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동구의회

9대

273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제27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73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임시회)
  • 복지환경도시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4년 02월 29일

장소

위원회실

의사일정

1.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2.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심사된 안건

1.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2.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10시31분 개회
위원장 최훈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환경도시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진행에 앞서 의사담당자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자 장지혁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자 장지혁입니다.
제27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복지환경도시위원회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16일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이 접수되어 2월 22일 「인천광역시동구의회 회의 규칙」제20조 규정에 따라 본 위원회로 회부되었으며 2월 29일 해당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훈
위원 여러분, 의사담당자의 보고사항과 같이 오늘은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관계공무원은 남아주시고 나머지 분들은 돌아가셔서 본연의 업무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34분
안건
1.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구청장 제출)
위원장 최훈
의사일정 제1항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전도시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남상용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국장 남상용입니다.
구정발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최훈 복지환경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이번 안건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임시회를 개최하여 주심에 존경과 함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송구역은 2008년 최초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7년 개발 방식을 일반재개발에서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로 변경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이주를 시작하여 현재 종교시설 두 곳을 제외하고 모든 주민이 이주를 완료한 상태이며 금년 4월부터 철거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비계획 변경은 첫째 인천시교육청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시설 용도를 초등학교에서 초·중통합학교로, 두 번째로는 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적용을 위한 것으로써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제15조제2항에 따라 정비계획 수립 및 지정 변경안에 대하여 의회 의견을 청취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훈
남상용 안전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의견청취의 건과 관련하여 김동민 도시정비과장님의 상세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도시정비과장 김동민입니다.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비계획 변경 사유는 정비구역 내 계획한 초등학교를 초·중통합학교로 변경하고 용적률 인센티브 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3페이지입니다.
정비사업의 명칭, 위치와 면적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다음은 4페이지 토지등소유자별 분담금 추산액 및 산출근거입니다.
이는 2022년 법 개정에 따라 신설된 항목으로 조합에서 시행한 감정평가액을 근거로 종전 자산 추정액, 추정 비례율 등을 추가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토지이용계획입니다.
중간 부분에 기존의 초등학교를 면적 등의 변경 없이 초·중통합학교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에서 7페이지까지 도시계획시설 공동이용시설에 관한 계획입니다.
도로, 공원, 녹지 공동이용시설 설치계획은 변경은 없으며 7페이지 상단의 학교 시설의 종류를 기존 초등학교에서 초·중통합학교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와 9페이지 건축물에 관한 계획입니다.
획지2의 용도를 초등학교에서 초·중통합학교로 변경하였으며 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은 변경이 없습니다.
하단의 개발가능용적률은 조합에서 무상 양여되는 기반시설 면적 증가로 공공시설 부지 제공 항목이 기존 22.8%에서 16.8%로 줄어들었으나 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10% 추가 인센티브를 적용하여 251.2%에서 255.2%로 4% 증가하였으며 기업형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해당 용도지역에 적용하는 용적률의 20% 이하의 범위에서 완화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에 따라 계획용적률은 300.0% 이하로 변경이 없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계획입니다.
안건 상에는 신설로 표시하였으나 기존 정비계획에는 기타 항목으로 표시했던 부분을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계획으로 정리한 것으로 내용은 조합원 분양주택과 영구 임대주택을 제외한 잔여 분양주택 전부를 기업형 임대사업자에게 매각하는 사항으로 내용상 변경은 없습니다.
