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9대

264회

기획총무위원회

제26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64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기획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3년 01월 13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 기획감사실, 문화홍보체육실, 교육아동청소년실, 총무과, 주민자치과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 기획감사실, 문화홍보체육실, 교육아동청소년실,
총무과, 주민자치과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장수진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총무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기획감사실, 문화홍보체육실, 교육아동청소년실, 총무과, 주민자치과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 기획감사실, 문화홍보체육실, 교육아동청소년실,
총무과, 주민자치과
위원장 장수진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순서에 의하여 기획감사실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님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기획감사실장 유원근입니다.
제264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장수진 기획총무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을 모시고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에 앞서서 팀장님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김은희 기획팀장입니다.
배미영 예산팀장입니다.
이홍신 의회법무팀장입니다.
김종표 감사팀장입니다.
박윤이 정보관리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기획감사실 소관 2023년 주요업무보고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총괄부서이다 보니까 앞에 총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우리 구의 기본현황은 12월 말 기준으로 2만7,618세대, 5만8,999명의 구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재정현황은 3,042억6,300만 원으로 일반회계 3,030억8백만 원, 특별회계 12억5,500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일반회계 세입 규모는 지방세 269억8,900만 원, 세외수입 123억5백만 원 등 총 3,030억8백만 원이 되겠습니다.
6쪽입니다.
세출현황입니다.
세출예산 중 사회복지·보건 분야가 1,444억6,100만 원으로 전체 예산의 48%를 차지하고 있으며 환경·교통·지역개발 분야가 322억3,700만 원, 공공행정·질서안전 분야가 252억3,700만 원입니다.
계속해서 2023년 전체 기금조성 계획액은 경제활성화기금 등 10개 기금으로 1,861억3백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금별 현황은 도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7, 8페이지 행정조직 및 공무원 현황입니다.
우리 구 현재 조직 개편 전 633명의 정원에 3국, 4실, 18과, 91담당이 있습니다.
또한 1직속기관, 11개 동행정복지센터와 동구의회 의회사무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페이지부터 15페이지 분야별 현황은 책자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45, 46쪽입니다.
구민과의 약속 성실 이행을 위한 민선 8기 구청장 공약사항 관리입니다.
민선 8기 구정 운영 추진 동력인 공약사항을 성실히 추진하겠습니다.
5대 분야 20개의 사업에 국비, 시비 포함 총 4조9,810억 원의 사업비를 연도별로 체계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매 분기 자체 점검 추진과 반기별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와 적극적인 구민 홍보를 통하여 구민과 소통하고 구민이 체감하는 민선 8기 공약사항 이행이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7쪽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맞는 효율적인 성과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평가의 신뢰성 향상, 업무 효율화를 목표로 성과관리 컨설팅을 통하여 공정한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통합성과관리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공약, 지시사항, 현안사항 등의 구정 주요업무 전반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49쪽 성과지향적 업무평가 운영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성과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는 체계적 업무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직원에게 실적가점, 포상금, 포상휴가 등 인센티브를 지급하고자 합니다.
먼저 자체평가는 공약 등 부서별 구정 역점 사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단계별 평가를 실시하여 추진실적이 우수한 부서와 팀을 선정하고, 국정시책 합동평가는 국정평가 85개 지표 중 목표를 달성한 정량지표와 우수사례로 선정된 정성지표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며, 마지막으로 구정발전 유공은 2022년 탁월한 업무성과를 거둔 공무원을 선정하여 심사위원회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로 직원 모두가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52쪽 의존재원 확보를 위한 국비발굴 보고회입니다.
신규사업입니다.
구 재정여건과 구정발전 도모를 위한 국비발굴 보고회를 개최하여 주요 국비 공모사업을 발굴하고자 합니다.
중앙부처 공모사업 현황분석을 통하여 주력 공모사업을 선정한 후 국비 공모에 참여하여 의존재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3쪽 자치법규 일제정비 추진입니다.
2022년 총 72개의 자치법규를 정비한 바 있습니다.
2023년은 상위법령 제·개정 사항 미반영, 최근 3년간 미정비 자치법규 및 불합리한 규제 등을 정비기준으로 하여 자치법규를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 1분기 계획 수립 후 정비 대상을 발굴하고 2분기에는 소관부서 검토, 3분기에 실질적인 제·개정 및 폐지사항 등 최종적으로 정비하여 우리 구 자치법규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4쪽 찾아가는 세무상담실 운영입니다.
최근 정책의 잦은 변경으로 세무업무가 복잡,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납세자보호관과 마을세무사를 통하여 찾아가는 세무상담실을 운영함으로써 지방세 관련 구민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매 분기 1회 이상 마을세무사, 납세자보호담당관 및 세무직원과의 대면 또는 전화상담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올 한 해 꾸준한 홍보를 통하여 우리 구민의 세무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상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5쪽 2023년도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원년의 해입니다.
우리 동구가 인천시 최초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주입식 청렴 교육에서 벗어나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청렴도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좋은 반응을 보였던 문화와 청렴을 결합한 문화접목식 청렴 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청렴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하고 청렴 콘텐츠 공모전에서 선정된 청렴 관련 작품들을 전시하는 상시 청렴 전시회를 열어 직원들이 항상 청렴 교육을 마음속에 품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등 청렴 관련 법규 교육과 음악공연을 결합한 청렴 음악회를 개최하여 청렴 인식이 가득한 동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7쪽 홈페이지 시스템 재구축입니다.
구민과 소통의 창을 제공하는 홈페이지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정보 이용 환경과 새로운 시각적 디자인 변화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노후된 장비를 교체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솔루션 등을 도입하여 우리 구민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실 소관 주요업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유원근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감사실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
실장님, 고생 많으시고요.
지금 보면 위원회 정비 우수 자치단체 해서 특별교부세 배정해서 이렇게 왔는데 하여튼 고생했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감사합니다.
이영복 위원
그런데 예전에 제가 한번 위원회 확인해 보니까 41개예요, 2010년도에.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2010년도에 41, 42개 됐습니다.
이영복 위원
지금 보면 97개, 99개에서 2개 없어져서...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정비를 했어요.
이영복 위원
정리해서 97개가 됐다는데 하여튼 좀 더 우리가 비슷한 위원회는 또 시행 안 하는 위원회는 정비해서 내년에는 최우수로.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알겠습니다.
그래서 위원회 정비, 유사 통폐합, 폐지, 분할 이런 것에 대하여 지금 계획을 세워서 내보냈고요.
작년에 우수단체로 선정돼서 특별교부세로 1억5천만 원을 받은 바 있어서 금년도에는 더욱더 열심히 해서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사견인데 1억5천만 원은 동구의회에도 선물 좀 주세요.
의회도 쓸 수 있게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동구와 함께 같이 상생하고 윈윈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리고 모든 사업 또 위원회도 그렇고 이런 것들이 동구 실정에 맞게끔 사업이 펼쳐져야 하는데 위에서 내려온다고 그냥 받아서 그 예산 낭비가 엄청 되는 것 같아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러니까 두 가지를 얘기하셨는데 위원회가 좀 상위법이나 조례에, 일방적 지시에 의한 조례가 있어요.
이영복 위원
많죠.
사업도 그래요, 사업도.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 조례를 또 안 만들 수는 없고 해서 있었고 그다음에 사업도 국시비 매칭 사업도 있지만 정부 시책의 일환으로 국시비가 사회복지사업 같은 경우는 과다 내시 그래서 정리추경에 정리하고 불용액이 많은 바가 있었습니다.
이영복 위원
지금 보면 동구가 세외수입 대비해서 인건비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사실 교육경비가 지원을 못 받고 있잖아요.
실장님 저기는 아니지만 많이 아실 것 같아서 말씀드려보는데.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것은 제가 교육아동청소년실장도 해봤지만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있습니다.
그 제3조제3항에 보면 자체수입 가지고 인건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단체는 지급할 수 없다는 단서 한 줄 때문에 그러는 것인데 교육아동청소년실 얼마 전에 얘기 들어보면 그것이 행정 규제 차원에서 건의해서 그것이 교육부하고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하고 긍정적으로 검토한 바가 있어요.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아마 좋은 소식이 들릴 것입니다.
이영복 위원
저는 그래요.
지금 보면 교육경비도 제대로 못 받고 아기들한테 그런 서비스도 못 해 주면서 학교도 만든다, 신설하는 것 좋아요, 필요합니다.
꼭 필요한데 그런 부분 또 이런 교육비도 못 받는 동구인데 거기서 무슨, 솔직히 그래요.
이것부터 먼저 관철이 돼야 해요.
그래서 뭐 많이 완화된다고 먼저 말씀하셔서 들었는데 그것이 다시 행정안전부에서는 뭐 이렇게 안 된다고 해서.
답답해요, 답답해.
사실은 전국적으로 볼 때 구도심권이 저기를 받아야 하는 것이에요.
교육경비는 우리가 먼저 받아야 하거든요?
그런데 어떻게 거꾸로 돼서 잘 나가는 데는 교육비 주고 우리는 못 받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교육경비가 좀 불교부되다 보니까 시에서, 옹진하고 동구는 시를 통해서 교육청으로 바로 원스톱으로 지급하는 그런 시스템이 또 있었고요.
동구만의 유일한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교육경비환경개선기금 1백억 원을 이용해서 영재교실이라든가 영어학습, 영어특강, 수학캠프, 과학캠프 이런 것을 또 운영하고 있어요.
그다음에 송림도서관에서는 각 학교에 사서를 파견해서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동구만의 유일한, 연수구하고 동구만 학교에 사서 파견해서 지금 하고 있어요.
그것도 다 하나의 교육의 한 방법입니다.
이영복 위원
그러니까 그것이 방법인데 예산을 받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구비로 하는 것이 아닙니까?
어쨌든간에...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사서는 구비로 하고요.
교육환경개선기금의 일부는 교육청하고 시하고 매칭으로 해서 사업하고 있어요.
이영복 위원
그전에 이흥수 청장님이 만든 기금 있잖아요, 교육기금.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아니, 교육환경개선기금은 허인환...
이영복 위원
그것이 이것, 여기 있는 것이죠?
교육환경개선기금 1백억 원이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아니, 그것은 전임 허인환 청장 있을 때, 전 청장님이 공약사항을 걸어서 한 번에 50억 원, 2번 해서 1백억 원을 확보한 것이죠.
1백억 원을 확보한 것입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지금 이것이 그냥 묶여있는 것 아니에요, 이것도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아니, 묶여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교육환경개선기금으로 활용해서 이자 가지고 여름에도 캠프 하고 또 사업을 지금 하고 있는 것이에요.
수학캠프도 하고.
이영복 위원
아니, 그래서 이것 좀 털어서 지역에 어려운 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모색해 보세요.
이것은 우리가 만든 것인데 말이야, 우리 구에서.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우리 구만 있는 것이에요, 그 교육환경개선기금은.
이영복 위원
우리가 만든 것인데 이것 좀 풀어서 부실한 학교들 지원해 줘서 활성화되게끔 했으면 해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것이 바로 아까 전자에 얘기했던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제3조제3항이 풀려야 하는 것이에요.
그것도 맞물리는 것입니다.
이영복 위원
하여튼 실장님, 여러 방면으로 아셔서 참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실장님, 54페이지에 찾아가는 세무상담실 운영 해서 여기 사업 개요에 사업 기간이 2023년 분기별 1회 이상이라고 했잖아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윤재실 위원
그리고 이것이 보니까 납세자보호담당관하고 세무직원은 일정하게 급여가 있는데 사실 동구 마을세무사 3인은 재능기부로 한다고 하지만 이것이 원활히 잘 추진이 될까.
비예산인 것 보니까 이것이 가능, 잘 추진이 될까 이것이 좀 우려가 되는데 그냥 명분 있게 이렇게 해 놨다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예산 세워놓지 않은 이유가 있나요?
아니면 동구 마을세무사 3인이 이미 재능기부를 하겠다고 정해져 있나요?
그리고 이것이 이런 상담실 운영인데 이것이 그래도 최소한 자주 해야 할 것 같은데 이런 것에 대해서 따로 생각이 있으셔서 예산을 안 잡아놓으신 것인지.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마을세무사는 말 그대로 재능기부 맞습니다.
윤재실 위원
아니, 그러니까 재능기부라고 여기 쓰여 있어서 재능기부로 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과연 잘 될지.
하다못해 지역에서 방역하는 분들도 이제는 실비를 요구하는 상황인데 사실 이렇게 명분 있는 사업을 해놓고 이것이 원활하게 잘 진행이나 추진이 되지 않을 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이런 우려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차후에 하다가 예산을 세울 수도 있는 것인가요, 실비 정도의?
취지는 되게 좋은데.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일단은 무료 법률상담 먼저 말씀드릴게요.
이승재 변호사가 하는 것인데 그것은 무료로 각종 법률, 민사나 형사나 가정, 부당이득금 반환 청구소송 이런 것 해서 시간당 15만 원씩 해서 30만 원씩 줘요.
그래서 1년에 약 360만 원 되겠고 전자에 계신 재능기부 3개소는 서두범 사무소도 있어요, 서두범.
거기가 만석동, 화수1·화평동,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송림4동, 송림6동을 하고 배호식 사무소에서는 화수2동, 송현1·2동, 송림4동, 송림6동 하고 김창수 세무법인 세광에서는 송현3동, 송림1동, 송림2동, 송림3·5동, 금창동 이렇게 동별로 3개 나눠서 재능기부를 통해 무료 세무상담을 제공하고 이것은 2016년도부터 도입이 됐어요.
