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46회

본회의

제24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4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10월 19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o 의정자유발언 1.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3.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유옥분 의원) 1.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윤재실 의원 외 2인 발의) 3.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휴회의 건
10시06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 소집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45회 동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10월 13일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 허식 의원님이 사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10월 14일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복지환경도시위원회 부위원장 송광식 의원님이 사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246회 동구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는 지난 10월 8일 장수진 의원 외 세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제45조 규정에 따라 지난 10월 8일 집회공고하였으며, 임시회 회기는 10월 19일부터 10월 27일까지 9일간으로 정하고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위원회 회부사항입니다.
9월 28일 장수진 의원께서 발의하고 한 분의 의원이 찬성한 인천광역시 동구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관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월 8일 송광식 의원께서 발의하고 한 분의 의원이 찬성한 인천광역시 동구 액화석유가스사업 허가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10월 6일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인천광역시 동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등 총 4건은 기획총무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안과 송림1,2동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 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외 1건 등 총 3건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회기 중 구성되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등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 총 4건의 안건 처리가 계획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일곱 분의 의원이 출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유옥분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의2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유옥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유옥분 의원)
유옥분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옥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종연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민간위탁 및 보조사업자에 대한 관리 감독과 민간위탁 및 보조금의 예산의 적정 관리에 관하여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장기화에 따라 현재까지도 국민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으며, 코로나19에 대한 방역과 거리두기 실천을 위한 피치 못한 영업활동 중단 그리고 주민들의 소비 저하에 따라 지역 경제 침체가 가속화되어 주민의 생활에 큰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동구청에서도 코로나19 상황의 지속에 따라 화도진축제, 어린이드림페스티벌 등을 비롯한 동구의 대표적인 축제 행사와 주민의 능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평생학습프로그램 등이 취소되고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송림도서관과 같은 여러 공공기관의 출입이 제한되는 등 주민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제공에 크나큰 제한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많은 프로그램의 취소에 따라 피치 못하게 관련 예산을 회계연도 내에 집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이에 따른 관련 예산의 삭감 또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에 따라 동구의 여러 주요사업들의 추진과 예산 집행이 순탄치 못한 상황은 비단 동구의 직접집행사업뿐만 아니라 민간위탁 및 보조사업자를 통해 추진하는 여러 사업과 관련 예산 집행 또한 상황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2020회계연도 예산 중 민간위탁사업은 문화홍보체육실 외 12개 부서, 39개 세부사업 총 95억 원 정도이며, 여러 보조사업 중 사회복지법인 등에 대한 보조사업만 보더라도 교육아동청소년실 외 5개 부서, 135개 세부사업 총 427억 원 정도로 동구청의 2020회계연도 세출예산 총액인 3,042억 원의 약 17%나 해당하는 아주 큰 규모입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코로나19에 따라 집행하지 못한 예산들이 많이 발생하고 미집행 예산에 대한 사업 변경이 수시로 발생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 예산의 규모와 중요성에 비해 예산 적정 집행 여부에 대한 관리 감독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일례로 최근에 문제가 야기된 동구체육회의 보조금 횡령 사건의 경우도 코로나19에 따라 보조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상황으로 보조 단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조금만 더 신경 썼더라면 이를 예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에 동구체육회와 같은 안타까운 상황을 더 이상 만들지 말고 얼마 남지 않은 2020회계연도의 사업과 예산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민간위탁금과 보조금을 용도 외로 사용한 사례가 없는지, 보조금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보다 꼼꼼한 관리·감독을 요청드리며, 실제 지도·감독 시에도 지도·감독 단체 수가 많다는 이유로 형식적인 지도·감독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사업 종료 후 위탁사업 및 보조사업에 대한 정산 자료 검토 시에는 관련 부서의 검토뿐만 아니라 회계 전문가의 참여하에 보다 꼼꼼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구민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 예산의 불필요한 낭비와 부적정한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유옥분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18분
안건
1.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20년 10월 19일부터 10월 27일까지 9일간 갖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윤재실 의원 외 2인 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2020년도 제2차 정례회에서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와 이에 대비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을 위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라 윤재실 의원님, 허식 의원님, 박영우 의원님, 송광식 의원님, 유옥분 의원님, 장수진 의원님 여섯 분이 참여하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0분
안건
3.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영우 의원님과 송광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휴회의 건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위원회 활동을 위해 10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1분 산회
○ 의안제출
제246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2020.10.19.의장제의)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2020.10.06.윤재실의원외2인발의)
제246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임시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2020.10.19.의장제의)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12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오승호 보건소장 안영미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신정렬 일자리경제과장 김기욱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