그밖에 11페이지에서 12페이지까지 환경 및 재난방지에 관한 계획부터 임대주택 건설에 관한 계획까지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정비계획의 주요 변경내역을 설명드렸으며 이에 대한 상세한 변경 조서와 결정 도면은 보고 계신 안건의 첨부 자료에 수록된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금년 3월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비계획을 변경하고 이에 맞춰 사업시행계획 등을 변경할 예정이며 병행하여 행정 절차 이행과 병행하여 3월 중 교회 2개소 이주가 완료되는 대로 철거 공사에 착수하여 하반기 본격적인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7년 금송구역의 정비가 완료되면 3,900여 세대, 약 1만여 명의 인구 유입으로 동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저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초·중통합학교로 이렇게 되면 혹시 구체적인 계획도 나와 있나요?
초등학교랑 중학교의 학급 수가 어떻게 됩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정확하게 학급 수나 이런 부분까지는...
김종호 위원
나오지는 않았습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저희 쪽에서는 확인이 안 되고요.
김종호 위원
예.
또 하나는 개발 가능 용적률, 즉 공공시설 부지 제공 이것이 줄어든 것입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그러니까 기존 용적률 외에 용적률을 추가로 받는 것이 조합에서 기반시설을 많이 설치를 해 주면 이제 용적률을 그만큼 많이 주는데요.
통상 거기에서 빼야 하는 것이 기존의 도로라든가 이런 것들을 저희가 일단 사업 기간 동안에는 조합으로 넘겨줍니다.
그런데 그 면적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용적률이 좀 줄어들었고 그 부분을 기존에 적용 안 했던, 그러면 지역건설업체로 해서 만회를 하려고 하는 부분입니다.
김종호 위원
예, 또 하나 마지막이요.
지역업체라고 하는 것이 건설사를 말하는 것인가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건설사를 말합니다.
김종호 위원
그러면 인천 지역업체라는 것입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현재 DL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대림 쪽인데 근거지가 지금 인천으로 옮겨놨습니다.
김종호 위원
아, 본사.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그래서 그 부분을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김종호 위원
대림이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그러니까 삼호 대림이 지금 상호를 DL로, 같은 그룹사인데요.
DL로 해 놓았고 DL이 지금 저희 금송구역의 시공사입니다.
김종호 위원
원래는 서울에 있었나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종호 위원
예, 그렇게 옮기기도 하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훈
김종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수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수연 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세요.
저도 학교 변경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은데 지금 용적률 변경 없이 통합으로 가고 있잖아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오수연 위원
이랬을 경우에 초·중통합학교가 제 기능을 할 수 있을까.
학급수가 굉장히 많이 소폭으로 줄어들 상황이 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청하고 어떤 협의가 있으신가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협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요.
교육청에서 기존에 설치했던 초·중통합학교 몇 군데 사례를 조사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그래서 저희 쪽에서도 필요하면 면적을 좀 늘려주겠다고까지 얘기가 됐었는데 교육청에서 그렇게 되면 추가로 해야 하는 작업이 많으니까 현재 있는 1만2천㎡로 충분히 가능하니 그대로 변경해달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오수연 위원
이제 그렇게 되면 기존에는 초등학교만 여기 학교 부지로 되어 있는데 지금 통합으로 나가잖아요.
그렇게 되면 기존의 통합학교는 거기에 부합한 상황이었잖아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오수연 위원
그런데 통합으로 가게 되면 초등학교하고 중학교가 합쳐지기 때문에 그 기능이 제대로 될 수 있을까 하는 그런 염려가 먼저 돼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이것은 제가 관련 업무에서 약간 검토하면서 봤던 부분인데 그러니까 옛날에는 학생 수에 따라 교사 면적하고 운동장 면적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황사라든가 환경오염 때문에 운동장 부분보다는 실내체육관을 건설하면 운동장을 상당히 대체해 주는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
그러면서 시설에서는 학생 수나 이런 부분이 정확하게 늘어나는지 증가하는 것까지는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이제 같은 면적에서도 실내체육관을 지으면서 운동장 면적이 감소하기 때문에 학생 수가 그렇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수연 위원
이제 저희는 기존 학교를 생각하다 보면 이것 통합이 맞는 것인가 하는 약간의 의아한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그런 부분에서 실내체육관 쪽으로 가서 운동장이 없어진다.
없어질 수도 있고 많이 축소될 수도 있고...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셔야겠죠.
오수연 위원
예, 저는 염려가 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어떻게 갈등 없이 잘할 수 있을까 이런 부분도 좀 염려가 되는 것 같습니다.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아마 학교는 물리적으로 차단이 되기 때문에 서로 어떤 영향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수연 위원
일단 변경이 됐으니까 어쩔 수는 없지만 그래도 원활하게 잘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훈
오수연 위원님, 수고하였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복 위원
수고하십니다.
지금 우리 초·중통합학교 저기로 됐는데 이것 이유가 뭐예요?
