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47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송림2동)

제247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송림2동) 제6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행정사무감사/조사특별위원회
  • [행정사무감사/조사특별위원회]
  • 제247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송림2동) 회의록
  • 제6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 11월 30일

장소

송림2동 회의실

피감사기관(부서)

송림2동
15시56분 감사개시
위원장 유옥분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제41조 및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에 앞서 잠시 주지사항을 말씀드리면 증인 선서는 「지방자치법」제41조제4항 및 제5항의 규정에 의거 행정사무감사 시 증인의 증언에 대한 위증을 방지하고자 하는 데 그 뜻이 있으며, 「지방자치법」제41조에 따라 서류 제출을 요구받은 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서류를 정하여진 기한까지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와 출석을 요구받은 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만일 거짓 증언 시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송림2동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서 선서하신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동장님께서는 증인 선서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선서! 본인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가 실시하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6조의2 규정에 의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며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며 이에 선서합니다.”
2020년 11월 30일
인천광역시 동구
송림2동장 이대영
(위원장에게 선서문 제출)
위원장 유옥분
동장님께서는 참석한 직원들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먼저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해 주신 유옥분 위원장님 및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먼저 사무장님이신 권혁순 사무장님이십니다.
서무 경미경 씨입니다.
다음은 주민자치담당 김대훈 씨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이대영 송림2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송림2동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때에는 페이지를 짚어 가며 질의하시기 바라며, 주무나 담당 직원들이 답변을 하시는 경우에는 사전에 본 위원장에게 발언 허가를 받으신 후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위원
이게 오늘 마지막 저기이고 앞에 만석동하고 송림1동 봤는데요.
95쪽에 보면 “송림2동 주민자치회 운영세칙”이 있죠?
송림2동장 이대영
예.
허식 위원
이게 보면 주민자치회의 구성도 있고 위원의 자격, 임기, 의무, 해촉 이런 것들이 있는데 각 동마다 다 달라, 이게 보니까.
그래서 우리가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점검해서 표준안에 준할 수 있게끔 하기는 하는데, 이게 너무 차이 나게 돼요.
그래서 해촉 부분도 98쪽에 “위원의 해촉” 이렇게 있으면 만석동 것은 1, 2, 3 해서 3개로 끝났어.
그런데 송림1은 이것보다 더 길어.
그러더니 송림2동은 그것보다 더 길어.
이게 더 자세하게 되어 있고요.
그래서 어떤 게 표준안으로 할지는 주민자치과하고 상의를 해 봐야 되는데, 어쨌든 이 운영에 대한 세칙은 송림2동이 제일 난 것 같아요, 보면.
송림2동장 이대영
감사합니다.
허식 위원
그래서 동장님이 애를 쓰셔서 벌써 2년이나 되셨다고 그러는데 어쨌든 여기 송림2동이 또 사실 원도심 중에 하나 아니에요.
그래서 우리 동구의 11개 동 중에서도 원도심에 속한다 이거예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맞습니다.
허식 위원
그런데 여기 있는 주민자치회 위원들이라든가 혹은 자생단체의 위원들이 아주 뭐라 그럴까, 동구의 민심을 대변하는 분들로 구성돼서 화기애애하게 항상 듣고 있습니다.
어쨌든 동장님이 잘 지도해 주신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감사합니다.
허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수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위원
동장님, 주요감사 지적 내용이 없네요.
송림2동장 이대영
이번에 정기감사 결과가 12월 28일로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갖고 있는데요.
저희들이 송림2동 같은 경우에는 총 8건에서 시정 2건, 주의 8건, 대상자 조치 1건으로 8건을 지적받았습니다.
장수진 위원
다른 우리가 만석동하고도 송림1동 갔을 때는 주요감사 지적 내용이 여기 자료에 나와 있어서 지금 여기 송림2동은 없어서 감사의 지적을 안 받으셨나 해서...
송림2동장 이대영
아닙니다.
이게 확정되기 전이라서 아마 저희들이 빼 뒀다가, 뺀 것 같습니다.
장수진 위원
8건이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장수진 위원
다른 동보다 많은 것 같은데요.
송림2동장 이대영
아니요, 다른 데보다 적습니다.
왜냐하면 금창동은 11건인데 저희들은 8건이라서 한 3건 정도가 더 적습니다.
장수진 위원
그래서 저는 감사에서 지적을 안 받으셨구나 했는데...
송림2동장 이대영
죄송합니다.
(실무자와 숙의)
늦게 와서 그런 것이고 확정되기 전이라서 아마 저희들이 한 것이고, 자료는 저희들이 문서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수범사례도 없어요.
우리가 16쪽 보면, 각 동별이나 각 실·과의 수범사례를 다 보거든요.
그래도 1건씩은 넣으셨는데, 수범사례가 없어요.
