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44회

본회의

제24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4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07월 20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o 자치행정국장, 복지환경국장 인사 1.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3.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 4.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부구청장 인사 o 자치행정국장 인사 o 복지환경국장 인사 의정자유발언(윤재실 의원) 1.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장수진 의원 외 5인 발의) 3.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장수진 의원 외 6인 발의) 4.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휴회의 건
10시12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7월 20일 인천광역시 인사 발령에 따라 우리 구로 전입 오신 홍득표 부구청장님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홍득표 부구청장님은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o 부구청장 인사
부구청장 홍득표
안녕하십니까?
저는 7월 20일 인사 발령에 따라 동구 부구청장으로 발령받은 홍득표입니다.
개인적으로 동구는 저의 유년 시절 추억이 깃든 깊은 인연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인천의 모태이고 근대 문화유산을 간직한 유서 깊은 역사의 도시 동구에서 근무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무한한 책임을 느낍니다.
존경하는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육백여 공직자와 함께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드는 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협력하여 동구 주민의 행복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무더위에 건강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홍득표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7월 1일 동구 인사 발령에 따른 김완균 자치행정국장님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o 자치행정국장 인사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안녕하십니까?
7월 1일 인사 발령에 따라서 복지환경국장으로 있다가 자치행정국장으로 부임한 김완균입니다.
이 자리에서 인사를 할 수 있게 배려를 해 주신 정종연 의장님 그다음에 송광식 부의장님, 모든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 아니 동구 분들이 다 느끼시겠지만 저희 동구가 민선7기 들어서 굉장한 발전과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민선7기 허인환 청장님의 구정을 이끌어 나가시는 크나크신 역량과 또한 정종연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이 구정 발전을 위해 굉장한 노고의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저 또한 청장님을 옆에서 잘 보필하고 의회와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김완균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7월 1일 동구 인사 발령에 따라 승진하신 김남선 복지환경국장님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o 복지환경국장 인사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녕하십니까?
금번 7월 1일 허인환 구청장님의 명을 받아 복지환경국장으로 승진 부임한 김남선입니다.
저는 ‘88년 4월 18일 송림2동에서 최초 임용을 시작으로 33년간 오직 동구에서의 공직 생활을 해 오면서 그동안의 많은 공직 경험과 신념을 토대로 삼아 존경하는 허인환 구청장님의 구정 철학과 비전이 구민들과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여러모로 부족합니다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쪼록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과 송광식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협력 그리고 조언을 당부드리면서 특히 급변하는 지역의 다양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지방자치의 이념과 본질이 복지와 환경에서 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김남선 복지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 소집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는 지난 7월 13일 송광식 의원 외 세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제45조 규정에 따라 지난 7월 13일 집회공고 하였으며 임시회의 회기는 7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3일간으로 정하고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7월 1일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기획총무위원회와 복지환경도시위원회는 자동 유회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먼저 의안 발의 사항입니다.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 장수진 의원 외 다섯 분 의원께서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7월 13일 장수진 의원께서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은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 사항입니다.
7월 13일 구청장께서 제출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이번 회기 중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등 총 5건의 안건 처리가 계획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일곱 분의 의원이 출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윤재실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의2항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윤재실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20분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윤재실 의원)
윤재실 의원
안녕하십니까? 윤재실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동인천역 북광장의 노숙인 문제에 대해 의정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동인천역 북광장은 2012년 7월 31일 4,570평 규모로 인천광역시 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에 준공된 인천 동구의 대표적인 교통광장으로 2012년 8월 28일 인천광역시 교통기획과의 시설물 관리 위임 및 「인천광역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의거 인천광역시 동구청에서 유지 관리 중인 공간입니다.
그동안 동구청에서는 동구의 대표적인 주민 휴식 공간인 동인천역 북광장을 활용하여 나눔장터, 어린이날 드림페스티벌, 화도진축제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겨울철에는 스케이트장과 썰매장을 운영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주민 문화생활,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여 왔습니다.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주민들의 쉼터이자 문화 공간으로써 건전한 광장 문화 조성을 위한 동구청의 다양한 노력이 있었지만 아쉽게도 광장의 유지와 관리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우려되는 것은 동인천역 북광장에 날로 늘어가는 노숙인 문제입니다.