교육청에서 했다는데 그것 이유가 있나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제가 정확하게까지는 모르겠고 지금 당초에는 초등학교하고 여자중학교 하려고 했던 부분이 문제가 되면서 교육청에서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했고 그러면서 금송구역 안에 초·중통합학교를 하는 것으로 결정했고 그렇게 해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러면 교육청에서 우리 중학교를 설치하는 것을 거기서는 생각하고 있나 봐요?
그것 우리가 요구한 것입니까?
아니면 교육청에서 내려온 것입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교육청에서 요구가 있어서.
이영복 위원
아니, 여기 교육지원과장님 계시는데.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그러니까 당초 사업 초기에는 교육청에서 초등학교를 요구했었고요.
사업이 바로 진행됐었으면 초등학교가 건립됐었을 수도 있겠지만 지금 거의 15년 이상 진행되면서 사회 변화라든가 인구 현상이 변경됐고 그것에 맞춰서 교육청에서는 초등학교를 다 채울 수가 없을 것 같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서 하여튼 저는 그래요.
지금 뭐냐 하면 우리 관에서 지금 이것이 거의 시행인가까지 나서 건축 철거하는 과정에서 이제서야 이렇게 올라오고 이러는 것들이 좀 그래요.
15년이 됐다는데 그전에 벌써 만들어져서 이렇게 계획이 짜져서 지금은 활발히 가져야 하는데 여기서 정체돼서 또 이렇게 변경하고 이런 것 자체가.
지금 우리 초등학교 지어야 할 의무 저기가 몇 세대죠?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그것까지는 제가.
이영복 위원
뒤에 교육지원과장님인가 누구 오셨죠?
위원장 최훈
대신 답변하시겠어요?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예.
위원장 최훈
예, 과장님 답변해 주세요.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교육지원과 교육혁신팀장 최병화입니다.
위원장 최훈
예, 팀장님.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저희 과장님 부재로 제가 대신 참석했고요.
지금 말씀하신 그 부분은 의무 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고 저희가 봤을 때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제89조제10항에 의해서 학교의 결정기준이 있는데 거기에 보면 초등학교는 2개의 근린주거구역단위에 1개의 비율로, 중학교 및 고등학교는 3개의 근린주거구역단위에 1개의 비율로 배치할 것 이렇게 나와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봤을 때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 2개의 근린구역단위라고 하면 보통 약 6천 세대 정도에 초등학교 하나를 그다음에 중고등학교는 약 9천 세대 정도에 하나 정도를 설치하게끔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이영복 위원
저는 지금 제가 본 저기로는 4천 세대 이상이면...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4천 세대에 초등학교 하나, 예.
이영복 위원
초등학교를 만들어 주는 것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고 의무적이지 않아도 꼭 해야 된다는 부지를 만들어야 하고 6천 세대 이상일 때는 중학교를 만든다.
그래서 지금 6천 세대에 맞춰지지 않기 때문에, 미만이기 때문에 초·중통합학교 이렇게 변칙해서 만들어지는 것 아닙니까?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그러니까 만들어야 한다기보다는 만들 수 있다, 설치할 수 있다고 되어 있어서.
이영복 위원
그러니까 설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 주민들은 어떻게 요구를 합니까?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일단 저희 주민들께서는 애초에 여자중학교에 대한 요구가 있으셨잖아요.
저희 아이들이 갈 수 있는 여자중학교가 근교에 없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요구사항을 감안하여서...
이영복 위원
그래서 교육청에서 역으로 이렇게 내려온 것 아닙니까?
우리가 올려서 내려오고 이렇게 한 것 같아, 그렇죠?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그렇죠, 서로 의논을 드린 것이죠.
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니까 그런 식으로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 부분이 작년부터 한참 활발히 얘기하고 있었는데 지금 철거하는 과정에 이렇게 한다는 것도 좀 그래요.
그래서 늦어지는데 한 달인가 하루에 뭐 6억 원이 나간다고 그래요, 이자 돈이.
거기 부지 조합에서는요.
지금 거기 있는 분들이 뭐냐 하면요.
한 달에 월 200만 원씩 수입이 되는데 세를 놓으면.
이것은 다른 얘기지만 세를 놓으면 그렇게 되는데 그것을 이렇게 하면서 지금 2, 3년 지났잖아요.
나간 지 2, 3년 됐대요.
연간 100만 원씩 재산세를 내야 된대요.
지금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것이 빨리빨리 해야 하는데 우리 관에서는 내 집이 아니니까, 그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이것 제가 볼 때는 우리 지역 주민 또 조합, 조합원들을 위해서 우리 관에서 많이 노력해 줘야 해요.
우리 팀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것이 뭐냐 하면요.
차후에도 우리 지금 각 지구가 있잖아요.
재개발하는 그 지구가 있는데 몇 군데가 있잖아요.
이런 것들을 우리 지역의 조합이나 조합원들이나 지역 주민을 위해서 우리 구에서도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충분히 저희도 잘 알고 있고요.
위원님께 제가 굳이 말씀을 드린다고 그러면 저도 제가 동구에만 근무했던 것이 아니고 여러 구에 근무를 했었고요.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자부합니다.
동구 같은 경우가 인천 시내의 10개 구, 군 중에 재개발정비사업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에 대한 지원은 제일 잘하고 있는 구라고 자부를 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이 사업이 조속히 진행돼서 동구가 개발,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그래요, 사실 노력하셔야 되고요.
진짜 우리가 여러 가지 정체되어 있고 힘들잖아요.
지금 각 시장들은 장사가 안돼서 죽겠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뭐예요?
사람들이 다 나가서 그래요.
빨리빨리 추진하고 해야 한다는 소리죠.
그리고 여기 보면 우리가 지금 우리 동구에 허가 난 재개발하는 데가 몇 군데 있죠?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이영복 위원
