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8대

252회

본회의

제25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본회의
  • [본회의]
  • 제252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1년 09월 10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o. 의정자유발언 1. 인천광역시 동구 대한적십자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2.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복합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5.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6.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7. 동구 청년복합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8.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

부의된 안건

o. 의정자유발언(박영우 의원) 1.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3.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워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구청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의장 정종연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의사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노영철
의회사무과장 노영철입니다.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 사항입니다.
9월 2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유옥분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9월 7일 박영우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으로 장수진 위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의원 간담회시 회부가 보류되었던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의견 청취의 건과 송현1·2차아파트구역 재건축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에 따른 의견 청취의 건은 9월 3일 복지환경도시위원회로 회부되었습니다.
9월 6일 윤재실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동구 대한적십자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복합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그리고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였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수정 가결하고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은 원안 가결하였으며 동구 청년복합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은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복합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부결됨에 따라 기획총무위원회에 계류 중이라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9월 9일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2건은 원안 가결하였으며 송현1·2차아파트구역 재건축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따른 의견 청취의 건은 9월 9일 구청장으로부터 철회요청이 있어 이번 회기에 다루지 않기로 했으며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의견 청취는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 계류 중이라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에는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3건과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3건 등 총 6건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연
노영철 의회사무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05분
안건
o. 의정자유발언(박영우 의원)
의장 정종연
안건 상정에 앞서 박영우 의원님께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33조제2항 규정에 따라 의정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박영우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나 선거구 국민의힘 박영우 의원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구민과 구민 복지 증진에 수고가 많으신 구청장님과 600여 공직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에게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종연 의장님과 구민 행복과 민의의 대변자로 지역 발전에 노력하고 계시는 동료 의원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지역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언론사 기자님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늘 계획표를 만듭니다.
하루, 한 달, 1년을 바라보면서 마지막 날은 잘했는지 못했는지 반성도 해보고 실천한 것이 있는지 점검하는 것입니다.
하물며 구민이 지지하고 선출직으로 선출된 분들은 4년의 제한된 임기를 구민 삶의 질 향상과 성과와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의 목표를 정한 차트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단계별로 정리하고 하나하나 지키고 실천을 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순간 우리는 구민분들에게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지역의 발전에 무엇이 디딤돌이 되고 걸림돌이 되었는지 판단하고 입안권자는 사업을 추진하고 성과를 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시간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본인들의 판단과 결과에 대하여 책임 전가하고 나는 잘했는데 상대로 인해서 발목이 잡히고 있었다는 내로남불식 떠넘기기 책임 전가는 없어야겠죠.
또한 조변 삭제식 정책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늘 우리는 상식을 얘기하지만 비상식적이고, 정상이라고 하지만 비정상적일 때도 있습니다.
언젠가는 밝혀질 진실을 지금 외면을 가장하고 있다면 그에 따른 원성은 누군가는 책임을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몇 개월 지역 발전에 수십 년 함께해온 가족과 같은 이웃은 반목과 갈등만 생산하였습니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것을 긴 시간만 지체하고 말았습니다.
여름이 가면 가을이 오는 데 겨울인들 봄이 오는 것을 모르겠습니까?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꿨더니 부정적인 생각이 아니라 긍정적인 판단이 되더라고 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은 함께할 때입니다.
남은 임기 십여 개월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구민 삶의 질 향상에 최우선으로 의무를 다하고자 다짐했던 4년의 의정활동이 마무리되는 시간입니다.
얼마만큼 주민 현안 문제에 도움이 되었는지 다시 한번 뒤돌아보며 깊은 내면의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우리가 미처 살펴보지 못한 사각지대에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동구에 많은 현안 문제가 있지만 특히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논하고자 합니다.
발달장애인들의 복지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일 수밖에 없습니다.
본 의원이 이미 언론을 통하여 제안과 제언을 하였습니다.
인천 동구 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설치 건 운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발달장애인은 신체 및 정신에 해당하는 나이에 맞게 발달하지 않는 상태, 일반적으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 뒤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본 의원이 동구 발달장애인 센터 설립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타 구에 비교하면 이용시설이 태부족하다고 사료됩니다.
5개 정도 설치 시 충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천시는 각 구에, 군·구에 39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구는 한마음복지관 내에 1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인천장애인복지사업안내지침에 따라 정원 12명, 현원 12명으로 운영 중입니다.
종합복지관은 입소인의 제한으로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발달장애인은 사각지대에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탈시설화로 체계적이고 양질의 질 높은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2021년 7월 현재 인천 동구 발달장애인은 약 337명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공평하고 공정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대는 변하고 진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한 공간에서 가족의 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시설사업을 확충, 확대할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의무교육을 마친 후 마땅히 진학도, 취업도 제한되어 이분들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와 개선이 요구되고 다양한 정책개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절벽된 삶에 탈출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호자는 가족들의 삶이 담보되지 않은 한 함께 살아가는 삶도 중요하고 입법과 제도 개선, 이들을 위한 일거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도 도모하고 정책발굴이 우선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복지서비스의 보다 폭넓은 사례관리,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공동체사업,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소외계층에게 일자리 창출도 도모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사회적기업들과의 연계로 지속가능한 사회 복지 서비스사업으로 지역 사회에 복지서비스를 환원하는 데 그 설립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2020년도 등록장애인 현황에는 국내 등록장애인 260만3천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중 발달장애인 수는 지난 2010년 7%에서 2020년 9.4%, 10년 동안 꾸준한 증가 추세입니다.
