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51회

본회의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6월 01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의정자유발언(유옥분 의원) 1.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허식 의원 발의)(허식 의원 외 5인 발의)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허식 의원 발의)(허식 의원 외 5인 발의) 4.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8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송광식 의원님께서 6월 1일 개인적인 사정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청가 신청이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소집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제44조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제4조 규정에 따라 지난 5월 21일 집회 공고하였으며 정례회 회기는 6월 1일부터 6월 22일까지 22일간으로 정하고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250회 동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5월 31일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유옥분 의원님이 사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동일자로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부위원장 장수진 의원님이 사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위원회의 회부 사항입니다.
5월 21일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은 이번 회기 중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5월 18일 장수진 의원께서 발의하고 두 분의 의원이 찬성한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5월 18일 윤재실 의원께서 발의하고 두 분의 의원이 찬성한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5월 21일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8건,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2021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 등 총 13건은 기획총무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5월 18일 박영우 의원께서 발의하고 두 분의 의원이 찬성한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과 5월 21일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 외 2건 등 총 4건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6월 18일 제6차 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 및 채택의 건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위해서 5월 26일 허식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이 발의하신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허식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이 발의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오늘 제1차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입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등 총 5건의 안건 처리가 계획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일곱 분의 의원님 중 여섯 분의 의원님이 출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유옥분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2항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유옥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자유발언
의정자유발언(유옥분 의원)
유옥분 의원
먼저 의정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종연 의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유옥분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이유는 얼마 지나지 않아 동구에서 마주치게 될 당면 과제들에 대하여 유비무환의 자세로 미리미리 준비하여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자는 뜻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 동구는 근 10년간이나 추진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던 재개발, 재건축 사업들이 송림초교 주변 구역을 시작으로 물꼬를 트며 낙후된 이미지의 원도심 꼬리표를 떼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2,562세대가 입주를 앞두고 있는 푸르지오 아파트를 포함하여 송림1, 2구역의 3,693세대, 금송구역의 3,965세대, 화수1·화평구역의 2,986세대 등 동구에만 10개 구역, 1만8,747세대의 입주가 예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이렇게 많은 주민들을 수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얼마나 갖추고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우리 동구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꼭 필요한 두 가지 사항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난 해결방안 모색입니다.
2009년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송림초교역, 송림푸르지오 아파트가 희망과 기대를 품고 2022년 8월경 2,562세대가 입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주변 도로는 편도 2차로에 불과해 입주 후 교통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2016년 교통영향평가 당시 용적률은 240%였는데 이후 354%로 용적률이 높아지면서 현재 왕복 4차선 도로로는 교통난을 피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며 비단 아파트 입주자들뿐만 아니라 차량을 소지한 동구 구민 모두가 연쇄적인 교통체증의 피해자가 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데다가 아파트 맞은편에서 진행 중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인 동인천역2030역전프로젝트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됨에 따라서 향후 교통난의 문제점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인천시와 동구청에서는 주변 도로 확장과 대중교통 확충 등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더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여 얼마 남지 않은 1년 후에 예상되는 문제들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송림오거리에 도시철도 전철역을 유치할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합니다.
최근에 기사 하나를 접했는데 인천 원도심인 중구와 동구를 경유하는 인천지하철3호선 노선이 추진될 전망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인천시에서는 송도와 중구, 동구, 청라와 검단 등 신도심과 원도심을 잇는 인천3호선 신설 방안을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3호선이 추진된다면 그동안 철도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동구에 역세권이 형성되고 동인천역 활성화 등 원도심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인천3호선이 신설된다면 동구에서 신설될 장소는 단연 송림오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송림오거리는 주변으로 송림1, 2, 3, 4구역 재개발사업과 송림휴먼시아와 동산휴먼시아 단지의 중심에 위치하여 향후 유동인구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송림오거리역 신설은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대란의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대시장과 같은 재래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주변 중·고교 및 대학에 통학하는 학생들의 교통편의 또한 개선될 것입니다.
그동안 인천시에서는 원도심, 구도심에 대하여 균형 발전을 하겠다고 항상 사탕발림의 얘기만 할뿐 실질적인 정책을 내놓지 못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송림오거리역이 신설되어야만 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 생각이 향후 동구에서 실현되는 모습을 기대하면서 의정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유옥분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21분
안건
1.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22일까지 22일간 갖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2분
안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허식 의원 발의)(허식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20회계연도 결산승인의 건,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허식 의원님 외 다섯 분이 참여하고 2021년 6월 4일부터 6월 17일까지 10일간 활동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또한 2020회계연도 결산승인의 건 등 4건을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1조제4항에 따라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없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바로 회부하여 심사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4분
안건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허식 의원 발의)(허식 의원 외 5인 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의원을 대표하여 허식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허식 의원입니다.
6만2천여 동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정종연 의장님과 선배 동료 여러분 그리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안건은 제251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에 구정 전반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구민을 대표하는 동구의회의 의견을 구정에 적극 반영하고자 「지방자치법」제42조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6조에 따라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을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 요구 기간은 6월 18일부터 22일까지 3일간이며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한 바와 같이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허식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면 제안설명한 내용을 가지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제안설명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정에 관한 질문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6조2항 규정에 따라 일문일답 또는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주시고 질문 요지서는 6월 14일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26분
안건
4.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윤재실 의원님과 허식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7분
안건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위원회 활동을 위해 6월 2일부터 6월 17일까지 1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6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 산회
○ 의안제출
제251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2021.6.1.의장제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2021.5.26.허식의원발의)(허식,송광식,윤재실,박영우,유옥분,장수진)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2021.5.26.허식의원발의)(허식,송광식,윤재실,박영우,유옥분,장수진)
제251회인천광역시동구의회제1차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2021.6.1.의장제의)
출석의원(6명)
정종연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8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보건소장 안영미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김복섭 총무과장 이경철 주민자치과장 이선희 재무과장 김동기 세무과장 최무순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김기욱 복지정책과장 전우영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맹경호 여성정책과장 강숙영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정비과장 유희상 도시경관과장 김진기 교통과장 김연호 건축과장 고근득 보건행정과장 유진복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