해당이 없다고 나오셔서, 동에서 그래도 송림2동이 열심히 다들 활동을 해 주시는데 이렇게 좋은 수범사례가 1건도 없나요?
송림2동장 이대영
글쎄, 저희가 너무 겸손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인데요.
솔직히 일은 많이 했는데 너무 자랑하는 것 같아서 아마 그래서 안 올린 것 같습니다.
장수진 위원
송림1동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어르신들 머리 염색해 주는 그런 수범사례를 올리셨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저는 봤을 때 좋은 예여서 각 동에 알렸으면 좋겠다고 그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이 송림2동은 지역에서 열심히 다들, 위원장님이고 동장님도 열심히 활동하시고 하시는데 수범사례가 안 나와 있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내년에는 꼭 수범사례 넣어 주세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알겠습니다.
더 열심히 해서 수범사례가 많이 나올 수 있게끔 열심히 일을 하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1건만 올리시면 돼요.
그리고 이번에 주민자치회 현판식 했었잖아요, 동장님.
저도 그때 잠깐 참석은 했었는데, 주민자치회 현판식 할 때 참석 범위가 어떻게 됐었나요?
송림2동장 이대영
이번 청장님 오셨을 때 말씀인가요?
장수진 위원
예.
송림2동장 이대영
그게 구청에서 지침으로 내려왔을 때는 6명, 임원 위주로 해서 여섯 분 이렇게 했는데 제가 판단할 때 너무 썰렁한 것 아니냐 그래서 오실 분들 방역 지침에 따라서 그 내외에서 많이 오실 분들은 오시라고 했더니 많이 오셨습니다.
장수진 위원
보기 좋아서요.
그래서 따로 지침이 있기는 있었네요, 6명으로.
송림2동장 이대영
예, 공문상에는 여섯 분, 이렇게 주로 임원분들 여섯 분이라고 이렇게 목이 왔는데 아무래도...
장수진 위원
다른 특정 동에서 주민자치회 현판식 때문에 문제가 돼서 따로 동별로 다 규정이 있었나 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이 시설 보수를 못 하고 계시죠?
송림2동장 이대영
예, 16억 원 지금 그 新청사 예산 때문에 저희들이 아무것도 못 하고 있습니다.
장수진 위원
만약에 매입이 안 되면 특별히 대체 부지를 찾으셔야 되나요?
어떻게 계획이 있으신가요?
재무과랑 어떻게 계획 협의해 보셨나요?
송림2동장 이대영
주민자치과에서 저쪽에 왼쪽 아시다시피 건물, 황금식당 쪽 건물 같은 경우는 평당 2,000만 원 달라고 해서 일단 주민자치과에서도 보류했다가 우측에 있는 현재 복음의원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쪽 원장님이랑 다시 트라이를 했습니다.
주차장을 해서 저쪽 건물을 해서 올리는 것으로 했는데 역시 원장님께서도 마찬가지로 “힘들다.” 이렇게 해서 지금 형태는 보류, 검토 중에 있는 것 같습니다, 구청에서.
장수진 위원
너무 동장님도 제일 잘 아시겠지만 시설이 많이 열악한데 부지 매입비랑 이런 게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데도 부지 매입이 안 되고 있으니까 아쉽긴 하네요.
적극적으로 땅을 사세요.
적극적으로 협의하셔서 땅을 사세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주민자치회에 주민분들한테도 땅을 많이 좀 주민들, 저희들이 하는 게 아니라 주민분들께서 열심히 많이 발굴 좀 하고 마련 좀 하라고 같이 부탁을 드렸습니다.
장수진 위원
청사를 새로 지어야 하니까 동장님 계시는 동안 열심히 동 청사가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 좀 해 주세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알겠습니다.
장수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장수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광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식 위원
송림2동 지금 우리 장수진 위원님께서도 얘기하셨듯이 자체 내에서 예산이 지금 되어 있는 것이죠?
송림2동장 이대영
예, 그렇습니다.
송광식 위원
해 준 것이니까 예산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관에서 산다 그러면 관은 어느 정도의 시세에 맞아야지만 살 수 있거든요.
그 시세를 넘어서 사면 그것도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걸리게끔 되어 있어요, 문제가 돼서.
그러니까 그 돈에 맞춰서 사려니까 찾아보면 너무 힘든 것이거든요.
그래서 가장 가까운 방법이 있으면 그것도 한번 시도를 해 보고, 아까 얘기했듯이 여기 위에 주차장 인천시 것이라면 시도를 해서 주민들한테 설득을 시키고 주민들하고 얘기를 해서 그 부지도 괜찮으니까 한번 대시를 크게 우리 구에 어필을 해서 앞날을 내다보고 몇십 년을 내다보고 지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가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가고요.
여기 내가 봤을 때는 이게 청소년수련관 있잖아요.
