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40회

기획총무위원회

제240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40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기획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3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02월 06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계속) - 일자리경제과, 안전관리과 - 보건소(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계속)
- 보건소(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 일자리경제과, 안전관리과
10시05분 개의
위원장 윤재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4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총무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안건 진행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업무보고는 일자리경제과 순서이오나 보건소의 로타바이러스 협약식 관계로 인하여 보건소의 업무보고를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아울러 일자리경제과장님, 건강증진과장님께서는 교육 중인 관계로 인하여 해당 과 주무팀장님께서 업무보고를 대위하겠습니다.
10시06분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계속)
- 보건소(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 일자리경제과, 안전관리과
위원장 윤재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보건행정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주화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최태임 예방의약팀장입니다.
정태기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이어서 보건행정과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9쪽 구강보건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지역주민의 구강질환의 조기예방과 치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사업으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 노인 완전틀니 본인부담금 지원사업과 구강건강관리의 기본이 형성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올바른 칫솔질 교육, 학교 구강보건실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구강검진 등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의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1쪽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재활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구축, 제공하여 장애인과 건강취약계층의 재활촉진과 사회참여,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장애인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재가장애인 방문재활서비스, 장애인 재활운동프로그램, 지역사회 재활 협의체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 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에게 통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3쪽 감염병 예방관리사업입니다.
감염병 발생 감시 및 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신종 또는 재출현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주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역학조사반 편성, 감염병환자 격리치료실 시설확보, 질병모니터링 운영 등 감염병 예방에 대한 상시적 감시 및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위탁방역반 주민 자율방역단을 활용하여 취약지 방역소독 및 모기유충 구제사업을 전개하여 말라리아 퇴치, 약품 지원 및 주민홍보, 에이즈 성병 예방관리사업, 한센인 피해 생활비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 조기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5쪽 예방접종사업입니다.
0세부터 만 12세 영유아,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감염병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BCG 등 17종 국가예방접종과 금년 3월부터 지방예방접종사업인 로타바이러스를 무료로 접종하며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및 인플루엔자 등 국가예방접종사업과 지방예방접종사업인 장티푸스, B형간염, 독감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사업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지역사회의 면역력 강화 및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7쪽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우리 구 8개월 이하 영유아 350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과 육아 부담 경감은 물론 건강한 아이 성장에 기여하고자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을 시행하는 신규사업으로 본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19년 9월 사회보장협의회에 요청서를 제출하여 보건복지부로부터 금년 1월 협의안이 완료되었으며 금년 3월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전면시행을 위해 동구의사회와 협약식을 체결하고 의료기관 위탁계약 및 백신 구매를 통해 영유아 건강권리보호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동구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49쪽 골다공증 치료사업입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리 구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어르신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의 조기 발견과 치료의 높은 건강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고 양질의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하는 사업으로 요추, 대퇴골경부를 대상으로 만 65세 이상 동구 주민은 무료로, 만 65세 미만 및 타 구 주민은 2만 원으로 골다공증 검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 829명 중 골감소증 291명과 골다공증 439명으로 약 89.7%가 골다공증 위험군 노출이 되어 환자 및,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 보건소 진료의사와 건강 상담과 식생활지도 및 처방 진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언론보도 및 홈페이지, 반상회 등 다양한 홍보를 통해 어르신들의 뼈 건강관리로 노년기 건강한 삶의 질을 영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건행정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강승철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국가적으로 거의 비상사태나 지금 마찬가지인데 지금 코로나바이러스 그거에 대해서 지금 우리 보건행정과에서는 어떻게 지금 대처를 하고 있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저희 지금 전국적으로 23명이 발생했고 우리 구는 지금 첫 번째 확진자가...
정종연 위원
오늘까지 23명이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오늘까지 지금 23명이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발생을 했고 저희는 지금 첫 번째 확진자가 인천의료원에 지금 아직도 격리치료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지금 모든 관리자가 잠복기 14일을 다 지났고 자가격리도 1명만, 지금 아직 14일이 경과되지 않아 1명만 관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아직까지 인천의료원에 있는 분들은 음성으로 판정된 것은 아니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분이 지금 양성, 그렇죠.
아직 음성...
정종연 위원
아직까지 그 한 분은, 어제 입원환자인가 그분은 이제 퇴원을 하셨는데 지금 우리 의료원에 입원해 계시는 분들은 아직 음성 판정을 받지는 않은 거 아니에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렇죠.
정종연 위원
그런데 음성 판정을 받게 되면 하루 이틀 있다가 퇴원을 하는 거 아니에요?
입원환자 보니까 그렇게 하던데.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완치가 되면 지금 병원에서 퇴원시키는데 아직 완치가 안 돼서 퇴원을 안 시키는...
정종연 위원
본 위원이 또 얘기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지금 어떠한 활동을 지금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게 궁금하거든요.
지금 본 위원이 봤을 때 지금 움직임이 그렇게 활발하지는 않다라는 판단이 좀 들어간 것 같아서 지금 여쭤보는 거예요.
어떠한 지금 대책을 수립하고 있고 어떻게 지금 대응하고 있는지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것을 좀 설명해 주세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위기단계에서 지금 경계단계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 감시 대응체제로 구축을 위해 재난안전본부를 설치하고 저희가 24시간 지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의 외래, 선별진료소 3개소를 설치하고 지금 환자 감시와 관리를 위해서 만전을 하고 있고 또한 저희가 구민 안전 확보를 위해서 보건소에서 보유한 방역물품을 관내 취약시설 등에 보급하였으며 더 지금 추가로 더 확보해서 지금 요구 시에는 지금 나눠줄 예정에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관내에 배포한 게 뭐예요?
마스크입니까?
아니면 손소독제 같은 거?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마스크랑 손세정제.
정종연 위원
손세정제 그 두 가지?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리고 저희가 지금 소독약품을 구입해서 다중이용시설에 소독약품을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래서 지금 보면 활발하게 각 경로당이나 아니면 이런 데에 지금 방문을 해서 지금 직접 물품도 나눠주고, 홍보는 어떻게 됐어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홍보는 저희가 지금 홈페이지라든가 전광판이라든가 아니면 전단지라든가 뭐 계속적으로 지금 다 각 행정복지센터나 여러 군데에 다 지금 설치해서 계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예방하고 있는 지금 현재 보건소에 있는 직원들만 움직이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지금 보건소가 전체적으로 24시간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4시간 저희가 저녁에는 2명씩 계속적으로 지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하여간 이런 부분에 대한 것은 이게 지금 보니까 날씨가 이게 더워진다고 그래서 없어질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보니까.
왜 그러냐 하면 태국이나 이쪽에서 따뜻한 지방에 여행을 갔다 온 사람이 감염돼서 온 것을 보니까 보통은 일반 바이러스 같은 것은 계절이 춥거나 아니면 덥거나 하면 이게 소멸되는 경향이 상당히 많았었잖아요, 예를 들어서 조류인플루엔자 이런 것은.
그런데 이제 그런 것 같지가 않고 그래서 걱정이 되는데 하여간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지금 24시간 계속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리고 동구 장애인 등록현황을 보니까 상당히 많네요?
전체 인구가 우리가 6만4천 명이라고 봤을 때 거의 약 7%, 8%에 가까운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이분들에게 지금...
141쪽입니다.
이분들한테 등록을 하면 거기에 따른 어느 정도 혜택이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것은 노인장애인복지과에서 혜택을 주는 것이고 저희는 이분들의 재활을 위해서 재활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뭐 예를 들어서 방문해서 그분들에게...
정종연 위원
방문을 하거나.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방문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요.
정종연 위원
방문서비스도 하고 찾아오는 분들은 또 서비스하는 것은 아니에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재활운동 같은 것을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재활운동 같은 것을 실시해서.
하여간 이런 부분에 좀 우리 과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알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앞서서 우리 정종연 위원님이 질의한 내용이지만 참 우리 국제적이나 국내적이나 특히 우리 지역은 연로하신 분들도 많으시고 한데 참 우리 보건소에서 또 보건행정과에서 지금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고생하고 계신다는 거 참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뉴스나 이런 거 모든 것을 우리가 매스컴을 통해서 보면 참 안타까운 부분들이 많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보건소 특히 두 분이 24시간씩 돌아가면서 상주하시면서 우리 동구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고생하고 계시는데 항상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아까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했듯이 다중시설 이런 데는 주로 어떤 시설에 가서 지금 이것을 소독 예방을 하고 계십니까?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지금 어린이집이라든가 아니면 지금 저희 관공서라든가 행정복지센터라든가 또 노인복지시설 같은 데 방문해서 저희가 지금 지속적으로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리고 지금 제가 월요일, 화요일에 기획감사실에도 그 어떤 매뉴얼 문제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대해서 소상하게 실장님께서 이렇게 관련 부서하고 협업을 하면서 체계적으로 하고 계시다는 말씀을 들었는데 지금 안전관리과하고도 이렇게 연계해서 지금 하고 계시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재난안전본부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안전과가 본부가 돼서 하고.
그러면 저번에 우리가 2020년도 예산에 환경위생과하고 복지정책과에서 마스크를 지급하겠다는 예산이 올라왔었어요.
지금 그런 그 보급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저희가 그래서 지금 안전관리과에서 재난기금을 이용해서 마스크를 지금 구입을 해서 나눠줬고 또 저희 시에서 다 지금 보조금이 내려와서...
박영우 위원
1억 얼마인가 내려왔다고 하시던데.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보조금 내려와서 그것으로 구입할 예정에 있습니다.
박영우 위원
아직 구입은, 구입하기가 참 상당히 어렵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그런데 저희 감염병관리팀장이 열심히 찾아서 저희가 구입을 먼저 했습니다.
박영우 위원
고생하고 계시는데 가급적이면 저번에도 어르신들이 여러 가지 애로사항 때문에 오셨다가, 그런데도 지급이 가능하시다면 경로당이 우리가 36개가 있잖아요.
그런데도 우선적으로 어르신들이 이런 데 취약하신 분들이니까 그분들한테 어떤 배려가 가능,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가능하시다면 그분들한테도 좀 보급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기 배급했고 또...
박영우 위원
우선적으로 그분들이 취약하신 분들이니까, 그런 특히 어린이집이라든가.
우리 동구 관내는 아직 어린이집이 휴원한 데는 없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아직은.
박영우 위원
유치원이나 이런 데는?
우리 동구에 발생자가 없으니까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그렇습니다.
박영우 위원
예, 그리고 열심히 해 주시고 오늘 오후에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협약식이 있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그렇습니다.
전년도에 우리가 가서 방문했을 때 행감 때도 여러 가지 이 사업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이런 것을 빨리 하면 조기에 예산을 집행해서 어린이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과장님, 너무 수고 많이 하십니다.
지금 앞서서 여러 위원님들이 질문해 주신 부분이기는 한데 저희가 지금 다중시설에 대해서 잠시 임시폐쇄, 문을 닫는 곳도 있잖아요.
노인복지관도 문을 닫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경로당이나 그러니까 어르신들 이용하는 곳에 대한 그런 것도 검토를 해 보셨는지.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거에 대해서는 저희한테 내려온 아직 지침은 없습니다.
폐쇄하라는 지침은 없고 우선의 그런 다중이용시설에 저희가 선제적인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서 저희가 방역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지금 일단 어르신들이나 노약자 분들이나 아이들이 혹시나 감염이 될까 봐 다들 걱정하시는 부분이셔서 노인복지관도 잠시 문을 닫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니까 박영우 위원님도 얘기하신 것같이 경로당에 어르신들이 많이 모이시거든요.
