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9대

263회

본회의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본회의
  • [본회의]
  • 제26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 12월 07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 2.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3.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6.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7.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2.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3.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14.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 16.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구청장 제출)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훈 의원 대표발의)(최훈 의원 외 7인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재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10.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11.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2.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구청장 제출) 13.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4.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구청장 제출) 15. 휴회의 건(의장 제안)
10시01분 개의
의장 유옥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본회의 관계공무원 출석과 관련하여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영미 보건소장께서 코로나19 영상회의 참석으로 인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66조제3항에 따라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먼저 김지연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의회사무과장 김지연입니다.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접수 및 위원회 회부사항입니다.
11월 29일 구청장으로부터 추가 제출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3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의 건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심사보고 사항입니다.
12월 1일 장수진 기획총무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7건은 원안가결,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은 수정가결,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외 1건의 동의안에 대하여는 원안가결, 2023~2027년도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보고가 있었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12월 1일 최훈 복지환경도시위원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1건은 원안가결 하였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3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가 있었다는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제4차 본회의에는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11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2건을 심의하겠습니다.
현재 8분의 의원이 출석하시어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유옥분
김지연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0시04분
안건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의장 유옥분
의사일정 제1항으로 구정에 관한 보충질문 및 답변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보충질문이 없었으므로 사전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의사일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1.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구청장 제출)
의장 유옥분
다음은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한 분야별 중점추진사항과 정책, 환경 변화 등을 반영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비전에 대해 김찬진 구청장님의 시정연설이 있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상정합니다.
김찬진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찬진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유옥분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23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과 주요사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해는 동구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제9대 동구의회가 개원하였고 동구 민선 8기가 힘찬 도약을 시작했습니다.
구민 행복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구민과 함께 새로운 도시, 미래세대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구민과의 약속을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다짐해봅니다.
민선 8기 4년은 동구의 미래를 결정할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동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천을 대표하는 중요한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도시 발전 방향을 설정하지 못해서 발전 동력을 잃어버리고 인구소멸위험지역이 되어서 도시의 가치를 저평가받고 있으며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위기의 순간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구민과 소통하고 동구의회와 협력하면서 민선 8기 새로운 구정 방향을 꼼꼼하게 설계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날마다 구민 여러분을 만나 아픈 곳을 진단하고 치료하면서 느꼈던 소통의 경험들을 구정에 녹여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오랫동안 정체된 동구를 깨우고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뒤엉켜 있는 지역 현안들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지혜를 함께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7월부터 새로운 변화를 선택하신 구민의 열망을 가슴에 담고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구청장으로서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11개 동을 방문하면서 했던 주민과의 대화였습니다.
새롭게 출범한 민선 8기 동구에 바라는 구민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 발품행정과 소통행정을 계속 이어나가 구민의 의견을 폭넓게 구정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소통과 함께 중요한 구정 운영철학은 협치입니다.
정책을 만들고 예산을 수립하는 과정 속에서 동구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구민 여러분이 실생활에서 좋은 정책이라고 체감할 수 있는 구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수년간 정체되어 있는 동구가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서 새로운 시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인천시 등과 협력하면서 오랜 숙원사업들을 해결해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매우 어렵습니다.
전 세계적인 고물가, 고금리 속에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경제는 당분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들이 입는 고통이 점점 커지는 위기 상황 속에서 재정은 민생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 그리고 구민 안전 등에 중점을 두면서 재정을 투입하여 혁신성장을 이끌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은 올해보다 7.6% 증액된 3,04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예산안에 담긴 구정 운영 방향과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우선적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차별화된 복지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든든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 사회복지, 보건, 안전 분야에 1,564억 원을 투입하겠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정부의 기본 책무입니다.
돌봄이 필요한 가구에 든든한 한 끼 배달과 건강 매니저 방문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서 구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동구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확대 운영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함께돌봄센터 3호점과 아이사랑꿈터 2호점,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를 완료해서 지역 중심의 아이돌봄체계를 갖춰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조성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사업을 60세 어르신까지 확대하고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 대상도 70대까지 확대해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65세 이상 어르신과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구강 의료복지를 강화하고 의료 사각지대가 없도록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내년 6월에는 꿈드림센터 내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개소해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지원하는 거점수행기관으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8, 9월에는 폭우와 태풍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피해가 상당했으며 우리 구에도 침수 피해와 건물 붕괴 등 재해가 발생하여 긴급지원과 안전점검을 즉시 시행하였습니다.
재난 예방을 위해서 선제적 대응과 신속한 지원으로 구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전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이태원 참사와 같은 참담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되지 않도록 민·관·군·경의 협력체계를 견고히 다져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안전 문화와 주민 안전의식 확보를 위한 체험형 교육을 실시하고 산업재해 예방활동에 철저를 기해서 범국민적 재난 대응태세 역량을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동구를 신명나는 문화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교육, 문화, 관광 예산은 199억 원입니다.
