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50회

본회의

제250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50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4월 28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인천광역시 동구 체육진흥 조례안 3.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혁신교육 지방정부 협의회 규약 동의안 9.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10. 인천광역시 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 12.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 13.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게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 14.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5.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 박영우 의원) 1.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7.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장수진 의원외 1인 발의) 10.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구청장 제출) 11.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게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1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13.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10시32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안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인환 구청장께서 오늘 조금 본회의가 늦어진 관계로 행사 관계로 이석하실 수 있다는 양해의 말씀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사항입니다.
4월 19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유옥분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4월 20일 박영우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장수진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4월 28일 윤재실 의원님께서 발의하고 두 분의 의원이 찬성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4월 19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4건과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은 원안 가결하였으며,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수정 가결하고 인천광역시 동구 체육진흥 조례안과 혁신교육 지방정부 협의회 규약 동의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4월 19일 박영우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1건을 원안 가결하였고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은 구청장이 처리함이 타당하다고 하는 청원으로 채택하였으며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은 원안과 의견을 같이하였고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의 건에 대하여는 보고를 받았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4월 2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부터 위원장 장수진 위원, 부위원장 허식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은 수정 가결되었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에서는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7건과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5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건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 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37분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 박영우 의원)
의장 정종연
안건 상정에 앞서 박영우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33조제2항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박영우 의원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육만이천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나 선거구 박영우 의원입니다.
구민 행복과 지역 발전에 노력하고 계시는 허인환 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구민의 뜻을 섬기며 살기 좋은 동구를 만들기 위하여 헌신하시는 정종연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지역 발전과 현안 문제에 관심을 갖고 보도를 해 주시는 언론사 기자분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코로나19 광풍이 멈추지 않고 혹독하게 우리의 삶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에 여념이 없으신 관련 부서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모두는 힘겨운 삶에 모진 고통과 아픔을 견디며 일상의 그날을 기다리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소중하고 귀중한 시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시고 배려하신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신성한 단상에서 호소하고자 합니다.
제물포고등학교 송도 이전을 적극 반대합니다.
인천의 역사이고 전통의 명문고 제물포고등학교를 인천시 교육청은 송도 이전계획을 획책하고 있습니다.
원도심 활성화에 배치되고 우리 지역 인구 유출과 소멸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지역 간 발전의 불균형과 교육 양극화가 초래될 것입니다.
그간 제물포고등학교는 지역의 인재 양성의 산실로써 국가 발전의 디딤돌과 뿌리 역할과 의무를 다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학교 존립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이해를 못하는 바는 아닙니다.
변화와 시대적 요구를 위한 정책과 대안을 가지고 수립을 강구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지금 인천시 교육청은 학생 수 감소라는 명분을 삼고 있을 뿐입니다.
동구 지역구를 둔 구 의원 한 사람으로 인천 명문고라는 제물포고등학교가 어쩌다 교육정책에 있어 왜 이렇게 되었는지 개탄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또 다시 인천시 교육청에서 제고 이전 발표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벌써 두 번째입니다.
인천시 교육청에서는 현재 학생 수가 감소하여 어려움을 겪는 제고를 이전하고 그 자리에 인천 교육복합단지를 조성하여 진로교육원을 신설하고 남부교육지원청을 이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시 교육청의 청사진에 대해 반대하는 바는 아닙니다.
하지만 여기서 꼬집고 싶은 부분은 첫째, 이전 대상 학교가 왜 자꾸 제고가 되어야 하느냐.
둘째, 앞으로 계속 동구와 중구의 인구가 감소하느냐.
셋째, 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할 수 있느냐 등으로 나누어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먼저 다들 아시다시피 제고는 인천의 뿌리인 중구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인천 대표 명문 고등학교로 비평준화 시절 서울대 합격자를 100명 이상 배출하는 등 선망의 대상 고교로 명성을 날렸습니다.
당시 중구는 인천의 중심부 기능을 했고 제고에 자녀를 보내기 위해 서울에서 인천으로 이사할 정도였습니다.
그런 유구한 역사를 지닌 제고가 원도심에 위치해 학생 감소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전을 해 원도심 전체를 슬럼화로 빠트리려는 것은 옳은 판단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이미 이십여 년 전부터 원도심 고등학교들의 신도시 이전이 시작되었고 이후 다시 2011년 제고 이전 추진은 무산되었습니다.