그래서 특히 방역이나 이런 부분을 신경을 많이 쓰셔야 될 것 같고 지금 제가 들었는데 또 아이들이 많이 가는 곳들이 있어요.
PC방 같은 데가 많이 가거든요.
그런 부분에도 어떻게 이렇게 안내문 같은 게 나갔나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저희가 홍보 전단은 지금 많이 배부를 했고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데 저희가 확인해 보고 더 추가로 방역할 데 있으면 저희가...
장수진 위원
청소년들이나 어린 아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요새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도 PC방을 많이 출입을 하는데 거기 아이들이 같이, 키보드 같은 것도 같이 사용하고 하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혹시...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그런데 저희가 키보드까지는 소독을 할 수 없고 출입구라든가 이런 쪽에...
장수진 위원
그러니까 손세정제나 혹시 또 그런 방역에 좀 신경 쓰고 위생에 좀 신경 써달라 이렇게 공고라도 나갈 수 있도록 좀 하셔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 것이고 그리고 오늘 진짜 로타바이러스 협약식하면 바로, 또 사업이 바로 진행이 되나요?
접종...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위탁기관 선정하고 해서 바로 3월부터 시행하려고 지금 저희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그러면 저희가 이제 무료가 되면 접종률이 좀 높아지겠네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그렇겠죠.
장수진 위원
접종률이 99.9%가 될 수 있도록 과장님이 좀 많이...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장수진 위원
노력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알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그리고 144쪽에 보면 감염병 예방 및 감염병 매개 모기방역이 이거 있잖아요.
사실은 보니까 연막도 하고 연무 뭐 분무, 유충구제 상당히 횟수는 많네요.
그렇죠?
1,675회를 방역을 했는데 작년에 본 위원이 봐서 조금 세밀하게 이게 소독이나 예방을 하지 않은 것 같아서 작년에 상당히 모기가 여름에 극성을 부렸거든요.
특히 올해 같은, 올겨울 같은 데는 굉장히 따뜻한 그런 겨울이었었잖아요.
그래서 보면 전염병을 옮길 수 있는 세균이나 이런 부분이 상당히 올여름에는 많이 창궐할 것 같은데 올해는 이게 굉장히 이거 세밀하게 조금 소독이나 아니면 예방조치를 해야 되지 않을까.
특히 다른 해에 비해서 겨울이 너무 따뜻하고 이렇게 하다 보면 상당히 번식률도 강할 것이고 또 많을 것이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제 어떻게 계획을 세밀하게 잡으셔야 되는데 특히 취약지역 같은 데 있잖아요.
그래서 유충 같은 데는 정화조 같은 데 아니면 고인물 같은 데를 집중적으로 소독을 해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계획을 지금 잡고 있는 게 작년과 비슷하게 올해를 계획을 잡은 거예요?
아니면 어떻게 된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항상 계획은 비슷하게 잡지만 지금 말씀하신 대로 날씨가 따뜻할 것으로 예상이 되면 겨울철에 유충구제를 저희가 다중시설에 배부를 하고 그쪽에 가서 유충구제를 해서 모기 확산을 방지를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모기뿐이 아니고 유충도 있고 뭐 하여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소독을 좀 실시를 할 때 연막도 그렇고 연무도 그렇고 분무를 할 때 좀 세밀하게 구석구석 빠지는 데가 없이 잘 좀 했으면 하는데 보면 그냥 대충 하시는 분들이...
그분들이 직원들은 아니고 고용을 해서 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그렇습니다.
정종연 위원
일용직으로.
이분들이 보면 세밀하게 하지 않는 그런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한 거 세밀하게 할 수 있게끔 관리감독도 필요하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알겠습니다.
더 철저히 하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하여간 올해 올여름을 대비해서 이런 예방조치들은 좀 철저하게 과장님께서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예, 알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승철 보건행정과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건강증진팀장 이난경입니다.
건강증진과장 교육 중으로 대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윤선영 건강지원팀장입니다.
김순일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채미랑 지역의료팀장입니다.
김영임 치매안심센터장입니다.
이어서 건강증진과 소관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책자 151쪽 목차를 참조하여 말씀드리면 건강증진과 업무는 크게 네 가지 분야로 총 9건의 사업이 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 관리분야입니다.
153쪽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생애주기별 다양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건강 위험요인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에서 어르신들까지 대상별 집합 프로그램과 1 대 1 건강상담, 건강증진센터 운영 및 금연클리닉 운영 등 구민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6억1,1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주민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사업 분야입니다.
155쪽 정신건강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위탁사업으로 정신질환 및 중독, 자살예방과 환자 조기발견, 상담과 치료,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전체의 정신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탁기관은 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가 고정선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동구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인천광역시 의료원에 각각 2년간 위탁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6억6,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57쪽 출산장려 및 모자보건사업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며 출산장려를 위한 난임부부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산모와 신생아, 영유아 건강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4억7,2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59쪽 치매친화적 지역사회조성입니다.
우리 구의 65세 이상 노령인구는 21.3%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동구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을 위한 송영버스 운행 및 치매상담 등록과 조기검진을 강화하고 치매환자 쉼터운영, 치매가족 지원과 인식개선사업을 통해 치매환자와 그 가족 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금년부터 치매안심센터 내 쉼터운영 프로그램이 확대되며 치매노인 실종예방 배회감지기 보급사업과 송림6동 치매안심마을 시범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7억9,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사업 분야입니다.
161쪽 방문건강관리사업입니다.
관내 취약계층 중 건강위험군에 대하여 단계별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대상자에게는 만성질환 합병증 예방과 장애인 건강관리 등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과 재난 및 계절별 감염병 예방 등 건강관리교육을 실시하며 재가암 환자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3천만 원입니다.
다음은 163쪽 취약계층 건강검진 및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구민의 조기암검진 실시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만성질환 및 건강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비를 지원하여 질병의 조기치료로 환자의 고통 경감과 국가 지원비를 감소하는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사업입니다.
또한 검진을 통하여 발견된 희귀난치성질환자와 중증암 진단환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심리적, 경제적 부담감을 완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6,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건강 역량강화를 위한 특수사업 분야입니다.
165쪽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사업입니다.
건강환경 기반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700㎡ 규모의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현재 송림골 꿈드림센터 플랫폼 조성사업에 반영되어 있으며 4월 중 보건복지부에 생활SOC 복합화사업으로 공모 신청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비, 구비 매칭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166쪽 로봇그룹인지훈련시스템 운영입니다.
치매예방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한 첨단기술 휴먼노이드로봇 인지훈련시스템을 구입하여 우리 지역 65세 이상 주민과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단계별 인지훈련을 시킴으로써 집중력과 인지력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전액 구비사업으로 6,5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167쪽 치매안심통합관리 시니어타운 조성사업입니다.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의 의료환경을 구축하고자 인천시설관리공단 옛 청사 부지를 매입하여 치매 관련 시설 이전 및 요양병원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은 3단계에 걸쳐 추진될 예정이며 1단계로 올해 안에 부지 매입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21년 상반기까지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 사업과 치매 관련 시설 이전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3단계로 ‘21년 하반기부터 지상 3층 60병상 규모의 공립요양병원을 건립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현재 우리 구 공유재산심의가 완료되었으며 구 의회 승인과 시 투자심사 절차가 남아 있습니다.
부지 매입으로 약 100억 원, 치매 관련 시설 이전 및 설치에 17억 원, 병원 건립에 78억 원으로 총 19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보고드린 모든 사업들이 일정에 맞춰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이난경 건강증진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건강증진과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우리 건강증진과가 지금 만석동에 자리를 하고 있나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보건소 안에.
정종연 위원
그래요, 지금 보면 아까도 말씀하신 부분에 건강지원센터가 지금 송림동 쪽에 지금 준비를 하고 있다고요?
그러면 또...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사업.
정종연 위원
지원센터.
그리고 이제 시니어타운, 치매안심통합관리 시니어타운은 거기도 송림동이죠?
의료원 쪽에.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송림동 297번지 인천의료원 옆 부지에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이게 좀 상당히 거리가 동떨어져 있고 하다 보면 이게 행정이 효율성이 조금 저하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두 가지 사업은 실천하고 수행하는 사업 분야가 같이 동일시하는 사업일 수도 있고 저희가 개별로 인천의료원에 치매안심병원은 요양병원이면서 그곳의 치매안심센터하고 동구 희망의 집 주간보호시설로 운영이 되는 거라 저희가 송림골에 있는 건강생활지원센터하고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정종연 위원
왜냐하면 지금 사실은 구 의회를 들어오든지 구 본회의, 청에 볼일 있고 그러면 만석동에서 오려면 상당히 시간도 소요되고 좀 어떻게 보면 번거롭잖아요.
그렇죠?
본 위원이 봤을 때는 이렇게 전체가 어우러져 있는 그런 타운 형식 이렇게 되면 조금 행정의 효율성도 좀 강조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한 것은 조금 연구를 해 보셔야 될 것 같은데 연구를 해 보셨습니까?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제가 전에 치매안심센터에 근무를 했었고 의회를 들어오거나 또 저희가 보건소 업무를 이동하는 그런 번거로움도 있었는데 지금 이런 센터 설치는 건강생활지원센터 같은 경우는 저희가 별도의 조직을 통해서 그 안에 주민들이 주민들의 건강조직을 만들어서 활성화하는 사업이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시설입니다.
그리고 치매안심센터와 동구 희망의 집인 경우는 이제 치매환자와 치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들에 대한 업무이다 보니까 저희가 지금 별도의 부지를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환경이 없기 때문에 현재 예정되어 있는 곳이 훨씬 효율적이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정종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있잖아요.
이분들은 대상이 어떻게 돼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이요?
정종연 위원
163쪽에.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에서는...
정종연 위원
의료비 지원대상이.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의료비,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에서는 저희가 수급권자라든가 영유아, 일반 성인 이렇게 건강검진을 하는데요.
저희가 암에 대해서 또 하는 게 있고 희귀질환자 의료비 이런 대상이 별도로 다 구분되어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수급권자라든가...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취약계층 자체이기 때문에요.
정종연 위원
취약계층만 대상자가 된다?
여기에 의료비 지원 혜택에 대상이 그런 분들이 대상이 되는구먼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뒤에서부터 보면 지금 보면 167쪽 치매안심통합관리 시니어타운을 조성해서 여기 이제 치매안심센터도 송림동에 있는 거 이전하겠다는 거 아니에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그다음에 국립요양병원에서 치매안심병원을 또 건립하겠다는 거고.
그러면 이제 바로 옆에 인천의료원이 있으니까 의료진은 그 인천의료원쪽을 활용할 수 있을 거고 그래서 이것을 전부 다 2023년에 요양병원까지 치매안심병원까지 건립하겠다는 계획이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그래서 총 사업비가 부지 매입이 약 100억 원이고 이게 지금 약 3천 평 정도 되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1,500평입니다.
허식 위원
1,500평.
1,500평 정도 되는데 여기 부지 매입비가 100억 원에 나머지 치매안심센터하고 공립요양병원까지, 치매병원까지 95억 원 해서 총 195억 원이 들어간다는 거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이것은 아주 잘 됐는데 사실 인천의료원 쪽이 교통이 조금 불편해요.
그렇죠?
2023년까지 안심센터하고, 안심센터를 이전하고 그다음에 또 병원까지 건립하겠다는 구상은 좋은데 이게 교통편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이거에 대해서도 좀 많이 생각을 해 봐야 되는데 이것은 어떻게 저기 하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지금 현재도 저희 치매안심센터 안에는 송영버스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허식 위원
무슨 버스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어르신들을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저희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해서 이용하시는 분들한테 버스를 이용해서 저희가 모시고 오고 모셔다 드리는 송영버스를 운행 중에 있고요.