그래서 이것은 행정안전부랑 한국세무사회,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고요.
그렇게 업무를...
윤재실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것은 이것이 취지도 좋다는 말이죠.
그리고 권역별로 나눠서 그렇게 하고 있는 것도 알겠는데 이것이 제대로 잘 진행이 되고 있는지.
과연 재능기부라 함은, 재능기부도 좋지만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이 돼야 하거든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렇죠.
윤재실 위원
그런데 이것이 과연 계속 이렇게 재능기부로 한 것인가요?
아니면 올해 찾아가는 세무상담실 운영 해서 지금 이렇게 상담자를 확대해서 하는 것이잖아요, 재능기부자.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윤재실 위원
그러니까 이것이 처음인 것이에요?
아니면 작년에도 이렇게 재능기부를 받아서...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작년에도 일부분 했습니다.
했었는데 내년에 더 확대해서 하겠다는 것입니다.
윤재실 위원
그런데 작년에 했을 때도 이렇게 재능기부 하는 사람들의 활동이나 이런 것들이 원활하게 잘 추진되고 이랬었나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작년에는 실적이 주로 전화상담, 2년 동안 코로나19가 있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전화상담 위주로 해서 약 99건 정도를 했어요.
분기별 1회 약 4번 했고 찾아가는 세무상담실을 운영한 바가 있어요.
코로나19라는 거의 2년 이상 특수 요인이 있었기 때문에 이제 코로나19 어느 정도 완화되니까 내년에는 더 확대하겠다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이 업무보고도 이번에 신규로 들어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이것이 없었어요.
새로 들어간 사항이에요.
윤재실 위원
아니, 그러니까 비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해도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이상이 없을 것이다, 잘 원활하게 추진되고 실적도 많아질 것이고 이럴 것이다, 확대하니까.
이런 말씀이신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렇게 이해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아까 부족한 것은 예산 얘기를 하셨는데 그것은 일단 예산이 편성 가능한가 예산편성지침이나 이것을 한번 보고, 관련 상위법이라든가 보고 재정건전성이라든가 예산의 효율성, 효과성을 따져서 가급적 실비, 교통비 정도는 편성할 수 있으면 검토해 보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깜짝 놀랐어요, 지금.
비예산으로 해놨다고 해서.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것은 사기 진작이나 격려 차원에서 별도로 하고.
윤재실 위원
사업을 이렇게 좋은 취지로 하셨고 또 확대를 하셨으니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돼서 많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가능하다면 실비 정도의 예산은 세워야 사기 진작 차원에서 여기 재능기부 하는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하지 않겠나 싶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고민해 보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실장님.
46페이지요.
저희 지금 공약이행평가단이 구성돼 있나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구성돼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몇 명 정도로 구성돼 있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지금 20명으로 구성돼 있어요.
김종호 위원
그럼 이분은 1년에 한 번 이때 만나는 것인가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1년에 두세 번 정도 합니다.
한 번은 했습니다.
김종호 위원
구성할 때 한 번 하신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렇죠.
그때 실비 7만 원씩 드리고 그다음에 모여서 서로 협약 비슷하게...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나름 따지면 위촉 같은 것을 한 번 하신 것이잖아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김종호 위원
지금 보면 상반기에는 내부보고회 하신다는 것은 공무원들로 하신다는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공약사항 추진보고회를, 내부보고회를, 공약이행 부서가 있어요.
김종호 위원
아니, 그러니까 평가단이 오시는 것은 아니잖아요, 내부보고회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공약사항 내부 추진사항, 현재 33.2%가 실적이거든요, 이행실적이.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제가 이것을 보면서 궁금했던 것은 평가단을 구성했는데 내년에 한 번을 보는 것인가 싶어서 그것을 여쭙는 것이거든요, 평가단이 모이는 것은.
그것은 아니라는 말씀이신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2023년 6월은 내부보고회고 연말에 또 한 번 합니다.
그때는 공약이행평가단...
김종호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것은 공약이행 구성돼 있는 현재 평가단은 내년에...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올해.
김종호 위원
올해 한 번 모이는 것인지 아니면 아까 좀 전에 실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두세 차례 모이는데 추진상황 보고회는 연말에 그 이름으로 이렇게 하겠다는 것인지 그것을 여쭙는 것입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러니까 구성할 때 한 번 했어요.
7월에 했습니다.
했고 연말에 한 번 또 하겠다는 것입니다.
김종호 위원
그럼 올해는 한 번 계획돼 있는 것 맞네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렇죠, 해가 바뀌었으니까 작년에 한 번, 올해 한 번이죠.
김종호 위원
아까 그런데 왜 두세 번이라고 하셨어요?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아니, 작년 7월이니까 해가 바뀐 것을 착각했습니다.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저는 평가단까지 구성을 했으면, 저도 이제 구청장님이 계속 바뀌다 보니까 매번 공약이 만들어지면 기획감사실 입장에서는 다 현황 정리해야 하고 완료네, 아니면 장기든 이렇게 쭉쭉 정리하지 않습니까?
평가단이 요식적, 형식적으로 이러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중간 과정에 대해서도 보고하고 이분들의 의견도 수렴하고 이런 과정이 병행이 잘됐으면 좋겠다는 의견 드리는 것입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알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형식적인 보고에만 그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요.
52페이지입니다.
되게 기간이 짧아서 걱정되기는 하는데 국비 발굴 관련해서 실제로 발굴하면 어떤 포상과 인센티브가 따릅니까?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그것 지금 좋은 지적 하셨습니다.
제 의견하고 좀 상통하시는 것인데 이것이 지금 국비사업보고회가 처음으로 하는 것이에요, 이것이.
지금 청장님 들어오셔서 의존재원 확보에 상당히 박차를 가하셔서 연말에 시 재원조정특별교부금도 우리가 9건에 67억 원, 역대 최고로 많이 받아서 언론 보도된 바가 있었고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도 7건에 약 45억 원 정도 받으면 많이 받았는데 그것은 특별 자 들어가는 교부금이고 이것은 순수하게 국비, 각 중앙부처에 소관 부서가 다 있잖아요?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에 보면 부처별로 매칭사업비가 있어요.
그런 것을 신규로 발굴해서 내년 2, 3월 중에 보고회, 2월에 각 부서별로 사업을 발굴해서 3월에 선정해서 4월에...
김종호 위원
신청한다는 것이죠?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4월 말까지 신청하게끔 돼 있어요.
그런데 지금 지적하신 바도 지금 예산이 반영이 안 돼 있습니다.
제 의견도 추경에라도 예산을 반영해서 우수부서에 1등 1백만 원이라든가 2등 얼마 이렇게 상금을 걸었으면 하는 것이고 예산팀장하고 어제 저하고 한번 얘기한 바가 있어요.
위원님도 얘기를 하셨는데 그것은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저는 이 사업이 실제로 부서별로 한 건씩 내라 이런 문제가 아니라 자발성을 또 어떻게 의무적으로 한 건씩 내라고 한다고 이런 문제는 아니잖아요?
실제로 공무원분들이 열의를 가지고 선정사업과 관련해서 분석도 해봐야 하고 사례도 찾아봐야 하고 또 다 만들어야 하는 것이니까 저는 그에 합당한 포상과 인센티브는 따르는 것이 맞는 것 같다.
부서, 과에 1백만 원씩의 격려금일 수도 있지만 그것이 휴가일 수도 있고 아니면 가점일 수도 있지 않습니까?
등등 이 사업이 효과적으로 실제로 진행될 수 있게끔 그런 방안도 함께 저는 고민은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의견 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예.
김종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기획감사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유원근 기획감사실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홍보체육실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안녕하십니까?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장수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홍보체육실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조상혜 홍보미디어팀장입니다.
김은정 문화예술팀장입니다.
김주왕 체육진흥팀장입니다.
진태호 관광진흥팀장입니다.
한혜영 문화체육센터팀장입니다.
이보라 박물관팀장입니다.
지금부터 문화홍보체육실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1페이지 구민 중심의 전략적 홍보체계 강화입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구정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지역방송사인 SK브로드밴드와 OBS를 활용하여 주요 사업 홍보영상을 제작, 송출하고 출퇴근 시간대에는 라디오 캠페인 광고를 실시할 예정이며 매월 발행되는 화도진소식과 병행하여 모바일 소식지를 제작하여 매월 말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하고 있으며 관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화도진소식을 발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소식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대형 전광판과 홍보 디스플레이, 대중교통시설 등 다양한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하여 구정 역점사업을 중점 홍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약사업, 역점사업 등 구정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신속 정확하게 배포하여 동구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구정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 공약사항으로 제34회 화도진축제입니다.
5월 중 인천의 대표적인 군영축제이자 동구 최대의 지역축제인 화도진축제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화도진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어영대장 축성행렬을 비롯하여 특집공개방송, 문화예술공연 등 다양한 주민참여 행사와 부대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향후 대행사 선정 후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확정할 예정이며 앞으로 화도진축제를 인천을 넘어 전국 규모의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4페이지 동구문화재단 설립 추진 사업으로 공약사항입니다.
지역 문화예술 정책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동구 문화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동구문화재단을 설립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문화재단에서는 지역 문화시설 및 구립예술단 운영·관리, 지역 문화예술행사 및 지역 축제 개최, 지역 예술인, 단체의 활동 지원 등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시행, 관련 조례 및 제규정 제정, 법인 설립허가 신청 등 관련 법령에 규정된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2024년 5월 재단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구문화재단 설립을 통해 전문적이고 지속적, 능동적인 문화예술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의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음은 66페이지 찾아가는 문화공연입니다.
관내 학교, 아파트,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문화공연을 개최하는 사항입니다.
2월부터 3월 중 관내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대행사 계약 등의 절차를 거쳐 6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입니다.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함께 화수부두 활성화를 위한 화수부두축제와 지역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문화예술제 그리고 연말 송년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들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 67페이지 페럼공원 내 체육시설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동국제강 내 페럼공원 부지를 활용하여 동구에 부족한 공공체육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게이트볼장과 족구장을 조성할 예정이며 게이트볼장은 경기장 1면, 휴게실 1동을 조성하고 족구장은 기존의 비규격 경기장 2면을 통합하여 정규 규격 경기장 1면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본 사업은 1월 설계를 시작으로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활성화 추진입니다.
배다리 지역의 근대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원도심 발전 거점 육성 및 문화관광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배다리 지역의 다양한 사업들이 마무리되는 현 시점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배다리 지역의 사업자와 지역 주민들이 떠나가지 않도록 지속 가능한 문화관광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연계 활용하는 협력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하여 배다리의 역사와 특성을 반영한 배다리 축제를 민간 주도로 발굴, 개최하는 한편 지역의 장점인 골목길과 유휴공간 등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마을 소통 워크숍 및 선진지 견학과 홍보 활동을 강화하여 배다리 지역을 명실공히 인천의 핫플레이스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 71페이지 동구문화체육센터 활성화 추진 사업입니다.
추진 상황으로 체육시설은 작년 1월 전문인력 확보 및 수준별 강습 프로그램 추진을 시작으로 7월 어린이 강습반 신규 개설 후 매월 평균 8백 명의 회원을 모집하여 순조롭게 운영 중이며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수영장 바닥 타일 보수공사를 위해 임시휴업 중이나 2월 재개장할 예정입니다.
문화시설은 작년 5월 첫 기획공연인 아동극 ‘자전거 여행’과 첫 기획전시 ‘봄의 유토피아’를 시작으로 11월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로 공연을 성황리에 마무리하였으며 작년 10월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조례를 개정하는 등 구민의 문화 향유와 건강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프로그램 추진 계획입니다.
2023년 체육시설 프로그램은 단계별 강습, 자유수영 및 헬스와 관내 초등학생 대상 생존수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매월 총 54개반 운영 및 1,480명의 인원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2023년 문화시설 프로그램은 4월 기획공연 ‘남상일의 100분 SHOW’ 국악공연을 시작으로 센터 자체 기획공연 8회 및 인천시 문예회관과 연합한 공동기획공연 10회, 중앙공모를 통한 공연 5회 등 총 23회 공연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73페이지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증축 및 주차장 건립 사업입니다.
그동안 주민 편의공간과 전시, 교육공간 부족에 아쉬움이 있었던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의 증축을 통해 동구 문화관광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2024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증축하여 전시, 교육, 수장, 주민 편의공간 등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99억8,600만 원입니다.
2023년 특별교부세 12억 원, 시비 51억1,900만 원 등 총 71억7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5월 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9월 경 공사 착공할 예정입니다.
송현근린공원 주차장 사업은 주민 편의를 위해 박물관 부설 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자 추진 중으로 공원 옥외주차장과 지하부지를 활용하여 총 99면의 주차장을 건립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86억 원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2023년 상반기에 시 토지사용허가 및 시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마친 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자 하며 공사는 2024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문화홍보체육실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김진기 문화홍보체육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실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찾아가는 문화공연에 수요조사를 하신다고 그랬는데 어떤 방법으로 수요조사를 하실 것인가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각 학교에 공문도 나가고요.
저희가 이번에는 아파트 큰 단지들 관리사무소에 공문을 보내서 참여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만약에 수요가 끝나고 나서 정해서 기간별로 한 달에 몇 번 이렇게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원하는 대로 가게 되는 것인가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저희가 신청을 받게 되면 신청한 곳하고 언제 공연할지 협의해나가서 확정하게 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수요에 맞춰서 공연기획도 하고 그렇게 하시는 것인가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오수연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저희도 1월에 임시회를 하고 있어서요.
