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39회

본회의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3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19년 12월 06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 2.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3.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5.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6.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 7.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 8.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2.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 13.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 14. 인천광역시 동구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1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2.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장수진 의원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구청장 제출) 5.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10.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1.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구청장 제출) 12.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13. 휴회의 건
10시03분 개의
송광식 의장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윤재실 의원님께서 12월 6일 건강상의 사유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청가신청을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1항으로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보충질문이 없었으므로 사전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 안과 같이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05분
안건
1.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송광식 의장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상정합니다.
부구청장님께서는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승학 부구청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송광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제239회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0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올해의 구정 성과와 내년도 구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 해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정이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구정발전에 헌신 노력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예산안에 앞서 올 한 해 주요 구정 성과에 대해 분야별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이들의 꿈을 여는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동구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환경개선기금을 조성해서 우리 구를 인천 교육중심 1번지, 아이들이 꿈꾸는 마을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인하대, 재능대와의 관학협력을 통해 초등과학캠프, 진로체험교육 등의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으며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모의창업 진로캠프, 꿈을 담는 장터 진로페스티벌, 행복을 꿈꾸는 직업탐험대, 어린이 참여위원회 정책제안 한마당 등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행복과 희망을 주어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가는 복지도시를 만들었습니다.
전국 최초로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으며 함께하는 극복이란 캐치프레이즈로 치매안심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송림체육관 대형 무더위 쉼터, 쪽방 취약지역 합동점검 등을 통해 주민들의 여름철 건강 지키기에도 만전을 기했습니다.
2019년은 역사를 잊지 않는 동구, 문화도시 동구가 되는 한 해였습니다.
애국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과 숭고한 희생을 기리기 위한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을 엄숙히 거행하였으며 일제강점기 때 개명된 것으로 추정되는 동구 유일의 섬인 작약도의 명칭을 본래의 명칭인 물치도로 환원하는 사업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인천 성냥의 역사와 그 속에 담긴 서민과 노동자들의 이야기들을 담은 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을 개관하여 또 하나의 우리 구 명소를 만드는 등 동구만의 정체성을 가지고 역사를 잊지 않는 동구를 만들기 위한 역사·문화 융성사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요즘 국민 최대의 관심사는 단연 일자리입니다.
이러한 구민의 기대를 잘 알기에 활력 있는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여 왔습니다.
여성일자리와 경력단절여성인턴 그리고 노인일자리사업 등 공공일자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중소기업 지원과 지역 고용창출을 도모하는 동구채용박람회를 상·하반기 개최하는 등 직접고용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전개했습니다.
그리고 동구사랑상품권 15억 원을 발매하여 동구의 골목 구석 구석까지 활력을 불어넣고 침체된 지역상권을 활성화시켰으며 우리 구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해외무역사절단 파견과 동구 방문 외국 대표단과의 간담회 주선 등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에도 주력한 한 해였습니다.
또한 올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금창동 쇠뿔고개 더불어마을사업 등 10개의 도시재생사업과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각종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해 2024년에는 우리 구 인구를 10만 명 선으로 회복하여 자립경제의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국토부와 LH 주관의 복합신산업 혁신거점 시범사업에 우리 구가 선정되어 산업과 주거 그리고 문화가 결합된 복합앵커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LH에서 최대 3천억 원 이상의 비용을 투입하여 토지매입부터 산업, 주거, 문화가 복합된 앵커시설을 직접 건립하는 우리 구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의 유치사업입니다.
향후 우리 구 공업지역에 대한 개발과 지역의 특성에 맞는 창업 및 근로여건 조성, 지역 근로자들의 주거와 복지공간 확보 등 상상을 초월하는 가치와 파급 효과는 물론 수문통 복원사업과 함께 우리 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안전한 거리,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먼저 CCTV 통합관제센터의 안정된 구축을 통해 24시간 구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며 전국 지자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대기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 구의 대기환경을 상시 감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내 곳곳에 안전한 밤길 보행을 위한 좋은 빛 더하기 사업을 추진하고 스쿨존 내 스마트교차로 알리미, 대화형 과속경보시스템 등을 설치했습니다.
또한 제9회 어린이안전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에 선정되는 등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하는 안전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모든 사업들은 구민 여러분의 노력과 도움 그리고 송광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과 공무원들의 땀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구정발전에 많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구민들은 물론 평소 구정 참여가 어려운 분들과도 허심탄회 간담회, 현장톡톡 구청장실 등 다양한 소통창구를 통해 구민들의 귀중한 의견을 하나 하나 구정에 담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송광식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구의회에 제출하는 2020년도 예산안은 소중한 구민의 세금이 함부로 낭비되지 않도록 구민 의견과 정성이 담긴 구민 우선, 사람 중심의 재정운용기조를 가지고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 총 규모는 2,682억 원으로 일반회계 2,660억 원과 특별회계 22억 원입니다.
부문별로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교육 받고 싶은 동구, 꿈이 있는 동구를 조성하겠습니다.