허식 위원
뭔 버스?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송영, 보내고 오고 하는 송영버스라고 사업명이 그렇습니다.
허식 위원
일본어 저기야 아니면 뭐야.
송영, 처음 듣네.
쉬운 말로 해, 쉬운 말로.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저희가 셔틀버스...
허식 위원
셔틀버스한다든가.
갑자기 북한식 저기 한글 쓰는 것인가 어쩐가.
계속하세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그리고 저희 동구 희망의 집 예전에 돌봄터였던 곳도 이제 이전 계획에 있는데요.
그것은 주간보호 장기요양시설로 그전에, 2019년 12월 31일까지 운영되었던 상태인데 그곳도 역시 버스로 우리 어르신들을 등록돼서 낮에 주간보호하시는 동안에 버스를 운행했고요.
그곳으로, 송림동 청사로 이전을 하게 되면 2개의 버스와 더 교통과라든가 버스 노선을 더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그다음에 세부추진계획을 보면 168쪽에 시하고 이제, 시에 지금 교부금 요청했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현재는 교부금, 건의사항으로는 되어 있고 땅을 매입하든가 이런 재산을 취득하는 데에는 특별시 교부금이 인정이, 신청이 안 되고 저희가 리모델링비라든가 이런 쪽에 진행할 때 교부금 신청을 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허식 위원
몰라서 그거 신청했어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토탈로 이제 신청한 사항을 기록해 두었습니다.
허식 위원
그중에서 뭐만 가능하다는 거예요, 지금?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부지 매입에 관련해서는 당장은 교부금 신청 금액을 포함할 수 없고요.
신축하거나...
허식 위원
부지 매입비용은 신청이 안 된다는 거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자산취득의 개념에서는 안 되고 저희가 리모델링이라든가 신축이라든가 이런 사업을 할 때 투자사업 성격에 맞다고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허식 위원
그렇게 얘기를 했어요, 누가?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저희가 알아본 결과.
허식 위원
처음부터 리모델링비 한다든가 하지 안 되는 거 갖고 신청해서 저기한 거 아니에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아니요, 중간에 계획에 의거해서 절차대로 진행하려고 기록되었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서 이게 리모델링 이거 신청은 언제 할 거예요?
리모델링 비용이라든가 이런 것은.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리모델링 17억 원이요?
허식 위원
어쨌든 시에서 나왔어요?
아니면 지금 아직 심의 중이에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아직 투자가, 지금 실무투자심사가 월요일에 있습니다, 10일.
허식 위원
심의 중이다, 아직?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그래요, 어쨌든 예산을 좀 시에서 잘 받아서 잘 했으면 좋겠고 그러다 보니까 지금 쭉 보면 다 9번도 그렇고 8번도 그렇고 7번도 그렇고 거의 다 치매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본 위원이 지난 작년 행감 때도 그렇고 본예산 심의할 때도 그렇고 조례, 이 조례를 보면 「인천광역시 동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 이렇게 해 갖고 자살예방센터 설치를 적극 검토하라고 지난해부터 주문했는데 이거는 뭐 한마디 언급된 게 없어.
작년에 지역에서 자살한 명수가 몇 명으로 되어 있어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저희 지역에서 자살한 명수는 10명입니다.
허식 위원
예를 들어 10명에 대한 부분은 왜 빠지고 무슨 상담한 게 3천 명이라는 둥 이런 것만 나와 있어요, 지금.
담당 팀장이 누구예요?
자살예방에 대한 팀장 누구예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김순일 팀장입니다.
허식 위원
손 들어봐요.
누구예요.
왜 이거 작년에 그렇게 과장님 계실 때도 얘기했는데 이거에 대해서 한마디도 언급이 없어요, 이거?
조례에 분명히 자살예방센터 설치 등에 대해서 이렇게 나와 있는데 하다못해 지금 동구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있죠, 155쪽에 보면?
지금 이것도 위치가 중구에 돼 있고 거기에 또 통닭집 2층에 있단 말이에요.
그렇죠?
그러면 어쨌든 여기에 무슨 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하든 아니면 동구 보건소 내에 어느 장소를 하나 해 갖고 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해 놓고 하든가 지금 센터장이 지금 여기 고정선 의사시죠?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상근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이쪽에서 그냥 병원에서 저기 하는 거 아니에요.
나머지 팀장, 간호사, 사회복지사 9명은 이것은 어디 있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그 센터 안에 있습니다.
허식 위원
중구 거기에 병원 안에 있다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아니요, 저희 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만석동에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자살예방센터 설치와 관련해서 저희가 검토를 해 봤고 법령 제13조 자살예방센터의 설치와 동구 조례 제9조에 말씀하신 대로 명시되어 있고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자살예방센터를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둘 수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업무를 대행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 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도 그, 이미 사업은 포함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시설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 있는 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안에 부설로 예방센터 명칭을 사용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허식 위원
설치를 아직 안 했잖아요, 그래서.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그런데 이 자살이라는 것은 하나의 문제가 아니고 어떤 복합적인 정신적, 경제적인 어떤 문제에 의해서 일어나는 문제로써 자살만을 분리해서 사업을 운영하기는 어렵고 또 이 명칭 자체가 구민들이 좀 표현을 기피하는 그런 단어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지금 있는 정신건강복지센터도 사실은 이렇게 좋은 이미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가 현판을 거는 데 조금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허식 위원
아니, 지금 자살이 청소년들 자살 증가율이 지금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작년부터 계속 얘기를 했는데 지금 자의적으로 용어가 나쁘다, 그러면 이거 우리가 조례를 왜 만들었어요, 이게 지금?
이거 언제 만들었어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2018년.
허식 위원
그러면 여기에 자살예방이라는 것을 하지 말아야지, 그러면.
자살이라는 자체를 쓰지 말고 다른 표현으로 해요, 다른 표현이 뭐야?
뭐가 있어요?
아니, 담당 팀장하고 아니면...
담당 팀장이 답변 좀 해 봐요.
위원장님, 담당 팀장한테 답변 좀.
위원장 윤재실
팀장님, 간단하게 답변을 해 주시고 지금은 업무보고 시간이라 우리 허식 위원님, 행정감사처럼 하지 말아주시기를 좀 바라고...
허식 위원
행정감사나 업무보고나 똑같죠, 뭐가 달라요.
위원장 윤재실
조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님.
방문보건담당 김순일
청소년 자살률도...
허식 위원
자살률이 몇 퍼센트나 돼요, 지금?
방문보건담당 김순일
저희는 지금...
허식 위원
증가율이 몇 퍼센트 돼요?
알고 계세요?
방문보건담당 김순일
저희 증가율은 지금 최소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동구는.
그리고 현재 저희 동구에서는 10대 자살률은 0명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얘기하자면 저희가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인가, 위탁한 사업인데 그분들이 열심히 지금 일하고 있고 작년에도 저희가 자살예방 우수기관으로 선정돼서 보건복지부 표창을 받았습니다.
위원님께서 청소년 자살에 대해서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허식 위원
아니, 지금 우리 동구에 대한 것뿐만 아니고 전반적으로 청소년 자살률이 OECD 중에서 1위예요, 1위.
그러면 그 사람들이 다 죽고 나서 그다음에 예방센터 만들고 그럴 거예요?
방문보건담당 김순일
국가 차원에서도 지금 자살예방사업을 계속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허식 위원
작년에 분명히 얘기를 했는데 왜, 어느 선에서 저기하는 거예요?
사람만 바뀌면 다른 얘기를 해.
보건소장님 오시라 그랬더니만 오시지도 않고.
아주 저기 조례를 없애버릴까요, 이거?
아니, 자살이라는 단어 자체도 안 좋다 그러고 정신건강 이것도 안 좋다 그러고 무슨 용어로 해서 센터를 만듭니까, 이게?
그리고 지금 적어도, 올해 이거 업무보고 아니에요.
그러면 작년에도 얘기했던 게 뭐예요?
각급 학교에 자살예방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넣어서 강사를 파견해서 하는 그런 내용은 자세하게 하고 했는데, 하라고 그랬고 그랬는데 왜 이 부분은 또 전혀 업무보고에 빠져 있냐고요, 이게.
아니, 위원이 얘기하면 무슨 반영이 돼야 우리가 얘기를 하든가 하지.
뭐랄까, 잘한다고 하든가 이렇게 얘기를 하지 전혀 반영을 안 하고 있으니까 답답해서 하는 얘기 아니에요, 지금.
방문보건담당 김순일
위원님, 제가 참고로 작년에 저희가 자살예방사업 추진현황을 위원님께 서면으로 보고드렸고요.
그때 위원님께서 잘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허식 위원
지금 올해 업무보고 아니에요, 올해 업무보고.
올해 할 거 뭘 하겠다는 거 아니에요.
여기에 빠져 있으니까 얘기를 하는 거 아니에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보완해서 내년에는 더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나중에 별도로 보고 좀 하세요.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예.
허식 위원
그리고 자살예방센터라고 거기 옆에 현판을 붙이든 이렇게 해서 하라고 작년에도 분명히 얘기를 했고 담당 과장님은 알겠다고 하고 그러는데 팀장, 과장 바뀌니까 전혀 반영이 안 되고 있어.
어쨌든 금년도에 각급 학교 자살예방교육에 대한 계획서하고 그다음에 자살예방센터 설치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해 주세요.
별도로 보고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증진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난경 건강증진팀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건강증진과장직무대행 이난경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위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재실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 지역경제팀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기획총무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배영일 일자리경제과장님의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 파견으로 인하여 제가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점에 대해서 양해해 주시길 말씀드리면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이소정 지역경제팀장입니다.
안인구 일자리지원팀장입니다.
이형선 사회적기업팀장입니다.
박재홍 기업지원팀장입니다.
이원경 에너지관리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0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6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121페이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동구사랑상품권 발행입니다.
동구 전용 지역상품권 발행 및 유통으로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유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지난해 15억 원을 발행 및 유통, 완판하였고 올해는 발행액을 40억 원으로 확대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미 올해 1차분을 지난 2월에 5천 원권 3억 원, 1만 원권 24억 원 총 27억 원을 발행하였으며 현재 진행 예정인 조례 개정이 완료되면 5만 원권도 추가 발행할 계획이며 할인보전금 판매 및 환전수수료, 상품권 제작 등 총 사업비는 4억800만 원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동구사랑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조례 개정 선행 위해 5만 원권 발행권종 확대, 법인카드 수수료 보전, 가맹점 인센티브 지급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상품권 판매처도 10개소에서 5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며 상품권의 신속 환전 지원을 위해 환전 업무가 많은 4개 금융기관에 2,100만 원의 예산으로 고속스캐너도 시범 설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22페이지 전통시장 시설 및 경영 현대화사업입니다.
전통시장 시설 개선과 유통 체계 지원 및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시장 방문 고객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유통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관내 전통시장 8개소에 대한 시설보수 및 경영지원을 위해 국비, 시비, 구비, 민간 자부담을 포함된 총 사업비 16억6,300만 원의 예산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요 세부사업을 설명드리면 인천산업유통센터 시설 현대화사업 CCTV 설치공사는 화재 예방 및 시설 안전을 위한 인천산업유통센터 내 선로를 구축하여 71대의 CCTV를 국·시비, 구비, 민간부담 예산 5억1천만 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전통시장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사업은 현대시장과 송현시장의 800m 구간에 미세먼지 및 여름철 무더위에 쾌적한 장보기 환경 조성을 위해 안개 분무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특별교부금 10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전통시장 배송센터 지원 및 시장경영 바우처사업은 현대시장 및 송현시장의 마케팅 및 교육 등 시장경영 바우처를 지원하고 시장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배송서비스를 실시하는 사업으로 시비, 구비, 민간부담으로 총 사업비는 5,900만 원입니다.
