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9대

259회

기획총무위원회

제25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9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기획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07월 06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4.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심사된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4.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13시30분 개의
위원장 장수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9대 의회 전반기 기획총무위원회가 구성되고 처음으로 진행되는 회의인 만큼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 상호간의 인사를 나누신 다음에 수석전문위원님으로부터 기획총무위원회의 업무 안내를 받은 후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부터 인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9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전반기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장수진입니다.
새로이 시작되는 의정활동에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고견과 지혜를 모아 구민의 삶과 질 향상을 위해 구민과 늘 소통하고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 구민의 대표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기획총무위원회는 행정의 조직, 예산, 감사 등 구정 운영의 핵심을 담당하는 위원회입니다.
따라서 화합하고 단결된 모습으로 동 구민의 뜻을 대변하고 현안사항을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위원님들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편의상 제 우측부터 호명되신 위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그냥 앉아서 편안하게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종호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기획총무 위원 김종호입니다.
업무, 아직은 다 파악이 좀 안 돼서요.
잘 살펴보고 위원회에서 구정 발전반에 대해서 빨리 이해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김종호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윤재실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기획총무위원회 위원 윤재실입니다.
새로운 9대 들어오면서 새로운 위원님들을 만나 뵙게 돼서 되게 반갑고요.
그다음에 감회가 굉장히 새롭습니다, 저는.
죄송합니다.
모범적인 기획총무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열띤 토론과 협치, 논의 이런 과정을 통해서 열심히 다해서, 주민을 위해서 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윤재실 위원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수연 위원님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안녕하세요, 기획총무위원회 위원 오수연입니다.
저도 기획총무위원회에 대한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을 잘 못했는데 우리 장수진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들을 잘 보필하고 또 이 업무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우리 동구를 위해서, 의회를 위해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오수연 위원님, 감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은 위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빈옥만 수석전문위원님께서 기획총무위원회 주요 업무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빈옥만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빈옥만입니다.
먼저 제9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장수진 위원장님과 위원으로 선임되신 네 분의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임위원회는 예비적 심사기관으로서 본회의에서 회부된 안건을 심사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고 본회의에 판단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특히 기획총무위원회에서는 의회 운영과 관련한 사항, 기획과 재정, 조직과 행정관리, 문화체육, 보건 등의 분야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소관 부서는 총 11개로서 기획감사실, 문화홍보체육실, 교육아동청소년실, 총무과, 주민자치과, 재무과, 세무과, 민원지적과, 일자리경제과, 보건소, 동·행정복지센터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빈옥만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 진행에 앞서 의사담당자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김진남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자 김진남입니다.
제25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9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기획총무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로 지난 6일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셔서 제9대 동구의회 전반기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으로 위원장인 장수진 위원님, 김종호 위원님, 윤재실 위원님, 이영복 위원님, 오수연 위원님 총 다섯 분의 위원님이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위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임시 의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기획총무위원회 의석은 위원장석에서 위원석 방향으로 맨 오른쪽부터 왼쪽 방향으로 지역 선거구 순서와 위원 성명 가·나·다 순으로 하고 그다음 비례대표 위원으로 임시로 배정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이 의석은 부위원장이 선임되면 재배정됨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7월 1일 제9대 인천광역시 동구의회가 새로 구성되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위원회 조례」제11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 장수진 위원 발의된 인천광역시를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1건 등 총 2건이 접수되어 7월 6일 오늘은 조례안 등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7월 5일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20조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로 회부되었습니다.
이에 본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선임과 조례안 등 2건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의사담당자의 보고사항과 같이 오늘 하루 동안 조례안 등에 대하여 심사하는 일정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배부하여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부위원장 선임한 후 조례안 등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3시38분
안건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 장수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위원회 조례」제11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상임위원회에는 부위원장 1인을 두고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의 선임 방법으로 여러 위원님들께서 구두로 적임자를 추천하시되,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 이의유무로 의결을 하고 추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 등의 표결로 선임하고자 하는 데 여러 위원님들이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오수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윤재실 위원님께서 오수연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위원님 추천이 없으시면 오수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은 오수연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인사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부족한 저를 선택해주셔서 너무나 고맙습니다.
우리 장수진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들을 잘 보필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열심히 채워가고 배워가면서 우리 동구의회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오수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부위원장님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우리 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부위원장 선임을 마치고 위원님들의 의석 배정에 대하여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회의 의석 배정에 대한 명분 규정은 없으나 부위원장은 사회 교대와 위원회의 운영 협의 등을 위하여 위원장석에서 볼 때 오른쪽 첫 번째로 배정하고 다른 위원들은 오른쪽 두 번째부터 선거구 순서와 성명 가·나·다 순서로 배정해왔는데 같은 방식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위원장이 제의하여 드린 의석을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1분 회의중지
13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 장수진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13시43분
안건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위원장 장수진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발의 찬성 위원이신 윤재실 위원님,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재실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동구의 구정 발전과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선배 동료 위원님들과 공무원 관계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 및 규칙안은 2022년 4월 26일 인천광역시 군·구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가 개정되어 동구의회 의원 정수가 7명에서 8명으로 변경된 사항을 조례와 규칙에 반영하여 발의하는 사항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상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수를 5명에서 6명으로 변경하는 사항입니다.
아무쪼록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가결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윤재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석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빈옥만
수석전문위원 빈옥만입니다.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의 개정 내용은 2022년 4월 26일 「인천광역시 군·구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가 개정되어 동구의회 의원 정수가 기존 7명에서 8명으로 1명 증원됨에 따라 현실에 맞게 상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의 위원 수를 5명에서 6명으로 증원하여 위원회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별다른 이견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빈옥만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조례안 및 규칙안과 관련하여 김지연 의회사무과장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과장 김지연입니다.
6일 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의 대표자로 당선되신 기획총무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견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의회사무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정희 의정팀장입니다.
신형자 의사팀장입니다.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인천광역시 군·구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동구의회 의원 정수가 1명 증원됨에 따라 개정하는 사항으로 특별한 이견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윤재실 위원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윤재실 위원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조례에 대하여는 원안대로 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규칙」제52조제1항의 규정에 의해 의거축소심사를 생략하고 일괄하여 심사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일괄 심사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는 윤재실 위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는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는 윤재실 의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죄송합니다.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 가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는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지연 의회사무과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3시49분
안건
4.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위원장 장수진
의사일정 제4항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심사보고서는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심사하신 대로 위원장, 부위원장 그리고 전문위원이 작성하여 본회의에 심사결과를 보고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본 위원회에 참석하시어 안건 심사에 임해주시고 협조해 주신 데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50분 산회
[이의유무 찬반의원 성명]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재석의원(5인)
·찬성의원(5인)
장수진 오수연 김종호 윤재실 이영복
·기권(없음)
·무효(없음)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5인)
·찬성의원(5인)
장수진 오수연 김종호 윤재실 이영복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3.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재석의원(5인)
·찬성의원(5인)
장수진 오수연 김종호 윤재실 이영복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출석위원(5명)
장수진 오수연 김종호 윤재실 이영복
출석전문위원(2명)
빈옥만 김종표
출석공무원(1명)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