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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제27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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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276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3호
  • 의회사무과

일시

2024년 06월 17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의장 제의)

부의된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의장 제의)
10시00분 개의
의장 유옥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의장 제의)
의장 유옥분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정합니다.
6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총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구청장님께 12건, 부구청장님께 8건 총 20건의 구정질문을 하셨습니다.
먼저 김찬진 구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찬진
안녕하십니까? 구청장 김찬진입니다.
우리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먼저 원태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물포구 신설에 따른 시설관리공단 설립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석에서 휴대전화 울림)
계속할까요?
(「예」하는 의원 있음)
2016년 관련법이 개정되어서 지방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할 경우에는 사전에 전문 기관에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받아야 하는 등 설립 요건이 강화되었습니다.
구청에서는 2019년과 2021년 두 차례에 걸쳐서 타당성 조사를 했습니다.
지방공기업평가원과 사전 협의를 실시했는데 두 차례 모두 불행하게도 설립 부적합으로 판단되어서 추진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태근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제물포구 출범에 따른 시설관리공단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중구 내륙과 동구 통합에 따른 중구시설관리공단 등 공공기관의 통합과 조정에 관한 사항은 사실 유사사례가 전혀 없어서 이것이 한 개의 자치구로 전부 승계가 가능한지의 여부 그리고 승계가 불가하다면 신설 여부 그리고 여러 방안에 대해서 변호사 법률 자문과 행정안전부 유권해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중구시설관리공단이 70% 중구 내륙에 대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어서 중구 내륙이 이제 제물포구로 통합이 되면 제물포구로 승계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나 또 법률 자문 결과와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한 개의 자치구로 승계가 가능할 경우에는 제물포구로 승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겠으며 또 신규로 설립해야 한다면 조속히 추진해서 제물포구 출범과 함께 설립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원태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재생사업으로 설치된 주민공동이용시설의 관리, 이용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인구가 감소하고 그런 상황 속에서 2012년부터 다양한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12개의 공동이용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유지, 관리 비용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그리고 또 이용률이 저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여러 가지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우리 구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그런 일이기 때문에 우리 구와 지역 주민, 도시재생 관계자들이 함께 방법을 모색해서 해결해 나아가야 할 과제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2023년 작년에 「인천광역시 동구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을 통해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업무 범위를 확대해 나가면서 여러 가지 공동이용시설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과 주민협의체 지원 등에 관한 전문적인 역할을 부여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확보한 공동이용시설 운영, 관리계획을 수립한 바 있고 그리고 공동이용시설 통합예약시스템을 구축 오픈한 바 있습니다.
이제 의원님께서 의견 주신 것이 시설별 주 이용 연령대와 이용 목적 등이 상이함에 따라서 일부 시설 활용이 다소 활용이 저조한 문제가 있습니다만 우리 주민 운영 주체의 자립성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적극 공감하는 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도시재생지원센터 조직과 우리 지역 주민들, 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자치회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서 여러 가지 많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무분별한 공동이용시설 건립은 지양하고 주민들이 지금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기존에 있는 것도 조금 더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종호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제물포구 출범을 동구발전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가 있습니다.
동구를 포함한 원도심 전체의 발전을 이끌어서 인천의 중심이 되도록 총력을 다해나갈 계획입니다.
또 김종호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적극적인 재정 확보 방안입니다.
제물포구 출범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서 규정한 자치단체 통합이 아니기 때문에 이 법에서 정한 중앙정부의 재정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부서별 준비상황보고회를 개최해서 소요 예산 및 재원 확보 방안을 점검하고 그리고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구축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또 행정안전부에서는 특별교부세 지원을 좀 받고 인천시에서는 특별조정교부금 지원을 적극 건의해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준하는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가 알기로는 인천시에서 자치구 간 조정교부금의 합리적 배분 방안을 마련을 하고자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자치구 조정교부금 제도 개선 연구 용역을 진행 중임에 따라서 우리 구는 추가 재정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인천시에 최대한 의견을 개진해서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물포구 신청사 건립 관련입니다.