또한 전통시장 내 전기 및 소방 등 시설물 안전관리 및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안전한 시장 만들기와 아케이드 노후화로 인한 장마철 발생할 수 있는 누수 등을 예방하기 위한 아케이드 유지보수비 등으로 전액 구비로 총 사업비는 9,400만 원입니다.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사업 및 인천산업유통센터 시설 현대화사업 CCTV 설치공사는 올해 5월 중 완료할 예정이며 연중 시장 내 시설물 및 아케이드 등에 대한 안전관리 및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다시 찾고 싶은 시장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3페이지 다양한 계층의 내실 있는 일자리사업 추진입니다.
노인, 장애인, 여성, 저소득층, 청년 등 다양한 계층에게 맞춤형 일자리 사회활동을 지원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7개 사업에 2,416명이 참여하며 총 사업비는 102억9,400만 원입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면 노인일자리는 2020년 사업량이 당초 2,243명으로 2019년 사업량 2,280명보다 다소 줄었으나 시와 협의를 통해 전년과 동일한 2,282명 1억3,500만 원이 추가 확보된 82억2,600만 원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여성일자리는 연 2회 선발, 5개월 근무 운영하였으나 근무의 연속성 등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연 1회 선발, 10개월 근무로 변경하여 내실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하굣길길동무 분야를 추가하여 원하는 학교의 아이들의 안정적인 하굣길을 지원할 예정이며 자격과 경력 맞춤형 경력단절 여성인턴사업을 강화하여 민간일자리로 진입할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장애인일자리는 사업량이 확대됨에 따라 9,900만 원이 증액된 9억3,800만 원을 계상하여 장애인들이 공공기관에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작은도서관사업은 작년에 이어 시·구상생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작년 대비 솔빛1차 1개소를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공공근로일자리는 올해 새롭게 청년접합일자리 분야가 추가되었으나 사업량은 전년도와 동일하며 국·시비 매칭사업인 지역공동체일자리는 당초 예산 대비 국비 내시액이 1억3천만 원이 감소되어 사업량이 축소되었습니다.
다음은 124페이지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사업입니다.
사업비 총 4,700만 원을 투입하여 우리 구에 적합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사회적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신규사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워크숍을 올 7월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 기획전과 드라마 PPL 광고 등을 통해 우리 구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개척하고 인지도를 개선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과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6페이지 청년정책 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보장과 일자리 문화지원 등 다양한 청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동구청년센터를 구축하고 청년정책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우리 구 특성에 맞는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에 거주하는 군 복무 청년들을 대상으로 군 복무 청년보험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군 복무와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현재 청년정책 활성화 지원사업비는 동구청년센터 구축을 위한 부지 매입비 9억 원을 포함한 총 9억4,200만 원이며 동구청년센터 구축과 관련하여 건물 리모델링 공사와 운영에 필요한 특별교부세 신청 및 추경을 통한 예산확보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27페이지 구민고용기업 및 기업유치 보조금 지원입니다.
우리 구는 본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작년 10월에 관련 조례를 제정하였고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함은 물론 지역산업구조의 체질개선을 위하여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구민고용기업 보조금 지원사업은 동구에서 1년 이상 거주한 구민을 금년 1월 1일부터 신규로 고용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신규고용 근로자 1인당 월 50만 원씩 최대 1년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억 원입니다.
이전 신설기업 시설보조금 지원사업은 벤처, 첨단, 친환경 업종을 타 지역에서 동구 관내로 이전하거나 신설하는 기업에 대하여 시설투자비 일부를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구민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유망한 기업이 우리 구에 터전을 잡을 수 있도록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구민과 기업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업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일자리경제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이소정 일자리경제과 지역경제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123쪽에...
122쪽부터 먼저 할게요.
전통시장 시설 및 경영현대화사업이 있는데 지금 팀장님이 이거 내용을 잘 아실지 모르겠는데 동인천역세권 재생사업이 작년 12월 26일자로 지원이 확정됐잖아요.
그런데 거기 보면 지금 중앙시장 쪽에 3개 팀이 지금 움직이고 있어요.
하나는 그릇상가 쪽, 하나는 전통한복이라든가 침구 그쪽, 또 하나는 일반주거 세 팀을 해서 거기를 어떻게 재생을 할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 지금 성균관대 신 교수를 주축으로 해서 주민들하고 계속 미팅을 하고 있거든요.
그 내용을 아세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일단은 저는 상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시장 상인회 그분들이랑 대화를 하다 보면 그런 논의가 다양한 의견들을 갖다가 지금 모으고 중지를 모으고 만남을 갖고 있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허식 위원
그런데 지금 거기 그릇상가라든가 혹은 한복상가, 포목상가 이런 분들도 계시고 또 양키시장에 대한 부분도 있는데 양키시장은 어차피 전면이니까 굳이 일자리경제과에서 참석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다만 그릇시장이라든가 그다음에 일반 한복상가, 포목상가 이쪽은 지금 현재 도시정비과만 지금...
도시재생과에서 팀이 들어가나 그래요, 지금.
도시정비과?
도시정비과에서 지금 같이 하고 있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허식 위원
일자리경제과도 지금 전통시장에 관계되는 거니까 거기 들어가서 여기를 어떻게 지원해 줄 것이냐, 예를 들어서 전면 재개발한다고 그러면 모르는데 지금 이게 화장실도 만들어주고 주차장도 만들고 또 기타 여러 가지 전통시장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방법도 같이 논의 중에 있을 거 아니에요.
그렇죠?
그렇다 그러면 여기 쿨링포그 금년에 하는데 쿨링포그 시스템이라든가 아니면 또 이제 중앙시장 같은 경우에는 전에부터 계속 위에 비 가리개 그것을 하려고 그랬었는데 그때 못 하고 있었었고 어쨌든 중앙시장 쪽에는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 재래시장에 대한 지원이 없었어요, 일부러.
왜 그러냐 하면 동인천역세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데 이제 본격적으로 논의 중이니까 적극적으로 참석하셔서 어떻게 하면 지원할 방법이 있을까,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까 이런 아이디어를 같이 좀 나눴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지금 이제 그쪽에서 다양한 얘기들이 나오고 있고 저희 부서도 그거에 관심을 갖고 과장님이랑 같이 현장에 나가서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그래 주시고 그다음에 123쪽에 작은도서관 운영이 있잖아요.
이번에 솔빛1차아파트에서 도서관이 있어서 또다시 가봤는데 잘 운영이 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제 지금 만석비치아파트의 작은도서관은 지금 리모델링 작업을 해서 2월 말이면 다시 이제 개관을 해요.
그런데 거기는 운영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65일 노는 날이 없어.
다만 이제 시간을 오후 1시부터 9시, 토요일, 일요일은 오후 1시부터 5시 이렇게 해서 어쨌든 간에 직장인들도 내지는 또 밤늦게 끝나는 학생들이 토요일, 일요일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타 도서관들은 그냥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6시까지 땡 이런 게 대부분이에요, 지금.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일자리 차원에서도 그렇고 조금 더 연구를 해 가지고 하라고 그렇게 얘기했으니까 그쪽 교육아동청소년실 쪽에 있는 도서관팀하고 연계를 좀 하셔서 거기에 지원을 한두 명이라도 더 지원을 하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위원님 말씀 반영해서 관련 부서랑 협의해 갖고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식 위원
그다음에 127쪽에 구민고용기업 및 기업유치 보조금 지원이 있죠?
고용보조금에 대해서 이게 올해부터 처음 4억 원 들여서 전액 구비로 진행하는 거 아니에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고 고용보조금 같은 경우에 특히나 우리 동구가 21%가 넘게 어르신들이 계시지만 이것은 어르신들 일자리로 하고 이거 고용보조금은 청년일자리를 위한 정책이잖아요.
그래서 이것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고 거기 또 시설보조금이 벤처, 첨단, 친환경 업종에 대해서 이쪽 유치하기 위한 시설보조금이 있는데 하여튼 올해 한 번 해 보고 또 필요하다고 그러면 시설보조금 같은 경우에는 많이 늘려서 우리가 유치할 수 있게끔.
물론 이제 일진전기에 3천억 원 그런 것도 유치했고 했지만 일반 기업체들 또 R&D센터라든가 첨단산업에 대한 4차 산업이 있는데 거기에 관련되는 기업체들이 많이 올 수 있게끔 시설보조금 같은 경우에는 지원을 더 강화해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야 된다.
덧붙여서 어제도 얘기했던 내용인데 지금 우리 동구에 공사하는 데가 많이 있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지금 송림초 뉴스테이도 있고 또 수소연료전지발전소도 있고 또 LH에서 하고 있는 저쪽 송림4동, 6동도 있고 앞으로 재개발하는 화수1·화평동에 대한 것도 있고 그러면 여기에 우리 동구 소재의 건설업체라든가 혹은 인력이라든가 혹은 식자재 구입하는 거, 판촉물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 어제 얘기했던 거로는 재무과하고 좀 연결하셔서 재무과도 지금 재무과 소관의 계약할 때는 동구 우선 그다음에 인천시 이렇게 하겠다고 말씀하셨으니까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도 재무과랑 업무협약을 하셔서, 업무협조를 해서 지금 재무과에서 다루지 못하는 일반적인 기업체라든가 했을 때 협조 공문을 보내셔서 동구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노력을 해 주세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잘 알겠습니다.
허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동구사랑상품권에 대해서 좀 물어보려고 하는데 지금 이제 액수를 늘린다는 거 아니에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정종연 위원
5만 원권도 지금 다시 또 제작을 해서 배부를 하겠다는 얘기고.
그런데 이게 지금 제일 문제가 되는 게 환전을 할 수 있는 날짜가 있잖아요, 은행에.
갖다 집어넣으면 며칠 만에 나오죠, 이게?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지금 현재는 약 5일 만에, 신청을 하면 5일 정도 소요됩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이게 지금 어떻게 보면 환금성이잖아요.
환금성이 너무 늦어.
이게 지금 왜 5일 동안 걸리는 거예요, 기간이?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지금 이제 상품권 좋은 취지로 저희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으로 하지만 금융사에서는 사실 이게 조금 업무 과다하고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좀 이렇게 시간의 소요도는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그것은 조금...
정종연 위원
지금 보면 저도 지금 전통시장을 하루에 한두 번씩은 들려서 오는데 그래서 상품권 같은 것을 받는 것이 상당히 환영해야 되는데 조금 꺼리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본 위원이 봤을 때는 그 상품권을 꺼내는 게 조금 멋쩍어.
그래서 이게 원인이 뭔고 하니까 이게 환금성이 늦고 하다가 보니까 이분들이 그렇게 빨리 빨리 현금화가 안 되다 보니까 그것을 좀 꺼리는 경향이 있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부분에 대한 것은 조금 개선을 해야 될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한 무슨 대책이라도 있습니까?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일단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금융기관이랑 협의를 통해서 주민들이 좀 불편하지 않도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논의를 좀 하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금융기관이라는 게 지금 어느 금융기관을 얘기하는 거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10개소인데 새마을금고 5개소랑 신협 5개소 열 군데입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니까 제1금융권이 아닌 제2금융권들의 지금 위주의 금융기관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이게 조금 빨리 환금성이 빨리 좀 이루어졌으면 하는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한 대책을 한번 마련해 보시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잘 알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왜 그러냐 하면 5만 원권 같은 것은 상당히 고액이잖아요.
