에 대해 구민들에게 행정의 신뢰감을 주셔야 한다고 또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구가 인구가 줄어든다는 이야기만 무성했지 개발에 따라 구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앵커시설 등의 유치와 함께 인구가 필연적으로 증가한다는 이야기는 별반 없는 것이 기정 사실화돼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이는 동구 발전과 개발에 대한 적극성의 부족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 동구 개발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철저한 계획과 현실성이 없다면 인구 증가에 대한 원도심 발전은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아지며 또한 이러한 개발에 부응하는 측면에서 동구시설공단 설립의 당위성이 대두된다 할 것입니다.
재무과 1년 치 공사발주액을 보면 그 답이 나올 것이라고 봅니다.
청장님께서는 원도심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마스터플랜과 함께 구 시설관리공단 설립에 대한 추진 계획을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열악한 우리 구의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사항에 대하여 부구청장님께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동구는 꿈드림 장학회를 비롯하여 몇 개의 사설 장학회가 존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장학회 조성 과정에서 물의도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는 했습니다만 현 시점에서 볼 때 초·중·고등학교가 전면 무상교육 시대에 접어든 만큼 종전 장학제도의 개선방향이 필요하고 장학금 수혜자들에 대한 대상 전환과 장학금 지원 금액 등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제는 빈곤층이나 젊은 대학생 그리고 지금까지 소외된 만학도들을 중심으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이 타당성 있다고 보는 데 이에 대한 부구청장님의 견해를 묻고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장학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시대 흐름에 발맞춰 장학금 지급 대상의 전환과 장학금 지급금액의 현실화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데 이에 대한 부구청장님의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의장님과 청장님 그리고 부구청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정종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옥분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의원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송광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항상 동구를 위해 애쓰시는 허인환 구청장님 이승학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동구의회 의원 유옥분입니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만큼 동절기 주민 안전대책은 물론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지원으로 구민 모두가 따듯하고 편안하게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과거 인천의 심장부인 동인천역에 위치하면서 가장 큰 시장으로써 명성을 날리던 중앙시장을 기억하시는지요?
명절이면 엄마 손잡고 명절빔을 사기 위해서, 중·고등학교 때는 교복을 맞추기 위해서 친구들과 떼 지어 다니기도 했던 중앙시장은 화평동부터 배다리까지 2만 평이 넘는 대형시장이었습니다.
지금은 예전의 영광은 온데간데없고 슬럼화 되고 흉물스럽게 방치된 건물들로 인해 지나다니는 사람도 손에 꼽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중앙시장 청년몰사업 등 여러 가지 중앙시장 활성화 방안이 나와서 중앙시장이 제2의 도약하기를 기대했는데 또다시 주저앉고 말았습니다.
2022년이면 송림초교 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완료되고 2,600여 세대가 들어왔을 때 정비되지 않은 상권, 활력과 생기가 없는 시장으로 인해 주변 주민들이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집행부에서는 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구는 예전에는 버스 노선도 많았었는데 지금은 개편이다 뭐다 해서 버스노선도 신도시에 많이 뺏기고 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거기다 우리 동구는 구도심으로 재개발 구역이 아닌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전철역이 생기면 대규모 개발 사업들이 더욱 탄력을 받아 추진이 잘 될 것 같은데 전철역 유치계획이 없으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제가 작년 제2차 정례회 때도 청사 옥상을 활용한 휴식공간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만 옥상에 가보면 벤치도 있고 나무, 꽃도 심어져 있지만 나무데크도 파손되고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고 날씨에 따라 이용하기 힘들 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옥상뿐만 아니라 청사 내 유휴공간이 있다면 실내에서 직원들이 휴식도 하고 업무협의도 편하게 할 수 있을 텐데 조성할 의향이 있으신지요?
네 번째 질문입니다.
동구에서 가장 큰 공원인 송현근린공원은 해를 거듭할수록 볼거리도 늘어나고 동구 주민들의 좋은 휴식처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송현근린공원에 문화공간이 좀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데 숲속 작은도서관을 건립해서 주민들에게 문화와 여가공간을 제공할 계획이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질문입니다.
집행부에서 올해 초 동구환경관리2023 계획을 세워서 추진한다고 했었고 우리 의회에서도 환경오염배출 사업장 현장방문으로 12개 배출 업소를 다니며 관리상태 점검과 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당부한 바가 있습니다.
환경오염배출 업소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동구를 건강하고 쾌적한 동구로, 도시로 만드는 데 매진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 데 이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인 대책과 실행 방안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허인환 동구청장님을 비롯 600여 공직자 여러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경자년 새해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유옥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수진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장수진 의원입니다.
구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송광식 의장님과 박영우 부의장님 선배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구정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2020년도 예산안을 보면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과 함께 청년센터를 구축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청년정책이 미비했던 우리 구 상황에 비추어 보면 청년들의 활동 공간 확보는 상당히 고무적이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이끌어 가야할 지역의 많은 청년들이 사회적 장벽에 부딪히고 있는 현 상황은 우리 구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안사항 중 하나입니다.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비단 취업 문제뿐만 아니라 복지, 교육, 문화 등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청년정책 추진 기반의 조성을 토대로 청년들의 주도적인 정책 개발이 수반된 다양한 지원정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청년 업무의 확대와 장기적·체계적 청년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청년정책을 발굴 지원할 수 있는 전담부서 또는 청년팀의 필요성이 강력히 요구된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대한 우리 구의 계획 또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우리 구는 50억 원의 교육환경개선기금이 조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지원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제약으로 인해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열악해 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 의원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바와 같이 부당한 규정으로 인한 제약과 행정상· 재정상의 여건 차이로 인해 학생들의 교육받을 권리가 침해 돼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폐지를 위한 우리 구의 계획과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교육환경개선기금 활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수련관의 시설노후화에 대한 대책 방안과 청소년문화시설 확충 계획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동구의 유일한 청소년시설인 청소년수련관은 시설이 상당히 노후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용할 수 있는 문화 공간 또한 매우 부족합니다.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던 작은도서관을 폐쇄하고 아동놀이체험시설을 설치하게 되면서 청소년들이 시간의 제약 없이 편하게 휴식하고 개인 공부 등을 할 수 있었던 공간이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청소년수련관 외에도 연희, 검단, 가좌 청소년문화의 집과 같은 지역 거점형 청소년시설들이 마련된 서구와 비교해 봐도 우리 구는 청소년들이 지역 생활권 내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과 다양한 문화체험이 가능한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시설 노후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송림골 도시재생 사업 추진 시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자유롭게 여가활동과 스터디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스터디 카페와 청소년 문화 공간 조성 방안을 포함하여 줄 것을 요구하며 청소년수련관 시설 노후에 대한 대책 마련과 청소년 문화시설 확충을 위한 우리 구의 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면서 허인환 동구청장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광식
장수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하시는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의원님들의 질문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답변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3차 본회의는 12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산회
○ 의안제출
구정질문에대한답변(2019.11.20.의장제의)
출석의원(7명)
송광식 박영우 윤재실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8명)
부구청장 이승학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김한필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세무과장 노영철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고광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복지정책과장 박형호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맹경호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김남선 교통과장 오영남 도시재생과장 김복섭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진복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경관과장 신정렬 건축과장 황윤구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건강증진과장 김정숙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