제물포구 신청사 건립 위치에 관한 사항은 도시개발계획 기본구상, 동인천역 일원에 대한 기본구상에 관한 내용으로써 일단 지금 어느 정도 청사 배치가 계획되고 있는데 앞으로 우리 구가 주민 그리고 의회, 전문가들과 종합적인 의견수렴을 해서 소통과 협의를 통해서 최종적인 청사 건립 위치가 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질문 주신 민, 관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지금 저희가 가칭입니다만 제물포구 출범 주민소통단을 발족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주민소통단에서는 여러 가지 대토론회도 하고 워크숍 형식의 정기적 회의를 통해서 제물포구 출범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지역별로 현안 사업과 숙원 사업 그리고 주민 애로사항에 대해서 논의해서 우리 지역 발전과 통합에 대한 구심점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윤재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여러 가지 전반적인 제물포구 출범에 대해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직 설계하고 인사 운영 관련 내용입니다.
우선 신설되는 구출범준비과 인력 구성 방안으로는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력들을 최대한 배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이러한 인력들에 대해서는 사기진작을 하고 동기부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객관적인 조직 진단을 위해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전담 부서에서 올해 7월부터 제물포구를 포함한 4개의 개편 자치구에 대한 용역을 총괄 수행할 예정이고 내년 상반기에 결과가 도출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개편 자치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으로서 합리적인 조직설계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고요.
현재로서 우리 구 자체 용역으로서는 아직 계획이 없다는 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행정동 운영 관련 방안입니다.
제물포구가 출범하게 되면 법정동에 있어서는 변동이 없고 그리고 현재 우리 동구가 11개 동이고 중구 내륙이 7개 동이어서 18개 동을 운영하고 있는데 공무원 정원과 관련된 조직 설계 용역 시 그대로 반영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당분간 제물포구가 출범하기 전까지는, 출범할 때까지는 행정동 18개 동에 대해서는 변함이 없다는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고 제물포구가 출범하게 되면 그때는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해서 검토가 좀 필요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개원 후의 구성 운영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잘 아시다시피 기초의원 총수는 법률로써 정합니다.
인천시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인천광역시 군·구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로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 구가 의견을 개진하는 데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의원 수가 감소가 될 가능성이 있는 바 지속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회 통합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구출범준비과 소관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저희가 의회하고 직접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서 원활한 의회 통합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방 공공기관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전부 승계를 할 것이냐 또 여러 가지 신설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인천시에서 유권해석 중에 있습니다.
시설관리공단과 같은 경우는 아까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70% 정도가 중구 내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바 제물포구로 통합되는 것이 마땅하나 또 제물포구로 통합되도록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을 하겠습니다만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좀 면밀하게 살펴보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사회단체 통합 조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서 인천시에서 현황 조사를 하고 담당자 실무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단 우선적으로는 최대한 상호협의를 해서 자율적으로 통합 조정이 될 수 있도록 저희는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 말씀하신 재정확보 및 기금, 지방세 운영 관련 내용인데요.
제물포구의 신속, 조속한 재정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 최우선 과제는 국비, 시비 등의 이전재원 확보입니다.
저희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준비상황보고회를 통해서 특별히 재정 수요가 발생하는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행정안전부에서는 특별교부세 지원을 받도록 하고 인천시에서는 특별조정교부금 지원을 적극적으로 건의해서 최대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준하는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금 인천시에서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자치구 조정교부금 제도 개선 연구 용역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최대한 국·시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우리 구 재정 지원이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시에 최대한 협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현재 적립된 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우리 화도진공원 주차장 건립이나 교육환경개선 사업, 화수부두 도시재생 혁신지구 조정사업이나 여러 가지 동구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서 우리 제물포구 출범의 목적이 동구발전이 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런 계기로 삼고자 최대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청사 확보와 관련된 사항인데요.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이것은 우리 인천시에서 동인천역 일원 도시개발계획 기본구상안으로 관련된 내용인데 이것은 현재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다양한 검토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확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물포구의 임시청사와 같은 경우는 기존 동구청사와 중구청사를 지금 활용할 계획으로 있고요.