지난번에 예산 할 때 배다리 관련해서 저희가 좀 의견을 많이 냈었습니다.
빠르게 저희도 약 2월경에라도 관련해서 그동안 진행되었던 사업이라든가 향후 방향과 관련해서 의회 차원에서라도 토론회를 한번 준비해 볼게요.
전체 용역이 들어가는 시점이나 등등은 그런 의견수렴 과정을 반영하신 다음에 들어가 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다시 한번 드리고요.
실장님, 문화재단 관련해서 좀 여쭐게요.
문화시설 및 구립예술단 운영·관리 정도를 빼고 사업 범위의 상당 부분이 어느 측면에서는 문화원과 중복되는 측면도 실제로 있어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중복됩니다.
김종호 위원
그런데 이것이 상위법에 따라서 설치법률은 다르긴 하지만 저는 저희가 또 하나 이 용역을 하면서 검토할 문제는 기존에 있는 문화원은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냐.
저는 이런 고민도 문화재단이 설립될 때 고민거리 중 하나이거든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저희가 지금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닌데 재단 밑으로 문화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그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법률상 가능해요, 그렇게 하는 것이?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그러니까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고 추진 중인데 법률 검토는 용역을 시행하면서 검토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제가 말씀드리려고 했던 것은 문화원과 문화재단 사이 한 자치구 내에서 갈등도 실제로 있기도 하고요.
다양한 의견들이 실제로 있더라고요.
동구가 이제 인구 1백만 명이나 이렇게 큰 도시는 아니잖아요.
작은 도시 안에서 문화원과 문화재단이 과연 공존할 수 있을 것이냐?
그러면 이것 또한 이번에 저희가 용역을 통해서 설립 타당성을 할 때 검토해야 할 하나의 요소로 삽입해서 검토하셨으면 좋겠다, 관계의 문제에 대해서도.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위원님 말씀대로 이것은 기본적으로 검토해야 할 문제입니다.
김종호 위원
그래서 그것도 한번 같이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알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
실장님, 수고 많으시고요.
지금 저도 69쪽에 보면 배다리 지역 활성화 추진에 대해서 사실 지금은 타 지역에서 이용하는 주민, 그러니까 이용률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많이 오세요, 지금?
비용 대비해서 많이 안 오시는 것 같아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얼마 전에 인천시 관광객에 대해서 신문기사가 난 것이 있는데요.
인천을 찾아가는 방문객이 제일 많은 데는 송도 신도시 이쪽입니다.
그다음에 송도 신도시에서 중구 개항장 쪽으로 오셨다가 두 번째로는 중구가 제일 많고요.
세 번째가 강화도 빼고 동구가 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저희도 신문기사 보고 깜짝 놀랐는데요.
의외로 관광 차원에서 방문객들이 외부에서 오시는 인원은 동구가 세 번째고 미추홀구가 인천에서 가장 꼴등입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한번 여쭤본 것이고 그렇다면 실장님이나 팀장님들이 고생 많이 하셨죠?
그런데 좀 더 활성화되고 타 지역분들이 찾아올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줬으면 해요.
그래서 아까 66쪽에 보면 찾아가는 음악회도 여기서 자주 하고 그렇게 열어주고 이렇게 사람들이 올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줬으면 합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김종호 위원님께서 걱정을 많이 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배다리 활성화하고 주민들하고의 갈등 문제인데요.
저희가 이번에 배다리 축제 관련해서도 예산이 1억5천만 원 정도 따로 편성돼 있어요.
그래서 배다리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나가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리고요, 63쪽 한번.
화도진축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사실 우리 문화재로 지정된 화도진공원에 무슨 건물 있잖아요.
그런데 사실 그것이 이용 안 되고 하는 것이 지금 장소가 협소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굉장히 가슴이 아파요.
그래도 우리 그런 역사의 건물들이 있고 하는데 그것을 다른 타 지역 사람들이 많이 오시더라고요, 화도진축제 하는 데.
그래서 그런 데서 한다면, 그래서 여기서 병행한다고 하는데 화도진공원에서 뭐 했어요, 올해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작년에는 거기가 공사 때문에 화도진축제 행사를 거기서 하나도 못 했거든요.
그런데 금년에도 지금 도시경관과하고 연초에 협의를 했는데 지금 화도진공원 공사가 중단이 됐어요.
그래서 3월 1일부터 재개할 예정으로 있어서 올해도 지금 화도진공원이 6월까지 공사가 잡혀있어서 올해도 화도진공원에서는 화도진축제가 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저희가 되도록이면 화도진공원을 활용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거든요.
주기적으로 도시경관과하고 협의해나가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러면 축제 행사는 못 하더라도 주민들이 가서 볼 수 있는 저기는 안 되나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주민들은 들어갈 수 있는데 공사가 지금 이제 3월부터 한창 진행 중이라 그것은 도시경관과 사항이라 제가 지금 뭐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저는 만약에 거기가 다 고쳐져서 운영된다면 명년도나 그때도 화도진축제가 거기서 열어야 하지 않느냐.
사실 북광장은 그냥 광장으로서의 역할이지 크게, 그래서 저는 예전에 화도진축제를 화도진공원에서 했잖아요.
그런데 거기가 볼거리도 창출되고 주민들이 다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북광장하고, 지금 어떤지 모르겠어.
왜 지금 거기로 간 것이에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올해 이태원사고도 아시겠지만 저희가 안전문제가 제일이거든요.
만약에 화도진축제를 이번에 화도진주차장에서 했다고 작년 것 생각을 해보시면 거기 사실 몇 분 못 들어가십니다.
그런데 저희가 무대 작년에 거의 8백 개를 깔았거든요, 북광장에.
그런데 지금 화도진공원은 의자 깔 수 있는 자리가 2백 석밖에 안 돼요, 실질적으로.
그러면 외부에서 다 서 계시는데 위원님, 혹시 십몇 년 전에 거기에서 잘 안 보인다고 돌 던지셔서 앞에 계신 분들 돌로 머리 맞고 그런 저기도 아시고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안전사고도 있고 그다음에 거기가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는 공간이 전혀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영복 위원
그러면 화도진축제를 화도진공원하고 북광장에서 병행한다고 했는데 올해는 못 하잖아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아직까지는 못 한다고는 말씀을 못 드리겠고.
이영복 위원
그것이 뭐 공사 때문에 그런다고 하는데 아마 공사가 안 됐으면 거기에 뭘 어떻게 할 것인지.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거기 본 마당에 가설 무대가 세워져요.
나름대로 국악 공연이나 그런 부분들 그다음에 줄타기 공연 등 그런 것들을 거기서 계속했었거든요.
그러니까 올해도 한번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화도진공원도 그것이 좀 활성화되고 또 많이 알려지게끔, 외부 사람들이 동구도 이런 것이 있구나.
사실 여기 와서 뭐 볼 것이 없잖아요.
그런데 그런 것들이 보여지고 해서 우리가 많이 알려야 한다고 봐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알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지금 저는 예전에 하여튼 생각이 나는데 무슨 점포 같은 것, 경인방송인가?
와서 찍어서 방송해 주고 또 이런 것들도 보여주고 그런 적도 있거든요.
그런 홍보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구를 뭐랄까, 알려주기 위해서는 그런 것도 좀 필요하거든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저희가 5월 철쭉이 필 때는 홍보미디어팀에서 따로 또 그쪽, 화도진공원을 촬영해서 SNS를 통한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
이영복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저는 지금 뭐냐면 동구 전반에 대해서.
지금 보면 예전에는 현대시장이 인천 최고였어요.
그렇잖아요?
그런 것들.
또 그런 과거에 있는 것이랑 공존한다니까요.
아까 봤는데 굉장히 와닿더라고요.
그래서 말씀드려보는 것인데 시장이나 그런 것들을 같이 병행해서 홍보하는 것도, 우리 동구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이 이런 데가 있다 그러면 외부 사람들이 들어오잖아요.
와서 보면 그만큼 여기 많이 발길이 찾으면 많아지는 것이에요, 사람들이.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알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실장님, 동구문화재단 설립하는 것 있잖아요.
여기에 보니까 운영 재원이 구 출연금하고 위탁사업비, 재단사업 수익금, 기부금이잖아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윤재실 위원
그런데 이제 이것이 ‘24년도 5월에 재단 출범할 것인데 재단 출범을 하기 위해서, 재단을 만드는 것이잖아요.
그때 구 출연금으로 하시겠다는 것이죠?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일단은 출연금이 들어가야죠.
윤재실 위원
그리고 나서 바로 위탁을 해서 들어오는 위탁체에 의해서 위탁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기부금이나 이렇게 한다는 것이잖아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윤재실 위원
그런데 과거에 동구 꿈드림장학회를 보면 거기도 지금 동구가 출연한 것이잖아요?
사실 구 청사 자금 준비했던 것을 가지고 장학재단으로 옮겨서.
그런데 바로는, 그래서 일정 기간은 구에서 운영했었잖아요, 동구장학재단을.
그런데 이것이 사실 동구가 구비로 출연해서 만들어서 바로 이렇게 위탁을 줘도 되는 것인지 저는 그것이 좀 궁금하거든요, 이것이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보면 ‘25년도에도 이것이 65억 원인 것이죠?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소요예산이요?
윤재실 위원
예.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예.
윤재실 위원
이것은 지금 여기가 64억 원이 전액 구비잖아요.
그러면 ‘25년도에 65억 원인데 이것도 전액 구비인가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그때는 2024년 5월에 만들어져서, 예정이지만.
거기 재단 수익금이라든가 기부금은 거기서 받게 되면 그것 가지고 운영이 되는 것이에요.
구 출연금도 들어가겠지만 다른 위탁사업비나 재단 수익금도 다 들어간다는 말...
윤재실 위원
그러니까 저는 궁금한 것이 처음에 출범하기 위해서 뭔가를 만드는데 거기에 구가 출연을 하고 출연해서 바로 위탁해도 괜찮은 것인지 아니면 일정 기간 구에서 직접 운영하다가 위탁을 줘야 맞는 것인지.
이런 경우를 제가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아직까지 좀 시간이 있으니까요.
저희도 용역하면서...
윤재실 위원
그런 것도 좀 살펴보셔야 할 것 같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도 짧게, 화도진축제 개최 해마다 하잖아요.
그런데 저는 화도진축제의 가장 큰 홍보할 수 있는 거리가 사실 군영축제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화도진축제를 보면서 군영축제의 아쉬운 부분이라는 것이 어쨌든 축제 장소가 협소하다 보니까 일부 분들만 군영축제 퍼포먼스 하는 것에 대해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더라고요.
저희 같은 경우야 내빈이라고 해서 앞에 가서 볼 수 있지만 평지에서 하다 보니까 군영축제를, 그 퍼포먼스 하는 것 있었잖아요.
그래서 그것이 너무 아쉽더라고요.
그렇게 훌륭하게 군영축제를 하면서 퍼포먼스도 기획하고 시간적인 얼마나 많은 소요를 하셨겠어요.
그런데 볼 수 있는 것이 근처에 있는 일부 주민들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 너무 아쉬워서 이것이 사실 가장 큰 화도진축제의 의미가 군영축제인데 이 부분이 너무 조금 보여지는 것이나 이런 것이 축소된 느낌이고 그냥 유명가수 오고 유명가수의 팬클럽이 오고 이런 모습으로 점점 비춰지는 것 같아요.
어쨌든 축제의 본질을 잘 살리셨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좀 들어요.
일부 유명가수가 오고 거기 팬클럽도 많은 분이 오다 보니까 오히려 주민분들이 앉을 수 있는 공간도 부족하고 이러다 보면 과연 화도진축제가 군영축제라는 것을 가장 홍보하지만 유명가수의 노래 몇 곡 하고 가는 이런 축제로 보여질 수도 있으니까 이런 축제의 본질을 살리셨으면 좋겠다.
저는 이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는데 계속 못 했었거든요.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위원장님 말씀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고요.
저희가 작년에 군영축제 할 때 퍼포먼스 했던 부스, 그런데 메인 행사장하고 그쪽하고 좀 이원화시켰잖아요.
그런데 메인 부스에 계신 분들이 좋은 자리 앉으신 분들은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희가 군영축제, 거리축제 할 때 거리축제를 보기 위해서, 보시면 동구청에서 출발할 때 이미 그쪽 퍼포먼스 행사장은 주민분들이 많이 차 계세요.
그러니까 이원화된 걸 아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퍼포먼스를 구경하실 분들은 또 그쪽에서 자리 잡으시고 저희가 가장 아쉬운 부분은 경찰하고도 올해도 협의를 다시 해야겠지만 저희가 사실은 많은 분들이 보기 위해서 거기 사거리에서 하고 싶어 해서 그쪽에 경찰한테 요청을 하거든요.
그런데 또 교통경찰에서는 그쪽이 메인 도로이다 보니까 거기는 절대 안 된다고 해서 인가를 안 내주고 계세요.
하여튼 올해도 저희가 원래는 화도진공원까지 올라가서 화수시장 앞에서 퍼포먼스를 해야 하는데 올해도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깊은 고민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마지막 저녁에 가수들 오는 것도 사실 차라리, 단순한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군영축제 관련된 뮤지컬을 짧게 제작해서 그런 부분을 먼저 보여주고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이런 생각이 저는 들었거든요.