주민의 생활 공간이자 문화 공간으로 이용되어야 할 북광장을 사실상 점거하고 광장 내 상시 자리 잡아 음주와 흡연, 고성방가 심지어 노상방뇨 및 노상방분까지 서슴지 않는 노숙인들의 행태와 노숙인 관련 각종 범죄 때문에 동인천역 북광장은 주민들에게 기피 장소가 되어 이곳을 거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 특히 여성, 학생, 여성 어르신 등 안전 취약계층의 피해에 대한 우려가 급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실례로 2017년 11월에는 분노조절장애를 앓은 50대 노숙인이 다른 노숙인을 수차례 폭행하여 징역 1년 2월을 선고받은 사건이 연합뉴스 등에서 보도되었으며 2018년 6월에는 남녀 노숙인 사이 성행위에 따른 공연음란 사건이 경기일보 등에서 보도되는 등 동인천역 북광장 내 노숙인의 폭력, 성폭력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주민 안전에 큰 위험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천광역시 자활증진과 2019년에서 ‘20년도 동절기 노숙인, 쪽방 주민 등 보호 대책 내용 중 노숙인 등의 현황을 살펴보면 노숙인 시설 5개 329명과 거리 노숙인 156명, 선거구획으로 나눠볼 때 중·동구 동인천역 일대가 40명으로 가장 많으며 미추홀구 주안역 36명, 부평구 부평역 35명 순으로 전철 1호선이 서울역과 연결돼서 운행하는 구간들로 거리 노숙인들이 서울역과 인천을 순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쪽방 현황을 살펴보면 쪽방 세대수 총 214세대로 중구, 동구, 계양구 중 동구가 137세대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활자 수는 총 290명으로 중구, 동구, 계양구 중 동구가 가장 많은 187명 64%로 나타났습니다.
전국에서 노숙인이 가장 많이 있는 서울시에서는 노숙 위기에 처한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전문 상담뿐만 아니라 노숙인의 사회 복귀를 도와주는 다양한 자활시설, 노숙인의 신체장애 및 질환을 치료하는 재활, 요양 및 요양시설, 노숙인에 대한 숙식 및 의료 지원, 일자리 지원, 임용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지원센터 등 노숙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의 노숙 예방부터 현재 노숙인의 사회 복귀까지 위기 단계별 다양한 종합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종합적이고 적극적인 노숙인 정책에 힘입어 서울시 노숙인 수가 2013년 대비 2019년 22.8%로 감소하는 등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에서 네 번째로 노숙인이 많은 인천, 특히 인천 내 동구는 일시적인 질서 유지를 위한 지도 점검 및 노숙인 시설 입소 권유 외에는 노숙인 문제에 대한 대책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우리 동구에서도 그간 복지 정책의 대상으로 관심 갖지 못 한 동인천역 북광장의 거리 노숙인, 노숙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 등에 대한 적극적인 복지정책 추진 등 총체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해 노숙을 사전에 예방하고 현재 노숙인의 조기 사회 복귀를 지원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은 노숙인 예방 및 사회 복귀 지원을 위한 현장 전문 상담소 설치입니다.
노숙인의 발생 원인은 개인별로 다양합니다.
경제적 여건 악화 등 주거 및 생계 불안정에 의해 노숙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가정 환경의 붕괴에 의해 노숙 생활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숙인의 최초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더라도 그러한 경제적, 사회적, 가정적 환경의 붕괴가 알코올 중독 등 정신적 문제를 일으켜 사회와 더욱 격리되고 멀어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의 노숙인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노숙인 또는 노숙 위기 계층에 대한 전문가의 상담 및 정신과적인 치료를 통해 개별 대상자의 문제점에 대해 깊이 파악하고 맞춤형 사례 관리 및 지원을 추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 자료에 따르면 탈노숙과 노숙 재발 및 예방을 위해 알코올 중독 문제 등 정신과적인 상담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 국민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하여 가장 안전 취약계층으로 볼 수 있는 노숙인들에 대해 전염병 관리 및 예방 정책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 7월 9일 노숙인 등 고위험자 등에 대한 집단 검사를 실시하여 전원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발표하는 등 노숙인의 안전 관리 및 노숙인을 통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나 인천은 대구, 서울, 경북, 경기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은 확진자 발생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노숙인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뿐만 아니라 노숙인들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 있는지, 노숙인들이 재난지원서비스를 제대로 받고 있는지조차 확인 불가능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11년 6월 7일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을 통해 노숙인의 정의와 권리와 책임을 명확화하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게 노숙을 예방하고 노숙인의 권익 보장, 보호, 재활 및 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여 노숙인 등의 사회 복귀 및 복지를 향상시킬 책임이 있음을 명문화하였습니다.
앞으로 동구에서는 노숙인에 대한 현장상담소 설치를 필두로 노숙인 관련 종합복지정책을 꼼꼼히 챙겨 취약계층 주민들의 노숙을 사전에 예방하고 현재 노숙인의 조기 사회 복귀를 적극 지원하는 등 인천 동구의 종합적인 복지 강화 및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노력을 다시 한번 적극 촉구하면서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의정자유발언을 해 주신 윤재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29분
안건
1.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 안과 같이 2020년 7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3일간 갖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9분
안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장수진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위원회 조례」제7조에 따라 장수진 의원님 외 다섯 분이 참여하고 2020년 7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3일간 활동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또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1조제4항에 따라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없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바로 회부하여 심사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1분
안건
3.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장수진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을 발의하신 장수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의원
동구 구민의 복리 증진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정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장수진 의원입니다.
