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인천동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인천동구의회 회의내용을 전자책으로 상세히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답변

Home > 구정질문/답변 > 구정질문/답변

  • 대수선택

  •   *필수선택

검색시작 입력취소

의안처리 상세보기
질문자 : 김기인
제목 만북접경 새뜰마을사업과 쭈꾸미거리 활성화
회기 제222회 본회의 (2017.06.19(월))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현재 추진중인‘만북사업’을 특유의 쭈꾸미거리로 활성화 시킬 의향은?
답변
답변자 : 부구청장
답변 ○ 우리 구에서 추진중인 「만북접경 새뜰마을사업」에 대하여 우선 간략히 말씀드리면, 국비 및 시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2,119백만원으로서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 공모 ․ 선정되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노후불량주택이 많은 취약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시행하는 새뜰마을 사업입니다.



○ 현재 주민설명회, 주민워크숍 등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마스터플랜 수립안(마을 장기발전계획)을 작성중에 있으며, 금년 7월에 예정되어 있는 국토교통부 마스터플랜 수립 검토위원회에 마스터플랜 수립안을 제출하여 승인을 득하면, 본격적으로 취약한 주거환경을 개선할 계획에 있습니다.

○ 또한,「만석동 철길 새뜰마을사업」이 금년 신규로 선정되어 국비 및 시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1,480백만원으로 금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동구 제물량로 342(만석동 53-4) 일원에 형성되어 있는 쭈꾸미 음식점 활성화를 위하여 쭈꾸미거리 조성은 매우좋은 구상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동 지역은 만북접경마을 및 만석동 철길마을 정비구역 외의 지역으로서 사업구역내 주민들이 주도하여 만들어 나가는 새뜰마을 사업의 특성상 사업구역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새뜰마을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우 쭈꾸미 음식점 등 상가 활성화가 자연히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앞으로도, 동구의 역사문화 등 전통을 계승하면서 지리 ․ 문화적 특성과 어울리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과거와 현재가 조화를 이루며 주민이 재정착할 수 있고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새뜰마을 사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