그냥 와서 저도 보고 있으면 유명가수들 오는 것 이것이 과연 이 행사, 축제 본질에 맞나 그런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위원님들이 예산 심사할 때도 계속 문제 제기했던 부분이 배다리 활성화 관련된 예산이나 이런 부분들이잖아요.
그리고 축제나 공공예술 프로젝트나 이렇게 단순히 1년 안에 사업을 마무리하다 보면 이것이 또 계속 문제가 됐던 것이 주민분들하고의 갈등의 요소나 공동체 의식들이 오히려 이런 것을 준비하면서 좀 더 활성화가 되고 해야 하는데 많은 예산들이 들어가다 보니까 오히려 이런 것들이 조금, 공동체 의식이 오히려 깨지고 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단순히 이 사업에 예산이 들어가면서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만약에 반대 의견을 내는 주민분들이나 상인분들에 대해서 거의 찍어내기 식으로 저분들은 무조건 반대하는 분들이야, 그러면서 갈등만 만들어, 그래서 관에 협치하시는 분들에 대한 그런 모든 것들이 돌아가다 보니까 주민들 간에 갈등의 요소가 계속 있는 곳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어쨌든 1년에 축제도 이런 많은 예산이 들어가야 하고 공공예술 프로젝트도 1년 동안 이 사업을 다 하다 보면 사실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어쨌든 축제라는 것이 동네 마을 축제 같은 경우는 참여하고 즐기는 과정도 사실 되게 중요하잖아요.
그날 하루만에 축제가 끝나는 것이 아니고 참여하고 즐기는 과정, 이런 무형의 가치들에 대한 것들도 팀에서 정말 위원회 구성을 잘하셔서 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고요.
공공예술 프로젝트 같은 경우도 사실 1년에 끝나다 보면 조형물 세우다가 끝나는데 지금 배다리는 수많은 공사들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만약에 하다 보면 포토 예술존을 하다가 급급하게 조형물 어디 빈 공간에 세우고 이렇게 하다가 이 많은 예산을 낭비할 수도 있다는 부분이 들어서.
이것이 1년 안에 예산을 다 집행하지 않더라도 공공예술 프로젝트도 배다리의 수많은 재생사업과 그리고 지금 시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 이런 것의 장기적인 플랜을 보셔서 공공예술 프로젝트도 진행하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배다리에서 꼭 타 부서랑 협의하셔서 다른 어떤 재생사업이나 시에서 하는 사업들이 어떻게 언제까지 완료가 되고 그래서 이 공간에는 어떤 것들이 생기고 이런 것들을 꼭 협력하셔서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제가 화도진축제에 대한 아쉬움을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저는 화도진축제를 처음으로 작년에 보게 됐어요.
메인은 행렬이라고 보고 있거든요.
그리고 화도진공원이 주 메인 장소라고 저도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거기에서 축제가 벌어지지 못하는 상황이 좀 아쉬웠고요.
그 행렬 주요장소가 화도진공원이다 보니까 행렬을 조금 늘려서 화도진공원에서 할 수 없는 그런 공연이다 보니까 행렬을 늘려서 화도진공원을 경유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좀 많이 들기도 했습니다.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위원님,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저희가 경찰에, 도로를 가는 것이기 때문에 경찰하고 협의를 해야 해요.
그러니까 경찰에서, 저희가 원하는 안은 그분들이 들어주는 퍼센트로 따지면 약 20∼30?
문화예술팀장이, 저도 많이 찾아가 봤지만 거의 애원 수준으로 저희가 부탁을 해요.
그러니까 경찰에서는 도로다 보니까 좀 많이 제지하는 편이거든요.
하여튼 올해 다시 한번 노력을 해서 최대한 성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릴 것은 아까 장수진 위원님이 말씀하셨다시피 본연의 목적이 유명가수 초청인지 아니면 먹거리 장소 그런 축제인지 라는 그런 것이 굉장히 저는 약간 혼란스러운 그런 부분들이, 처음 보는 입장에서는 그런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화도진축제에 대한 본연의 목적에 맞게끔 행사가 더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오수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문화홍보체육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진기 문화홍보체육실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중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회의중지
13시30분 계속개의
위원장 장수진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아동청소년실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안녕하십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입니다.
구정 발전과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하여 열과 성의를 다하시는 장수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육아동청소년실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형선 교육혁신팀장입니다.
정수경 평생교육팀장입니다.
우윤선 청소년지원팀장입니다.
이명주 아동친화팀장입니다.
정민경 도서관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3년 교육아동청소년실 주요업무 계획 10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7쪽 동구 청소년 교육 바우처 지원 사업으로 공약사항이 되겠습니다.
동구 청소년 교육 바우처 지원을 통해 동구만의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년 이상 동구 거주 중·고등학생 청소년 3천 명을 대상으로 연간 1인당 10만 원의 교육 활동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소요예산은 3억1,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1월과 2월에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사전협의를 하고 3, 4월에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반사항을 거쳐서 하반기에 청소년 교육 바우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79쪽에 찾아가는 진로박람회 운영으로 신규사업입니다.
관내 중·고등학생 축제 및 진로 주간과 연계해서 맞춤형 진로박람회를 운영함으로써 학생에게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내 중·고등학교 7개교 대상으로 이색직업군 진로 체험 부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3, 4월 수요조사를 통해 4월부터 학교별 일정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81쪽에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으로 공약사업이 되겠습니다.
동구 구민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평생교육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동구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1년 이상 동구에 거주한 만 19세 이상의 성인 5백 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을 바우처 카드를 발급하여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를 지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청소년 교육 바우처 사업과 동일하게 사전 준비 절차를 거쳐서 하반기 중에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구비 6,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83쪽 동구형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입니다.
구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동구만의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먼저 주민이 원하는 강좌를 스스로 계획하여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하는 평생학습 나들이 강좌와 관내 유휴공간을 근거리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하는 동구 샘터, 마지막으로 평생학습 상담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학습자 요구조사를 하기 위한 코디네이터 양성 사업으로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동구만의 평생학습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85쪽에 동구 청소년수련관 시설 개보수입니다.
노후된 시설을 개보수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청소년 전용 공간으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3, 4층에 공간 재구성 등을 추진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청소년 활동 공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 87쪽에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청소년 공간 활성화입니다.
관내 위탁 운영 중인 청소년시설인 청소년수련관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복지 및 권리 향상으로 미래인재육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향후 수련관 시설 개보수 공사로 쾌적한 청소년 활동 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송림동 아뜨렛길에 청소년 공간 확대를 도모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및 진로교육 강화로 위기청소년 자립을 확대 지원하는 등 청소년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89쪽 꿈과 희망이 넘치는 어린이 행사 개최입니다.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를 제공하여 꿈과 희망이 넘치는 아동친화도시 동구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먼저 어린이날을 맞이해서 동구 어린이 드림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신규사업으로는 런앤펀 놀이터 운영으로 10월 중에 송현근린공원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기구를 설치하여 놀이터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1쪽 아동권리 교육 확대 운영입니다.
아동권리 교육 대상자를 확대 운영하여 아동의 권리가 지켜지는 지역사회 조성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먼저 영유아 대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형극을 제작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는 찾아가는 아동권리 교육을 운영하고 초등학생 대상으로 운영했던 찾아가는 아동권리 교육을 중학생까지 확대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부모와 주민, 아동 관련 시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 주제를 다양화해서 내실 있게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다음 93쪽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한 구립도서관 조성으로 공약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 주민을 위한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공립 송현작은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을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공립 송현작은도서관은 송현1·2동 복합청사 5층에 자료실 및 프로그램실과 1층 외부에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하며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동화미디어실과 외국어자료실 등을 송림골 꿈드림센터 2층에 조성할 예정입니다.
공립 송현작은도서관은 지난 12월에 인테리어 공사를 착공해서 오는 2월에 준공하고 3월에 개관할 계획입니다.
또한 어린이영어도서관은 송림골 꿈드림센터가 3월에 준공되면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으로 해서 11월에 어린이영어도서관을 개관해서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5쪽에 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구축사업으로 신규사업입니다.
구립도서관 두 개관이 추가 조성됨에 따라서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환경 조성과 도서관 안내 및 주민편의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기 위해서 현재 운영 중인 송림도서관 홈페이지를 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로 전면 개편하는 사업입니다.
7월까지 홈페이지 리뉴얼 및 서버교체 후 테스트를 통해서 8월에 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를 오픈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교육아동청소년실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고생 많으셨습니다.
실장님, 77페이지 좀 봐주시면 그럴 일은 없겠지만 보건복지부랑 사회보장제도 신설 관련해서 통과되겠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되리라고 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만 하는 것이 아니고 타 지자체에서도 지금 인천은 아니지만 하고 있는 데가 몇 군데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통과 안 되거나 이러지는 않겠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김종호 위원
저희 평생교육 바우처는 이미 하고 있잖아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평생교육 바우처도 이번에 청소년 바우처하고 같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김종호 위원
처음 하는 것입니까?
그럼 두 개 다 보건복지부랑 협의해야 하는 것이네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김종호 위원
그럼 하나는 조례를 만들어야 하고 하나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개정을 해야 해요.
김종호 위원
개정을 해야 하는 것이고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김종호 위원
일단은 알겠습니다.
이것이 보면 부대비용이 얼마나 들어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저희가 생각하는데...
김종호 위원
카드 발급해야 하고 가맹점...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카드 발급하고 가맹점도 그렇고 전산시스템 구축하고 이런 것을 좀 알아봤는데 약 1,500∼1,600만 원 정도로 저희가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구축까지?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김종호 위원
많이 들지는 않네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왜냐하면 기존에 인천e음이라든가 푸르미라든가 체크카드 이런 데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일단은 약 서너 군데 얘기를 해봤는데 그렇게 많이는 안 들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또 하나요, 이것 관련해서.
이것이 그러면 상반기는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잖아요?
시스템도 구축해야 하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김종호 위원
지금 계획상에 보면 지급이 하반기잖아요.
그럼 이것은 연간 10만 원인데 이 소진은 언제까지인 것이에요?
올 말까지예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12월 말까지 해야 합니다, 그것 드리면.
김종호 위원
그럼 이것이 잘못하면 청소년들에게 10월경 지급되면 2, 3달 안에 다 써야 하네요, 따지면?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그러니까 이것이 또...
김종호 위원
이월이 안 되고 소멸될 수 밖에...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냥 연간으로 해서.
김종호 위원
그런데 올해는 좀 특수한 경우 아닐까요?
1월부터 시작을 못한 것이다 보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이것이 절차가 있어야 하니까.
보건복지부 가야 하고 또 조례 한 다음에...
김종호 위원
시스템 구축해야 하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산이 돼야지 그다음에 시스템 구축이, 사전절차가 되니까.
김종호 위원
아니, 3억1,300만 원이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3천 명한테 10만 원씩 나가면 3억 원일 것이고 1,300만 원이 부대비용이라고 하면 추경을 또 편성해야 하나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아니, 그러니까 같이 다 편성해야 하는 것이죠.
올해 본예산에 아직 편성을 못 한 사항이죠, 이것이.
김종호 위원
아직 안 올라왔어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절차가 돼야 하니까.
김종호 위원
통과시켜주겠죠.
그럼 지금 4월에 조례랑 예산이 같이 올라올 수밖에 없네요?
추경 하게 되면?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게 되면 그런데 지금 조례를 하고 예산을 해야 하는 절차상의 문제 때문에 저희도 하게 되면 예산 때문에 임시회를 하든지 이렇게 좀 협의가 돼야 하는 상황입니다.
김종호 위원
복잡하네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그것은 나중에 의원님들한테 조례가 된 다음에...
김종호 위원
그런데 그것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만약에 이 지급 시기가 딱 단정적으로 못박을 수 없다 보니까 과연 올해 이제 이 문제는 진짜 10월, 11월에 주고 12월에 소멸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좀 우려는 되거든요.
그것도 한번 검토는 필요하시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이것이 보건복지부에서 승인이 되면 그다음 단계는 의원님들하고...
김종호 위원
예, 협의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협의를 하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79페이지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여기에 있는 진로박람회는 직업 관련한 박람회입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직업 관련.
요즘 진로체험 해서...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대학의 전공 선택과는 상관없는 것이고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요즘은 중·고등학교에 진로체험으로 해서 행사가 있어요.
그때 학교에서 필요한 진로체험군이나 이런 부분을 저희한테 요구하면 저희가 그 부분을 지원해 주는 것이에요.
김종호 위원
그럼 인천에 있는 대학과 동구청이 그간에 진로박람회 같은 것을 한 사례나 이런 것은 없었습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것은 없고.
김종호 위원
대학과 연계해서 없었습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학과체험은 있어요.
학과체험은 재능대 학과체험으로 해서 지난해부터 실시했고요.
김종호 위원
해당 학과?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원하는 학과.
뷰티라든가 재능대에 있는 학과를 가서 학과체험하고 교수님들도 만나고 학과 학생들하고도 하고 그리고 이제 서울대 가서 멘토링하고 했던 것 있고요.
김종호 위원
그것은 지난번에 말씀하셨던 것이고.
그런데 어쨌든 지금 고등학교, 동산이든 재능이든 대학 진학을 고민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잖아요, 진로와 관련해서.
대학 연계와 관련해서도 한번 자기 적성과 진로까지도 감안해서 어떤 전공이나 이런 것이 맞을 것인지, 학과가.
이런 연계사업도 고민해 볼 만하지 않을까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것은 한번 저희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인천에 있는 대학교하고 하든지 해서 서울대는 가는 것이 있으니까 멘토링이.