특히 발달장애인은 젊은 층이 많아 이들에 대한 수동적인 접근보다 그들이 사회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제도적으로 포용해야 합니다.
정부도 재작년 발달장애인 평생케어 종합대책을 발표한 것은 이러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에 대한 거시적으로 국가가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단위 기초단체에서도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기초단체의 의의 자체가 주민 가까운 곳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채워주는 것인데 우리가 선제적으로 나선다면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당장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삶이 요구되는 다변화시대입니다.
부모님들의 가치와 삶이 송두리째 계속 희생되는 것도, 현실적으로 감내하는 것도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은 이 시대의 사명감이라고 사료됩니다.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남은 임기도 고민과 고뇌를 하겠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코로나19 종식을 소망하며 이웃과 가족과 함께 우리 모두 함께 하루빨리 일상의 생활이 복원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정종연
박영우 의원님, 자유발언해 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15분
안건
1.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3.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그러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윤재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윤재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윤재실입니다.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9월 1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대한적십자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외 4건의 조례안과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외 1건에 대하여 9월 8일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자치행정국장, 보건소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종합적인 사항을 말씀드리면 주요업무 실적 보고, 조례안 등 부의안건 자료의 폰트, 서식, 신·구조문 대비표 부재 등 자료 작성이 전반적으로 미비하여 이에 대한 주의와 시정을 요청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대한적십자봉사회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조례의 조항 및 구성 미비, 타 자생단체와 형평성 문제 등에 따라 재검토 후 타 자생단체 활동 지원 조례와 같이 추후 상정이 필요하다는 사유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였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복합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에서는 청년복합공간의 명칭, 운영 주체의 명확화, 운영 우선순위, 이용시간, 업무의 위탁 등 조례 전반에 걸친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제17조 제목인 청년단체 등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 미표기, 안 제18조 사무의 위탁 근거 설명 미비 등 개정문과 첨부 자료의 작성과 설명 미비 등의 사유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였으며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종전에 위촉 또는 임명된 위원의 임기 등에 대한 명확화를 위해 부칙 규정에 위원회 위원 임기에 대한 경과조치 추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수정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치매안심센터 및 치매 주간보호센터의 원활한 운영과 함께 시립요양병원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고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심사에서는 아뜨렛길에 설치되는 아동청소년공간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도 청소년특성화공간 운영 수탁기관에서 함께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동구 청년복합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은 조례안 부결에 따라 심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윤재실 위원장님,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신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동구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안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동구 청소년특성화공간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23분
안건
4.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워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정종연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박영우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박영우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박영우입니다.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9월 1일 개의된 임시회에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2건의 조례안과 송현1·2차아파트구역 재건축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따른 의견 청취 건 외 1건에 대하여 9월 9일 복지환경국장, 안전도시국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와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변경된 위탁기관 조정 문제에 대하여 기존 위탁기관과의 논란의 소지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여 원안 가결하였으며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출산·입양 축하금 증액 등을 통해 관내에 인구 유입이 유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을 주문하며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 심사에서는 별도의 의견 제시 없이 원안 가결하였고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의견 청취 건은 심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송현1·2차아파트구역 재건축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에 따른 의견 청취의 건은 9월 9일 안건 제출권자인 구청장의 철회요청에 따라 안건 철회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 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연
박영우 위원장님,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동구 출산·입양 축하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을 방금 심사 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안건 처리를 모두 마쳤습니다.
의결된 의안에 대하여 정리가 필요하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26조에 따라 의장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인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2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9분 산회
○ 의안제출
인천광역시동구도로명주소에관한조례전부개정조례안(2021.8.23.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도로명주소에관한조례전부개정조례안에대한수정안(2021.9.10.윤재실,유옥분,허식,송광식,장수진)
인천광역시동구치매관리및지원에관한조례안(2021.8.23.구청장제출)
동구청소년특성화공간민간위탁운영동의안(2021.8.23.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설치및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8.23.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출산·입양축하금지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1.8.23.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운영조례폐지조례안(2021.8.23.구청장제출)
출석의원(7명)
정종연 송광식 윤재실 허식 박영우 유옥분 장수진
출석공무원(18명)
구청장 허인환 부구청장 신순호 자치행정국장 김남선 복지환경국장 김완균 보건소장 안영미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문화홍보체육실장 문진영 교육아동청소년실장 박흥복 도시전략실장 김복섭 총무과장 이경철 주민자치과장 이소정 재무과장 김동기 민원지적과장 유성곤 복지정책과장 전우영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연호 환경위생과장 이재숙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건설과장 민복기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