그렇죠?
이런 게 들어가면 거기에서 조금 시간 제약이 더 필요할 것 같기도 하다는 얘기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조금 연구를 해 주시고 전통시장 이쪽이 지금 내용을 보니까 조금 현실과 동떨어진 그런 시설 같은 거 사업예산이 들어가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제일 팀장님, 문제가 되는 게 뭐라고 생각하세요, 전통시장이?
본 위원이 보기에는 첫 번째로 위생적인 부분에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고요.
두 번째는 파는 품질의 물건 자체가 예를 들어서 품질이 좀 우수하지 못한 그런 품질들이 상당히 많이 비치가 되어 있는 그런 것을 봤어요.
물론 최고급을 사용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다 보니까 위생적인 측면에서 보면 본 위원이 지금 시장을 쭉 다니면서 보면 상당히 비위생적인 그런 업소들이 있어요.
이런 부분을 개선방안을 좀 실시를 해야 되는데 그런 부분이 아니고 지금 보니까 여름에 좀 더우니까 쿨링포그 시스템 이런 것을 하고 우선은 이것보다는 시설의 현대화 이런 부분이 필요한 것 같은데 팀장님,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재래시장이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도 다 알 수 있듯이 그런 비위생 부분적인 것은 있는데 그런 분에 대해서는 위생 관련 부서에서 점검이나 단속이나 계도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그것은 할 예정이고 그다음에 시설 현대 재래시장이 또 시설사업 같은 경우에는 예산을 들여서 계속 추진해야 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보면 저희들이, 물론 팀장님께서도 이런 부분에 정사를 하시니까 그 부분에 유심히 지나치지 않고 보겠지만 이런 부분이 첫 번째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아닌가.
그리고 두 번째도 말씀드릴 것 같으면 보면 시장에서 보면 소포장이 없어요.
보면 마트나 이런 데를 보면 소포장 형태가 상당히 있어서 그런데 예를 들어서 내가 필요한 것은 약 100g, 200g 정도인데 보면 그렇게는 팔지는 않고 그냥 이렇게 보면 한 근 이렇게 해서 600g 이 정도로 팔고 그러면 이게 남아서 조금 소비가 현실적이지 못하게 된 경향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도 조금 지도를 해서 같이 좀 상의를 하셔서 상인연합회나 효과적인 측면에서 좀 소포장화도 좀 필요하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상인회랑 해서 잘 의논해 보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위원
우리 팀장님, 고생 많으시고 우리 일자리경제과장님이 좋은 승진을 하셔서 부재중이다 보니까 우리 팀장님이 답변하기가 참 애매모호한 부분도 계실 거예요.
그런데 사실 앞서서 정종연 위원님이 질의한 내용 중에 상품권 이제 좋은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지역상인들이나 어떤 소비자들한테 체감적으로 느껴야 되는데 아직까지도 미흡하다, 이런 제가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시장에 들어가 보시면 상인들한테 과연 이 상품권이 발매를 해서 골목상권의 어떤 경제적인 효과를 누렸나, 그들한테 어떤 뭐를 줬는지는 아직까지 평가와 성과가 지금 안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확대해서 이런 것을 발행했을 때 그런 문제점도 보완해서 아까 정종연 위원님 말씀했듯이 환금하는 기간도 좀 짧게 어떤 체계적으로 해 주시면 그분들의 상호 간에 소비자와 어떤 상인 간 또 금융기관의 3자가 잘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빠른 시스템이 이루어져야 된다.
그래서 이런 것을 보완해 가면서 이런 사업을 확대하면 좋지 않을까 이런 말씀을 또 제가 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잘 알겠습니다.
박영우 위원
그리고 이제 제가 오고 가면서 보니까 122쪽 있잖아요.
지금 재래시장, 전통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현대시장도 상당히 아케이드나 그 주변을 가장 정비가 오가는 사람들이 참 잘 되고 있다, 이런 느낌을 제가 받았어요.
앞으로 그런 지속적으로 그렇게 하시면서도 이번에 그 사업을 하면서 상인들의 본인부담금도 좀 있었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어떠한...
박영우 위원
현대시장.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현대시장 어떤 사업.
박영우 위원
앞에 다 지금.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구거부지.
박영우 위원
사업 지금 거의 완료 단계...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완료했고요.
이제 1억4천만 원 그 예산들이 그것은 송림골 도시재생 그 사업에서 예산을 저희가.
박영우 위원
예산을 투여한 거예요?
본인부담금은 없었고요?
보기가 지나가면서 좋은데 그리고 제가 좀 느끼는 것은 요즘 매스컴을 보시게 되면 대형마트와 어떤 전통시장과 접목을 해서 전통시장에서 전국적으로 그런 사업들이 추진이 되고 있어요.
대형마트가 전통시장에 입점을 함으로써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어떤 장점만 살려서 주차장 확보, 두 번째는 시장에 대형마트가 들어옴으로써 고객들이 많이 거기로 오잖아요.
그랬을 때 상품 간의 서로 어떤 경쟁력도 갖추고 전통시장에서 파는 물건은 대형마트에서 판매를 하지 않고 또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것은 전통시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이게 전국적으로 지금 추세가 되고 있어요.
이런 것도 작년에 예산을 6천만 원인가 해 줬는데도 불구하고 시장 활성화에 대한 용역이 삭감이 돼버렸잖아요, 인천시에서 그것을 추진하겠다 해서.
이런 것도 우리 구 자체사업으로 이런 사업을 실시해서 앞으로 동구의 어떤 전통시장을 어떻게 살려야 될 것인가 이런 것도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 다양한 어떤 의견들을 모아서 벤치마킹도 할 수 있고 가장 현실적인 면을 살려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부분들이 자꾸 노출되고 있으니까 이런 것도 한번 연구과제로 해서 좀 잘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인데 혹시 그런 제가 말씀드린 부분들 매스컴에 안 들어보셨어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일단 매스컴을...
박영우 위원
충청도, 경상도 이런 데는 지금 약 여섯 군데가 대형마트들이 전통시장 입점해서 굉장히 거기에 대한 활성화가 되고 있다는 게 지금 신문에 보도되고 언론에 보도가 되고 있더라고요.
이런 것을 좀 일자리경제과에서 이런 사업을 추진했으면 좋겠고 두 번째는 여러 가지 어떤 사업 어떤 현대사업에 대한 사업이 있는데 저는 특히 느끼는 게 전통시장에 가면 주차장 확보 그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되고 두 번째는 다 기반시설인데 특히 화장실 같은 게 아직까지 확보가 제대로 안 되어 있잖아요.
물론 현대시장에 가게 되면 약 세 군데가 확보가 됐는데도 불구하고 올해 진짜 송현시장은 여러 가지 어떤 국가에서 지원을 받아서도 사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가면 그런 어떤 시설들이 확보가 안 되어 있어요.
앞으로 추진을 하시겠지만 제가 누차례 행감 때나 구정질문 때나 이런 요소들을 빨리 확보를 해서 고객과 시장상인 간에 접목을 시킬 수 있는 그것을 마련해 달라고 계속 제가 부탁을 했는데 고민이 되는지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는지 이런 게 확보가 안 되고 있어요.
특히 전통시장의 기반시설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행감 때도 나왔지만 현대시장 같은 경우는 우리 구에 연간 500만 원의 임대료만 내서 그들만의 어떤 주차장을 지금 쓰고 있잖아요, 거기에서 이익금을 챙기고.
이런 것도 개선해야 될 문제거든요, 앞으로.
우리 과장님한테 너무 많은 질문을 해서 그렇고 123쪽에 보시면 추진 배경이라든가 추진계획을 보시면 가장 이분들이 어려운 계층에 있는 분들이잖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저번에도 장수진 위원님이 가장 심도 있게 다뤘던 경력단절여성 2019년 대비 2020년도 어떻게 이게 사업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예산이 어떻게 확보가...
그래도 되어 있는데도 기간이 늘어났는지 인원이 줄어들었네요?
경력단절.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경력단절 이것은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 동안 하는 것이고 참여인원은 22명이거든요.
박영우 위원
전년도는 50명이었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조금...
박영우 위원
대상자가 줄어서 그런가요, 뭐.
팀장님이 말씀.
위원장님.
위원장 윤재실
팀장님, 이거 관련 팀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일자리지원팀장 안인구입니다.
작년에는 경력단절여성을 상반기, 하반기로 해서 똑같은 10개월인데 상반기 따로 뽑고 하반기 때도 따로 뽑고 하니까 이게...
박영우 위원
지속적으로.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그렇죠, 수요처에서도 계속 사람을 썼는데 또 그만두고 또 하반기에 새로 뽑고 하는 그런 부작용이 있어서 10개월로 연속적으로.
참여인원은 마찬가지로 나눠서 했을 뿐이지 참여인원은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박영우 위원
사실 경력단절 이런 분들은 전문직이잖아요.
전문직으로 근무하는 기간을 늘려주고 참 이런 분들이 지속적으로 어떤 이런 일을 함으로써 가계에 도움이 되고 이분들의 미래의 어떤 그게 있어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제가 왜 인원이 줄어들었나 그래서 한번 질의한 사항입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126쪽에 보시면 우리 일자리, 물론 제가 기획감사실에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 사실 청년기본정책을 일자리경제과에서, 물론 어떤 일자리경제의 어떤 그것을 주기 위해서 이런 사업을 추진을 하고 있으나 이런 것도 잘 관련 부서하고 협조를 하셔서 어떤 부서 조직개편에 이관을 해서 추진을 하는 게 어떨까.
이거 뭐, 물론 우리 일자리경제과에서 저거 할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것도 고민을 해 봐야 될 문제이고 위원님들이 다 고생하시고 노력하셔서 군 복무 청년보험 있잖아요.
이 부분도 잘 홍보가 돼서 잘 추진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박영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팀장님, 수고 많이 하십니다.
121쪽에 보면 동구사랑상품권 발행을 해서 올해는 사용액을 좀 늘리는 부분인 거죠?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장수진 위원
저는 동구사랑상품권이 활성화돼서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소상공인들의 경제 상황이 좀 나아질 수 있다면 이것은 당연히 좋은 취지로 보기는 하는데 사실 이것도 시급하지만 재래시장이나 소상공인들이 신용카드기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거의 안 받거나 그러는 경우가 많거든요.
재래시장 같은 경우는 사실 어르신들이 많다 보니까 사용법도 모르고 기계는 비치가 되어 있는데 이런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좀 더 마련해 줘야 된다고 저는 보거든요.
상품권 활성화도 좋지만 소상공인들이나 전통시장에서 신용카드, 사실 세금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상인들이 좀 선입견을 갖고서 생각을 하셔서 신용카드를 사용, 받으면 세금을 많이 낼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고들 계시잖아요.
소상공인들은 사실 혜택도 있지 않나요?
그 상품권, 카드를 사용을 하면 세금이 그렇게.
수수료.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그렇죠, 1.6% 정도 카드수수료가 이제 발생하게 돼서.
장수진 위원
그렇죠, 그런데 사실 그게 그렇게 금액이 크지는 않은데 어르신들이, 상인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도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좀 일자리경제과에서 홍보를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잘 알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26쪽에 보면 저희가 청년지원센터가 올해 생기려고 계획을 쭉 해 놓으셨는데 건물을 매입을 하고 그리고 또 리모델링비를 특별교부금을 신청을 하시나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이것은 여성정책과에서 SOC 사항으로다 거기에서 공모를 해서 예산을 신청하는 부분이고요.