2012년 박문여중·고 송도 이전계획과 2015년 이전 등으로 지속적인 교육 여건 악화를 경험하고 있는 상태인데 인천 최고의 명문고인 제고마저 신도시로 이전한다면 원도심 주민과 학생들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을 안겨주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천시 교육청에서 제고 이전의 근본 이유로 학생 감소를 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짧게는 2021년, 2022년 중으로 동구 송림동 일대에 삼천오백여 세대가 신규 입주할 예정이고 동구 재개발구역의 입주 시기인 5년 내에는 1만8,000세대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고등학교를 신설해 늘려야 할 판입니다.
그럼에도 이전계획을 밀고 나간다는 것은 원도심 자녀들의 교육 문제는 안중에도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고 이전에 가장 큰 걸림돌인 원도심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간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제고 이전은 2011년도에도 추진돼 동문들의 강한 반대로 무산되었고 현재는 동문들의 이전 찬성 비율이 높다는 조금 다른 분위기지만 중구와 동구 주민, 정치권 등의 반대가 강력하다는 뜻입니다.
인천 교육청과 도성훈 교육감은 기자회견과 3월 동구의회를 방문하여 이전계획 방향성을 설명하였고 4월 초 중구, 동구 소수의 구민분들에게 설명회라는 명분을 두었습니다.
이에 우리 동구의회는 4월 16일 제250회 임시회에서 제물포고등학교 이전 반대 촉구결의안을 윤재실 의원님의 대표 발의로 철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인천시 교육청에 요구하였으며 정종연 의장님도 또한 도성훈 교육감에게 이전 반대를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일 언론을 통하여 반대 의견이 표명되고 제물포고등학교 이전계획은 지역을 혼돈의 시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인천시 교육청이 제고 이전 발표 후 두 차례에 걸쳐 인천 중구와 동구 주민들과 소통간담회를 열었고 여기서 중구에서는 상복을 입은 주민이 등장하는 등 반대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 동구 지역 간담회는 폭언이 오가는 등 참담한 수준의 소통간담회였습니다.
당시 제고 출신이라는 시민이 제고 이전을 인천 교육 발전을 위한 큰 틀에서 생각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지역 학부모들은 현재 제고는 동문을 위한 학교가 아니라 원도심 학생들이 유일하게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라며 큰소리가 나는 등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민민 갈등까지 조장하고 증폭시키고 있는 제고 이전을 인천시 교육청에서는 왜 고집을 하고 있는지 그 속내가 의심스럽기까지 합니다.
제고 이전 문제에 직면한 동구 지역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제고의 송도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을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 어필하고 각인하는 바입니다.
지금까지 제고 이전은 주민들과의 소통 없이 불통으로 이루어진 정책이었다는 것을 문제를 제기하고 싶습니다.
도성훈 교육감이 제고 이전에 앞서 사전에 주민들과 소통을 먼저 했어야 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결국 사후약방문 정책을 폈다는 지적을 받으며 주민들을 더욱 분노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시 교육청에서는 제고 이전을 발표하기 전 준비 단계부터 다른 학교 이전에 대해서도 충분하게 검토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제고보다 인근 다른 학교의 이전에 대한 용역 등도 실시해 그 결과를 도출하는 등의 준비가 있어야 했습니다.
제고가 중구를 떠나 송도로 이전할지, 현 자리에서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할지 등에 대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찬반 논의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 세종시가 생길 당시 정부에서는 인구 유입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을 때 한 지인이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한 도시에 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학교 이전 및 설립인데, 세종시에 가장 빠르게 인구를 유입시키려면 서울대학교를 이전하면 된다고 한 이야기가 문득 기억이 납니다.
물론 그런 일은 없었지만 인천은 이 주장과 반대로 가고 있는 듯해 마음이 좋지가 않습니다.
원도심 학교를 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은 근본적인 처방이 아닌 대증요법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신도시 개발로 원도심 인구가 감소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또 다른 학교가 원도심을 떠난다고 할지도 모를 것입니다.
인천시 교육청은 제물포고등학교 이전계획을 철회하고 구민과 학부모님들의 외침과 절실한 절규를 외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전계획을 추진한다면 시대적 요구를 역주행하는 무리수를 두는 구민을 기만하는 행위입니다.
과거 박문여중·고 이전을 하면서 이제 와서 금송구역 재개발사업지역에 통합형 학교를 설립하겠다는 달콤한 제안을 인천시는 하고 있습니다.
시대에 맞는 미래 인재 육성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고 헌법에 보장된 교육의 의무를 다하고 어느 누구나에게 부여된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지, 구걸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송도 시민들은 자기 지역으로 학교 이전을 요구하고 우리 동구 구민들은 이전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같은 삶을 살고 있는 인천 시민입니다.