그런데 충족되는 데는 하나도 없죠?
4천 세대 이상 되는 데 있습니까?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위원님, 그러니까 4천 세대 이런 부분들은 기본 지침사항일 것이고요.
실질적으로는 교육청에서 학생 유발률 같은 것을 따지는데 학생 유발률이라는 것 자체가 지역에 따라서 그다음에 평형에 따라서 임대냐 분양이냐에 따라서 너무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그 부분은 교육청에서 저희 조합의 사업계획을 보고 결정해서 어느 정도의 규모가 필요하다고 그러면 부지를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학교를 증축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지금 금송구역 같은 경우는 1만2천㎡의 학교 부지를 내놓으라고 해서 조합에서 부지를 내놓는 것이고요.
이제 서흥초등학교 같은 경우는 송림1·2구역하고 3지구에서 약 120억 원 정도하고 4천㎡ 땅을 제공해서 서흥초등학교를 증축해 줄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지역에 따라서 부지를 받아서 교육청에서 직접하는 경우도 있고 조합에서 지어주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어떤 학교시설 부담금으로 해서 징수하는 경우도 있고 다양하게 하는데 그 부분은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이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영복 위원
이 구역을 크게 둘러서 세대가 많잖아요.
많아진다면 학교가 만들어져야 되지.
모르겠어요.
우리 구에서 구비로 하든지.
왜냐하면 3, 6구역, 3, 4, 6구역 그다음에 어디야.
영풍아파트하고 휴먼시아아파트 있잖아요.
그런데 그 구역 굉장히 크거든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그쪽은 이제 또 서림초등학교 쪽입니다.
이영복 위원
그러니까 먼저 이번에 재개발하는 과정에 아이들 통학로 때문에 차를 빌려서 해 주고 그랬잖아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이영복 위원
그런데 지금 거기가 굉장히 동선이 길어요.
걔네들이 서림, 서흥초등학교 가기가 굉장히 멀거든요.
위원장 최훈
이영복 위원님.
이영복 위원
아니, 그러니까 다 연결해서 얘기하는 것이에요.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이제 그 부분까지 저희, 학교 부분에 대한 것은 일단 교육청에서 부지를 확보한다든가 하는 부분들은 교육청 소관이지 저희가 학교까지 만들어 줄 수는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영복 위원
그런데 교육청이라고 하지만 우리 동구 주민이고 아이들이에요.
하여튼 검토 많이 해 주시고 노력하신다니까 믿습니다.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영복 위원
노력 많이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훈
이영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의사진행을 위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과 관련된 질의와 응답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종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우리 위원님들도 과정을 다 아시다시피 원래 여자중학교에 대한 신설 요구가 많았지 않습니까?
학부모들이 많았고 교육청이나 저희 지자체에서도 고민이 많이 있으셨고 그래서 원래 나왔던 안은 창영초등학교를 금송으로 옮기고 창영초등학교를 여자중학교로 변경하는 안이었는데 학교 측이라든가 지역사회 반발이 좀 거세서 이것이 무산되고 차선책으로 창영초등학교는 그대로 두고 금송 안에 있는 초등학교를 초·중통합학교로 해서 초등학교와 여자중학교를 신설하는 차선책이 나온 것이지 않습니까?
이와 관련해서 어쨌든 이 과정을 통해서 저희는 여자중학교를 만들 수 있는 것이고 늦었지만 조합에서 이것을 수용해 줬기 때문에 대승적으로 여자중학교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보니까 저는 이것 행정이나 교육청이 많이 늦었던 것인데 저희가 빨리 처리해 주는 것이.
그래서 이 사업이 더 빠르게 추진될 수 있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과정에 대해서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훈
김종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하고자 하는 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회의중지
10시59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훈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호 위원
김종호 위원입니다.
정회 시간에 여러 위원님과 심도 있게 논의한 바와 같이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는 원안과 의견을 같이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최훈
김종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는 김종호 위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과 의견을 같이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금송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는 원안과 의견을 같이하기로 하여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남상용 안전도시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1시00분
안건
2.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
위원장 최훈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심사보고서는 위원 여러분께서 심사하신 대로 위원장, 부위원장 그리고 전문위원이 작성하여 잠시 후 개의되는 제1차 본회의에 심사 결과를 보고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께서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본위원회에 참석하시어 안건 심사에 임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73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환경도시위원회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산회
출석위원(6명)
최훈 김종호 윤재실 원태근 이영복 오수연
출석전문위원(1명)
이우재
출석공무원(3명)
안전도시국장 남상용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교육혁신담당 최병화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