김종호 위원
서울대는 방문하시면 될 것 같고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저도 찾아가는 진로박람회 여기에 대해서 여쭤보려고 했는데 방금 실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학교에서 원하는 어떤 방향이 있나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학교에서 진로체험 분야별로 어떤 것을 구해서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 어느 분야에 대한 진로에 대해서.
그러면 그것을 저희가 학교별로 필요한 것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럼 현재는 중·고등학교에서 직업체험이라는 것, 직업·진로에 대한 어떤 교육이나 그런 시스템 같은 것이 현재는 없어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있습니다.
있어서 학교 자체 내에 박람회나 이런 식으로 운영을 해요, 학교에서.
신학기나 학기별로 해서 하는데 그때 저희가 어느 학교에서 어떤 진로체험군을 원하면 그 부분 강사님이나 이렇게 해서 관련 체험처하고 같이 연계해서 지원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학교에서 하는 것 이상으로 저희 구에서 지원을 해 주는 것이네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같이 하는 것이죠.
거기서 하고 있는데 좀 더 내실 있게 할 수 있도록.
오수연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볼게요.
동구형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 대상이 5인 이상으로 구성된 관내 주민을 가지고 강좌를 해 주는 것이죠?
강좌를 열어주는 것이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오수연 위원
그러면 저희 구에서 세팅된 어떤 주제가 있으신가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아니요, 주제는 강사를, 5명 정도 해서 주민들이 어떤 강좌를 원하는 것이에요, 프로그램을.
그러면 그 강사를 파견해 드리고 그러는 사업이거든요.
오수연 위원
거기에 맞춘 강사를?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오수연 위원
그러면 5인 이상이면 어떤 심사나 이런 것 없이 그냥 신청할 경우에는 오셔서 해 주시는 것인가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관내 5인 이상 주민들이 우리 이런 프로그램 하겠다 그러면 강사는 풀강사제분이 있으니까 그분이나 아니면 그 다섯 분 중에서 강사를 어떤 강사분으로 초청하겠다 그러면 그분이 자격이 있거나 그러면 그분이 와서 교육을 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장소는 교육받을 분들이 정해서 초청만 하시면 되는 것인가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게 하셔도 되고 저희 학습관을 이용해도 되고 아니면 관내에 학습할 수 있는 장소가 있으면 그쪽을 마련해서 얘기하시면 해드리는 것이죠.
오수연 위원
장소까지 제공해달라고 하면 장소하고 강사하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그것도 다 같이.
그러니까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이제 나들이 강좌는 강사를 지원해드리고 그러는 사업이 되겠고요.
샘터는 장소와 강사 같이 이렇게.
거기 있는 분이 강사를 할 수 있고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나들이 강좌나 동구 샘터 운영은 이것이 연계해서 같이 할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오수연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그러면 제가, 교육 바우처 지원계획 있잖아요.
그러면 여기에 학교 밖 청소년도 해당되는 것이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학교 밖 청소년도 됩니다, 청소년이니까.
위원장 장수진
청소년 해서 3천 명으로 생각하고 계신 것이에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위원장 장수진
그러면 이것이 바우처 가맹점을 모집할 때 주로 학원이 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학원은 선행학습이나 이것은 안 되고요.
저희가 교육 바우처를 할 때는 애들이 운동을 하거나 피아노 이런 것은 가능하고 저희가 지금 관내에 평생학습기관들이 있잖아요.
위원장 장수진
어디가 있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학생들 진로체험처로 지정된 것이나 아니면 공방이라든가 커피숍도 교육을 할 수 있는 데거나 이런 데는 저희가 평생학습기관으로 해서 관내에 평생학습기관은 약 140개가 되고요.
그러니까 학교에서도 진로체험이나 이런 것을 관내에 연계되는, 3D프린터나 이런 것들, 협동조합이나 이런 데도 지금 교육할 수 있는 데는 전부 다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러면 어쨌든 교육 활동에 대한 비용 지원이니까 이것이 사교육은 안 되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사교육도 되는데 선행학습, 국영수 같은 선행학습은 바우처를 못 해 주게 돼 있어요, 그것은.
위원장 장수진
그러면 만약에 학원이잖아요.
일반적으로 애들이 학원을 가는데 거기가 선행학습을 하는지 안 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하신다는 것이에요?
그럼 아이들이 일반 학원을 가잖아요.
그럼 일반 학원에서 가맹점을 등록하고자 해요.
그러면 가맹이 되는 것이에요?
가맹점으로 등록을 할 수 있어요?
만약에 그냥 일반 공부방 개념으로 했을 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가능합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런데 거기서 선행을 안 한다고 어떻게 보세요?
그 기준이 상당히 애매한데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사교육 선행을 얘기하는 것이고 청소년 공부방이나 지역아동센터 같은 데서 하는 것은...
위원장 장수진
아니, 그런데 지역아동센터는 돈을 안 받잖아요.
그런데 만약에 학원이에요, 학원.
(○김종호 위원 의석에서 - 학원은 안 되는 것 같은데.)
그럼 학원은 안 하신다는 것이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국영수 전문으로 하는 학원이나 이런 경우에는 등록을 받을 수 없죠.
위원장 장수진
만약에 그러면 아파트 내에 있는 공부방들은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것은 이제...
위원장 장수진
그러니까 이것이 기준이 되게 애매할 수가 있어요.
사실 아파트 내에도 공부방들이 많거든요.
거기에 보면 미술도 있고 음악도 있고 그런데 아파트 내 공부방도 선행은 하는데 이것 기준을 어떻게 잡으실 것인지.
가맹점에 대한 기준이 교육 활동...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저희들이 교육 바우처에 대해서 보건복지부 승인을 받을 때는 국영수 같은 선행학습에 대해서는 지원을 해 줄 수 없게 돼 있거든요.
그러니까 뭐 일단은 아파트 공부방이나 이런 것까지는 그렇게 사교육을 선행을 그렇게 하는지...
위원장 장수진
그것을 사교육으로 볼 것이냐, 안 볼 것이냐.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그것에 대해서.
아니, 사교육은 가능한데 선행학습이냐 이것에 대해서 이제 기준이 되기 때문에 그것은 바우처로 지원하지 말아라, 이렇게 제한이 되기 때문에.
위원장 장수진
그럼 예체능은 가능하고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선행학습은 원래 방과후나 이것도 학교에서 지원을 못 하게 돼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러면 만약에 학교에서 방과후 활동을 하잖아요.
그럼 우리 아이가 만약에 학교에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는데도 학교에 방과후 비용을 지불을 해요.
그러면 그것이 방과후가 예체능이라면 그것도 가맹점으로 해서 가능한 것이고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가맹점으로 등록을 저희한테 하면 동구 소재에 있는 것으로 해서 등록이 되면 지원이 되는 것이죠.
위원장 장수진
학교 내에서도 방과후 활동을 많이 하거든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보통은 강사님들로 저기 하는 것 아니에요?
강사님들로 해서 하다 보면 사업장이나 이것이 동구에 소재하지는 않을 것으로 제가, 하신 분도 있겠지만 동구에 계신 분도 있지만 타 구나 이렇게 오시는 분들도 있다고 판단이 되거든요.
위원장 장수진
아무튼 이것이 사회보장제도가 신설되면 바우처 이런 가맹점 지원을 해야 하니까 이런 것에 대해서도 위원님들한테 신설되면 자세히 설명을 해 주셔야지 저희도 밖에 나가서 얘기를 할 수 있으니까 자세히 설명 좀 해 주세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일단 관내 바우처 가맹점으로 등록된 기관으로 이렇게 기준은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러니까 바우처 등록 기관이 어떤 기관이 선정되어야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청소년수련관은 시설 개보수하면 아이들은 다 어디 가서 있나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일단 운영하는 동안에 가장 운영기간이 짧은 기간으로 해서 수련관하고 논의해서 저희가 리모델링하려고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어쨌든 아이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은 되는데 몇 달은 해야 하잖아요, 개보수가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그렇죠, 몇 달은 하게 될 것이고요.
아카데미 같은 경우는 계속 운영해야 하니까 그 부분은 일시적으로 딴 곳으로 이동해서 운영하든지 그렇게 해야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지금 안에 3, 4층을 개보수하는 것이잖아요.
그러면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나 이 공간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 개보수한다는 것이에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같이 들어가는 것이에요.
위원장 장수진
그런데 이제 여기는 또 이전 계획이 있잖아요.
송림6동 청사 계획에 보면 몇 층에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랑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들어간다고 이렇게 나와 있던데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저희가 신청을 했는데 그것이 당장 지금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기간이 몇 년 걸려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은 시설 자체를 노후됐으니까 리모델링 좀 하고 구조나 이런 것도 변경을 해야 하는 상황이니까.
위원장 장수진
지금 계획대로라면 2026년도에 준공되거든요.
그 준공 시기에 맞춰서 이전을 해야 하는 사항이 올 수도 있으니까 이 리모델링 하실 때 전체적으로, 한번 리모델링 하면 또 10년이나 20년 걸릴 것이잖아요.
그러면 어쨌든 그 공간이 또 수련관 시설로 사용을 해야 하니까 그런 장기적인 계획을 보셔서 리모델링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구립도서관 홈페이지도 다시 하시잖아요.
여기 그러면 홈페이지에 앞으로 생기는 영어도서관이나 이런 것도 다 홈페이지 같이 구축되는 것이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같이 다 들어가는 것입니다.
청소년도서관도 그렇고.
위원장 장수진
통합 홈페이지니까 다 구축되는 것이죠?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이제 여기 계획에는 없는데 우리가 교육환경개선기금이 다 도래되잖아요.
그런 것에 대한 계획은 나와 있나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아직까지는 안 나와 있고요.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교육환경개선기금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완화가 될 가능성이 좀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규제개혁위원회에,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올려서 교육부에서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 이렇게 답변은 왔고요.
그쪽하고도 저희가 소통을 해봤는데 교육부도 되게 긍정적으로 검토를 해요.
그런데 이것이 행정안전부하고 관련된 내용인데 행정안전부에서도 지금 요즘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나 아니면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같은 경우에는 교육경비를 지원할 수 있게 돼 있거든요.
그래서 인천 동구하고 대전 동구만 지금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에 걸려있어요.
특별법들하고 관련 없을 때는 약 60여 개 지자체가 해당이 됐는데 현재는 2개구만 해당이 돼서 저희가 그 내용도 교육부 담당관하고 통화를 했거든요.
그랬더니 교육부에서 그 사항을 알고 있고 그래서 자기네도 적극적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올해 안에 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얘기가 됐거든요.
그래서 저희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그 사항을 확인해 보면서 추진하겠습니다, 상반기 중으로.
위원장 장수진
어쨌든 계속 노력하고 계시는데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제한에서 풀리게 되면 교육환경개선기금이나 혁신지구도 가능하잖아요.
교육청하고 상의하셔서 혁신지구 지정까지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전에라도 예비 혁신지구로 지정해서 먼저 혁신지구에 관련된 교육사업을 하다 보면 기금이 또 사용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같이 할 수 있으니까 한번 예비 교육혁신지구 지정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고 교육환경개선기금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도...
위원장 장수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실장님, 91페이지를 보면 아동권리 교육 확대 운영이라고 했잖아요.
그런데 보니까 우리가 이번에 조직개편, 기구가 다시 개편되면서 아동보호팀이 신설되잖아요.
그런데 그것이랑 맞물려서 여기는 아동권리 교육인데 사실 그것이 이제 아동학대 예방 차원에서 팀이 본격적으로 그 사업을 하기 위해서 팀이 신설되는 것이니만큼 이 교육, 이 사업과 관련해서 아동학대 예방교육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추가해서 대상을, 보니까 학부모 대상 아동권리 교육이 21명밖에 안 돼요.
부모들이 좀 많이 교육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그런 부모교육 대상자 확대를 좀 많이 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여기 보니까 또 공무원 대상은 있는데 이번에 새로 들어왔는데, 구의원이.
그렇죠?
작년에도 있었는데 구의원이 안 받은 것이에요, 아니면 올해 구의원이 새로 추가된 것이에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작년에도 있었는데요.
윤재실 위원
그러면 구의원들한테도 좀.
선거 때문에 그랬나?
교육을 안 받았나?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영상교육이어서 김종호 위원님하고 오수연 위원님하고 이렇게 두 분만 받았습니다.
윤재실 위원
그랬어요?
저는 그런 교육을 받으라는 얘기를 못 들었는데.
위원장 장수진
했어요.
윤재실 위원
그랬어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올해는 반드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그러면 홍보가 잘 됐으면 좋겠다.
저는 못 들은 것으로 제가 기억을 하니까.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홍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홍보를 좀 많이 해서 팀이 신설됐으니 좀 더 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력하게 해야 하겠다는 것과 또 하나는 89페이지 꿈과 희망이 넘치는 어린이 행사 개최가 사업비의 비중을 보니까 드림페스티벌은 5,500만 원인데 런앤펀 놀이터 운영은 8백만 원이잖아요.
이것 완전히 순수하게 노는 것인데 8백만 원밖에 안 잡혔어요.
그리고 위에 것은 5,500만 원인데 이것이 축하공연으로 거의 다 들어나가 봐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저희가 애들도 불러야 하고 공연도 하고 무대도 만들고 이러다 보면 비용이 많이 들고 런앤펀은 순수하게, 무대 이런 것 제작 안 하고 놀이시설을 설치해서 하는 것이니까.