발의 의원을 대표하여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6월 17일 인천, 경기, 대전, 청주 대부분의 지역을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여 인천 동구 또한 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러나 동구는 주택 매매가격 변동률이 인천, 수도권, 전국 평균을 크게 하회하고 수도권 및 인천 대부분의 지역 대비 낮은 주택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지역으로 인천 동구에 대한 조정대상지역 지정은 장기간 침체되고 소외되어온 동구 지역의 현실을 외면한 관계 당국의 행정 편의주의적인 조치로 판단되어 이에 동구 주민의 재산권 및 행복추구권 침해를 방지하고자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와 불합리한 기준 개선을 촉구하는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
정부는 지난 6월 17일 인천, 안산, 오산 등 비규제지역의 과열 양상이 지속됨에 따라 자연보전권역 및 접경지역을 제외한 인천, 경기, 대전, 청주 대부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인천 동구도 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되었다.
역대 최저 수준의 금리와 급격히 증가하는 유동성에 따라 갭투자 등 투기 수요의 주택시장 유입 차단과 기존 규제지역 인근의 풍선 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추가 부동산 대책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하지만 지역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한 부동산 규제는 과열된 지역은 더욱 과열되게, 침체된 지역은 더욱 쇠퇴되게 하는 악순환이 이어 가기에 단순한 통계 데이터와 일률적인 잣대를 활용한 규제지역 지정에 앞서 관계 당국은 각 지역의 특성을 두루 살피고 규제지역 설정 및 각종 행위 제한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번 6·17대책으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인천 동구는 지속되는 노후화에 따른 청장년층의 유출로 노인 인구 비율이 22%에 달하고 가속화되는 인구 유출로 지난 10년간 19% 이상의 인구가 감소한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이다.
아울러, 한국감정원 주택 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5월까지 인천 동구의 주택 매매가격 변동률은 평균 0.23%로 같은 기간 전국 평균 변동률인 0.32%보다 약 0.09%, 수도권 평균 0.56%보다 약 0.33%, 인천시 평균 1.08%보다 무려 0.85% 차이로 인근 지역 대비 상승률이 미미한 상황이고 매매가격의 경우 단독주택은 3.3㎡당 300∼400만 원 수준, 아파트는 3.3㎡당 600∼800만 원 수준으로 수도권 및 인천 대부분의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년간 주택 가격 누계 상승률에 있어서도 인천 동구는 약 0.70%를 나타내는 등 일반적인 물가 상승률에도 미치지 못 하는 지역으로 신도시 개발 등 각종 개발 정책 추진에 따라 발전하는 인천광역시 및 수도권 여타 지역과도 상반되게 지속적인 도시 침체와 생활 환경 인프라 부족에 따른 인구 유출을 겪어왔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인천 동구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장기간 침체되어 온 지역의 현실을 외면한 관계 당국의 행정 편의주의적인 형태로 판단되며 이는 주민의 재산권 침해를 넘어 지역 개발 자체에 따른 주민의 주거 환경 쇠퇴를 가속화하여 동구에 거주하는 주민 모두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처사임이 분명하다.
이에 우리 동구 주민들은 지역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한 부당한 부동산 정책을 추진하는 관계 당국의 행정 편의주의적인 행태에 대한 실망감과 동구 지역 주민의 재산권 침해에 대한 좌절감을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인천 동구 지역적 특성을 두루 살피고 규제지역 설정 및 각종 행위 제한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에 동구의회는 육만여 동구 주민의 목소리를 한뜻으로 대변하여 국토교통부 및 관계 당국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동구의 지역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한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조속히 해제하라.
하나,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대한 세부 기준을 상세히 공개하고 인천 동구와 같이 조정대상지역에 지정에 따른 선의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불합리한 기준을 개선하라.
하나, 정부는 6·17대책을 통해 무주택자, 선의의 1주택자에게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
2020년 7월 20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일동
이상으로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 낭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장수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 동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을 장수진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8분
안건
4.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유옥분 의원님과 장수진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9분
안건
5. 휴회의 건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21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후 3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산회
○ 의안제출
제244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2020.6.25.의장제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2020.7.13.장수진의원외5인발의)
제244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2020.7.20.의장제의)
인천동구부동산조정대상지역해제촉구결의안(2020.7.20.의장제의)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1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오승호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신정렬 총무과장 이경철 재무과장 김복섭 세무과장 최무순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김기욱 복지정책과장 박형호 생활보장과장 전우영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건설과장 민복기 교통과장 김연호 건축과장 김태열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