그것도 지금 굉장히 많이 올인했습니다.
그래서 그 자체를 다 허물고 이 동 청사하고 같이 맞물려서 짓는 방법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 청소년수련관 밑에 집 두 채, 옛날 집 지어놓은 것 두 채 있거든요.
거기만 통과되면 아마 이것도 사면 한쪽은, 70%는 아마 복음병원 주차장일 걸요, 여기요.
그러면 복음병원 주차장이면 그 복음병원 원장한테 얘기를 해서 돈이 많이 있는 사람들이거든요, 그 사람들은.
그러면 얘기를 해서 그 주차장을 복음병원 있는 동안 몇십 년 동안 같이 이용할 수 있게끔 그런 시스템이라도 해서 이렇게 할 수 있게끔 빨리 정리가 되어야지 왜 그러냐면 이게 주민이 불편하게 하면 안 되는 것이거든요, 원래.
주민의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거든요, 어떻게 보면.
주민이 와서 내가 내 지역의 행정 지역이 그래도 편리하고 좋고 깨끗해야지 더 빨리 가고 한 번이라도 다녀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그러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 뒤로 들어와 있어서 뭐 여기 자체적으로 인해서 무슨 체육시설이 잘되어 있습니까?
그러니까 너무 다 비좁다 보니까 여기서 있으면 이런 것 기타 배우기, 드럼, 그런 것뿐이, 소규모의 운영하는 것뿐이 못 하고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헬스라든지 이런 것도 같이 운영해서 잘할 수 있게끔, 제 마음은 그렇게 큰 것을 다 옮길 수 없다면 저기 위에 것 그것이라도 좀 빨리 어떻게 알아봐서 해 달래서 청사가 좀 잘 지어져서 주민의 편리를 제공할 수 있게끔 해 줬으면 고맙겠습니다.
우리 동장님, 열심히 하시는데 한 해 동안 수고하셨고요.
우리 팀장님들도 그렇고, 같이 잘해서 한번 움직여 보시죠.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옥분
송광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위원이, 35쪽 보면 “자생단체 회의 시 민원접수”로 했는데 “도로포장 불가”인데 그런 것은 왜 주민이 불편하다고 민원으로 접수됐는데, 도로포장이 어디이죠, 이게?
송림2동장 이대영
이게 소문난냉면 앞인데, 그 당시에 송광식 부의장님께서도 나오셨던 데입니다.
그래서 제가 그때 부의장님 계셔서 출근하자마자 찾아뵙고 같이 의논드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반상회 건의사항으로 다시 올렸던 사항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그런데 아주 불가예요?
송림2동장 이대영
그래서 그쪽 포장은 땜빵식으로 해서 좀 전체하기는 뭐 하고 아직 상태가 괜찮기 때문에, 막고만 하고 있고요.
또 여기 전체적으로 재개발 때문에, 도시환경정비가 2년 전에 해제가 됐거든요.
그래서 다시 해야 되는데, 사실 저희들 같은 경우는 전봇대가 있기 때문에 다시 전봇대가 지하로 된다 할 경우에는 도로포장을 두 번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도로 지중화랑 맞물려서 도로포장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해서 그것에 대해서는 약간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주민들이 원하는 것 지금 전봇대 지중화사업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지금 주민자치회 회장님은 지금 누구시죠?
송림2동장 이대영
지금 김기운 회장님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그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장님, 20명 여기 지금 명단을 주셨는데요.
그럼 회장님도 김기운이에요?
송림2동장 이대영
지역사회보장협의체요?
위원장 유옥분
예.
송림2동장 이대영
예, 맞습니다.
위원장 유옥분
겸직하셨어요?
송림2동장 이대영
예, 거의 다 다른 동도, 저는 관여를 안 했는데요, 그 선거에서.
그런데 거의 그렇게 하신다고들 말씀을 하셔서 뽑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당시 같이 옆에 있었는데요.
위원장 유옥분
지금 여기는 봉사하시는 단체가 네 단체밖에, 다섯 단체인 거예요,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위원장 유옥분
그런데 어르신들이 여기 송림2동은 활발하게 잘하시는 데죠, 전체적으로 보면?
송림2동장 이대영
노인자원봉사대요?
예.
위원장 유옥분
본 위원장이 볼 때에는 어르신들 지역으로 해서 열심히 봉사하시니까 단체명에 같이 좀 넣어 드렸으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도 한 육칠십 명 되시죠?
송림2동장 이대영
노인자원봉사대는 약 열 분 정도 계십니다.
위원장 유옥분
열 분 계시고 저쪽 경로당 쪽으로는 한...
송림2동장 이대영
경로당은 회원 수가 70명 되시고요.
위원장 유옥분
칠십여 명 되시죠?
