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51회

본회의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51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6월 22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 2.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인천광역시동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7.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12.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3.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 14. 동구 청년복합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15.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 16.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 17.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8.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9.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0.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1.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22.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 23.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구청장 제출)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구청장 제출) 3.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4.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장수진 의원 발의)(장수진 의원 외 2인 발의) 6.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윤재실 의원 발의)(윤재실 의원 외 2인 발의) 7.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10.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1.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2.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3.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4.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구청장 제출) 15.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16.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구청장 제출) 17.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박영우 의원 외 2인 발의) 18.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구청장 제출) 19.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0.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1.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장수진 의원 대표발의)(장수진 의원 외 6인) 22.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제2외곽순환도로 특별위원회)(윤재실, 허식, 박영우, 송광식, 유옥분, 장수진)
10시00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사항입니다.
6월 2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허식 위원을, 6월 3일 박영우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송광식 위원을, 그리고 2021년 6월 4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으로 허식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유옥분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입니다.
2021년 6월 21일 장수진 의원께서 발의하고 여섯 분의 의원이 찬성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이 접수되어 오늘 의사일정을 변경하여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상임위 및 특별위원회 심사보고입니다.
6월 3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외 8건은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은 원안 가결하였으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 시행계획안 보고를 받았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6월 3일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 외 2건을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 가결하였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6월 17일 허식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부터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은 원안 가결하였으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수정 가결하였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6월 18일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장으로부터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채택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제4차 본회의는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12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4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4건,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에서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의사보고 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0시05분
의장 정종연
의사일정 제1항으로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보충질문이 없으므로 사전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구청장 제출)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구청장 제출)
3.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 제출)
4.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허식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허식
안녕하십니까?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허식입니다.
심사보고에 앞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4일 개의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본인이 위원장으로, 유옥분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러면 바쁘신 가운데에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하시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과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5월 21일 구청장으로부터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이 접수되었고, 6월 1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님의 제의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어 6월 4일부터 6월 17일까지 각 부서별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먼저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결산은 1년 동안의 세입·세출 결과를 종합한 것으로써 먼저 세입과 관련하여 자치단체의 노력에 따라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에 대한 철저한 징수관리 및 징수율 제고 방안을 모색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세출 부분에 있어서는 예산 편성 시부터 수요조사와 사업기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예산의 과다 편성을 지양하고 불용액을 최소화하는 노력과 더불어 사업 지연으로 인한 이월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문화홍보체육실과 자원순환과의 경우 정당한 행정 절차를 이행하고 의회 상정 전 사전에 협의할 것과 동구체육회 등 민간위탁 및 보조사업 자료를 통해 추진한 사업의 경우 철저한 사전 검증을 통해서 사업자를 선정하고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감독 방안을 모색하여 부정수급, 유용 등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 여성회관 건립사업 등 지체된 사업에 관해서는 폭넓은 대체 부지의 물색을 통해 속도감 있는 추진을 주문하였습니다.
특히 명시 사고이월되거나 사업기간이 연장된 공모사업이 다수인 바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것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과 지체 시 주민들 대상으로 충분한 설명회를 가질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예비비의 경우 「지방재정법」제43조제1항, 「지방자치법」제129조제1항을 준수하여 코로나19 상황과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만 집행할 수 있도록 예비비 적정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구청장이 제출한 안 대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요지 및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시비 사업비 확정 내시에 따른 매칭사업비와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신규 발굴 사업 예산을 반영하고 코로나19 관련 사업비 등을 적기에 집행하여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확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추진을 염두에 두고 심의에 임하였으며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은 기금운용의 시급성과 적정성에 중점을 두고 심의하였습니다.
불요불급한 예산 편성을 지양하는 추경예산 편성의 취지에 따라 시급성이 떨어지는 사업들은 본예산에 편성하여 추진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주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것과 국·시비 보조사업이라도 충분한 설명 자료를 제출하여 심사의 이해도를 높일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더불어 각 동 유사사업의 경우 예산 편성 전에 회의 및 협의 등을 통해서 동 별 소요예산을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편성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도시전략실 심사에서는 송림골 꿈드림센터 조성사업 추진의 경우 철저한 안전 관리하에 공사가 진행되고 지속적인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공간으로 꾸며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하였으며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로 안내 이정표, 그물막, 상·하수도 및 임시화장실을 설치하고 진입 도로를 정비 및 680여 평의 군부대 토지를 매입할 것 등을 주문하였습니다.