윤재실 위원
그럼 이 정도의 예산 가지고 이것은 가능한 것이에요?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예.
윤재실 위원
대상이 어린이인 만큼 어린이한테 좀 집중해서 어린이가 런앤펀 재미있고 즐겁게 놀 수 있는 그런 행사가 됐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교육아동청소년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재숙 교육아동청소년실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김동기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김동기입니다.
항상 구정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장수진 기획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배석한 팀장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윤동 총무팀장입니다.
김준수 인사팀장입니다.
곽영란 단체협력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총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여섯 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1쪽입니다.
2023년 소통·공감의 날 운영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부터 중단되었던 소통·공감의 날(구 직원 한마음 조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틀과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명사특강과 작은음악회 등 테마가 있는 소통·공감의 날 운영을 통해 구민 및 직원이 적극 참여하고 호응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2쪽 104주년 3.1운동 기념 행사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3.1절 만세운동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 인천 3.1운동 발상지인 창영초등학교와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행사 내용으로는 인천 3.1운동 발상지 기념비 앞에서 헌화 참배를 시작으로 기념식과 함께 독립선언서 낭독, 만세운동 재현 시가행진 등 특색있고 다양한 퍼포먼스를 기획하겠습니다.
3.1절 기념행사가 지니고 있는 역사적 의미와 비중을 고려해서 행사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행정 구현입니다.
직무수행 능력이 우수하고 열심히 일한 공직자가 우대받는 공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주무과 주요 보직에 대해 직위공모제를 실시하고 인사고충 및 역량평가 결과를 반영한 희망보직제를 실시하겠습니다.
구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신규 직원에게는 공직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멘티 소통 워크숍과 멘토링을 운영하고 공직생활 가이드북을 안내하는 등 선배 공무원의 풍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전수하여 동구 맞춤형 인재로 양성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정기인사 시행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사행정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4쪽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공직자 양성입니다.
바림직한 공직가치 확립과 직무능률 향상을 위해 기본교육 및 전문교육 훈련기관 위탁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인재 육성을 위한 직원 전화 외국어 교육을 개인별 레벨 수준에 맞춰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9년도를 마지막으로 중단됐던 직원 한마음 연수를 1박 2일 과정으로 직원 화합 및 힐링 프로그램, 직무역량강화 명사특강 등을 통해 활기찬 공직문화를 조성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의 교육수요에 맞춘 직장교육으로는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드론을 통한 환경, 지적재조사 등 행정업무에 드론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드론 3종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5쪽 올바른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무행정의 전문성 강화와 건전한 노사협의를 통하여 올바른 노사문화를 정착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 구 비공무원 근로자 현황은 위탁용역 및 정부 일자리사업 참여자를 제외하면 일반공무직, 환경미화원, 청원경찰, 기간제 근로자 포함 약 250여 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 고문 공인노무사 2명을 위촉, 운영하여 근로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노무관리와 노동 관련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겠으며 공무직 근로자의 노동조건 개선과 기본급 및 수당에 관한 사항 등을 집단교섭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만한 교섭 진행으로 공무직 근로자의 근로조건과 차별적 임금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또한 근로자 고충처리와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협의회를 분기별로 운영하여 노동친화적인 근무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쾌적하고 신바람 나는 복무환경 조성입니다.
올해 직원 후생복지 지원사업은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급, 휴양시설 이용료 지원, 직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등 9개 사업으로 총 소요액은 17억9,100만 원입니다.
지난해와 비교해서 신설 또는 확대 지원하는 사업으로는 먼저 맞춤형 복지포인트 적용 대상을 근로계약 12개월 이상 기간제 약 1백여 명에게도 복지포인트 2백 포인트를 신설하여 지급할 계획이며 직원 건강검진비 지원은 기존 20만 원에서 10만 원 증액한 30만 원으로 확대하여 직원들 건강관리에도 세심히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07쪽 휴양시설 이용료 지급 대상을 현재 선착순 4백 명에서 전 직원으로 확대, 최대 10만 원까지 지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둘째 자녀부터 지급하는 출산축하 복지포인트를 첫째 자녀 출산 시부터 5백 포인트를 확대 지급하는 등 직원 후생복지와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김동기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과장님, 4번에 보면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공직자 양성에 대하여 이렇게 직원들 교육수요에 맞춘 직장교육에 대해서 교육과정에 드론이 있어요.
직원들이 드론 3종 자격증 취득을 하게 되면 과 전환을 시켜주시는 것인가요, 환경위생과로?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지는 않고요.
환경위생과나 재난, 재해라든지 지적재조사 그런 현장업무 직원들이 이런 드론을 활용해서 업무를 하는 사항들이 많다 보니까 그쪽 현장 실무직원들을 우선적으로 해서 필기시험은 개별적으로 합격하고 실습을 저희가 비행, 조종할 수 있는 자격증을 부여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저희가 이번에 직장교육으로 운영하는 사항입니다.
오수연 위원
그러면 해당되는 실과의 직원들을 선제적으로 먼저 교육하시겠다는 말씀이시죠?
총무과장 김동기
예, 우선적으로 신청을 받아서 그렇게 교육을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오수연 위원
교육이 잘 돼서 직원들이 이 과정을 통해서 정말 업무에 최대한의 효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과장님, 5번에 올바른 노사문화 정착 해서 이것이 반복사업인데 잘되고 있나요?
이것이 반복사업이라.
계속적으로 이 사업은 지금 하고 있는 것이죠?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습니다.
윤재실 위원
그런데 너무 조용해서요.
너무너무 조용해서.
이 부분이 너무 조용해서 정말 잘돼서 이러는 것인가, 아니면 이런 사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을 못 해서 그러는 것인가.
총무과장 김동기
공무원노조하고 공무직노조 2개 노조가 있고요.
공무원노조 같은 경우는 지난해 12월에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2018년도에 합법화가 되면서 단체협약을 통해서 조합활동이라든지 직원들 근로조건 개선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단체협약도 하고요.
정기적으로 공무직 근로자하고는 임금협약은 매년 하고 그다음에 단체교섭 같은 것은 격년제로 하고 있습니다.
윤재실 위원
공무직 근로자가 임금협약이 돼요?
임금을 어떻게 조율을 할 수 있어요?
정해 내려오는 것이 아니에요?
총무과장 김동기
단체교섭으로 지금 하고 있는 것인데요.
저희가 구별로, 올해 같은 경우는 연수구가 대표 구로 해서 10개 군·구가 같이 교섭을 하는 사항입니다.
윤재실 위원
또 하나는 공무원들 동아리 활동을 좀 하나요?
총무과장 김동기
지금 12개 동아리 활동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윤재실 위원
발표나 이런 것 그렇게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는 없어요?
총무과장 김동기
발표하는 것은 대표적으로 화도진밴드 같은 경우는, 그동안 화도진밴드도 코로나19 때문에 행사에 참여를 못하다 보니까 많이 그래서 그런데요.
일단은 코로나19가 많이 완화됐으니까 화도진밴드라든지 이런 데도 지원해 주는 만큼 또 어떤 구 행사라든지 이런 것에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윤재실 위원
보니까 공무원들도 굉장히 재능 있고 끼도 많은 공무원들이 굉장히 많아요.
많은데도 불구하고 쾌적하고 신바람 나는 복무환경 조성도 좋지만 복무환경 조성하는 데 있어서 자기 끼와 재능을 발산하고 발현할 수 있는 그런 기회도 주어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서.
지금 보니까 찾아봐도 그런 것이 없어서 그런 것들을 통해서도 훨씬 더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특별하게 힐링캠프나 이런 것보다도 늘 일상에서 그런 힐링이 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얘기하는 것이에요.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윤재실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요.
공무원노조와 협약 체결한 것은 알기는 하지만 이렇게 자꾸 문서로만 보다 보니까 노조가 공무직밖에 없는 것처럼 저는 자꾸 느껴져서 그것도 나중에 감안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공인노무사는 시행한 지 얼마 안 되기는 했는데 동구에도 고문변호사가 있잖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습니다, 3명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고문변호사가 무료상담도 하잖아요, 법률상담.
주민들이 미리 하게 되면.
일례로 이것이 동구에서 근무하시는 기간제분들이든 등등 저희도 노무사한테 그런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이런 것을 해 볼 수는 없는 것인가요?
지금은 부서에서 부서로 의뢰해야 하는 것이잖아요?
사업부서에서 우리가 채용한 기간제와 어떤 근로 조건상에 무슨 문제가 있을 때 총무과에 의뢰해서 총무과에서 노무사로 또 연결, 이런 방식이잖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습니다.
김종호 위원
근로자 당사자가 노무사와 상담해볼 수 있는 이런 구조를 만들 수는 없나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래서 이제 저희가 시행을 고문 공인노무사 제도를 작년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도 고문변호사처럼, 저희도 이제 이것이 얼마 안 됐으니까 여기 와서 근로자하고 일대일로 면담을 하든지 아니면 주민이라든지 어떤 기업체라든지 이런 데도 같이 이런 부분을, 노무 관련해서 이런 것을 상담할 수 있게끔...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저는 아직은 시행 초기여서 저도 일단 안착이 되기는 되어야 할 것 같고요.
동구 주민들도 만약에 노무사한테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으면 좋기는 하지만 동구청이라고 하는 곳으로 해서 일하시는 분들이 되게 많아진 것이거든요.
공무원, 공무직, 기간제에 더 확대하면 민간위탁까지 하면 저도 최근에 노인복지관 일을 보면서 이런 제도가 저희한테 있었으면 직장 내 문제와 관련해서 종사자들이 상담받을 수 있는 이런 것이 있었으면 이렇게까지 극악으로 갔었을까 이런 아쉬움도 있어서 이 제도가 좀 안착이 되면 동구청에 일하시는 분들이 한 달에 한 번이든 격월에 한 번이라도 노무사와 상담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장기적으로 검토해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과장님, 총무과에서 대부분 기간제 근로자들을 채용할 때 면접을 보고 그렇게 채용하고 계시잖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예.
오수연 위원
되도록이면 저희가 지난번에도 계속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동구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더 많이 채용을 하시면 어떨까.
이런 부분을 다시 한번 건의를 드립니다.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오수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지금 기간제 채용은 부서에서 하고 있지 않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습니다.
김종호 위원
그렇죠?
공무직이야 다 인사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것이고 기간제와 관련해서 채용은 다 부서에서 하고 있는 것이죠?
총무과장 김동기
예.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이제 가끔은, 저는 그런 민원, 이것은 한번 검토는 필요하시기는 할 것 같아요.
기간제 채용 관련해서 저희가 만약에 무슨 수탁 같은, 민간위탁에 수탁심의 들어가면 정량평가가 있고 평가들이 다 배점이 돼 있거든요.
그런데 기간제 채용과 관련해서 가끔 오해나 민원이 발생하는 것은 면접만 100%인 것이죠?
총무과장 김동기
아니, 서류전형...
김종호 위원
아니, 그러니까 서류 통과하고 나서는 그다음은 면접이 절대적인 점수를 가지고 있잖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죠.
자격증 이런 것은 필요한 것은, 기간제 같은 경우는 자격증 이런 것은 없고요.
김종호 위원
저도 이제 기간제 채용과 관련해서 조금 더 객관화하고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은 좀 들었거든요.
그래서 일례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공무직, 공무원 등등은 지역 우대를 둘 수도 없잖아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죠.
김종호 위원
기간제와 관련해서 진짜 그 배점이 정확히 거주에 따라서 10점 만점이든 5점이든 있고 자격에 대해서도 또 있고 등등이 좀 있어서 다 자격 서류는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당락이 면접으로만 결정된다고 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약간은 저는 좀 주관적 요소가 너무 강한 측면도 있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기간제 채용과 관련해서도 한번 총무과가 다 하는 것은 아니기는 하지만 한번 체크는, 과별로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또.
한번 점검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동구 거주자 이런 부분은 점수를 좀...
김종호 위원
우대사항이라고만 하더라고요.
총무과장 김동기
예, 우대해서 지금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김종호 위원
그래서 동구 거주의 문제든 경력의 문제든 자격증, 아무튼 이렇게 해서 그냥 기준만 통과하고 나면 면접 점수가 100%라고 하는 것이 약간 의아하기도 하기는 했었습니다, 저는.
한번 고민해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과장님, 하나 더 궁금한 것은 104페이지에 글로벌인재 육성을 위한 직원 전화 외국어 교육인데요.
이것이 6개월 과정인데 이 과정을 휴가를 내고 하는 것인지.
전화라고 한다면 공무원들, 상근하는 직원들 입장에서는 여기에 집중할 수가 없잖아요?
일을 하면서 할 수가 없는 것이고 그렇다고 해서 또 시간, 장소, 개인별 수준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 진행한다니까 퇴근 이후에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이것을 어떤 방식으로 하시는지.
총무과장 김동기
그것은 이제 원어민 강사하고 일대일.
윤재실 위원
시간이나 요일이나 이런 것...
총무과장 김동기
교육을 받는 것인데요.
일주일에 3회 10분 정도로 해서.
윤재실 위원
10분이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게 해서 숙제 주면서 다음에 영어로 원어민하고 일대일로 전화로 하는 교육입니다.
윤재실 위원
10분이요?
총무과장 김동기
예.
윤재실 위원
일주일에 3회, 10분?
총무과장 김동기
그렇죠.
얘기하는 것이 10분이라도 원어민하고 하니까 10분이면 긴 것이죠.
윤재실 위원
그러니까 전혀 근무시간이나 이런 데 전혀...