또 주민들과의 의견 소통을 통해서 최대한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확정해 나갈 계획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영복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전반적인 해양친수공간 개발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영복 의원님의 소중한 의견은 제가 감사드리고 호주 브리즈번의 사우스뱅크 도시재생 사례를 참고해서 방향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우스뱅크는 낙후된 지역이었습니다만 1988년 세계 엑스포 88을 준비해 나가면서 친환경적이고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지금 탈바꿈이 된 것이 사실입니다.
사우스뱅크의 성공 요소를 크게 보면 첫 번째가 주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여러 가지 어떤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해서 도시와 자연이 한 공간에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문화행사를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뤘다는 것입니다.
브리즈번 사우스뱅크 같은 경우 우리 구와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소가 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만 사우스뱅크의 성공적인 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우리 구의 여러 가지 상황과 접목시켜서 최대한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고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구 같은 경우도, 또 우리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조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인천시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과 동구 해안친수도시 마스터플랜 여러 가지 밑그림이 그려지고 단기, 중장기 계획이 지금 진행되어 있습니다.
저희 구가 계획하고 있는 단기 플랜으로는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복합건축몰 조성 사업이 있고요.
그린커튼 조성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저희가 노력해서 십자수로 매립 상부 공간에 대해서 주민편의시설을 조속히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중장기 플랜으로는 화수부두 도시재생 혁신지구를 개발해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또 첨단산업 복합혁신지역으로 개발해서 여러 가지 플랜대로 최대한 해나가서 우리 해안산책로나 이런 해양과 관련된 것을 주민과 협의해서 최대한 여러 가지 의원님께서 이야기하신 부분을 반영해서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질문하신 우리 동구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세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공청회도 하고 설명회도 해서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귀 기울이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도 더욱더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래도 100% 우리 주민들에 대해서 만족감 없이 진행되어 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저희도 공감하는 바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저희가 이렇게 조성 공사를 추진할 때 이것이 진행해 나가다 보면 설계 내역이 계속해서 변경되기도 하고 또 자재 수급 상황이랄지 이런 부분도 발생해서 여러 가지 어떤 설계변경이나 사업비의 추가 발생이 부득이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이영복 의원님께 말씀을 드리고 양해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최대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철저한 공사 감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공사 감독자들을 대상으로 실무교육을 실시해서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사 감독을 철저히 해서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들의 의견도 최대한 수렴도 하고 그리고 처음에 계획한 그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수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교육환경개선기금 학교별 차등 지급과 관련해서 우리 집행부의 평가 기준과 대책이 무엇이냐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진 의원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올해 1월 1일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규정」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환경 개선을 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되었습니다만 저희가 입법예고가 된 상태에서 최대한 수요 조사를 먼저 실시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초등학교 8개 학교, 중학교 3개 학교, 고등학교 3개 학교를 직접 방문해서 여러 가지 사립학교 상황도 듣고 공립학교의 열악한 상황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들 간담회 개최하고 또 학부모님들 간담회도 개최하고 유치원 원장들도 만나고 실무자 간담회도 많이 실시해서 교육환경개선기금 운용심의위원회도 열리고 교육경비보조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최종 교부액을 결정했습니다.
저희가 임의로 한 것은 아니고 다양한 간담회를 통해서, 또 교육관계자 의견도 수렴하고 여러 가지 위원회를 거쳐서 교부액이 결정되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요.