그러나 한 의제를 가지고 제각기 다른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인근지역 미추홀구 인천대학교가 송도 이전을 하고 박문여중·고가 떠났을 때 지역 지도자분들은 역사와 구민에게 죄인이 되었습니다.
또 다시 그런 결과를 만들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지역에서 학교가 사라지는 것은 대기업체가 파산되는 만큼의 지역 경제가 흔들리는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끝으로 교육정책은 그야말로 백년지대계라고 표현할 만큼 멀리 내다보고 세워야 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인구 증가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는 학교 수의 부족함이 없는지 또는 학생 수의 증가로 인한 교육환경 개선방안 등의 계획을 세워야 함에도 작금의 인천시 교육청은 이런 현실적인 대안보다 내년에 있을 교육감 선거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역사의 수레바퀴는 인위적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스스로 바뀌어 갑니다.
불공정이 공정이 되고 불균형이 균형이 되는 사회, 민심은 바다에 배를 띄울 수 있지만 파산도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인천시 교육청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 비전을, 인재가 미래의 희망임을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남은 임기를 잘 마무리하도록 협치와 상생으로 새로운 동력으로 역동적인 성장의 기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민들과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로 희생과 고통이 되고 막다른 골목길에 와 있습니다.
막막한 생계대책을 세워야 하는 시점입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리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박영우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52분
안건
1.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7.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그럼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저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윤재실입니다.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4월 16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에 6건의 조례안과 혁신교육 지방정부 협의회 규약 동의안 외 1건의 동의안에 대하여 4월 19일 기획감사실장, 문화홍보체육실장, 자치행정국장, 교육아동청소년실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 및 심사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임차인 보호 강화 등을 위해 시행하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선의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체육진흥 조례안 심사에서는 2021년 체육진흥 관련 예산이 편성되었음에도 현재 체육회 사무국장의 부재 등 일할 수 있는 인력이 없으며 체육회와 관련된 행정심판이 진행 중인 상태로, 체육회의 내·외부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정상화된 이후에 조례를 제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지방자치 행정의 최일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통장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다수의 통장 자녀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 지급기준을 보다 완화할 것을 주문하며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을 다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이나 이견이 없이 원안 가결하였으며 혁신교육 지방정부 협의회 규약 동의안 심사에서는 혁신교육 지방정부 협의회 활동 이전에 교육경비 보조 제한, 여중 신설, 교육청과의 소통 등 동구의 당면 현안과 교육 관련 숙원사업에 우선적 해결이 필요하다는 사유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의 착한 임대료 운동 확산을 도모하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일조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히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동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동구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인천광역시 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윤재실
의원 외 1인 발의)
10시51분
안건
9.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장수진 의원외 1인 발의)
10.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구청장 제출)
11.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게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 의사일정 제11항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을 일괄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박영우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박영우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장 박영우입니다.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4월 16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4건에 대하여 4월 20일 1일간 발의 의원, 도시전략실장, 복지환경도시국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 및 심사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는 안전한 여성친화도시 구축과 관련하여 여성들이 공중화장실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와 점검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정책 등 어린이 안전을 위한 정책은 무엇보다도 더욱 신속하게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 심사에서는 송현1차, 2차아파트는 40년이 경과된 노후 아파트로 재건축사업은 지역주민 및 동구의 숙원사업인 만큼 신속히 추진돼야 함에는 동의하지만 공공청사 이전 문제 등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집행부에서는 적극적인 중재 등의 노력과 더불어 재건축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 방안 등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청원으로 채택하였습니다.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의 심사에서는 벽화사업과 같이 일회성에 그치는 사업을 지양하고 중복적인 사업의 정비를 통해 장기적으로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과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의 건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없이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이 빠짐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발굴과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안건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박영우 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의 건 상정에 앞서 「지방자치법」제70조에 의거 박영우 의원님께서 회피 신청을 하시어 잠시 퇴장하시겠습니다.
(박영우 의원 퇴장)
의사일정 제10항 송현3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예정)부지에 관한 청원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청원 심사 의견서를 채택하여 인천광역시 동구청장이 처리하도록 이송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박영우 의원님께서 자리에 앉으시면 안건 처리를 하겠습니다.
(박영우 의원 재입장)
의사일정 제11항 금창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의 건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과 의견을 같이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09분
안건
1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13.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2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13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의원
의장님, 잠시 정회를 요청합니다.