그래서 적극적으로 열정을 가지고 활발하게 하시니까 거기에 그래도 하나 좀 넣어 드려서 예우해 드리는 차원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는 열악한 행정복지센터이기 때문에 동장님한테 어떤 큰 요청, 요구를 할 수도 없는 데가 여기예요.
그 속에서 나름대로 우리 동장님 이하 사무장님, 여러 직원들이 열심히 하고 계셔서 타 동네 못지않게 잘 예쁘게 굴러간다는 말씀드리고, 제일 지금 어려운 데가 송림1·2구역 재개발 관련해서 민원인들이 많은 것을 동장님한테도 질의하고 “우리 동네는 개발이 언제쯤 어떻게 되느냐” 하는 질문들도 주민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 속에서 동장님 지혜롭게 잘, 항상 상대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현금청산자 있고 비대위도 있고 얼른 쾌적한 아파트 건립해서 분양받아서 입주하고 싶은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동장님께서 동네 수장이시니까 그런 민원 소리를 귀담고 어떤 것을 잘 대처하고 조용한 속에서 공사는 할 수 없지만 나름대로 잘되실 수 있도록 우리 동장님 지혜도 모아주시고 주문 좀 드립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옥분
송광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광식 위원
동장님, 제가 알고 있기로는 김기운 자치위원장님께서 자리를 하나 만들어서 동의 지역사회에 커피숍 비슷하게 와서 그것을 운영한다고 해서, 현재 운영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송림2동장 이대영
지금 그분께서 5년간 무상 임대를 해 주셔서, 자기 자택을요.
저기 정가네 바로 옆에 있는 광주여인숙 2층 건물이 있는데, 1층 생선가게 옆을 5년간 무상 임대해 주셨습니다.
그것 가지고 저희들이 마을만들기사업 550만 원으로 합해서 자부담 500만 원, 수강생 수강료가 있거든요.
모아둔 돈 500만 원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 기금 200만 원 해서 1,200만 원 가지고 해서 지금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때문에 지금 운영은 못 하고 있고요.
그리고 내년도에 아직 냉난방이 에어컨이 갖춰져 있지 않고 또 승압을 해야 됩니다.
왜냐하면 그 전기를 주민자치회 예산으로 나갈 수 있도록 따로 뽑아야 되는데 그게 돈이 좀 많이 들어갑니다, 한 100만 원 정도.
그래서 그것은 내년 예산에 지금, 저희들이 주민참여예산으로 600만 원으로 올렸습니다.
그러면 그게 반영이 된다면 만약 통과해 주신다면 위원님들께서, 내년에 냉난방 갖추고 그다음에 전기 승압하고 그다음에 서가가 지금 저희들의 주민자치회가 원래 북 카페가 2층에 있었는데 북 카페를 그쪽으로 이전을 하고 주민자치회 사무실이 지금 2층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서가를 옮겨야 되는데 서가가 붙박이기 때문에 그것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이라서 서가 예산을 따로 올렸습니다, 이번에.
그래서 그러면 내년도 만약에 참여예산이 통과된다면 서가, 냉난방 완전히 갖춰서 개관, 주민들한테 책을 좋은 시설로 해서 커피 한잔이랑 책을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조성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송광식 위원
그러면 커피고 뭐고 그냥 가면 무료로 제공하는 것인가요?
그렇지는 않죠?
송림2동장 이대영
예, 무료는 힘들고요.
어느 정도 인원을 어떻게 할지 고민 중인데요.
그것은 주민자치회의 위원님들하고 잘 저기를 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할 것인지를 한번 서로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송광식 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도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단체 생활하는 사람들이 쓰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것으로 인해서 거기서 위원장이 그래도 무상으로 자기네 집을 5년 동안 해 준다는 것 아니겠어요.
그러면 그것으로 인해서 닿으면, 커피숍에 보통 요새 하도 많으니까 1,500원도 받고 2,000원도 받고 그러는데 맛있는 커피로 해서 하나에 1,000원씩 받든지 해서 이 송림2동이 그래도 지역사람들의, 다른 데보다도 버금갈 수 있게끔 그런 것도 많이 생각하셔서 거기서 송림2동 사람들이 모여서 정말 담화도 나눌 수 있고 거기서 또 발전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서 거기서 송림2동이 더 발전될 수 있는 그런 기구의 하나의 형태라고 생각하고 잘 운영해 나갈 수 있게끔 우리 동장님께서 많이 서포트해 주고 뒤에 부족한 것 있으면 같이 지역주민들하고 생활을 많이 하셔서 변화가 될 수 있게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송림2동장 이대영
예, 알겠습니다.
송광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옥분
송광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송림2동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이대영 송림2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6시21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6명)
유옥분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장수진
출석전문위원(2명)
빈옥만 최정균
피감사기관참석자(1명)
송림2동장 이대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