그리고 최대한 학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도록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사립학교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시설이나 교육프로그램이 상당히 우수하고 그리고 불행하게도 사립학교 같은 경우는, 특히 초등학교 같은 우리 동구 거주 학생 비율이 상당히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 미리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인천시 같은 경우는 유치원이 약 630만 원 정도, 초중고 같은 경우는 약 3천만 원 지급되고 있는데 이번에 우리 집행부에서는 최대한 학교에서 원하는 바를 많이 지원해 드리려고 해서 지원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배분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공립학교나 사립학교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처한 상황을 맞춰서, 여건의 차이를 맞춰서 적절하게 배분될 수 있도록 이렇게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저희들 나름대로는 이러한 상황이 실질적으로 교육 평등 실현이 아닌가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만 향후에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균형발전을 위해서 균등하게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하겠고 동구의 전반적인 교육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부족하지만 구정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찬진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진서 부구청장님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김진서
안녕하십니까? 부구청장 김진서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옥분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먼저 김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적극적 실천 기반 마련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심각한 기후재난을 인지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공식 선언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제도적인 기반 마련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우리 구는 공업 지역이 전체 면적의 52%를 차지하고 있어 절대적 녹지가 부족한 지역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더욱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국가 기본계획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동구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인천 동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환경부 심의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및 기후 변화에 대한 구민 인식 강화를 위하여 찾아가는 환경교실, 환경뮤지컬 공연을 개최하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자동차 부문 탄소포인트제 운영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확대 운영 및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화수1·화평동 및 송림동, 송현동 일원을 미세먼지 집중 관리구역으로 확대 지정하여 취약계층 이용 시설 대상 미세먼지 저감시설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에는 기후 위기 시계를 설치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민 인식 재고를 도모하고 인천 동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및 세부시행계획 이행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종호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탄소중립 총괄기구 마련을 위해 조직 관리 부서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하여 체계적인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동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후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하여 민, 관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도모하고 동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용역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림동에 위치한 동양 최대 규모의 산업용품유통센터는 면적이 24만7,298㎡에 달하나 대부분 3층 이하의 비효율적인 토지 이용과 1997년 준공 후 27년이 경과되어 시설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자상거래 등을 통한 도심 물류 물동량에 대응할 수 있는 물류시설 현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급변하는 물류, 유통 트렌드에 적기에 대응하고 상업 및 지원시설의 입체 복합개발을 통해 도심 물류와 신산업의 융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동구에 새로운 경제 활력을 도모하고자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을 구상하였습니다.
도시첨단물류단지는 기존의 제조, 유통 등 기업 물류 위주의 대규모 창고형 물류단지가 아닌 신선식품이나 의류 등 최종 소비자 중심의 소형 고부가가치 화물을 취급하는 도심물류서비스 형태로 대형 화물트럭으로 인한 교통 정체 및 안전사고 우려가 낮습니다.
장수진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상황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향후 사업 추진 시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 소음, 분진 등에 대한 철저한 영향 분석과 대책 마련으로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시첨단물류단지는 물류시설 30%, 대규모 점포 등 판매시설인 상류시설 20%, R&D 및 업무시설, 근무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공동주택 등 지원시설 50%로 복합개발하는 사항으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과 세수 효과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이 도입될 수 있도록 철저히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용역 과정에서 토지 소유자 및 임차인, 주민 설문 조사와 설명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주민들이 원하고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동인천 민자역사 활용 방안 및 북광장 광역버스 도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동인천 민자역사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2023년 5월부터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인천시와 우리 동구 등이 참여하여 운영 중인 관계기관 실무협의체를 통해 민자역사 및 동인천역 일원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하고 조율 중에 있습니다.
또한 사업 시행 주체인 국가철도공단에서는 동인천 민자역사 건물과 인근 철도 유휴부지에 대하여 민간의 창의적인 도입 시설과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금년 6월 중 민간 제안 공모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의 관계기관 실무협의체를 통해 장수진 의원님의 제안 내용을 포함하여 동인천역 일원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북광장 광역버스 도입에 대한 답변입니다.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은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 한국교통연구원이 수행한 용역 결과를 검토하여 결정합니다.
용역 결과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평가 항목으로는 대체 교통수단 여부, 수익성, 교통 정체 문제 등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 북광장의 서울행 광역버스 노선 신설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물포구 출범에 따른 늘어나는 교통 수요 충족과 지역 주민의 교통 복지 증진을 위해 서울행 광역버스 도입이 중요하다는 장수진 의원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이를 위해 인천시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대체 노선 등 차선 방안 마련에도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수진 의원님께서 서면 답변으로 요청하신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동구치매안심센터 주차장 부지 활용, 동구 청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사업 필요성, 아뜨렛길 지하광장 무료 개방과 주변 지역 상권 연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질의는 서면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오수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구 무더위 쉼터 조치 결과 및 개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폭염 피해 예방 및 선제적 대응을 위해 여름철 폭염 대비 종합대책계획과 무더위 쉼터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무더위 쉼터는 작년 63개소에서 송림골 아뜨렛길 지하광장과 만석동 우리미술관 등 2개소를 추가하여 총 65개소를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집중 운영할 계획입니다.