또한 동인천 2030 역전 프로젝트 수문통 복원 및 일진전기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 및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 공감대 형성에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도시정비과 심사에서는 현재 준공된 7개의 주민커뮤니티센터 내의 일부 공간에 어린이, 청소년, 여성 전용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주민들이 안전하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도시경관과 심사에서는 동인천역 북광장 크리스마스트리 조성과 관련하여 송림오거리로 확대 설치할 것과 부처님 오신 날에도 연등 행사를 개최하는 등 특정 종교에 편향되지 않는 다양한 테마의 경관 조성에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하늘생태공원 계절별 초화식재 및 관리 운영에 관해서는 주변의 생태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예산 투입과 식재계획을 세우고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건강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생태휴식공원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습니다.
만석·화수산책로 1·2단계일 경우 일몰 시간에도 주민과 관광객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검토할 것을 주문하였고 환경위생과가 협업하여 관내 공업지역에 담장을 허물고 나무 심기 조성사업 등을 통해 부족한 녹지공간 확보에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건축과 심사에서는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관내에 노후화된 공동주택이 다수인 바 충분한 예산 확보를 통해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주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 부분에서는 의회사무과에 3·4층 리모델링 공사 2억4천만 원, 3·4층 리모델링 공사 집기 구입 등 4,5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증액 예산 2억8,500만 원은 예비비로 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과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은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한 가지 소식을 전해 드리면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3단계 사업을 위한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타당성 용역비 8천만 원과 동구와 중구를 연결하는 자전거 인도교 기본 설계용역비 3억 원이 상임위 통과에 이어 어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과했고 6월 28일 월요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예산이 확정됩니다.
그동안 수고해 주신 인천시의회 박정숙 의원님과 우리 동구의회 김복섭 과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수고해 주신 여러 의원님과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의장 정종연
허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안건을 심사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0분
안건
5.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장수진 의원 발의)(장수진 의원 외 2인 발의)
6.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윤재실 의원 발의)(윤재실 의원 외 2인 발의)
7.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10.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1.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2.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3.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4.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구청장 제출)
15.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16.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3항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의사일정 제15항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16항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윤재실입니다.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6월 1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외 10건의 조례안과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2021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에 대하여 6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발의 의원, 자치행정국장, 보건소장, 기획감사실장, 교육아동청소년실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심사에서는 장애인 문화예술단체 활동 장려와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문화예술단체 기준이 보다 완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수정 가결하였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교육청, 학교 등 관련 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사이버 따돌림을 포함한 다양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조직의 능률성과 직원의 사기진작을 고루 높일 수 있도록 공정한 조직 관리에 심혈을 기울일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에서는 미디어실 이용시간 조정 등을 통해 정책 수요자인 청소년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아울러 위탁기관 명확화 및 공정한 위탁 운영을 위해 위탁기간 연장에 대한 예외 규정에 삭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수정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및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주민 공동체 활성을 위해 주민공동이용시설 사용에 따른 주민 부담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 심사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주민 재정 지원 등 다양한 에너지 시책 추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헌혈의 필요성, 헌혈 관련 건강 정보 제공 등 다양한 홍보 활동 전개를 통해 헌혈 참여율이 보다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며 원안 가결하였으며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이나 이견이 없이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 시행계획안 보고의 건에서는 코로나19 상황 추이를 고려하여 비대면 사업을 다시 대면 사업으로 일부 전환하는 방향을 검토하기를 당부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윤재실 위원장님,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인천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인천광역시 동구 주민공동이용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인천광역시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인천광역시 동구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인천광역시 동구 에너지 기본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인천광역시 동구 헌혈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2분