내년까지 100억 원의 교육환경개선기금을 조성하여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우리 구 교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내년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재학급과 영어캠프를 운영하여 창의성과 공감능력을 가진 미래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구민의 평생학습 참여를 위한 두 번째 평생학습축제도 차질 없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우리 구의 교육·문화 인프라 확대를 위한 가상현실 체험학습관을 조성하여 시공간 제약 없는 체험학습과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도 관내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을 위한 예산을 배정하였으며 열악한 동구의 대기환경을 감안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등·하교를 위한 미세먼지차단마스크 지원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아동의 꿈이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구민 주도의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며 재능대, 인하대와의 협력사업은 물론 청운대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과도 관학협력을 체결하여 구민의 평생교육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등 우리 동구가 인천 교육중심 1번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나눔 도시 동구, 그래서 더불어 행복한 복지 동구를 실현하겠습니다.
나눔은 행복입니다.
내년도 복지예산은 전체 예산의 41%를 반영한 1,093억 원으로 기초연금, 생계급여, 저소득층 자립지원 등 공공부조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상담, 통합사례관리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를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신설, 공공서비스 플랫폼 기능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인 가구 취약계층과 열악한 주거환경의 쪽방 주민들을 위한 각종 안전점검과 지원사업들을 통해 유기적 보호체계를 상시 구축해 나갈 것이며 자활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저소득층의 자활능력 배양과 근로기회 제공을 통해 탈 빈곤을 지원하겠습니다.
한편 내년부터는 효드림복지카드와 효행수당 지원, 찾아가는 효행교육 등 효를 장려하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저출산 장기화와 고령화 심화, 인구 감소 등 인구 구조변화에 적극 대비할 것이며 장애인의 기초생활권을 보장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진 공감과 소통의 동구실현을 위한 복지정책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보건사업과 건강증진사업도 착실히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처음 실시하였던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이어 내년에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도 실시하는 등 구민 예방접종사업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그밖에도 치매관리서비스 지원사업, 출산장려 및 모자보건사업, 금연지원사업 등을 통해 주민건강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역의 자긍심을 북돋우는 문화관광도시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지역의 역사성을 살리고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3·1절 기념행사를 엄숙히 거행하고 인천의 대표 축제인 화도진축제를 성공리에 추진하는 등 역사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동구가 되겠으며 구민의 건강한 여가활동과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생활체육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구의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배다리 지역에 대하여 배다리 그린 플라자와 근대 역사문화 회랑을 조성하고 마을먹거리와 기념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2차년도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조성에도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특히 과거 서민들의 휴식처였던 배다리의 여인숙 골목을 모티브로 전시와 문화 그리고 숙박공간이 모두 가능한 전시갤러리 복합형 게스트하우스를 조성하여 체류형 관광거점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통해 동구형 경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전통시장도 살리고 어르신 등 누구나 사용이 편리한 동구사랑상품권을 내년에는 40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이는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서민경제의 자립기반을 튼튼하게 하는 우리 구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또한 여성, 장애인, 청년, 신중년, 노인 등 다양한 계층에게 공공주도 맞춤형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적 자립과 사회 참여의 기회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특히 구민을 우선 고용하는 구민고용기업이나 IT산업 등 첨단 업종을 관내로 이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고용보조금과 시설보조금을 지원하여 구민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양질의 유망기업들을 유치하도록 할 것입니다.
청년 활동공간인 동구 청년센터를 조성하여 소통과 교류 그리고 창업과 취업 등 청년들의 다양한 경제활동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시공간을 재편하고 주거안정 도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우리 구 전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 원도심 부흥을 위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며 특히 송미로 지역에 대한 더불어마을 공모사업과 창영초교 주변에 대한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구 도시경쟁력 회복을 위한 추진 동력으로 삼겠습니다.
2022 동구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우리 동구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관리하여 도시재생과 주거환경 정비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송현근린공원 내에 대나무 명상숲길을 조성하여 사계절 꽃 축제를 여는 등 주민이 즐겨 찾는 매력적인 녹지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재해와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24시간 구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생활여건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것이며 동인천역북광장, 화도진공원, 송현근린공원 등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에 무료 와이파이망과 안전 확보를 위한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하고 미세먼지 상황이나 재난 관련 정보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스마트동구 U-안심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과 어린이집 그리고 학교 주변 등에 CCTV를 확대 설치하거나 기존 노후 CCTV를 교체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한 통행로 확보사업도 전개할 것이며 각종 도시재생사업에 범죄를 방지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이는 범죄예방환경설계를 도입하여 구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공감이 함께하는 신뢰행정, 믿음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구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의견과 바람을 구정에 담겠습니다.
허심탄회 간담회, 현장톡톡 구청장실, 권역별 찾아가는 정책간담회를 통해 구민의 마음과 정성을 받아들일 것이며 온라인 토론방 등 각종 SNS를 통해 구민과 소통하겠습니다.