동구 학부모님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여자중학교 설립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그간 학부모와 학교장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교육청과 국회 교육위원회 등 관계기관을 찾아가서 절박한 우리 구 의견을 전달한 결과 마침내 동구 지역 학교 설립안을 만들어 냈습니다.
민·관·학의 긴밀한 협력으로 반드시 여중 설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송현1·2동 동행정복지센터에 공립 작은도서관과 그리고 꿈드림센터에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조성해서 부족한 교육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동구 청소년 누구나 자유롭게 교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고 다양한 진로교육과 관학협력 교육사업을 추진하여 창의적 사고를 겸비한 미래인재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동구 최대의 축제이자 인천 최고의 군영축제인 화도진축제를 다양한 문화예술공연과 함께 주민들이 참여하여 같이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육성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독창적인 문화예술사업 추진과 지역문화 예술 진흥을 위해서 동구 문화재단 설립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동구의 명소 배다리 지역은 배다리만의 정체성을 가진 특화된 관광지로 개발해서 사람들이 모여드는 활기찬 거리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증축과 송현근린공원 주차장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동구의 대표적인 관광거점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와 해안산책로를 연결하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역사·문화 관광코스를 개발해서 도시 정체성 확립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다시 도약하는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도시, 교통, 경제 분야에 265억 원을 투입하겠습니다.
인천산업정보학교와의 협력사업인 공영주차장 건립과 학교복합시설 및 세대공감센터 조성 등 금창동 뉴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석-화수 해안산책로에 루프탑 전망시설을 갖춘 복합편의시설을 조성해서 사람들이 찾아오는 활력있는 거리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관내의 여러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사업이 정해진 사업 기간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각종 규제 완화와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의 중장기 도시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서 지역 생활권의 핵심사업과 실행방안을 발굴하고 향후 20년 새로운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노후화된 공업 지역의 기반 시설을 정비하고 기업지원시설 설치 등 복합적인 개발로 산업기반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스마트 플랫폼 조성과 소공인 특화센터 설치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서 경쟁력 있는 유망기업을 유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를 확대해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서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확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골목과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 동구사랑상품권을 60억 원 규모로 발행하고 소상공인 가맹점 이용을 독려해서 테마형 전통시장 개발 및 다양한 연계사업을 발굴해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재기를 지원하고 기업 활성화 시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해서 활기찬 경제도시 구현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취업준비지원금 지원과 청년인턴 및 일자리 발굴을 적극 추진해서 동구 청년들의 미래를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행자 교통안전을 위해서 횡단보도 조명 등 교통시설을 개선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무인단속 장비를 확대해서 생활 속 안전도 꼼꼼하게 챙겨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원도심의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해서 중앙부처 및 인천시와 긴밀히 협력해서 인천지하철 3호선이 동구 지역을 경유하고 송림오거리역이 유치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협치를 기본으로 하는 열린 혁신행정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 현안 사업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살피는 현장 민생탐방을 추진하고 단체별·기관별 지역주민과 만나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소통·공감 행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동구, 중구의 행정구역 통합은 우리 구민의 동의를 얻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과 함께 행정구역 통합은 동구가 인천의 중심지로 다시 발돋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행정구역 통합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성실하게 준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유옥분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23년도 예산안은 동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담은 지도이고 구정 운영의 설계도입니다.
