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인천동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인천동구의회 회의내용을 전자책으로 상세히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답변

Home > 구정질문/답변 > 구정질문/답변

  • 대수선택

  •   *필수선택

검색시작 입력취소

의안처리 상세보기
질문자 : 김기인
제목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우리구 실정을 감안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와 일자리 창출 및 여가활동 등의 지원을 위한 대안 정책은?
회기 제224회 본회의 (2017.12.04(월))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노령인구 비율이 높은 우리구 실정을 감안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와 일자리 창출 및 여가활동 등의 지원을 위한 대안 정책
답변
답변자 : 부구청장
답변 ○ 우리 구는 2017년 10월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약18.7%(13,085명)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고령사회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으로 노인복지 욕구 증가에 따른 충족 및 저소득 노인의 생활안정, 일자리, 여가 등 노인복지정책을 조화롭게 추진하여 보다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우선, 노인생활안정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함으로써 노인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고 4세대 이상 함께 사는 가정에 효도수당 지급함으로써 경로효친의 효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노인여가생활 향상을 위해 관내 37개 경로당에 운영비 및 난방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쾌적한 경로당 조성을 위해 공기청정기 보급, 노후 경로당 시설 개보수 및 생활가전제품 등을 구입, 비치할 예정이며,

○ 또한, 여가문화 보급을 위해 노래교실, 건강체조 등 경로당에 프로그램 강사를 파견하여 여가문화를 누릴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 아울러 동구노인복지관, 동구노인문화센터 등 노인여가복지시설 2개소의 운영비 지원을 통해 89여개의 사회교육프로그램 및 기능회복사업, 특화기획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다양해져가는 노인 여가문화 욕구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요보호 독거노인에게 돌봄기본서비스 및 돌봄종합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독거노인에 대한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정기적 안전확인,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및 조정, 생활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가스․화재감지기와 응급호출버튼을 설치하여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는 시스템을 관계기관과의 구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노인들에게 무료식사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건강증진 도모 및 노인을 공경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하고 있습니다.

○ 매분기 대상자 실태조사를 통한 실질적인 결식우려 노인을 파악하여 경로식당에 625명, 식사배달 140명 등 총 765명을 매년 지원하고 있으며,

○ 2018년에는 1식 비용을 2,700원으로 인상하여 어르신 서비스 욕구 등을 고려한 균형적이고 다양한 식사를 제공하여 노인 건강증진 도모하고 있습니다.

○ 노인일자리 창출과 관련하여 노인인구 13,035명 중 2017년에는 1,300명이 참여하고 있어 노인인구 대비 11%가 노인일자리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인천시 타구와의 비교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내년에도 동구에서는 구비 26억원을 포함한 총예산5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000개의 노인 일자리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 이를 위해 새로운 신규 사업과 수요처 발굴을 위한 관내 시설 및 기관에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며, 올 2017년 추경예산을 투입하여 만석동노인일자리 공동작업장을 추가 조성하는 등 부단한 지원과 노력을 통해 동구의 더 많은 노인분들이 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 노령인구 비율이 높은 우리구 실정을 감안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를 다각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경로효친사상 앙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인복지정책을 실시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