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인천동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인천동구의회 회의내용을 전자책으로 상세히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답변

Home > 구정질문/답변 > 구정질문/답변

  • 대수선택

  •   *필수선택

검색시작 입력취소

의안처리 상세보기
질문자 : 김기인
제목 화수부두를 준설하여 항구로 만들 필요성에 대한 의견과 이곳의 주차난에 대한 대책은?
회기 제222회 본회의 (2017.06.19(월))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화수부두를 준설하여, 썰물 때에도 항상 물이 있는 항구로 만들어야 할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의견과 또한 이곳의 주차난이 매우 심각한 상태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답변자 : 구청장
답변 ○ 김기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 화수부두를 준설하여 썰물 때에도 항상 물이 있는 항구로 만들 필요성과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관련하여, 화수부두를 이용하는 어민들로부터 상시 입출항이 가능하도록 준설을 요청하는 민원은 그동안 여러 차례 제기되어 온 사항입니다.
○ 이에 우리구에서는 민원 해결을 위해 화수부두 주변을 준설하여 줄 것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및 인천항만 공사에 요청하였으나, 해당 구역이 협소한 관계로 준설 시 인접 부두의 호안 안정성이 심각하게 저해될 우려가 있어 준설 시행이 곤란하다는 의견을 받은바 있습니다.

○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화수부두에 부잔교를 설치하여 어민들의 불편사항을 최대한 해소하도록 한 사실이 있습니다.

○ 우리구에서는 화수부두 이용 어민들의 안전 조업 확보 및 갯벌 환경 개선을 위하여 항로 중심부 부분 준설 및 부잔교, 선착장 등 관련 시설물의 개보수를 관련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입니다.

○ 다음으로, 화수부두 주차난에 대해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화수부두에는 지난 2013년도에 조성한 25면의 주차장 1개소와 작년에 화수부두 진입도로에 조성한 노상주차장 28면 등 총 2개소 53면의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화수부두 수산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에 따라 방문객이 증가하였으나, 대중교통이 열악하여 대부분 자가용으로 방문하는 실정입니다.
○ 따라서 주차장이 부족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인근 기업 직원들의 주차로 인해 더욱 부족한 현실입니다.

○ 이에 우리구에서는 주변 기업에 자체 주차장 증설 및 직원들의 화수부두 내 주차를 자제하도록 요청하여 화수부두 방문객 및 지역주민들의 주차 공간을 확보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장기적으로는 일진전기 개발부지 내 주차장 확충 및 화수부두 내부의 공장을 매입하여 추가로 주차장으로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