안건
17.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박영우 의원 발의)(박영우 의원 외 2인 발의)
18.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구청장 제출)
19.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0.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7항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 의사일정 제19항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0항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박영우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박영우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박영우 입니다.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6월 1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 외 3건의 조례안에 대하여는 6월 3일 발의 의원, 복지환경국장, 안전관리과장, 건축과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요지와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 심사에서는 예기치 못한 화재로 부터 동구 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적극적인 지원사업 추진을 당부하였고 이와 함께 사업 추진 시 사용법 등에 대한 주된 주민 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할 것을 주문하여 원안 가결하였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저감 조례안 심사에서는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업체와 주민들의 참여가 유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아울러 분리수거 등 자원 재활용에 대한 사항도 적극 힘써 주기를 주문하여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자율방재단의 내실 있는 조직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자율방재단원들의 역량 강화에 적극 노력할 것을 주문하여 원안 가결하였고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주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공동주택 지원 예산 확보에 적극 힘쓸 것을 주문하였으며 새로 추가되는 지원사업의 명료화를 위해 신규사업 일부 문구를 고치고 이를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 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박영우 위원장님,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느라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7항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 인천광역시 동구 1회용품 사용 저감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9항 인천광역시 동구 자율방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0항 인천광역시 동구 공동주택 지원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9분
안건
21.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장수진 의원 대표발의)(장수진 의원 외 6인)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1항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을 발의하신 장수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의원
동구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정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장수진 의원입니다.
발의 의원을 대표하여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결의안은 동구의회의 재검토 촉구 결의안에도 불구하고 일말의 해명이나 소통 없이 동인천역 북광장의 기능을 없애고 당초에 개발 계획을 대폭 축소 변경하여 강행하고 있는 인천시의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부적절함을 알리고 주민이 진정 원하는 사업계획이 다시 수립될 수 있도록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전면 재검토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하고자 본 결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
지난 3월 19일 주민의 대의기관인 우리 동구의회에서는 주민의 의사는 배제한 채 동인천역 북광장의 기능을 없애고 당초의 개발 계획을 대폭 축소하여 변경하여 진행하려는 인천시의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부적절함을 널리 알리고 이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자 결의안을 채택하여 송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와 관계 기관에서는 주민의 의견과 동구의회의 결의안을 철저히 외면하고 지난 3개월간 일말의 해명이나 소통 없이 당초 인천시에서 수립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의 원안을 관철하고 기형적인 재생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주민과 주민을 대변하는 동구의회의 의견에는 정작 귀를 닫으면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추진 소통의 장을 만든다는 미명하에 이미 해당 사업비를 투입하여 상인대학 운영과 같이 개발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는 사업 등 이미 정해져 있는 프로젝트를 착수하고 있으며 입주민 주차장 규모가 세대당 0.45면으로 생활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는 행복주택 등 주거시설을 공급하면서 청년들은 차가 없어서 괜찮다며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주거시설이라고 어처구니없게 포장하여 교통 체계 개선 방안 연구 용역 등 선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 동구의회에서는 구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소통의 공간인 동인천역 북광장의 존치와 상식이 통하는 동인천역 주변 개발을 통해 동구의 재도약을 염원하는 6만 여 동구 주민의 마음을 한뜻으로 대변하여 인천시와 관계기관에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주민과 지역의 입장에서 전면 재검토 하라.
하나. 동인천역 북광장의 기능을 없애는 행복주택 건설 계획을 중앙시장이나 송현시장 주변으로 수정하라.
하나. 송현자유시장 원주민의 재정적 방안과 중앙시장 상가 활성화 방안을 강구 하라.