장수진 위원
그러면 그게 언제 신청을 하나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그것은 지금...
(실무자와 숙의)
4월에 할 예정입니다.
장수진 위원
4월에 신청하면 그러면 바로 내려오지는 않겠네요, 예산이요.
그러면 이 계획이 좀 늦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리모델링비가 만약에 특별교부금이 만약에 안 되거나 하면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일단 이것은 부지 매입은 거의...
장수진 위원
그렇죠, 예산이 확보가 됐으니까.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산 확보되고 이제 다 나온 상태고 추경에 구비도 예산을 세울 예정입니다.
장수진 위원
리모델링비를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예, 특별교부금도 신청하면서 이제 또 우리 구비도 확보를 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장수진 위원
그리고 지금 보면 혹시 청년 유유기지라고 들어보셨나요?
팀장님, 들어보셨나요?
지금 담당 팀장님이 아니셔서 잘 모르겠는데 지금 미추홀구에서 1호점이 유유기지 운영이 되고 있고 얼마 전에 부평에서 청년 유유기지를 오픈을 하면서 그게 시 예산으로, 시 예산을, 전액 시 예산을 받아서 아마 오픈을 한 것으로 알고...
그렇지는 않나요?
지금 제가 보니까 청년, 시에서 추진하는 청년 유유기지 거점, 청년들이 모일 수 있는 거점장소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가 지금 이런 공간도 확보가 되고 한 상태에서 시에서 추진하는 청년 유유기지라는 그런 청년들이 모이고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거점공간에 대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정확하지는 않은데 그래서 그게 이제 지금 3호점을 또 준비하려고 시에서도 지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저는 이것을 딱 보고 그런 시 예산을 좀 받아오는 것도 생활SOC로 하는 것도 좋지만 그 시에서 하는 청년 유유기지 그 사업도 있으니까 한번 검토를 하셔서 우리가 동구에서 그런 사업도 유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지금 팀장님이 뒤에서 말씀하시는데 받아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장수진 위원
그런가요?
그러니까. 그것도 경쟁을 좀 해야 되지 않을까요, 타 구랑?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자세한 얘기는 팀장님한테.
장수진 위원
제가 개인적으로 여쭙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제가 두 가지만 할게요.
계속해서 동구사랑상품권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 주셨는데 저는 궁금한 게 갑자기 5만 원권을 발행한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왜 5만 원권을 발행해야 하는지, 그런 요구가 좀 들어왔나요?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일단 지금은 5천 원짜리랑 1만 원만 그렇게 하고 있는데 지금 저희 구에서도 장학금이나 그다음에 여러 당직비나 이제 법인으로써도 많이 그것을 구매하는데 그것을 장수가 많다 보니까 그 스캐너 바코드를 일일이 찍는 거에도 굉장히 불편함이 많거든요.
그래서 금액이 큰 부분에 대해서는 5만 원권을 발행을 하면 훨씬 업무도 효율적으로, 은행 쪽에서도 쉬워질 것 같고 그런 다양한 요구가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이게 사실 동구사랑상품권이기 때문에 이게 동구에서만 통용이 되는데 주로 이게 시장이나 이런 데에서 많이 사용이 되잖아요.
5만 원을 한꺼번에 다 쓸 수 있지를 않아요.
그러면 또 거스름돈을 현금으로 줘야 되나 상품권으로 줘야 되나 이런 문제들이 생기지 않을까요, 따라서?
일자리경제과장직무대행 이소정
지금 상품권을 내면 80% 이상 되면 나머지는 현금으로 드리거든요.
그래서 지금 위원장님 말씀대로 5만 원권을 수요 그것을 감안해 갖고 그렇게 발행할 때 감안해서 저희가 발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래서 5만 원권을 발행하는 데 있어서의 그런 이점, 그러니까 상품권을 발행하는 데 있어서의 그런 문제점이나 이런 게 발생할 수 있으나 사실 이 상품권이 통용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이나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거든요, 이것은 동구에서만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거기까지 생각을 하셔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이고 그다음에 123페이지를 보면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사업 운영 있잖아요.
여기에 노인일자리가 예산은 늘었는데 어르신들 사이에서 불만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어요, 경로당에서.
그거와 관련해서는 아세요?
경로당에서 노인일자리 관련해서 불만의 목소리들이 되게 큰데 그 관련해서 팀장님, 관련 팀장님이 좀 답변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일자리가 줄었다고 막 이러셔요.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일자리지원팀장입니다.
일부 경로당이 37개인가 있는데요.
거기 저희 노인일자리가 중식이라든지 어떤 경로당에 다 노인인력개발센터를 통해서 일자리 대상자가 파견이 되고 있는데 일부 이제 또 외곽지거나 경로당에서는 또 사람을 이렇게 좀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왜 안 주느냐, 배치를 안 하느냐 그런 불만이 있었어요.
그래서 노인장애인복지과를 통해서 서로 그런 얘기를 듣고 저희가 다시 확인을 해서 경로당별로 예를 들어서 거기 너무 외곽지고 멀어서 가려는 사람이 없다든지 그런 이유라면 이제 또 경로당 주변에 사시는 분들 중에서 일자리를 신청하시는 분은 우선적으로 이렇게 배치를 한다든지 그렇게 해서 최근에 그런 점들을 해서 경로당별로 수요처 요구하는 대로 저희가 맞춰서 이렇게 배치를 한 기억이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제대로 배치가 다 된 것인가요?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예, 제대로 배치가 됐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다행이에요.
그다음에 또 하나는 여성일자리에 하굣길길동무라는 사업이 있고 사실 작년 행감 때 우리 장수진 위원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노인일자리 중에 등굣길 지원하는 데 있어서 어르신들의 안전에 대한 이야기도 좀 이야기를 했었던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잘 저기를 해 주셨나요?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예, 맞습니다.
지금 이제 등굣길 초등학교, 등굣길, 하굣길 나눠지는데 저희가 애초에는 노인일자리에서 등·하굣길을 같이 이렇게 했었는데 사실상 등교, 아침에 등교에 집중이 되어 있고 사실상 노인일자리에서는 하굣길은 그렇게 배치인원이 많지 않았어요, 마침.
그래서 이제 그러다 보니까 하굣길길동무사업에 대한 또 추진 또 의견 나오시고 해서 검토해 본 결과 저희가 노인 일자리와 등굣길, 하굣길 거기에 맞춰서 하굣길에는 우리 여성일자리를 통해서 지금 여섯 군데, 초등학교 여섯 군데를 올해 배치해서 지금 이제 시작, 2월부터 시작을 하죠.
그렇게 진행이 돼서 기존 노인일자리와는 상충되지 않고 이렇게 나눠서 적절하게 사업이 시작됐음을 말씀드립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등굣길은 어르신들 일자리에 포함되는 것인가요?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예.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등굣길은 어르신들 일자리에 포함되는 것인가요?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예, 노인일자리 포함돼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그러면 이것도 어르신들, 이 사업을 하시는 데 있어서 안전하게 하실 수 있도록 많이 이야기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다니다 보면 어르신들이 그냥 이것만 들고 잘 못보셔요.
그렇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으니 그것도 좀 잘 챙겨서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일자리지원담당 안인구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일자리경제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소정 지역경제팀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중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1분 회의중지
13시34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재실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관리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안전관리과장 고근득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윤재실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희정 민방위재난팀장입니다.
하정철 안전관리팀장입니다.
김형 통신관제팀장입니다.
그럼 안전관리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건수는 4건이 되겠습니다.
13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민방위 교육 훈련계획입니다.
전시 및 각종 재난 및 재해발생 시 민방위 대원들의 대처능력을 제고하고자 생활민방위 중심의 교육 훈련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 민방위 대원은 총 5,725명이 되겠습니다.
기본 교육대상인 1∼4년차 대원, 1,956명은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체험 위주의 교육을 연 3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5년차 이상 대원 3,769명에 대해서는 사이버교육을 연 2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방위의 날 대피 훈련은 3월부터 11월 사이에 실시하겠습니다.
민방공 대피 훈련과 지역 및 직장 특성화 훈련을 연 4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민방위 대원의 안보의식 제고는 물론 대응능력을 배양하고 비상대비 태세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방지를 위한 시설물 안전점검 계획입니다.
재난예방을 위한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서 관내 시설물로 인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가안전대진단은 2월부터 4월까지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한 93개 시설물에 대해서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점검 시설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지속적인 이력 관리를 통해서 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3종 시설물 105개소와 어린이 놀이시설 74개소에 대한 일제조사와 점검을 통해서 위험요소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국가안전대진단의 경우 2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 실시예정이었습니다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어제부로 잠정 연기됐다고 이렇게 통보가 왔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동구 U-안심존 설치 사업입니다.
관내 공공장소에 CCTV와 비상벨 공공와이파이 및 로고젝트를 결합시켜 구정 홍보 및 재난안전 등의 정보통신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월부터 8월까지로 동인천 북광장을 비롯한 화도진공원과 송현근린공원 등 총 8개소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당초 6개소로 결정을 했습니다만 배다리헌책방 거리와 화수부두에 각각 1개소씩 추가해서 총 8개소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2천만 원으로 동구만의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안전도시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CCTV 설치 사업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노인, 여성, 아동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추진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 구는 현재 366개소에 638대의 CCTV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중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용 CCTV는 총 525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추진계획은 1월부터 9월까지 국비 5억 원을 투입해서 경로당, 어린이집, 학교 주변 등 범죄 발생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고근득 안전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전관리과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거기 CCTV 설치사항 말이죠.
이게 지금 보니까 CCTV 통합관제센터가 일반 방범용하고 기타 감시용하고 이게 2개로 지금 나뉘어져 있네요.
그렇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그렇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이게 일반 방범용이라든가 기타 감시용 이것을 설치할 때 위치 선정이라든가 대상 선정은 누가 어떻게 하는 거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일단 일반 방범용 중에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방범용CCTV가 지금 525대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각 실·과에서 관리하는, 교통과라든지 교육아동청소년실에서 관리하는 방범용 CCTV도 있고요.
그쪽 부서에서는 자체 선정을 해서, 적정 장소를 선정하고 있고요.
또 기타 감시용은 주·정차라든지 불법쓰레기 관련, 공원 내에 있는 CCTV, 저희 같은 경우에는 강우량 계측, 재난용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정 장소는 관리부서에서 이렇게 선정을 하고요.
방범용은 저희가 이제 동이라든지 주민 또 경찰하고 협의를 봐서 위치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각 실이나 과에서 위치 선정이나 이런 것을 하고 방범용 일반 CCTV는 안전관리과에서 선정을 해서 위치 같은 것을 하고, 그러면 이것 민원이 제기돼서 하는 경우는 없어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물론 민원인들이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나 또 각 동이나 이렇게 요청 들어오는 것을 저희 직원들이 현장을 한번 나가서 확인을 하고요, 경찰하고 협의를 봅니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 결정을 짓는 것이죠.
정종연 위원
그래서 이게 지금 효과적인 측면이 있어야 되는 부분이어서.
그러면 지금 관제센터에서 감시를 할 것 아니겠습니까?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정종연 위원
그러면 24시간 지금 풀가동해서 관제센터에서 감시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시간별로 하는 것인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아닙니다.
지금 현재 방범용 같은 경우에는 지금 인원이 12명이 있습니다, 경찰하고요.
그래서 경찰은 이제 하루에 한 분씩 이렇게 돌아가시고 방범용 CCTV 관리하시는 분들 12명은 3교대로 이렇게.