동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에 쓰여질 소중한 예산임을 충분히 이해하시고 원안대로 심의 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주시는 의원님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서 설명드린 다양한 사업들을 힘 있게 추진해서 우리 구를 생동감이 넘치고 힘 있는 강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올해도 계속된 코로나19와 금융시장 불안 등 악화된 여건에도 일상 회복과 위기 극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모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해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동구 구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찬진 구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24분
안건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훈 의원 대표발의)(최훈 의원 외 7인 발의)
3.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재정조례안(구청장 제출)
4.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5.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구청장 제출)
6.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7.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8.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9.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구청장 제출)
10.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구청장 제출)
11.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구청장 제출)
12.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구청장 제출)
의장 유옥분
다음은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12항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장수진
안녕하십니까?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장수진입니다.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15일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8건의 조례안과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2023~2027년도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안 보고의 건에 대하여 12월 1일 발의 의원, 자치행정국장, 보건소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를 청취하고 소관 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 요지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 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조례 규칙 심사 시 ‘통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2차례에 한정하여 연임할 수 있다’를 ‘통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차례에 한정하여 연임할 수 있다’로 동구의회 의견으로 제시하며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우리 구 특성이 담긴 답례품 선정을 통하여 출향인 등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구에 기부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줄 것과 기부금의 이용처를 널리 알려 기부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 내에 전담인력 충원과 TF팀 구성 등을 통하여 고향사랑 기부금 업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조례안에서는 제2조제2항제3호 중 지방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사람을 지방의회 의원으로 하고 제13조제3항제2호 나목 중 지방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사람을 지방의회 의원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에서는 기 실시한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조성을 위한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연령대별로 분류·검토하는 등 세밀한 분석을 통하여 중·장년층의 노후 준비 및 역량 개발을 지원하려는 지원센터 본연의 개소 취지에 맞게 운용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타 기관 및 민간 영역과 중복되지 않는 특색있는 프로그램 발굴을 주문하여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신규사업 발굴 시 우리 구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추진할 것과 노인층뿐 아니라 청소년, 영유아, 중·장년층 다양한 다른 연령층에 대한 건강복지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해 줄 것을 주문하며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에서는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제11조제1항에 의거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의회에서 심의 의결 통과된 후 예산을 확보했어야 하나 예산확보 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의회에 제출하여 추후에는 이러한 절차상 하자가 없도록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의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며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2023~2027년도 중기 기본인력 운용계획안은 보고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이나 이견 없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대로 가결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기획총무위원회의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장수진 위원장님과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의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수정된 부분은 수정한 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34분
안건
13.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구청장 제출)
14.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구청장 제출)
의장 유옥분
다음은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사일정 제13항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4항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최훈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도시위원장 최훈
안녕하십니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최훈입니다.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안건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11월 15일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1건의 조례안과 제5기 동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외 2023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의 건에 대하여 12월 2일 복지환경국장님과 안전도시국장의 제안설명과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소관부서장 및 관계공무원의 설명을 들은 후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심사하였습니다.
안건에 대한 제안요지 및 검토보고 요지는 배부하여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 요지 및 심사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 심사에서는 기본계획 수립 시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하고 면밀한 검토와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 구 실정에 맞는 도시 경관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하며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제5기 2023년에서 2026년 동구 지역사회보장계획이 2023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심사에서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했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연차별 시행계획에 반영할 것과 의원들이 충분한 검토할 수 있도록 시행계획 보고 전 관련 자료를 미리 제출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에서는 특별한 의견이나 이견 없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안건 심사에 성실히 임하여주신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가결시켜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의 안건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최훈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심사하실 안건은 방금 보고한 내용과 같이 복지환경도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쳤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심사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3항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을 방금 심사보고한 내용과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40분
안건
15. 휴회의 건(의장 제안)
의장 유옥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1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2월 8일부터 12월 19일까지 12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5차 본회의는 12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주신 김찬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모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산회
[이의유무 찬반의원 성명]
1.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2.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3. 인천광역시 동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4. 인천광역시 동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5. 인천광역시 동구 중·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6. 인천광역시동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7. 인천광역시 동구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8. 인천광역시 동구 보건소 수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9. 인천광역시 동구 선택예방접종 무료접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0. 인천광역시 동구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1.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2. 2023년도 지방세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3. 인천광역시 동구 폐기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4. 인천광역시 동구 경관 조례안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15. 휴회의 건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반대의원(없음)
·기권의원(없음)

○ 의안제출
2023년도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2022.12.07.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의회의원의정활동비·월정수당및여비지급에관한조례
일부개정조례안(2022.11.04.최훈의원대표발의)
(김종호,윤재실,최훈,원태근,이영복,장수진,오수연의원발의)
인천광역시동구통·반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고향사랑기부금모금및운용에관한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중·장년층인생이모작지원에관한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보건소수가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선택예방접종무료접종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건강생활지원센터설치및운영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3년도정기분공유재산관리계획안(2022.11.04.구청장제출)
2023년도지방세연구원출연계획동의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폐기물관리및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인천광역시동구경관조례안(2022.11.04.구청장제출)
휴회의건(2022.12.07.의장제의)
출석의원(8명)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출석공무원(28명)
구청장 김찬진 부구청장 고창식 자치행정국장 이경철 복지환경국장 김남선 안전도시국장 황윤식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도시전략실장 민복기 총무과장 김동기 주민자치과장 이소정 재무과장 이은경 세무과장 박흥복 민원지적과장 허덕재 일자리경제과장 김한필 복지정책과장 고광준 생활보장과장 배영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연호 여성정책과장 장미애 자원순환과장 윤경섭 환경위생과장 최태임 안전관리과장 추만식 도시정비과장 유희상 도시경관과장 손현숙 교통과장 윤영원 건축과장 임종대 보건행정과장 정태기 의회사무과장 김지연
출석수석전문위원(1명)
빈옥만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