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인천동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인천동구의회 회의내용을 전자책으로 상세히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정질문/답변

Home > 구정질문/답변 > 구정질문/답변

  • 대수선택

  •   *필수선택

검색시작 입력취소

의안처리 상세보기
질문자 : 허식
제목 타 지방자치단체(서구 3명, 중구 2명, 미추홀구 2명)에 비해 우리구는 환경직 5급이 없는데 증원 계획은?
회기 제242회 본회의 (2020.06.12(금))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타 지방자치단체에는 중구에도 2명이 있고 서구에서 3명이 있는데 우리 동구에는 환경직이 없어요.
동구에 50%가 공업지역인데 그러면서 대기업 3사도 있고 수많은 공해배출 업소들이 있는데 기업체가 있는데 어쨌든 기업의 생산활동도 중요하고 경제활동도 중요하지만 또 환경에 대한 부분도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직에 대한 부분이 필요하다 보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세요.
답변
답변자 : 구청장
답변 잘 아시는 것처럼 저희 동구가 인구가 10만 명 이하기 때문에 저희가 현재 2개 국에, 1개 국은 매년마다 1년씩 한시적인 기구로다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의 정원도 그렇고 인천의 타 구와 비교했을 때 저희가 공무원 정원도 굉장히 적은 부분은 사실입니다.
마찬가지로 환경직의 5급이 없다는 것을 지금 말씀을 허식 의원님이 하셨는데 그 부분은 어찌 됐든 그래도 지금 환경위생과가 복수직렬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타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가 뭐냐 하면 지금 단수직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많게는 사수, 오수까지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 환경직 같은 경우는 환경직과 행정직이 할 수 있는 복수로 되어 있지만 지금 서구 같은 경우도 삼수, 사수까지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만약에 환경위생과라든가 아니면 나머지 이런 과에 대해서는 환경직도 할 수도 있고 토목직도 갈 수도 건축직도 갈 수도 있고 행정직도 갈 수도 있고 이렇게 사수, 오수까지 지금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특정하게 환경만 해서 환경만 계속한다고 하는 것은 사실은 여러 가지 매너리즘에 빠질 수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일정 부분은 환경직에 계신 분들이 행정도 배워야 되고 또 아울러서 토목 쪽도 또 건축 쪽도 배워야 하지만 종합행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하게 환경직으로 놓는 것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흐름상 그렇게 한 직종에 대해서 단수로 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서구 같은 경우도 제가 알기로는 사수, 오수까지 되어 있습니다, 복수직이 아니라.
오히려 저희보다도 풀어놓고서 거기에는 다 사람이 올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과 관련돼서 우리 허식 의원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공해뿐만 보는 게 아니고 그 속에는 땅과 관련해서 땅을 또 파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도 있기 때문에 그래서 단순히 환경직만 공해 쪽만 보는 게 아니라 이 밑에까지 보려고 그러면 토목직도 갈 수도 있고 나머지 또 여러 가지의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때 그 부분과 관련돼서는 또 행정직이 가야 수립을 잘할 때도 있고 그래서 단수로 하는 것은 지금 행정의 여러 가지 흐름상 맞지 않는다 해서, 이 부분은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저희는, 다른 데도 마찬가지이고 복수, 삼수 이상 풀어놓고 할 예정에 있습니다.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