정종연 위원
3교대 24시간 풀가동하신다는 얘기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정종연 위원
그렇게 해서 지금 감시를 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 각 과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이제 요원들이 배치돼서 지금 있다는 얘기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일단 불법쓰레기 감시를 하는 청소과나 이제 주·정차 단속을 하는 교통과에서는 개별 기간제를 채용을 해서 통합관제센터에서 같이 근무를 합니다.
그래서 교통과에서 파견된 직원 1명, 청소과에서 파견된 직원 2명 그래서 저희 방범용 CCTV 관리하시는 분들하고 해서 하루에 일곱 분 정도가 근무를 하신다고 보면 되죠, 낮에는.
밤에는 타 과에서 근무자는 야간근무를 안 하고요, 방범용 CCTV 관리하시는 분들만 야간근무를 합니다.
정종연 위원
그것 안전관리과에서는 원래는 몇 대 정도 있어요?
여기 지금 5억 원 정도의 예산이 지금 책정돼 있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올해 CCTV 설치할 계획이 5억 원이 맞습니다.
5억 원이고요, 지금 약 25개소 올해 설치할 계획에 있고요.
얼마 전에 지금...
정종연 위원
안전관리과에서만?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정종연 위원
타 실이나 과 말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거기에서는 지금 설치하는 것까지는 파악이 안 됐고요, 설치하고서 관리 상태라든지 A/S 이런 것까지 저희가 해 주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스마트 동구 U-안심존 구축하면서 이제 관제 CCTV하고 로고젝터, 땅에 이렇게 로고가 나오게끔 하는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허식 위원
그다음에 비상벨 있고 그게 한 세트로 해 가지고 8개를 더 하겠다는 것이고, 올해?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허식 위원
그다음에 사회적 약자 보호용 CCTV도 이번에 국비 5억 원으로 22개소를 하겠다, 이런 말씀이시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허식 위원
그럼 이게 저기 한꺼번에 30개소가 되는 데 지금 이것 차이가 뭐예요?
사회 약자용 CCTV는 CCTV 하나만 하는 것이고 나머지 스마트 동구 U-안심존 3억2천만 원 이것은 비상벨 CCTV 로고젝터 이렇게 같이 해서 하는 것이라서 따로 한 것인지 설명 좀 해 주세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스마트 동구 유비쿼터스(ubiquitous)-안심존 구축사업은 이제 주민들이 많이 몰리는 다중 밀집 장소가 되겠죠.
공원이든지 역이라든지 이런 데 이제 동구 홍보도 하면서 그 지역의 약 50m 반경 정도는 와이파이가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재난문자라든지 홍보 문자 이런 것을 발송시키고 문자, 방송도 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일체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고 사회적 약자 보호용 CCTV는 방범용의 일종입니다.
그래서 CCTV에 여기에 이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CCTV 저희가 지금 525대로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그것하고 용도는 같은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신에 이제 설치하는 지역을 여성이라든지 어린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이용하는 그런 장소를 위주로 해서 설치를 하겠다는 말씀이고요.
유비쿼터스-안심존 그 사업은 일반 주민들이 이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편의제공 차원에서 설치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허식 위원
국비 5억 원 받아가지고 이렇게 사회적 약자 보호용 CCTV는 좋다고 보는 것이고 그런데 우리가 3억2천만 원 들여 가지고 하는 것 이것은 시비나 이렇게 같이 보조 받을 수 없어요?
이것 저기를 매칭으로?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이것은 전액 3억 원이 저희 구비입니다.
허식 위원
그러니까 이것을 시에서 얘기해서 어차피 시도 이런 U-안심존에 대해서 이제 어떤 저기가 있을 텐데 우리가 매칭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이것?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이것은 이제 시에서도 그렇고 전국적으로도 운영하는 그런 지방자치단체가 거의 없습니다, 인천시에서는 저희가 처음이고요.
그러다 보니까 구비로 한 번 시범적으로 실시를 한 다음에 이 사업이 효과적이라 그러면 확대를 시킬 때는 한번 시비라든지 요청을 해 봐야 되겠죠.
허식 위원
그런데 왜 6개소에서 8개소로 이렇게 늘리려고 그래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당초에는 작년에 계획단계에서는 1개소 설치하는데 약 5천만 원이 소요된다고 그렇게 파악이 됐습니다.
그리고 설계용역비하고 3억2천만 원 계상을 했는데 실제 이제 세부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금액이 조금 준 것이죠.
대당 설치비용이 4천만 원 대로 줄어든 것입니다.
2개소를 갖다가 반납을 하느니 더 확대시키는 게 낫겠다는 차원에서 배다리 쪽의 헌책방 거리하고 화수부두 쪽으로 확대를 시킨 것입니다.
허식 위원
화수부두 어디 쪽에...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지금 화수부두 부둣가 앞쪽에 회센터 있지 않습니까, 사람들이 많이 몰릴 수 있는 공간을 지금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사업과정에서 설계용역이나 이런 과정에서 조금 변동은 있을 수 있는데 부둣가 앞쪽으로 이렇게 잡고 있습니다.
허식 위원
이게 신규 사업이라는 얘기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허식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이 하십니다.
저도 스마트 동구 U-안심존 구축에 대해서 질의 좀 드려보겠는데요.
그러니까 사업 내용에서 보면 CCTV와 로고젝터 및 와이파이 설치를 한다고 그랬는데 그리고 구정 홍보를 로고젝터로 구정 홍보를 한다는 것인가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것도 있고요, 방송도 나갈 수가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방송을?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장수진 위원
구정 홍보 방송을 안전관리과에서도 제작을 한다는 것인가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그래서 그 시스템으로 이제 저희 정보통신실에서 메시지를 넣으면 이제 로고젝터 같은 경우에는 문구라든지 바꿀 수가 있고.
장수진 위원
영상도 제작을 하신다는 거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영상제작은 아니고요.
장수진 위원
로고젝터에 나가는 구정 홍보를.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런 것도 그렇고 긴급방송이라든지 이런 것도 가능하다는 말씀이시죠.
장수진 위원
저는 문화홍보체육실에서도 구정 홍보영상도 제작하고 그런 구정 홍보도, 예산도 있고 해서 이게, 그런 구정 홍보는 로고젝터나 이런 것으로 나간다는 말씀이신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그것하고는 차원이 조금 다르다고 봐야 되겠죠.
이것은 이제 바닥에 문자 쏘는 것을 가지고 돌아가면서 변경을 시키면서 몇 가지를 돌아가면서 시킬 수가 있는 것이고, 바뀐다는 것이죠.
그리고...
장수진 위원
그러면 이것을 이 설치를 CCTV 설치하는 곳에 로고젝터도 같이 해야...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그렇죠.
복합적으로 거기에 와이파이까지 설치를 해서.
장수진 위원
3개를 같은 곳에 하신다는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렇죠.
1개의 기둥에 와이파이존을 가지고 형성을 시키고 그다음에 CCTV를 갖다가 기본적으로 같이 놓고요.
비상벨이라든지 안전재난 문자를 갖다가 방송할 수 있는 스피커라든지 이런 것이 일체 구성이 되는 것이죠.
장수진 위원
북광장은 상당히 조명이 밝잖아요.
우리가 영상스크린도 있고 그런데 그게 로고젝터 쏘는 그 영상, 화면 바닥에 비추는 것이잖아요.
이게 북광장은 밝아서 이게 효과가 있을까요?
이런 것은 어두운 곳에 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렇죠.
그것 맞는 말씀이신데요.
지금 저희 직원이 나가서 2개소를 파악했을 때 광장 한복판이 아니고 지금 대략적인 선정하는 쪽이 북광장 이렇게 돌면서 버스정류장 있지 않습니까.
그쪽 양쪽으로 그렇게 기준을 잡고 있어요, 그런 데.
장수진 위원
거기가 지금 기존에 CCTV가 안 잡히나요, 그쪽에?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그것 지금.
장수진 위원
사각지대인가요, CCTV 지금 설치되어 있는 기존 CCTV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기존 CCTV는 제가 한번 확인을 해 봐야 되는데요.
장수진 위원
이게 왜냐하면 제가 이제...
통신관제담당 김형
(청취불능) 방향이 그쪽 기존에 (청취불능)
장수진 위원
그러니까 사각지대나 이런 곳이겠죠?
통신관제담당 김형
거리가 그쪽은 안 잡혀요, 멀어 가지고.
장수진 위원
안 잡히는 쪽인가요?
통신관제담당 김형
예.
장수진 위원
예, 북광장에도...
너무 CCTV가 많으니까 사실 우리가, 어디에서 본 것 같은데 걸어 다니면 하루에 몇 백번을 찍힌다는 얘기가 있잖아요.
그래서 이게 북광장은 많이 오픈돼 있는 공간이고 한데 이게 북광장에 CCTV나 로고젝터가 설치되어야 되나, 차라리 와이파이존 같은 것은 상관이 없는데 사실 이런 것들이 조금 더 어두운 곳이나 더 이렇게 방범에 취약한 지역으로 가야 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려 봤습니다.
북광장은 오픈된 공간이라 사실 이렇게 크게 안전에 대해서 걱정을 저는 안 해도 예방 차원에서 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는데 차라리 화도진공원이나 송현근린 공원 같은 데는 그런 데 장소를 지정을 할 때 이 부분을 고려를 했나 싶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일단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화도진공원하고 송현근린공원에 이제, 송현근린공원 같은 경우에는 3개소, 화도진공원에 지금 1개소를 설치를 예정을 하고 있고요.
만약에 추진과정에서 추가가 필요하다고 하면 내년에 한번 검토를 하는 식으로 하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그러면 이 와이파이 설치하고 비용이요.
저는 제가 생각했을 때는 잘 모르니까 이게 그러면 1대 기준에 이게 한 기둥이 들어간다고 그랬잖아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장수진 위원
지금 3억2천만 원이니까 1개 기둥에.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4천만 원이 못 된다고 보셔야죠.
장수진 위원
그럼 기존에 있는 만약에 기둥에 CCTV를 하나 설치를 하면 방범용으로요, 그러면 비용이 얼마 정도 드나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보통 그냥 통상적인 비용은 약 1천5백만 원 정도 잡으면 되고요, 거기에 카메라가 몇 개 달리느냐 저기죠.
기둥 하나 설치하는 데 보통 1천5백만 원 잡으시면 될 것입니다.
장수진 위원
기둥 하나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장수진 위원
그러면 로고젝터와 와이파이가 설치되면서 비용이 많이 추가가 되는 부분이네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추가되는 것도, 거기도 있고요.
방범용 CCTV 기둥 같은 경우에는 볼품이 좀 없습니다, 보시면 기둥 자체가.
그래서 여기는 이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보니까, 장소이다 보니까 기둥 자체를 조금 이렇게 그 장소에 어울리게끔 기둥 같은 것을 좋게 하고요.
장수진 위원
기존에 있는 기둥을 활용할 수는 없는 거예요, 이게?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기존의 기둥은 이제 어디든지 CCTV를 신규로 설치할 때는 기둥을 설치하는 게 기준이고요.
예전에는 이제 통신시설이나 전주를 가지고 이용을 했는데 지금은 그렇게 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별도로 폴대를 가지고 세워 가지고 하는 데 단지 이런 쪽에 폴대는 기존에 골목길에 이렇게 세우던 폴대보다는 조금 멋이 있어야 되지 않나 이래서 그 부분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와이파이 설치하는 것은 사실 어디든지 설치할 수가 있는 부분이잖아요.