총무과장 김동기
일과 후에도 직원이 필요한 시간에 원어민 강사하고 시간 맞춰서 시간이나 장소 구애 없이 그렇게 교육을 받는 제도입니다.
윤재실 위원
그래요?
이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총무과장 김동기
그래도 어학 쪽에...
윤재실 위원
어쨌든 이번에 새로운 시도를 해보시는 것 같은데 이것이 작년에도 했었던 것은 아니죠?
총무과장 김동기
작년에도 했습니다.
윤재실 위원
했었어요?
그때는 어땠어요, 성과가?
총무과장 김동기
60명 정도가 신청을 해서 처음에는요.
윤재실 위원
효과.
총무과장 김동기
중간에 포기하는 직원도 조금 있기는 했는데 거의 90% 이상은 다 이수를 했고요, 교육과정을.
윤재실 위원
이수해서 효과, 효과.
기대한 만큼 효과가 나오나요, 10분씩 해서?
총무과장 김동기
사실 그것을 딱 정량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렵고요.
글로벌 시대에 언어적인 부분에 있어서 능력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이니까요.
수치적으로 평가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윤재실 위원
어쨌든 이런 것들이 굉장히 좋은 것 같은데 형식적 교육이 되지 않도록 실제적으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추진방법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하고 이런 것들이 필요할 것 같다.
지금 보니까 그런 생각이 번뜩 들어서 과장님한테 말씀드리는 것이에요.
총무과장 김동기
알겠습니다.
윤재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동기 총무과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회의중지
14시29분 계속개의
위원장 장수진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과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주민자치과장님의 병가로 인하여 이은주 자치행정팀장님께서 보고하시겠습니다.
팀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안녕하십니까? 주민자치과 자치행정팀장 이은주입니다.
먼저 이소정 주민자치과장님께서 부재 중이신 관계로 제가 대신 보고드리게 되어 위원님들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기획총무위원회 장수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업무보고에 앞서서 배석한 팀장님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창환 주민자치팀장입니다.
황상현 인구청년정책팀장입니다.
김형석 송림동복합청사TF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주민자치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여섯 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1페이지 현장중심의 소통·공감행정 구현입니다.
구정 참여가 어려운 주민을 찾아가 구정 발전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생활 속 주민 불편사항 등 주민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먼저 2월 중에 11개 동 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주민과의 대화 시간을 마련하여 2023년도 구 주요업무계획 설명과 주민 건의사항 청취 등을 통해 주민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9월에는 각 동 현안사업 등 구민과 소통이 필요한 민원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생생한 주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며 11월에는 자생단체, 유관기관, 학부모회 등 각계각층의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간담회를 개최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구정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주민의 의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2페이지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방재정 확충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로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법인이나 단체가 아닌 개인이 현재 주소지를 제외한 원하는 지자체에 연 5백만 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습니다.
동구 주민의 경우에는 인천광역시와 동구를 제외한 광역 및 기초지자체에 기부가 가능합니다.
기부에 따른 혜택으로는 기부금액에 따른 세액공제와 함께 기부금액의 30% 이내에서 답례품 제공이 가능합니다.
모금된 기부금은 고향사랑기금을 설치하여 운영하며 취약계층 지원, 문화예술 및 보건 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사업 등 지역주민 복리증진사업에 활용하게 됩니다.
제도 운영을 위한 사업예산은 시스템 운영비, 답례품비, 홍보비 등 3,800만 원입니다.
다음 113페이지 그동안 추진상황입니다.
작년 6월부터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준비와 사전 준비 계획 수립 등을 시작하였으며 9월에 시행령이 공포됨에 따라 조례 제정 절차에 착수하여 12월에 조례 제정을 완료하였고 이어서 제1회 답례품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동구사랑상품권을 제1호 답례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동구만의 특색을 담을 수 있는 홍보자료를 제작, 배포할 예정이며 기부금 모금에 중요한 요소가 될 답례품과 관련하여 우리 구가 뚜렷한 지역 농·특산품이 없는 도시지역인 관계로 선호도 높은 답례품 선정에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관련 부서로 이루어진 실무추진단 회의를 통해 다양한 답례품목을 발굴하고 수시로 답례품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내실 있는 답례품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2023년 제1회 추경 예산 편성 시에 기금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15페이지 청년복합공간 동구청년²¹ 운영입니다.
청년들의 쉼과 도약을 준비하고 사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조성한 청년복합공간은 취창업 컨설팅 등 구직활동 지원프로그램 운영과 청년들을 위한 공간 및 물품 지원을 위하여 2021년 12월부터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송림로 14번지에 위치한 청년복합공간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이용대상은 만 19세에서 39세 청년들입니다.
운영인력은 기간제 근로자 4명과 시간선택제임기제 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구 주민자치과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예산은 인건비, 프로그램 운영비 등 연간 5억6,100만 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116페이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입니다.
취창업 지원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창업 클래스, 입사서류 작성방법, 직종별 체험 컨설팅, 「근로기준법」 이해, 금융·재무·주거 관련 컨설팅, 현직자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청년의 날 기념행사, 청년 마음 상담 치료, 이용 후기 공모전 등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지난 2022년 동구청년²¹을 이용한 방문자는 총 4,900여 명이며 32개 프로그램에 41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2023년에도 동구 청년복합공간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지역 청년들의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네트워크 형성 및 사회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청년 맞춤형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7페이지 송림4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사업입니다.
송림3지구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구역 내 송림4동 행정복지센터 청사를 신축하여 주민 편익을 증진하고 고품격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21년 10월부터 2025년 3월까지입니다.
사업규모는 지하 2층, 지상 5층으로 지하주차장, 민원실, 주민자치회 사무공간, 공유주방 등 지역주민 수요에 따른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공사비 91억6천만 원을 비롯한 설계·감리·용역비 등 총 119억5천만 원입니다.
구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특별조정교부금 및 특별교부세 등 국시비 신청을 하여 현재 시비 20억 원을 확보하였고 2023년 상반기 중에는 국비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건축설계 공모를 진행 중이며 설계 공모가 끝나는 2월부터 실시설계용역을 시작하여 2023년 하반기 공사를 착공하고 2025년 상반기 준공 및 개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9페이지 송림6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사업입니다.
황금고개사거리 앞 송림동 19-7번지 일원 국·공유지를 활용하여 청사를 신축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편익을 증진하고 균형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 1월부터 2026년 상반기로 지하 2층, 지상 6층의 규모로 지하주차장, 민원실, 주민자치회 사무공간, 아동 및 청소년 관련 시설 등 지역주민 수요에 따른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공사비 120억 원을 비롯한 설계·감리·용역비 등 총 154억 원이며 구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시비 확보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추진상황은 도시계획시설결정용역과 시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 공공건축심의, 공공재산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2023년 7월 중 건축설계공모와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2024년 하반기 공사 착공, 2026년 상반기 공사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21페이지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사업입니다.
현재 송림2동 동 청사는 노후하고 협소하여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적합하기에 송림1·2 주택재개발 정비사업구역 내 문화시설용지를 활용한 송림2동 행정복지센터를 신축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 8월부터 2026년 하반기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지하주차장, 민원실, 주민자치회 사무공간 등 지역주민 수요에 따른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으로 소요예산은 공사비 101억 원을 비롯한 설계·감리·용역비 등 총 114억5,100만 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2023년 3월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9월까지 지방재정투자심사, 공유재산 심의, 공공건축 심의 등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며 2023년 12월 건축설계 공모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2024년 재개발사업 시행자의 공공청사부지 제공 시기에 맞춰서 공사 착공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민자치과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이은주 자치행정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수고 많으세요.
동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이 지금 송림4동, 송림6동, 송림2동이잖아요.
굉장히 많은 공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주민자치과에서는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관심과 그런 것들이 필요할 것 같아요.
많이 집중하셔서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청사가 신축이 잘돼서 정말 2026년도 하반기가 되면 세 청사가 다 완공돼서 동구 구민의 모든 역량이나 살기 좋은 그런 동구가 더 발전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그래서 주민자치과에서 더 많은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영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
동 청사 오수연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요.
송림4동, 송림6동, 송림2동 이렇게 있잖아요.
그런데 송림4동에는 공모 당선작 수의계약 이렇게 했어요.
그리고 나머지 다른 데는 그냥 일반 실시설계용역 이렇게 했는데 그 이유가 있나요?
118페이지 보면 공모 당선작 수의계약 이렇게 했고 다른 데는 그냥 실시설계용역으로 했거든요.
그런데 이것은 어떻게 보면 경쟁입찰로 통해서 저렴하면서 실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지.
공모 당선작을 공모한다고 그러는데 그것은 무슨 이유가 있나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이것은 청사를 건립할 때 지역 특성이라든지 이런 것을 반영해서 여러 분야에서 공모를 다양하게 받아서요.
저희 구에서 원하거나 아니면 지역 특성에 맞는 그런 당선작을 선정하기 위해서 공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영복 위원
우리가 요구하면 되지 않아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지금 다른 데도 그렇고 주민의견들을 좀 더 많이 받고자.
이영복 위원
그러니까 주민의견을 받아서 우리가 사업계획서를 보내주면 거기서 이렇게 하지 않나?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이것이 또 공모를 받다 보면 전문 설계하시는 분들이라든지 이런 분들 쪽에서 접수가 들어오고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어떤 요구사항을 과업지시서...
이영복 위원
요구를 하겠죠.
요구를 하겠는데 저는 그래요.
수의계약보다는 그래도 될 수 있으면 경쟁입찰을 통해서.
아무래도 그것이 더 저렴하면서 실하게 되지 않을까 해서 말씀을 드려보는 것이에요.
다른 2개 동은 그냥 실시설계용역인데 여기는 공모작이라니까 특이하니까 그런 것이에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공모한 것에 대해서 계약을 한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영복 위원
그러니까 저는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에요.
수의계약을 하기 위해서 이렇게 하지 않느냐?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것은 아닙니다.
이영복 위원
아니, 제가 예전에 전 청장, 어느 청장님이 그런 얘기를, 여기저기서 들어봤는데 이 사업을 먼저 주고 난 다음에 나중에 입찰을 이렇게 한다고 해서 그런 것들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거든요, 진짜로.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런 것들이 발견되면 진짜 안 되거든요.
그렇게 했다는 제보를 받았어요, 제가요.
그런 것들이, 그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그것은 염려 안 하셔도 되실 것 같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리고 115쪽에 청년복합공간 있잖아요.
지금 전수 구비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전액 구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영복 위원
5억6,100만 원?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이영복 위원
그런데 여기 보면 인건비가 3억5천만 원이에요, 그렇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3억5백만 원.
이영복 위원
3억5백만 원.
그런데 여기가 총액의 54%가 인건비거든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이영복 위원
그리고 뒤에 보면 프로그램이 32개 프로그램 해서 415명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렇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이영복 위원
그러면 1개 프로그램에 13명이에요.
11개월 동안 13명이 했다는 것입니다, 그렇죠?
수치를 이렇게 볼 때, 저희가 볼 때는 그렇게 보이거든요.
이것이 첫해니까, 2022년도에 시작해서 첫해니까 좀 부실한 것 같은데 너무 부실해요, 이것은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홍보도 많이 하고 그렇게 해서 청년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영복 위원
그리고 지금 보면, 여기 그러면 취업상담하고 취업한 수가 있나요?
성과는 있는지.
취업자 수가 얼마나 돼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것은 위원님, 담당 팀장님한테 해도...
위원장 장수진
팀장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구청년정책담당 황상현
인구청년정책팀장 황상현입니다.
저희가 직접적으로 취업을 연계시키는 개념은 아니고요.
일단은 취업지원을 위해서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현재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서 아마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들은 청년 중에 취업하신 청년도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런 부분은 그렇게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도 우리가 이렇게 운영하면서 수치나 실적이나 이런 것은 갖고 계셔야 한다고 봐요.
만약 아무 효과도 없는데 이것 굳이 돈 들여서 또 이런 공간을 들여서, 이것은 제가 볼 때는 약 20, 30억 원 들어간다고 보는 것이에요, 공간까지 보면.
그렇다면 이것이 성과가 없다면 빨리 폐지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우리가 예산 절감한다고 보거든요.
인구청년정책담당 황상현
그리고 아까 전에 말씀하신 부분 중에 2022년도에는 선거가 있어서, 상반기에.
저희가 1년 동안 운영한 프로그램은 아니고 6개월 정도 운영한 프로그램 실적이고요.
그리고 저희가 대다수의 청년들을 모아놓고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진짜 실질적으로 맞춤형, 필요한 운영을 하기 위해서 프로그램별로 10명 내외로 해서 직접적으로 한 명 한 명, 보시면 아시겠지만 입사서류 작성법이라든지 공공기관 채용마스터 이런 것 일대일 컨설팅으로 운영하는 것이라서 아까 말씀하신 대로 참여자 수랑 프로그램 수는 그런 것 감안해서 보시는 것이 맞으실 것 같고요.
내년도에 더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라서 아까 말씀하신 부분들 충분히 반영해서 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하여튼 프로그램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32개라면 사실 그 좁은 공간에서 32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고요.
그래서 좀 줄여서 인건비도 줄이고 내실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고요.
그리고 또 아까 좀 전에 말씀하셨는데 전년도에는 선거가 있어서 6개월밖에 안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선거하고 이것이 같이 결부가 됩니까?
인구청년정책담당 황상현
저희가 ‘21년도 12월에 개관을...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공직선거법」상 그것이 조금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영복 위원
예?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공직선거법」상 제한이 있어서.