2021년 6월 22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일동
이상으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 낭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장수진 의원님, 제안설명하여 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1항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동인천역 북광장 존치 및 사업 재검토 촉구 결의안을 장수진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44분
안건
22.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제2외곽순환도로 특별위원회)(윤재실, 허식, 박영우, 송광식, 유옥분, 장수진)
의장 정종연
다음은 의사일정 제22항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결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윤재실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주요 활동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구분지상권 설정 중단과 함께 주민의 재산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2021년 1월 29일 제2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하여 6명의 위원이 선임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그간 다섯 차례의 특별위원회를 개의하여 ‘21년 1월 29일에 개의된 제1차 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특별위원회 활동에 세부일정을 조율하였으며 2월 15일에 개의된 제2차 특별위원회에서는 제2외곽순환도로 관련 사업 추진 현황과 구분지상권 설정 관련 주민 동향 및 관련 대책에 관한 집행부의 업무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3월 19일에 개의된 제3차 특별위원회에서는 보다 내실 있고 심도 있는 위원회 활동을 위해 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을 당초 1월부터 3월 말까지 해서 6월말까지로 3개월 연장하였습니다.
3월 30일에 개의된 제4차 특별위원회에서는 서류 제출 요구에 따른 집행부의 보고와 대심도 특별법 제정안의 수정 요청안을 마련하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4월 20일에 개의된 제5차 특별위원회에서는 입체적 도로 구역지정 건축 행위 관련 「도로법」 등 법령 정비 건의안 추진 경위를 보고받았습니다.
특히 6월 3일 특별위원회 위원들을 대표하여 제가 허종식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하여 허종식 국회의원과 국토교통부 담당자를 만나 구분지상권 설정에 따른 주민의 토지 이용 제한, 재산 가치 하락 등의 문제점을 피력하고 지난해 발의된 대심도 특별법에 동구 사례가 소급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에서 마련한 법안 수정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활동사진은 배부해 드린 활동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활동하여 주신 허식 위원님, 박영우 위원님, 송광식 위원님, 유옥분 위원님, 장수진 위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우리 특별위원회 활동에 협조하여 주신 관련 부서 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것으로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윤재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안건을 심사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 순서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2항 제2외곽순환도로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대책 촉구를 위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윤재실 위원장님이 결과 보고하신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장애인문화예술활동지원조례안(2021.5.18.장수진의원발의)(장수진,윤재실,박영우의원)
인천광역시동구장애인문화예술활동지원조례안에대한수정안(2021.6.22.송광식,윤재실,허식,박영우,유옥분,장수진)
인천광역시 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피난구조설비설치지원조례안(2021.5.18.박영우의원발의)(박영우,윤재실,장수진의원발의)
인천광역시 동구 학교폭력예방및대책활동지원에관한조례안(2021.5.18.윤재실의원발의)(윤재실,박영우,장수진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지방공무원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공직자윤리위원회구성과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지방공무원여비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주민공동이용시설관리및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물품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제증명등수수료징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에너지기본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헌혈장려및지원에관한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및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위탁운영동의안(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자율방재단운영등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1회용품사용저감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공동주택지원및관리등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공동주택지원및관리등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에대한수정안(2021.6.22.송광식,윤재실,허식,박영우,유옥분,장수진)
2020회계연도예비비지출승인의건(2021.5.21.구청장제출)
2020회계연도결산승인의건(2021.5.21.구청장제출)
2021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2021.5.21.구청장제출)
2021년도기금운용계획제2차변경계획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청소년특성화공간설치및운영조례안(2021.5.21.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청소년특성화공간설치및운영조례안에대한수정안(2021.6.22.송광식,윤재실,허식,박영우,유옥분,장수진)
제2외곽순환도로구분지상권설정문제대책촉구를위한특별위원회결과보고서채택의건(제2외곽순환고속도로특별위원회)(2021.6.18.윤재실,허식,박영우,송광식,유옥분,장수진의원)
동인천역2030역전프로젝트동인천역북광장존치및사업재검토촉구결의안(장수진의원대표발의)(2021.6.21.장수진,정종연,송광식,윤재실,허식,박영우,유옥분의원)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23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홍득표 자치행정국장 김완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기획감사실장 박흥복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유원근 도시전략실장 김복섭 총무과장 이경철 주민자치과장 이선희 재무과장 김동기 세무과장 최무순 민원지적과장 조항관 일자리경제과장 김기욱 복지정책과장 전우영 자원순환과장 김종완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건설과장 민복기 도시정비과장 유희상 도시경관과장 김진기 교통과장 김연호 건축과장 고근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