기둥 이렇게 비용도 제 생각에 많이 들것 같지는 않은데 이게 CCTV랑 로고젝터가 들어가면서 비용이 하나에 4천만 원씩 소요된다고 해서 저는 금액을 잘 모르니까 예산이 많이 들어가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이것이 이제 용역비 설계용역 중에 있기는 합니다만 이제 낙찰과정에서 이 비용이 다 이렇게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요, 낙찰 차액이 또 생기죠.
장수진 위원
설계용역비라면 이미 장소는 다 정해져 있는데 설치가 가능한지에 대한 용역인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런 것 하고 설계죠.
장수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종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연 위원
그것 132쪽에 보면 시설물 안전점검 있잖아요.
거기에 보면 재난위험시설 그래 가지고 3종 시설물 있잖아요.
3종 시설물이라는 것은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을 3종 시설물이라고 얘기하는 것입니까?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이 부분은 제가 설명을 드리려면 시간이 조금 걸리는데요.
제가 이제 다른 때 행정사무감사 때나 아니면 또 기타 업무, 위원님들 질의하실 때 이 부분을 깊게 설명을 못 드렸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깊게 설명드렸으면 좋겠는데요.
저희 동구 전체로 보면 시설물, 건축물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3만4천개 정도 됩니다.
3만4천 개가 되는 데 그중에서 이제 1·2·3종 시설물로 관리해야 되는 것이 법적으로 어떤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에 맞춰서 1종, 2종, 3종 이렇게 분류를 하는 데 각 1·2·3종 시설물에 대해서는 A·B·C·D·E등급까지 다섯 등급으로 관리를 하고요.
그러다 보니까 3종 같은 경우에 3종 시설물 중에서 A·B·C·D·E 다섯 등급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래서 3종 시설물은 C등급 이상 그것이 지금 저희가 관리하는 게 약 105개 정도로 제가 알고 있는데 거기에서 위원님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분들이 D등급 이상 6개소를 하겠다고 말씀을 많이 하시잖아요.
그것이 이제 6개가 시장이 지금 4개소 중앙교회인가요, 감리교회 거기가 1개소 또 하나가 일진전기인가요.
공장 그렇게 해 가지고 지금 6개를 지금 D등급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등급에 따라서 점검하는 방법이라든지 관리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5개의 3종 시설물에 대해서는 각 부서, 이것을 가지고 점유하고 있는 소유자라든지 관리자가 일정 기간 안에 한번씩 이렇게 1년에 두 번이면 두 번, 1년에 세 번이면 세 번 이렇게 점검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어떤 법적 기준에 적용되는 일정 규모의 건물에 그리고 또 그 건물 안에서 등급으로 나뉘어서 점검을 몇 차례 하느냐 여기에 따라서 시설물의 3종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정종연 위원
지금 보면 그러니까 이게 안전진단에 의한 것이잖아요.
그렇죠?
그다음에 점검과 안전진단은 조금 다르잖아요.
그렇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정종연 위원
그런데 이제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이 됐든, C등급이 됐든, E등급이 됐든 간에 그래서 이제 안전진단 결과 안전점검을 몇 번씩 1년에 3회가 됐든 몇 회가됐든 실시한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보면 시장 4개소라는 데가 어디어디를 얘기하는 거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지금 송현시장...
잠깐만요, 제가 자료 좀...
정종연 위원
속칭 양키시장이라는데 하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거기하고 중앙시장, 갑자기 생각이 안 나네...
(실무자와 숙의)
송현자유시장하고요, 중앙시장, 화수시장, 동부시장 이렇게 4개소입니다.
정종연 위원
그리고 이게 중앙교회 1개소가 있는데 이것 개소라는 게 중앙교회 전체를 얘기하는 것입니까, 한 부분을 얘기하는 거예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중앙교회 전체를.
정종연 위원
전체를 얘기하는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정종연 위원
여기 보면 안전진단 결과 D등급으로 교회가 판명이 돼서 시설물관리대상에 올라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이것은 이제 D등급이다 보니까 재난위험시설물로 관리를 해야 된다는 것이고요.
국가안전대진단은 이것은 이제 행정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조사하고 점검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해마다 1년에 한 차례씩 약 두 달 정도를 실시를 하는 데 국가안전대진단은 여기서 보시는 것처럼 대상 시설수가 올해는 253개소인데요.
거기에서 이제 각 부서에서 자발적으로 점점을 하는 것을 가지고 선정을 합니다.
선정기준은 각 중앙부처에서 전년도에 이슈가 됐던 그런 시설이라든지 사고가 많이 나거나 국민들을 대상으로 설문, 이런 것을 해서 올해는 이런 시설물이나 건물을 중점적으로 점검을 하겠다고 내려오면 그 계획을 저희가 각 부서에 이렇게 시달합니다.
거기에서 선정된 것이 올해는 이제 253개 시설수에서 93개소를 진단을 하게 돼 있습니다.
진단방법은 이제 이게 저희 안전자문단 민간전문가하고 합동으로 점검을 하는 그런 것입니다.
정종연 위원
그러면 이제 D등급과 안전진단 결과 E등급 정도가 나오면 상당히 붕괴의 우려가 있다, 이런 정도가 되는 것이죠?
그렇죠?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렇죠.
위험이, 제일 위험하다고 보이죠.
정종연 위원
그런 부분들이 안전진단 결과나 점검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처리를 합니까, 대부분?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지금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국가안전대진단 같은 경우에는 행정기관에서 자발적으로 소유주나 관리주가 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행정기관이 되는 것입니다.
행정기관이 돼서 저희가 이제 안전자문단 전문가를 갖다가 같이 합동으로 해서 점검해서 그 건물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진단하고 이 건물이 안전하냐, 우수하냐 이런 진단을 해 주는 것이고요.
물론 그 과정에서 이제 건물이 위험이 있다고 하면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C등급이 나오든 D등급이 나오든 이럴 수는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는 이제 소유주라든지 관리하는 그런 부서에서 공공시설 같은 데는 관리하는 부서에서 계속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점검을 해야 되는 것이죠.
정종연 위원
하여간 등급이 이렇게 나오더라도 우리 구에서는 강제성을 동원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그렇죠?
사유재산이어서 그렇습니까?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일단 국가안전대진단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행정기관에서 자발적으로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강제성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희 자체적으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체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제성은 없고요.
제1·2·3종 시설물에 대해서는 법상 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제재 수단은 있습니다.
제재 수단은 있는데 3종 관리하는 시설물 관리법상에서 관리하는 것이 몇 년 되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초기라 물론 누락된 부분, 그런 건물들도 있고 이렇게 아직은 제재는 못하고 있습니다.
정종연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간 과장님께서 이런 부분을 좀 안전한 건축물이나 아니면 시설물을 보호할 수 있고 이게 이제 사고 같은 게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사고죠, 그렇게 보면.
이런 게 발생하지 않도록 조금 노력을 경주해 줬으면 합니다.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알겠습니다.
정종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재실
정종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안 계시면 제가 궁금한 것 하나만 물어보겠습니다.
사회적 약자 보호용 CCTV 설치 사업 이것 화수어린이집 앞에 CCTV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말씀드린 것으로 기억하는데 혹시 기억나시나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화수어린이집이면...
위원장 윤재실
거기 구립어린이집이거든요, 화수...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대략 제가 위치가 잘 파악이 안 되가지고요.
어디쯤인가요? 화수1·화평동 그쪽 말씀하시는...
위원장 윤재실
예, 그쪽이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저희가 그것 직원들이 나가서 보니까 카메라를 신규로 한번 설치해 보려고 장소를 선정했는데 그 주변에 너무 많이 설치돼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거기 주민들도 만나서 담당자가 얘기도 듣고 그래서 그 주변에 카메라가 너무 많기 때문에 설치가 힘들다고 이렇게 전달을 해 드린 것 같은데...
위원장 윤재실
많이 잡힌 데요.
그렇습니까?
예, 그럼 알겠고요.
그다음에 스마트 동구 U-안심존 구축 이것 한 번 설치를 제 개인적으로 했었거든요.
이게 로고라이트이라고 그래서 건물이나 벽면이나 바닥에 쏘는 것이거든요.
저도 이것을 해 봤기 때문에 이 가격에 대한 것 대충 알아요, 그런데 지금 보니까 1대당 4천만 원이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아니 그것이 이제 로고젝터만...
위원장 윤재실
아니 이게 다 합쳐서 CCTV도 그렇고 사실 그리고 로고라이트는 이렇게 전신주 이런 데다 장착해서 하는 것이잖아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맞습니다.
그런데 저희 같은 경우에는 설치하게 되면 그 바닥에 비치는 내용이 회전이 되면서.
위원장 윤재실
예, 알아요.
저도 그것을 했었어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한 분야만 되는 것이 아니고 이제 여러 가지 약 10개 정도 이렇게.
위원장 윤재실
그러니까 그 안에 칩이 몇 개가 들어가 있어서 이렇게 돌아가는 것이잖아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회전시키면서 내용마다 바뀌는 그런 것이고요.
위원장 윤재실
그러니까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아시는 것처럼 로고젝트 설치비용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이것, 이게 지금 어디까지?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지금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용역을.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설계용역이요.
위원장 윤재실
그러니까 설계용역?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위원장 윤재실
이것 하시기 전에요, 업체를 컨택(contact)을 하시기 전에 비교견적을 저희 위원님들한테 먼저 주실 수 있으세요?
컨택하기 전에.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입찰을 하니까 입찰과정에서 여러 업체가 들어올 것 아닙니까 그러면 선정된 업체를...
위원장 윤재실
선정되기 전에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그런데 선정되기 전에는 저희가 모르죠.
재무과에서 입찰공고를 내면 여러 업체가 들어올 것 아닙니까 그러면 거기에서 이제 어떤 비용이라든지 사업 내용이라든지 적격 업체를 선정을 하는 데 어떤 업체가 선정되거나 어떤 업체가 들어오거나 그 견적 내용은 저희가 알 수 없어요.
위원장 윤재실
그럼 재무과에 말씀하시면 되잖아요?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일단 그것이 아마 이게 나라장터나 입찰과정이 조달청에서 이렇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무자와 숙의)
우리 팀장님이 좀 설명을 드릴까요?
위원장 윤재실
그러니까 조달청에 등록된, 그 안에서 이것 하니까, 보니까 그 안에 등록된 업체에 한정돼 있겠죠.
그래도 궁금해서 그래요, 제가 이것.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저희한테 개별적으로 견적서나 이런 게 들어온 게 아니고요.
입찰공고가 나가면 조달청에 공시가 될 것 아닙니까, 그럼 업체들이 거기에서 들어가서 자기들이 입찰을 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어요.
위원장 윤재실
그 절차를 몰라서 물어보는 게 아니라요.
재무과에 말씀을 하셔 가지고 선정되기 전에 이러이러한 업체들이 들어왔는데라고 하면서 한 번 좀 위원들한테, 저희 위원들한테 그것을 좀 볼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알겠습니다.
재무과하고 한 번 협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너무 이제, 궁금해서.
제가 모르면 그냥 넘어가겠는데 이것 제가 직접 개인적으로 달아봤거든, 설치를 했었거든요.
그러니까 궁금증을 해소해야 되잖아요.
그렇게 좀 재무과에 얘기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재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관리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근득 안전관리과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기획총무위원회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와중에도 본 위원회에 참석하시어 주요업무보고에 임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4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총무위원회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07분 산회
출석위원(5명)
윤재실 허식 정종연 박영우 장수진
출석전문위원(1명)
김진철
출석공무원(4명)
일자리경제과지역경제담당 이소정 안전관리과장 고근득 보건행정과장 강승철 건강증진과건강증진담당 이난경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