의장 정종연
잠시 장수진 의원님께서 정회를 요청하셔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9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장수진
안녕하십니까?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수진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21일 개의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인이 위원장으로 허식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바쁘신 가운데에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하시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4월 7일 구청장으로부터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이 접수되었고 4월 16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어 4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각 부서별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 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시비 내시 변동분과 특별교부세 등 보조사업비 증감분 등 해당 사업에 반영하고 코로나19 관련 사업비 등을 적기에 집행하여 주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추진을 염두에 두고 심사에 임하였습니다.
특히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충분한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통해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할 것과 주민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구의 현안사업인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만석화수 해안 산책로 조성사업 등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추진을 요구하였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 심사에서는 테마여행 상품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관광객의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 심사에서는 결식아동 급식 지원과 관련하여 급식비 추가 인상을 통해 급식비 현실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과 아울러 결손가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의 계산을 통해 음식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방법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도시전략실 심사에서는 동구 현안 사업인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계획 단계에서부터 철저한 검토를 통해 추가 소요예산 및 공기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주민자치과 심사에서는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연구용역 추진 시 충분한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최적의 행정구역 개편 방안이 제시되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여성정책과 심사에서는 다함께돌봄센터 사업 추진 시 공동주택 내 시설에만 국한하여 설치하려 하지 말고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주민공동이용시설 등의 공간을 활용하여 권역별로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자원순환과 심사에서는 재활용정거장 추가 설치를 통해 소규모 공동주택 등에서도 재활용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보건행정과 심사에서는 공공 심야약국 운영과 관련하여 철저한 홍보를 통해 주민들의 이용도를 높이고 추후 권역별로 확대 시행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 부분에서는 재무과의 친환경 전기차량 구입 국고보조금 4,200만 원을 삭감하고 일반회계 세출 부분에서는 의회사무과 특별위원회 마이크 시설 정비사업 2,180만 원, 문화홍보체육실 동구 문화체육센터 개관식 1,000만 원, 도시전략실의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20억5,000만 원, 주민자치과의 디지털 행정 게시대 운영 2,112만 원, 동구 행정구역 개편 타당성 연구용역 3,000만 원, 재무과의 친환경 전기차량 구입 3억1,800만 원, 노인장애인복지과의 고령친화도시 연구용역 2,200만 원, 자원순환의 재활용 분리수거함 구입 1,000만 원을 삭감하고 의회사무과의 3·4층 리모델링공사 설계용역 2,0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삭감예산 24억2,092만 원은 예비비로 편성하는 안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차장특별회계 세입 부분에서는 교통과의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사업 시·도비보조금 등 400만 원을 삭감하고 세출 부분에서는 만석1차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사업 80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삭감액 400만 원은 예비로 편성하는 안으로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은 도시재생활성화기금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시설비 5억 원을 배다리문화·예술의 거리 지원사업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예산 과목을 변경하여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수고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과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의장 정종연
장수진 위원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2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할 순서입니다만 금일제2차 본회의 전에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22조에 따라 윤재실 의원님께서 발의하시고 2명의 의원님께서 찬성하신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이 제출되어 의원 발의 수정안에 대한 심의를 먼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재실 의원님 나오셔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의원
안녕하십니까? 윤재실 의원입니다.
동구의 복리 증진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진행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가결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에서는 도시전략실의 도시재생 뉴딜사업(패밀리-컬처 노믹스 타운, 송림골) 공기관등에 대한 자본적 위탁사업비 구비 20억5,000만 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이는 당초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21년까지임에도 불구하고 잦은 사업 변경에 따라 현재까지 하나도 완료된 사항이 없는 등 사업 추진이 매우 미진한 상황이며, 전담인력도 충분치 않아 앞으로의 사업 진행에 많은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었으나 다시 한번 주민을 위해 사업 부서에서는 경각심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서 위원님들끼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삭감된 사항이지만 위 예산이 통과되지 않을 시 사업 추진이 계속 늦어지리라 판단됩니다.
사업 추진이 늦어지면 주민에게 피해가 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원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결정된 사항이지만 다시 한번 검토를 해 주시기를 바라며 당초 구청장이 편성한 바와 같이 예산안을 편성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출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윤재실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입니다.
본 수정안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유옥분 의원님, 단상에 나오셔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의원
앉은 상태에서 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자리에서 앉아서 하신다고요?
자리에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옥분 의원
토론할 시간을 주신 정종연 의장님께 감사를 드리면서 수정 동의안에 대하여는 반대하는 입장에서 의사를 던지겠습니다.
아시다시피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도시전략실 송림골 꿈드림센터사업 대행에 관련하여서는 20억5,000만 원 증액 부분은 전액 구비가 들어가면서도 사업이 완공되지 않고 추가 발생액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 집행부 측의 얘기입니다.