노후된 송현1·2동과 송림2동 동 청사를 복합청사로 신축하여 지역주민의 문화공간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동구가 나아가야 할 비전을 토대로 주민의 다양한 염원이 담긴 새해 예산의 청사진을 설명드렸습니다.
새해 예산의 집행을 통해 주민의 잔잔한 작은 행복 만들기부터 시대를 앞서가는 선구자적 행정의 구현까지 동구가 보여줄 수 있는 최고, 최선, 최상의 행정을 펼침으로써 한때 인천을 잉태하고 인천의 번영을 선도했던 우리 동구의 위상을 되찾고자 합니다.
오늘 제출하는 2020년도 예산안은 재정운용의 효율성과 지출 구조의 개선을 통한 재정건전성 확보라는 예산편성의 기본 지침에 무엇보다도 충실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세계경제와 이로 인한 내수부진 등의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도 우리 지역만이 안고 있는 개별적 문제의 해결과 동구만이 펼칠 수 있는 독창적인 행정의 구현에도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집행부가 심사숙고하여 야심차게 계획했던 자치행정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충분조건이 지역주민의 성원이라고 한다면 동구의회 의원님들의 협조야말로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적인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선7기 3년차로 접어드는 내년에는 우리 동구의 자치행정이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송광식 의장
이승학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26분
안건
2.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장수진 의원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구청장 제출)
5.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10.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1.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구청장 제출)
송광식 의장
다음은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11항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허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부위원장 허식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 허식입니다.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20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 외 7건의 조례안과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외 1건의 동의안, 2020년부터 2024년 중기 기본인력 운영계획안 보고의 건 등 총 11건의 안건에 대하여 12월 2일 발의의원과 자치행정국장, 보건소장, 기획감사실장, 교육아동청소년실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부서 실·과장 및 관계공무원들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를 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 및 심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동구가 유니세프 지정 아동친화도시임을 상기하여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조례를 조성하였으므로 조례안의 실효성 있는 운영을 주문하였으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심사에서는 재정안정화 기금이 자산 취득이나 재개발, 재건축, 재생사업 관광활성화사업 등에 투입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재정적 지원에 기여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물가를 반영한 지원금액의 현실화 및 국비 확보를 통한 지원방안 모색을 당부하였으며 타 지자체의 급식소 운영사례에 대한 검토와 이용대상자에 대한 만족도 실시 등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우리 구 금고지정 은행으로써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이용 편의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적극적인 기업지원 시책을 추진할 것과 기금의 조성을 위한 국비 확보 방안 모색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적기에 예방접종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에서는 의회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세부적인 활용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것과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와 청소년수련관과 연계를 통해서 청소년을 위한 건강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도모할 것, 송림골 꿈드림센터 건립에서 1층 필로티 구조의 안정성 확보 방안을 마련할 것, 해안산책로 1, 2차 조성 시 화수부두에서 만석부두 간의 구간을 동시 조성할 것 등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 없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2020∼2024년도 중기 기본인력 운영계획안 보고의 건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이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광식 의장
허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사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어려운 한자어 정비 및 기획정비과제 반영을 위한 인천광역시동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등 일괄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아동 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 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2020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 계획 동의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7분
안건
12.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
송광식 의장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2항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유옥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유옥분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유옥분입니다.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20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 외 1건 등 총 2건의 안건에 대하여 12월 3일 1일간 발의의원과 복지환경국장의 제안설명 및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한 후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뒤 질의와 토론을 통해 심사하였습니다.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및 심사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공동작업장과 연계한 미등록 경로당에 대한 지원방안 모색을 주문하며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향후 증대가 예상되는 인구 유입으로 인한 재원마련에 대한 우려와 함께 구 재정 여건을 고려한 선택적 복지 정책으로써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보류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심사에 임하여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송광식 의장
유옥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사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인천광역시 동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41분
안건
13. 휴회의 건
송광식 의장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2월 9일부터 12월 19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5차 본회의는 12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이승학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아동학대예방및방지에관한조례안(2019.10.30장수진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경로당지원에관한조례안(2019.11.4박영우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적극행정운영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재정안정화기금설치및운용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어려운한자어정비및기획정비과제반영을위한인천광역시동구주차장설치및관리조례등일괄개정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아동급식지원에관한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금고지정및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경제활성화기금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선택예방접종무료접종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19.11.8구청장제출)
2020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2019.11.8구청장제출)
2020년도지방세연구원출연계획동의안(2019.11.8구청장제출)
출석의원(6명)
송광식 박영우 허식 정종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5명)
부구청장 이승학 자치행정국장 조정준 복지환경국장 이태규 도시전략국장 서강원 보건소장 김권철 기획감사실장 이경철 문화홍보체육실장 김한필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자치행정과장 김완균 재무과장 박흥복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고광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복지정책과장 박형호 생활보장과장 이재숙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맹경호 교통과장 오영남 도시재생과장 김복섭 관광진흥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진복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경관과장 신정렬 건축과장 황윤구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의회사무과장 정덕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