오수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무더위 쉼터 중 송현1·2동 행정복지센터의 경우 1층 민원실 쉼터를 3층에 별도의 전용 공간으로 조성하였지만 그 밖의 행정복지센터 대부분은 공간 부족으로 쉼터로서의 시설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6월 중 현장점검을 통해 휴게공간 조성 및 폭염 피해 예방 물품 비치 등 무더위 쉼터 환경 개선을 적극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만석동 야외 무더위 쉼터 1개소에만 제공하던 아이스박스, 얼음물, 생수 등을 금년에는 야외 무더위 쉼터 전체 8개소에 제공할 예정이며 화도진공원 야외 무더위 쉼터에는 전기 시설을 설치하여 음료 냉장고, 선풍기 등을 비치하고 나머지 7개소에 대해서도 시설 보강을 추진해서 주민들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 여름은 지구 온난화 등으로 인한 폭염 일수와 강도가 작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구민들이 무더위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 꼼꼼히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동구 기금 운용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는 10개의 기금을 운용 중에 있으며 각 기금별로 설치 조례에 근거, 정해진 목적에 맞게 기금을 관리, 운용하여 지역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사용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동구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에 따라 동구 금고에 속하는 현금 및 유가증권의 관리를 위해 금고를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기금 또한 지정 금고를 통해 적립금의 예치금 만기 도래 시 적용 금리 현황 확인 등 효율적인 자금 운용으로 이자 수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금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금년 본예산에 일반회계로 250억 원을 전출하였고 향후 주요사업으로 화수부두 혁신지구 조성사업, 노후 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 화도진공원 공영주차장 건립, 도시재생사업 공모, 괭이부리 주거환경개선사업과 동 청사 신축 등 약 700억 원의 재정 수요가 계획되어 있으며 아울러 제물포구 청사 신축과 부족한 주차장 확보 및 주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사업 시행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교육환경개선기금은 계획된 기존 사업과 교육경비보조제한 해제에 따른 교육경비 지원으로 22억 원을 집행하였고 향후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통합 이전에 약 50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2026년 12월 존치 기간 만료 후 잔액은 일반회계로 편입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도시재생활성화기금을 포함한 8개 기금에 대해서도 정해진 취지와 목적에 맞게 계획된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통합이 되는 2026년 7월까지 지역 발전과 주민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유옥분
김진서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답변해 주신 김찬진 구청장님과 김진서 부구청장님께 감사드리며 내일 제4차 본회의에서 보충질문이 있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충질문이 필요하신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2시까지 보충질문 요지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본회의는 6월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찬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6회 인천광역시 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의사일정이 모두 끝났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산회
○ 의안제출
구정에대한답변(2024.6.17.의장제의)
출석의원(8명)
유옥분 원태근 김종호 윤재실 최훈 이영복 장수진 오수연
출석전문위원(2명)
유희상 이우재
출석공무원(30명)
구청장 김찬진 부구청장 김진서 자치행정국장 김한필 복지경제국장 이재숙 안전도시국장 남상용 보건소장 임미숙 기획감사실장 김기욱 홍보문화실장 남윤동 도시전략실장 고광준 미래발전추진단장 손현숙 총무과장 오민영 교육지원과장 김혜란 관광체육과장 박찬영 재무과장 조상혜 세무과장 김태열 복지정책과장 김복섭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은희 여성보육과장 박은주 아동청소년과장 이형선 자원순환과장 유의석 환경위생과장 우학순 안전관리과장 김동기 건설과장 오윤석 도시정비과장 김동민 도시경관과장 김준수 건축과장 최종현 교통과장 이은주 보건행정과장 이난경 건강증진과장 정태기 의회사무과장 임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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