국비 공모사업에 200억 원 선정됐다고 현수막 걸고 동구 구민께 꿈과 희망을 준 것이 2017년부터 지금까지, 지금 2021년도 4월 만 3년이 지났음에도 계획만 몇 번 바뀌고 사업이 부진하지 않습니까?
현재 퍼센테이지도 없습니다.
본 의원은 꿈드림센터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이럴 때 절대라는 용어를 쓰는 것 같습니다.
국비 공모사업이 200억 원 선정되었다고 동구 구민들한테 많은 꿈도 주고 희망도 줬는데 성과물이 하나도 없어요.
주민 마음을 어수선하게 만들어 놓은 집행부의 얘기를 듣고도 싶습니다.
앞으로 이삼십억 원이 지출될 수 있다는 것 아닙니까?
지금 20억5,000만 원만 추가 금액으로 요청이 들어왔지만 설계비 이런 것을 다 자재비까지 하면 20억5,000만 원 갖고도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가정집에도 예산을 세웠다가 추가 발생이 될 수도 있고 계획대로 안 되기도 하죠.
그런데 큰 건물을 건립하다 보면 차질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집행부도 잘 모르겠다는 그런 답변을 듣고 실망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사업에는 계획이 있는 것 아닙니까?
앞으로 몇억 원, 몇십억 원이 전액 구비가 더 들어가야 될지도 모르는 사업인데 거기에 대해서 본 의원은 심기 불편합니다.
송림골 꿈드림센터는 꼭 사업이 돼야 됩니다.
구민한테 실망을 안 주기 위해서도 그래서 본 의원은 다시 한번 얘기하건대 수정 동의안에 대하여는 현재로서는 반대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연
유옥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더 이상 질의·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의견 조율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7분 회의중지
14시32분 계속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 중 논의한 바와 같이 표결방법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41조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안건은 무기명 투표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재실 의원님이 발의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에 대하여 무기명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 실시에 앞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42조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는 윤재실 의원, 허식 의원 두 분께서 수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함과 명패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이상 유무」를 확인)
이상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다음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투표방법 및 투표 절차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14시37분 투표개시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윤재실 의원 외 2인이 수정 발의하신 안건에 대하여 표결 처리를 위한 투표방법 및 투표 절차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실시할 본 안건의 무기명 투표는 「지방자치법」제64조1항에 규정된 일반 의결 정족수를 적용하여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가나다 성명 순에 의하여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한 분씩 나오셔서 의회사무과 직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 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찬성 또는 반대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개표하실 내용은 윤재실 의원님께서 수정 발의하신 안건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찬성란에, 반대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반대란에 동그라미로 기표하시게 되겠습니다.
기표가 완료되면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넣어 주시고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님께서는 직원의 도움을 받아 투표하시고 감표위원께서는 맨 마지막으로 투표하시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무효 또는 기권 표에 대한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투표 용지를 공란으로 두시면 기권 처리되며 투표 용지상 기표의 구분이 애매한 경우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관리요령에 의거 감표위원께서 유·무효 등의 여부를 최종 판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박영우 의원님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송광식 의원님.
다음은 유옥분 의원님, 나오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종연 의장님.
다음은 장수진 의원님.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윤재실 의원님.
다음은 감표위원이신 허식 의원님.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종연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4시41분 투표종료
의장 정종연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 직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7개 맞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지금 개수를 확인한 결과 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확인했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투표 수를 확인한 결과 7매로 명패 수와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 두 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투표 수 7표 중 찬성 3표, 반대 4표로 윤재실 의원님이 발의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은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2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공중화장실설치및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5.
윤재실의원외1인발의)
인천광역시동구공중화장실설치및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5.
장수진의원외1인발의)
인천광역시동구사무위임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7.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통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전부개정조례안(2021.4.7.
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주민참여예산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7.구청장
제출)
인천광역시동구구세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7.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구세감면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7.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구세징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4.7.구청장제출)
소상공인임대료인하건물주에대한지방세감면동의안(2021.4.7.구청장
제출)
금창동도시재생활성화계획수립을위한의견청취의건(2021.4.7.구청장
제출)
2021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2021.4.7.구청장제출)
2021년도기금운용계획제1차변경계획안(2021.4.7.구청장제출)
송현3동행정복지센터이전(예정)부지에관한청원(2021.4.8.한명희
외1086명)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16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오승호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김복섭 주민자치과장 이선희 세무과장 최무순 복지정책과장 전우영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교통과장 김연호 건축과장 고근득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