이영복 위원
「공직선거법」상?
인구청년정책담당 황상현
신규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래서 선거 끝나고 나서 운영하다 보니까 그런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영복 위원
이것은 좀 맞지가 않네.
아니, 우리 교육 시키고 청년들 취업을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을 무슨 「공직선거법」에...
인구청년정책담당 황상현
선거 기간에 그런 것이 있어서...
이영복 위원
그래서 저는 지금 이것, 다른 타 구의 이런 사례를 봤는데요.
거기는 쉽게 해서 하나 프로그램을 뭐 바리스타 해서 거기서 교육까지 시켜서 자격증을 따서 나가서 취업할 수 있는 그런 것까지도 그렇게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희 같은 경우는 와서 이렇게 보고 교육받고 가고 그렇게 하는 것 같은데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없어요.
그러니까 쉽게 해서 뭐 타일을 붙일 수 있는 그런 교육을 시켜서 취업을 할 수 있게끔 하고 그런 것들이 더 낫지 않을까 해서 저는 그렇게 기대했었거든요.
그런데 가서 보니까 그런 것들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위원님께서 염려하시지 않도록 이번에 한번, 작년에 운영을 해봤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잘 안 되는 점은 개선해서 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요, 하여튼 동구의 청년들이 취업이 잘 돼서 잘 살면 우리 구세도 올라가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한번 좀 내실 있는 운영을 해서 성과 올릴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잘 알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팀장님, 고생 많으시고요.
112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저 진짜 궁금해서요.
고향사랑기부제 동구 1호는 누구세요?
모집됐죠, 동구도?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이것이 이제 아까 저희가 그것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면요.
지금 여기저기서 어디에 몇 명이 했다 이런 것이 항간에 약간 그런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 것이 나오다 보니까 기부금을 강요하는 것도 있을 것 같고 지자체 간 과잉 경쟁이 이런 것이 있어서 행정안전부에서 구체적으로 기부자 수나 금액을...
김종호 위원
밝히지 말라?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밝히지 않도록 되어 있어서 죄송하지만 말씀을 드리기가 어려운, 죄송합니다.
김종호 위원
그럼 나중에 군, 구별 비교도 안 되겠네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연말 정도 되면...
김종호 위원
연간 단위로.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 정도는 공개를 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종호 위원
저희는 지금 얼마나, 그것도 말씀하시면 안 되나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그것도 좀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
김종호 위원
저희 구가 지금까지 몇 명 했다도 얘기하면 안 되는 것이에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약간...
김종호 위원
구의원들이어도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김종호 위원
아, 비공개로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여전히 저희 구가 매우 늦다고 생각이 들기는 하거든요.
확실히 이것이 지방이 강점을 가질 수밖에 없기는 해요.
고향이라는 개념이 왠지 지방은 통해도 동구가 고향이라는 느낌이 상대적으로 많이 약하다 보니까.
다른 데는 막 광고도 하더라고요, 이제.
CF도 막 나오고 있고 이런 것을 보면 저희가 많이 늦기는 했구나, 이런 걱정은 많이 되고요.
여전히 고민은 답례품에만 많이 가 있으시긴 한 것 같기는 해요.
어떤 답례품을 선정해야 하지?
예전에 제가 행정사무감사인지 언제 때 말씀은 드렸는데 그것도 매우 중요해요.
그리고 자꾸 10만 원을 내면 13만 원을 돌려받는다 저는 과연 이렇게 홍보하는 것이 맞는가 이런 생각도 들기는 했거든요.
10만 원 내면 세액공제 10만 원 받고 30% 답례품 3만 원 받는다.
너무 이것은 약간 이만큼 내고 더 받아가라 이런 것이 아니라 진짜 본인이 나고 자랐든 아니면 이 동구, 저는 또 하나 저희가, 남들은 답례품을 고민할 때 이 돈을 누가 봐도 정말 동구는 유의미하게 잘 쓴다고 하는, 여기에서 마련된 재원을 가지고 누구도 공감할 수 있는, 저는 사업발굴도 그 못지않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러니까 주민복리증진이라는 것은 되게 포괄적인 것이고 많은 사업을 다 해볼 수도 있어요, 실제로.
그런데 저는 사업들이 나열되지 않았으면 좋겠고 한두 가지 사업이더라도 이 재원을 밑바탕으로 해서 진짜 동구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든 어떤 사업을 하든 이것도 답례품 못지않게 사업 추진 부서에는 적극적으로 고민해 봐주시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래서 어떨 때는 이것으로 어떤 사업을 한다고 하는 것이 기부를 고민하시는 분에게 또 저는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 고민도 한번 적극적으로 해봐주셨으면 좋겠다는 의견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재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재실 위원
저도 이제 고향사랑기부제에 관해서.
저는 김종호 위원님의 발언에 적극 공감하고 동감합니다.
그렇지만 사실 이것이 동구사랑상품권이 답례품으로 우선 선정이 됐는데 사실 이것을 쓸 수 있는 사람들은 타 구에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그랬을 때 과연 이것에 대한 활용이나 이런 것들을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이것을 답례품으로 준들 과연 그들한테, 받은 사람한테 이것이 어떤 효과가 있을까 라는 것이 있어서 동구, 정말 답례품 상관없이 김종호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정말 사업하는 데 있어서 그런 데 의미를 가지고 기부를 한다면 정말 좋겠는데 사람인지라 다 그렇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답례품을 얼른 빨리 뭔가를 해야 하는데 오늘 그래서 빵을 주셨나요?
그것은 아닌 것이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것은 아니고요, 저희가 앞으로도 계속 실무추진단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다양한 답례품을 선정하도록 계속할 것이고요.
위원님들이 늘 말씀하신 것처럼 진짜로 답례품보다는 실질적으로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그런 쪽으로 기부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또 있으실 것이라 저도 생각하고요.
윤재실 위원
그것 있으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그렇게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은 맞아요.
맞는데 정말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구를 대표할 수 있는 답례품을 얼른 개발하는 것이 그것이 관건이다, 지금.
그래서 그런 이야기를 강조하고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팀장님, 송림6동은 아직 계획이 아니, 송림2동이요.
신축 관련해서 층별 계획이 아직은 아니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지금 송림2동 같은 경우에는 계획이 여러 번 바뀌는 상황이어서 최종적으로 저희가 12월에 부지 선정을 기존 청사에서 다시 바꿔서 송림1·2구역 그쪽으로 최종적으로 저희가 도시정비과에 올린 상태거든요.
거기서 재개발조합 정비시설 할 때 같이 고민을 해달라 하고 올린 상태라서 어떻게 세울 것인지는 3월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김종호 위원
4층에 주민편의시설, 5층에 주민, 이런 것은 아닐 것이니까.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이것 아닙니다.
김종호 위원
나중에 용도는 들어오긴 해야 하는데 여전히 좀 고민은 있었어요.
5, 6층씩 공공청사 짓기는 하는데 저는 동구에 주민공동이용시설의 이름이라고 하든 진짜 나중에 공간은 조성되고 활용도는 매우 낮아지는 이런 공간들이 너무 많아지는 것 아닌가 또 이런 고민이 있어서요.
송림4동, 송림6동, 송림2동 공공청사의 공간활용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계속 고민해 주시는 것이 맞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그래서 아직은 아닐 것 같아서, 나중에 잘 고민해 주십시오.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알겠습니다.
김종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그럼 송림2동에 용지비가 빠진 이유가 아직 확정이 안 돼서 용지비가 빠져있는 것이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정비구역 내에 들어가다 보니까 아직 결정이 안 된 상태라서요.
오수연 위원
결정이 안 돼서.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도 간단히 질의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송림동 청사가 지금 3개를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팀장님한테 여쭤볼게요, 담당 팀장님한테.
팀장님, 그런데 송림1동 청사는 왜 청사 신축계획이 아직 안 나왔나요?
송림동복합청사TF담당 김형석
안녕하십니까? 송림동복합청사TF팀장 김형석입니다.
송림1동 같은 경우에는 현재 송림1·2구역 안에 기존 청사에 대한 처분에 대해서 협의 중에 있거든요.
그것이 좀 구체화가 되면 송림1동도 같이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지금 송림1동, 송림2동이 같은 주택재개발정비계획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이잖아요?
그러면 어쨌든 송림1동은 거의 확정된 것이잖아요.
부지랑 이런 것은 확정된 것 아닌가요?
송림동복합청사TF담당 김형석
송림2동 같은 경우는...
위원장 장수진
송림1동.
송림동복합청사TF담당 김형석
예, 그러니까 송림2동 같은 경우는 부지는 문화시설을 기부채납 받고 건물은 저희가 예산을 들여서 짓는 경우가 되고 송림1동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송림1동 행정복지센터가 구역 안에 있기 때문에 기존 것에서 처분에 대한 문제가 같이 협의가 돼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저희가 향후에 조합과 협의해서 계획을 잡을 예정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런데 어쨌든 공사를 들어가는 시기는 같아진다고 보면 되는 것 아니에요, 그런데?
송림동복합청사TF담당 김형석
맞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런 계획도 다음에는 올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송림1동도 결국에는 신축이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가 항상 설명 들을 때 이 계획은 빠져있어서 ‘이것이 늦게 되나?’ 이런 생각을 하지만 이것도 재개발 시점하고 맞춰야 하는 것이잖아요.
송림동복합청사TF담당 김형석
예, 맞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그리고 지금 이것이 사실 같은 재개발구역 안에 동 청사가 2개가 있고 행정구역이, 저는 이렇게 되면 행정구역이 상당히 복잡하게 바뀌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같은 재개발 안에 동 청사가 2개가 있고 거기가 또 이제 동 행정구역이 개편이 되어야 할 텐데 이런 것에 대해서도 다 계획이 나와 있나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이 사항은 저희가 전년도에 행정구역 개편 용역을 했었습니다.
위원장 장수진
용역 했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그래서 기존에 송림1·2지구가 송림1동으로 가는 안하고 반은 송현3동 이런 여러 가지 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어디까지나 저희가 용역해서 얻은 안이고 결정안은 아니기 때문에 재개발 완료시점이라든지 그즈음 해서 주민의견이라든지 여러 가지를 고민해서...
위원장 장수진
그것이 보면 어쨌든 행정구역개편안 용역 5천만 원 주고 했는데 그것에 대한 안이 이것이 또 송림2동 청사를 원래 있는 부지에서 또 신축하겠다고 했던 것인데 이쪽 지금 노인복지관 뒤로 온다는 것이잖아요?
이렇게 되면 또 만약에 송현3동하고, 헷갈려.
이렇게 반을 만약에 행정구역을 나뉘게 한다면 이것도 청사의 위치에 대해서도 상당히 지금 애매할 것 같아요.
그리고 동 행정구역 개편이 아파트가 다 올라가고 또 등기하기 전에 주민들 간의 갈등의 소지가 상당히 높거든요.
이번에 파크푸르지오 할 때 해봐서 알잖아요.
지금 어쨌든 이것에 대한 것을 주민들하고 충분히 공감하고 소통해서 동 행정구역이 개편되어야 한다.
하지만 또 이 시기에 맞춰서 행정복지센터 신축이 이것이 맞나, 저도 사실 상당히 잘 모르겠어요.
같은 개발지 안에 행정복지센터가 2개가 위치해야 하니까 이런 것에 대한 고민을 미리, 다가와서 하지 말고 충분히 주민들하고 소통해서, 그리고 또 주민들끼리는 네 땅, 내 땅 또 땅따먹기 싸움이 될 수가 있으니까 이것에 대해서 조금 고민을 정말 해 주실 필요가 있다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것 조합에서 수용을 해야 하는 것이죠?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우선은 조합이랑 협의가 끝나야...
위원장 장수진
그래서 또 용지 변경해야 하고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위원장 장수진
알겠습니다.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용역을 진행했고요.
어쨌든 선례가 생긴 것이에요, 푸르지오.
어쨌든 주민들은 하나의 단지가 동별로 행정동이 나뉘어지는 것을 그 입주민들은 싫어하세요.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예, 맞습니다.
김종호 위원
자기 단지는 하나의 동이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이고 푸르지오의 선례는 기존 면적에 다수 동 전체가, 이 선례가 생긴 것이에요, 지금.
그러니까 저는 이 선례가 있기 때문에 여기도 어쨌든 기본 준용은 선례대로 가는 것이 맞고 1·2구역 내에서 송림1동이 맨 끝에 있잖아요.
행정구역을 여기만 1동으로 떼주는 방법도 있을 수 있는 것이잖아요?
딱 그 면적만.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여러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서요.
김종호 위원
그래서 저는 어쨌든 푸르지오라고 하는 첫 번째 행정구역 조정의 문제가 선례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쨌든 이 선례는 다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용역을 했고 주민들이 앞으로 결정할 문제라고 하면 분란은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구청에서 몇 가지의 자기 입장은 갖고 주민들은 만나시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수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주민자치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은주 자치행정팀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 제3차 기획총무위원회는 1월 16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무과, 세무과, 민원지적과, 일자리경제과, 보건소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와중에도 본 위원회에 참석하시어 주요업무보고에 임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4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총무위원회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4분 산회
출석위원(6명)
장수진 오수연 김종호 윤재실 원태근 이영복
출석전문위원(2명)
빈옥만 이우재
출석공무원(5명)
기획감사실장 유원근 문화홍보체육실장 김진기 교육아동청소년실장 이재숙 총무과장 김동기 자치행정담당 이은주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