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인천동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인천동구의회 회의내용을 전자책으로 상세히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답변

Home > 구정질문/답변 > 구정질문/답변

  • 대수선택

  •   *필수선택

검색시작 입력취소

의안처리 상세보기
질문자 : 김기인
제목 동인천역, 인천역 중간의 화평운교부근을 터널조성후 공원화 할 계획여부 외 6건
회기 제152회
질문내용 1. 동인천역, 인천역 중간의 화평운교 부분에 대한 터널 조성후 공원화 할 의향은 없는지?

2. 동구에 위치한 만석동 산 1번지작약도를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매입하여 생태학습장을 조성할 의지는 없는지?

3. 대주중공업 부지와 송림위생환경사업소 부지에 대하여 우리 구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4. 우리 구가 현재 16개 지역이 재개발, 재건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개발 시 자전거 도로 확보 및 종합적인 청사진은?

5. 현재 동인천 북광장, 동인천 역세권 개발사업, 화평동 1번지 일원 재개발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및 앞으로의 추진계획은?

6. 만석동 6번지, 9번지 아카사키촌 재개발 및 이주대책을 외부 용역을 통해 추진할 의향은?

7. 우리 구에는 장애인 복지시설이 전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장애인 복지센터 부지를 확보하여 건립할 의지는 없는지?
답변
답변자 :
답변 1. 동인천역에서 화평운교주변까지는 인천광역시에서 낙후된 구도심지를 재개발코자 동인천역 도시재생사업구역을 지정, 현재 도시재생사업촉진계획을 수립 중에 있는 지역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 촉진계획 수립 시 철로변 상부에 공원 또는 쉼터, 광장 등의 계획이 반영 될 수 있도록 인천시에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2. 동구의 유일한 섬인 작약도는 2005년 진성토건 주식회사가 법원경매로 매입하여 관광지 개발을 추진하였으나, 국유지의 매입 불가, 산림청의 소나무 벌목 허가권의 불인정, 해운법에 의한 여객선 항로 개설 불허, 그리고 공유지와 사유지의 혼재 등으로 현재 관광자원 개발 사업의 진척이 미진한 상태입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생태학습장의 조성을 통한 사계절 관광지 조성에 관한 사항은 앞으로 2025년 도시기본계획에 작약도 개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여 작약도가 동구를 대표하는 유원지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동 구역은 「2020년 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 도시개발사업 등에 의한 주거지역으로 반영되어 기본계획이 수립된 지역입니다.
그리고, 사업지구에 포함된 송림위생환경사업소 부지는 우리 구에 필요한 체육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관련부서인 시 개발계획과 및 아시아 경기대회 지원본부와 협의한 결과, 남자배구 경기를 위한 송림경기장으로 문화관광부의승인을 받아 금년 6월 29일 결정되었으며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송림경기장은 아시안게임 이후 실내수영장을 포함한 복합스포츠 타운으로 활용하는 것이 우리 구의 요망사항으로 경기장 설계 시 우리 구의 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아시아 경기대회 지원본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대주중공업 주변 일원의 도시개발사업은 현재 부동산경기 악화로 인하여 민간에서의 추진이 지연되고 있지만,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이 추진되면 도시개발사업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향후 동 지역의 개발사업이 추진 될 경우 우리 구의 의견이 개발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정부의 저탄소 녹생성장 기조에 맞춰 현재 인천시에서는 2008년 8월부터 2009년 8월 완공 목표로 『인천광역시 자전거 이용시설 재정비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자전거 전용도로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에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기에 구축하고자 1단계 6개 권역에 327억원을 투입하여 2009년 7월 준공 목표로 사업진행 중이며, 이 계획에 우리 동구권역도 함께 포함되어 동산주거환경개선지구에 접한 새천년길부터 봉수대길 구간에 자전거 이용시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우리 구는 각종 재개발, 주거환경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므로 시 계획에 맞추어 우리 구의 특성을 감안한 자전거 전용도로가 복합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 계획 시 적극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 첫 번째 동인천 북광장 조성사업은 2007년 9월 실시계획인가고시 후 2009년 3월 보상협의를 실시하여 80%정도 보상이 이루어졌으며, 금년 하반기 공사착공 및 2010년 12월 준공을 위해 현재 이주완료 가옥에 대하여 지장물 철거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 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은 2008년 1월 재정비촉진계획수립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금년 7~8월 주민공람, 구 의회 의견청취 및 공청회 개최 후 9월 이후에는 재정비촉진계획을 결정 고시 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화평동 1번지 일원 화수·화평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은 2009년 5월 4일 사업유형유보구역에서 주택재개발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되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금년 6월 10일 정비계획 입안 후 주민설명회 및 주민공람 실시하였으며, 7월 정비계획(안)에 대한 구의회 의견청취 후 정비계획(안)을 인천광역시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금년 8월중에 정비구역으로 지정·고시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정비사업 시행을 위한 조합이 설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동 구역을 포함한 관내 재개발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화수구역 도시개발사업 예정지는 「2020년 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 도시개발사업 등에 의한 주거지역으로 반영되어 기본계획이 수립된 지역입니다.

공장들의 이전으로 공장부지 개발과 연계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지만, 현재 부동산경기 악화와 동일방직 등 대상 기업들의 구체적인 이전계획이 없어 사업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구에서도 2008년 3월 TF팀을 구성하여 인근 공장과의 연계 개발 및 현 거주민의 이주대책 마련방안을 검토하였으나, 우리 구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이주대책과 관련해서 거주민에 대한 제도적 지원 및 저소득가구 전세자금 융자 지원 등 현 주민에 대한 복지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향후 이 지역의 공원화를 포함하여 기본계획에 의한 도시개발사업 시행 시 공공에서 참여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 우리구에서도 장애인복지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 서는 의원님과 인식을 같이 하고 있으며 시설 건립을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장애인복지관 건립에 있어 송림동 125번지 일원을 비롯한 여타지역에 대하여도 신축 타당성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관내 주택 재개발 사업지 등 도시계획사업과 관련 지구내 공유지에 대하여도 장애인복지관 건립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우리구에서 장애인 복지관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계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